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58914&local_id=10072636
서아프리카 모계사회에서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서아프리카 모계사회에서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2014 년 | 김태희(한국외국어대학교& #40;글로벌캠퍼스& #41;)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4S1A5B5A07041142
선정년도 2014 년
과제진행현황 중단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4년 11월 19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4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프로이트는 유럽 이외의 다른 인종의 환자들을 직접 진료한 경험이 전혀 없었음에도 자신의 정신분석에서 주요개념으로 자리 잡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모든 문화와 인종에 공통적이라고 주장해왔다. 아들이 어머니에 대해 지니는 애착과 그 사이에 존재하는 아버지의 권위의 문제는 모든 인류가 오이지푸스의 과정을 거칠 수밖에 없다는 프로이트의 이론에 강한 설득력을 부여해주고 있다. 이에 우리는 오늘날까지 ‘상식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이 개념이 과연 정당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프로이트가 이 개념이 어떤 역사적 배경 속에서 이론화되었으며 그 과정 중에 그가 발전시킨 논거가 정절했는지를 논의해보았다. 그리고 그의 이론이 당시 팽배해있던 식민주의사상과 어떤 관계에 있었으며, 특히 서아프리카 식민지지배를 정당화하는 데 어떠한 용도로 활용되었는지 살펴볼 수 있었다.
    사실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보편성에 대해서는 이미 몇몇 민족학자들과 정신분석학자들을 중심으로 꾸준히 문제제기가 이루어져왔다. 이러한 반론을 거치며 초기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개념은 점차 이론적으로 성숙한 단계에 접어들게 된다. 특히 우리는 문화적 상대주의를 주장했던 말리노우스키Malinowski와 서아프리카 현지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연구했던 오르티그Ortigues 부부와 같이 유럽의 기준에 따라 적용되었던 정신분석이론의 틀을 벗어나 현지에서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해 민족지학적 관점을 도입함으로써 문화를 이해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보편성을 옹호했던 민족지학자와 정신분석학자들은 일찍이 모계사회라는 문화적 차이로 인해 서아프리카는 유럽에서와는 다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양상을 보인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에 우리는 이 콤플렉스가 서양인들의 식민지배과정에서 아프리카 문화에 이식된 것은 아닌지, 아니면 근본적인 심리기재라기보다는 사회적 상황에 따라 변화된 전통을 반영하는 것은 아닌지의 문제를 재고할 수 있을 것이다.
  • 영문
  • Although he has no practical experience in European patients Freud emphasizes universality of the Oedipus complex seen as a key concept in his psychoanalysis. The conflict between the affect felt by the son to the mother and the father's authority convinces us that this complex is not an exceptional case but universal. That is why we want to challenge this concept psychanlaytique that followed some changes over the life of Freud. We could try to find some relationship between this concept and a conloniale ideology.
    In fact, the Oedipus complexe of Freud has already met with some objections from the ethnologists and psychoanalytics. In this historical context, this concept developed up to now. For example, Malinowski insisted on cultural relativism and Oritigues accepts the concept if it reflect the present culture in the region concerned. Thus the Oedipus complex get appropriating new perspectives. Especially the case of West Africa shows a typical exception with matrilineal societies where the mother is a primary status in the family. We wondered then if the concept of the Oedipus complex is not imposed in the African culture during the colonial domination.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프로이트는 유럽 이외의 다른 인종의 환자들을 직접 진료한 경험이 전혀 없었음에도 자신의 정신분석에서 주요개념으로 자리 잡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모든 문화와 인종에 공통적이라고 주장해왔다. 이에 우리는 오늘날까지 ‘상식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이 개념이 과연 정당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프로이트가 이 개념이 어떤 역사적 배경 속에서 이론화되었으며 그 과정 중에 그가 발전시킨 논거가 정절했는지를 논의할 것이다. 그리고 그의 이론이 당시 팽배해있던 식민주의사상과 어떤 관계에 있었으며, 특히 서아프리카 식민지지배를 정당화하는 데 어떠한 용도로 활용되었는지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보편성에 대해서는 이미 몇몇 민족학자들과 정신분석학자들을 중심으로 꾸준히 문제제기가 이루어져왔다. 이러한 반론을 거치며 초기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개념은 점차 이론적으로 성숙한 단계에 접어들게 된다. 특히 우리는 문화적 상대주의를 주장했던 말리노우스키Malinowski와 서아프리카 현지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연구했던 오르티그Ortigues 부부와 같이 유럽의 기준에 따라 적용되었던 정신분석이론의 틀을 벗어나 현지에서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해 민족지학적 관점을 도입함으로써 문화를 이해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보편성을 옹호했던 민족지학자와 정신분석학자들은 일찍이 모계사회라는 문화적 차이로 인해 서아프리카는 유럽에서와는 다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양상을 보인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에 우리는 이 콤플렉스가 서양인들의 식민지배과정에서 아프리카 문화에 이식된 것은 아닌지, 아니면 근본적인 심리기재라기보다는 사회적 상황에 따라 변화된 전통을 반영하는 것은 아닌지의 문제를 재고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1) 한국 전통문화에 나타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유형 연구
    프로이트의 이론은 국내외에서 오늘날까지도 꾸준한 관심의 대상으로 남아있다. 무의식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학문적 연구영역으로 끌어올린 프로이트의 업적은 인간에 대한 기존의 관점을 완전히 새로운 각도에서 재조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에 대한 연구는 그가 주장한 내용의 연속선상에서 수용되어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왔다는 점에서 오늘날 그의 이론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또한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관한 이론이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문화권에서도 동등한 설득력을 갖는지를 검토함으로써 국내 심리학과 민족지학 분야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2) 국내 토속신앙에 나타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분석
    프로이트는 자신의 『토템과 터부』에서 아프리카는 물론 아시아 문화에 나타난 토속신앙을 간략히 논하면서 그 속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기원이 도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문화 고유한 토속신앙에 나타난 토템과 터부 양식을 살펴보고 과연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기원을 그 속에서도 찾아볼 수 있을 것인지를 논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오이디푸스 신화와 관련된 국내 민담과 풍속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3) 우리의 문화적 배경을 고려한 국내 아동 심리 연구
    이제까지 프로이트에 의해 규정된 아동심리의 발달단계는 유럽 문화 내에서 성장한 아동들을 중심으로 기준이 정해져왔으며 국내에서도 그 내용이 상당부분 그대로 수용되어왔다. 이에 우리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같은 기본 개념들이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라 어떻게 변형되어 나타나는지 살펴봄으로써 국내 아동들의 심리적 차이에 따라 고유한 발단 단계와 과정을 체계적으로 검토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색인어
  • 서아프리카, 모계사회,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프로이트, 오르티그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