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58722&local_id=10081160
중국의 문명굴기: 중국의 문화외교를 중심으로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중국의 문명굴기: 중국의 문화외교를 중심으로 | 2014 년 | 도윤주(경기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4S1A5B5A07041932
선정년도 2014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5년 12월 13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5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탈냉전 이후 국제관계에서 문화와 가치를 중시하는 소프트파워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세계 각국은 자국의 고유한 전통 문화와 이념을 새롭게 재창조하고 브랜드화하면서 국제무대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문화는 소프트파워의 주요 자원으로 문화력의 경쟁은 곧 소프트파워 경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한 국가의 문화전파가 광범위할수록 그 내재된 소프트파워도 증대될 수 있다. 중국은 하드파워 성장이 불러일으키는 중국 위협론을 불식시키고 평화로운 발전과 화해 세계를 지향하는 책임대국의 이미지를 메이킹하고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기 위해 문화외교에 힘쓰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른바 ‘문명의 굴기’를 내세우는 중국의 문화외교에 대해 다각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영문
  • Based on rapid economic development, China has built up comprehensive national power since China's reform and open door policy. From the perspective of the neighboring countries, the rise of China can be called both opportunities and threats. To counter the China threat argument, China has tried to project a positive international image. Soft power has emerged recently in China as a core concept in China's foreign policy. Through culture China hopes to assure the world that China is a civilized, responsible and trustworthy nation. In a word, culture is China's new tool in diplomacy. The use of culture to cultivate China's soft power has its bas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n overview of the present condition of China's cultural diplomacy.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탈냉전 이후 국제관계에서 문화와 가치를 중시하는 소프트파워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세계 각국은 자국의 고유한 전통 문화와 이념을 새롭게 재창조하고 브랜드화하면서 국제무대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문화는 소프트파워의 주요 자원으로 문화력의 경쟁은 곧 소프트파워 경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새로운 국가영향력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소프트파워의 중심요소는 문화로, 그 주요 경쟁수단은 바로 문화교류, 문화전파와 문화수출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소프트파워는 문화를 매개체로 하는 문화외교를 통해 추진되고 극대화될 수 있다. 중국은 하드파워 성장이 불러일으키는 중국 위협론을 불식시키고 평화로운 발전과 화해 세계를 지향하는 책임대국의 이미지를 메이킹하고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기 위해 주력하고 있는데, 그 방편의 하나로 문화외교에 힘쓰고 있다.
    본 연구는 하드파워의 성장과 ‘문명굴기’의 기치하에 중국이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문화외교에 대해 이론적ㆍ역사적ㆍ실천적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중국 문화외교의 총체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아울러 중국의 문화외교가 직면한 과제, 문화외교의 전개에 따른 국제적 위상의 변화, 주변국과의 양자ㆍ다자간 관계 변화 등에 대한 전망하는 동시에 한국에 대한 시사점, 대응 방안 등도 제시하고자 한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는 서론에서 연구 목적과 필요성 등을 기술하고,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한다. 본론에서는 중국의 문화외교를 총체적으로 다루는데 있어서 크게 이론적, 역사적, 경험적(실천적) 고찰 세 가지 측면에서 접근한다. 먼저 이론적 고찰 차원에서 문화외교를 둘러싼 논의, 쟁점 사항, 유사 용어와의 비교 분석 등을 통해 문화외교의 개념 정의를 정립한다. 다음으로 역사적 고찰 차원에서 시기별ㆍ단계별로 중국의 문화외교 전략 및 변천 과정, 추진 배경 등을 살펴본다. 마지막 결론에서는 경험적ㆍ실천적 차원으로 중국의 문화외교 현황과 주요활동, 성과 등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한계점 및 직면과제, 시사점 등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외교를 둘러싼 기존의 논의와 쟁점 사항, 유사 용어와의 비교 분석 등 심화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공공외교의 하위 영역으로 접근하던 미시적 연구 시각에서 벗어나 독립적이고 개별적인 연구 시각과 연구 대상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체계적인 역사적 고찰을 통해 중국 문화외교의 역사적 변천과정, 전략 목표, 추진배경 등 중국 문화외교 전반에 대한 제반지식을 제공하여 현 중국 문화외교의 총체성(totality)을 규명ㆍ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구체적인 중국 문화외교의 추진 행태, 추진행위체, 성과 등 중국 문화외교의 실천적인 면에 주목한 연구 결과가 향후 보다 세분화된 중국 소프트파워 경험적 연구의 기초 토대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공세적 성향을 나타내고 있는 중국의 문화외교의 전개에 따른 국제적 위상의 변화, 주변국에 미치는 영향 등의 분석을 통해 중국과의 양자간ㆍ다자간 관계 양상, 그에 대한 한국의 정책적 대응 방안, 시사점 등을 모색하고 제시하는 정책적ㆍ실용적 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문화외교에 대한 연구는 문화의 세계화라는 측면에서 우수한 고유문화의 계승과 상호 교류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의 융합 발전에도 유용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즉 문화산업의 발전, 다양한 문화 콘텐츠와 문화 상품의 개발, 문화관련 기업의 해외 진출, 문화서비스 시스템의 개선, 관련 종사자들의 실무 교육 등에 대한 실태 파악과 지원을 확대하는데 있어서 정부와 사회, 시장의 유기적인 결합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문화라는 주제가 가지는 광의성을 토대로 다양한 기관 간ㆍ학제 간 공동 연구와 인적 교류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문화 연구와 정치 및 경제 연구의 학문간 융합과 통섭을 시도함으로써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 참여와 연구 주제 및 대상의 확대 등을 유도할 수 있다. 이는 전방위적인 세계화 추세에 부응하는 시민의 인문 교양의 증진뿐만 아니라, 개방적이고 전문적인 연구 시각을 가진 학문 후속 세대의 양성과 관련 전문 조직의 설립, 실무형 전문 인재의 양성 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색인어
  • 문명굴기, 문화외교, 소프트파워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