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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벡 연극 연구: 노르망 쇼레트의 <왕비들>을 중심으로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퀘벡 연극 연구: 노르망 쇼레트의 & lt;왕비들& gt;을 중심으로 | 2014 년 | 이용복(숙명여자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4S1A5B5A07040922
선정년도 2014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6년 02월 22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6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노르망쇼레트의 <왕비들>은 셰익스피어의 <헨리 6세>와 <리처드 3세>를 배경으로 하면서 동시에 작가의 상상력이 가미된 작품이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헨리 6세>와 <리처드 3세>는 영국의 장미전쟁을 배경으로 랭카스터가와 요크가의 피비린내 나는 권력투쟁을 묘사하고 있는 작품이다. 먼저 <헨리 6세>는 두 가문 사이의 권력투쟁 가운데 랭카스터 가문의 헨리 6세가 폐위되었다가 복귀되고 다시 리처드에게 암살당하는 과정을 그린다면 <리처드 3세>는 요크 공작의 맏아들 에드워드가 왕이 된 후 그의 동생 리처드의 권력욕을 묘사하고 있는 작품이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는 헨리 6세의 부인이었던 마가렛 왕비 외에는 여성 인물이 별로 부각되지 않고 있으나 쇼레트는 역사의 무대 전면에 서지 못했던 여성인물들을 부각시키며 그녀들의 숨겨진 권력욕을 그리고 있다. 극은 랭카스터가와 요크가의 여성들, 특히 왕비 혹은 왕비가 되고자 했던 여성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극은 에드워드 4세(1442-1483)가 사망한 1483년 1월 20일 목요일을 시간적 배경으로 하지만 작가의 상상력은 요크 공작의 딸이자 이미 고인이 된 앤 덱스터(1439-1476)를 등장시키고 리처드(1452-1485)에 의해 이미 몇 년 전에 살해당한 조지(1449-1478)가 살아있는 것처럼 묘사되고 있다. 이처럼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현실의 시간은 무시되고 과거의 기억이 현실과 뒤섞여 나타난다. 시간의 혼재뿐만 아니라 현실과 허구 역시 혼합되어 있다. 예를 들면 앤 덱스터와 조지 사이의 근친상간 문제이다. 이 둘은 서로 사랑하는 사이로 그려지고 있으며 이것은 두 사람의 어머니인 요크 공작부인의 노여움을 사게 되고 그로 인해 침묵과 불구의 몸이 된다. 역사적으로 벙어리가 되지도 손이 잘리지도 않았지만 이 극에서는 조지가 말을 하지 않고 앤 덱스터는 말하는 것이 금지되고 손이 잘린 것으로 묘사된다. 나아가 요크 공작부인은 자신의 딸인 앤을 태어나지도 않은 아이로 여긴다. 이처럼 이 극은 장미 전쟁이라는 역사적 사실과 셰익스피어의 극 그리고 작가의 상상력이 함께 융합되어 있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이 극을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먼저 등장인물에 대한 것이다. 셰익스피어의 <헨리 6세>와 <리처드 3세>를 차용하고 있는 이 극에서는 셰익스피어의 극에서는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 여성 인물들만이 등장하는데 작가는 역사에서 소외된 여성 인물들의 감추어진 권력에 대한 욕망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둘째는 이 극의 특징인 에피소드식 구성에 대한 것이다. 하나의 주된 사건이 극적 갈등을 통해 전개되는 형식이 아닌 파편적 구성은 사건보다는 각각의 인물들의 내적 갈등을 그리는데 치중하고 있다.
    세 번째는 시간과 공간의 문제로서 외적으로는 1483년 1월 20일이라는 명확한 시간이 제시되어 있으나 인물들은 과거의 기억과 환상으로 인해 외적인 시간을 뛰어 넘는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현실과 환상의 공존은 이 극의 시간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하루 동안에 일어나는 일이며 한 공간에서 진행된다는 특징이 있으나 이 극은 삼위일체를 철저하게 지켰던 고전극과는 매우 다르다. 어느 다른 곳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같은 장소에서 맴도는 이 여인들은 자신의 힘으로 권력을 차지하지 못하고 남성들의 권력에 의존해야 했던 여인들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그러므로 이들의 폐쇄적인 공간은 사실임직함(vraisemblance)을 위해서가 아니라 상징적인 의미를 띠고 있는 것이다.
    네 번째이자 마지막으로는 이 극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인 시적이고 상징적인 언어를 사용한 내적 독백이다. 운문으로 되어 있으며 메타포와 상징, 모호함을 더해주는 대명사의 사용 등과 같은 언어적 특성과 콜테스나 라가르스 등의 작품에서도 볼 수 있는 독백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영문
  • <The Queens> of Normand Chaurette is a play based on the history of England and inspired by <Henry VI> and <Richard III> of Shakespeare, but the author reinterprets history through his own imagination, making this play very different from those of Shakespeare. <Henry VI> and <Richard III> are known for describing a struggle of power between the Lancastrians and the Yorkists. First of all, <Herny VI> describes the dethronement of Henry VI of the Lancastrians by the struggle of power of the two families, his return to the throne and his assassination by Richard. <Richard III> describes the desire for power of Richard, the younger brother of Edward IV. In the plays of Shakespeare, feminine characters do not stand out except for Queen Margaret, wife of Henry VI. But Chaurette highlights the feminine characters who were hidden behind the history and their desire for power. The play describes the women of the Lancastrians and the Yorkists, in particular, the queens or the women who wanted to be the queens.
    The play begins on Thursday, 20 January, 1483 when Edward IV (1442-1483) passed away, but the imagination of the author presents Anne Dexter (1439-1476), daughter of the Duke of York who was dead already. The author describes George (1449-1476), assassinated several years before, as being also alive. The real time is ignored and the memory of the past is mixed with the present. Not only is there the confusion of time but the mixing of reality and fiction also comes into play. For example, there is an allusion of the incest between Anne Dexter and George. In reality Anne Dexter is the older sister of George. In the play they are presented as lovers. This arouses the anger of Duchess of York and they are silenced and Anne becomes disabled. Even if they did not become mute or disabled in history, in this play George doesn’t speak and Anne is inhibited to speak and her hands are amputated. And furthermore, the Duchess of York considers that Anne is not born. In this way, this play mixes the historical reality, the plays of Shakespeare and the imagination of the author.
    In this article we will examine this play on four elements: First of all, the characters. In this play which introduces <Henry VI> and <Richard III> of Shakespeare, only feminine characters are present. The author wants to reveal the desire for power of the women who were hidden behind the men. There are six women and they all want to become queen except for Anne Dexter, the mute and amputated. The difference Anne has with the five other women who pursue power, is that Anne is attached to George by pure love.
    Secondly, we will examine the episodic plot. Instead of the traditional plot where a principal action is developed through dramatic conflicts, this play is composed of eleven episodes. The episodic plot focuses on the inner conflicts of each character and matches with the inner monologue.
    The third element is the time and the space. In appearance, the time is fixed to 20 January 1483. Meanwhile, the characters transcend real time because of the memory of the past and the fantasy. The coexistence of reality and fantasy complicates the time of this play. The action happens during one day and in one location, but this play is very different from classical theatre which strictly observes the three unities. These women who cannot advance toward another place and rest in the same place show the limits of women who cannot possess power themselves and are dependent on the men. Therefore, their closed space has a symbolic significance rather than a verisimilitude.
    The fourth and final element is the inner monologue in poetic and symbolic language. This is one of the major characteristics of this play. The monologue is written in verse with a lot of metaphors, symbolism and ambiguous pronouns.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지금까지 프랑스 문학에 대한 연구는 주로 프랑스 본토의 작가들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나 세계화의 추세가 이어지면서 이제는 프랑스 본토가 아닌 아프리카나 퀘벡과 같은 지역에까지 확대되고 있다. 지역의 확대 현상은 연구 대상에 있어서도 문화전반에 대한 연구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 현재는 한국퀘벡학회가 설립되어 이 지역에 대한 연구가 보다 전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도 하다. 퀘벡 문학에 있어서는 레진 로벵, 가브리엘 루아 등과 같은 몇몇 작가들에 대한 연구가 되어 있고 퀘백 작가의 희곡이 공연되기도 하였다. 그 중에는 미셀 마르크 부샤르의 <고아 뮤즈들>과 <유리알 눈>, 노르망 쇼레트의 <왕비들>과 같은 작품들을 들 수 있다.
    부샤르와 쇼레트는 르네 다니엘 뒤부아, 장 피에르 롱파르와 함께 퀘벡 연극에 있어 «1980년의 급변»이라고 하는 것을 실현시켰다고 평가된다. 그들의 글쓰기는 이전의 전통적인 희곡과는 차별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쇼레트는 짧은 에피소드식 구성, 풍부한 텍스트 상호성, 현실과 허구의 혼재, 시적인 언어 등으로 독특한 글쓰기를 보여주고 있다. 비록 국내에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작가이나 이러한 작가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이들을 국내에 알리고 나아가 퀘벡을 비롯한 타 지역의 프랑스어권 작가들을 소개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쇼레트의 <왕비들>은 1991년 퀘벡에서 초연되고 1997년에는 코메디 프랑세즈에서 처음으로 공연된 캐나다 작품이다. 이 극은 20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유행하고 있는 내적 독백의 연극과 비슷한 성격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을 보이는 대표적인 작가로서는 콜테스나 장 뤽 라가르스와 같은 작가들을 들 수 있으며 쇼레트는 이들처럼 긴 대사와 시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왕비들>은 특히 이러한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모호하면서도 상징적인 언어와 시적인 운율과 침묵이 느껴지는 글쓰기는 매우 인상적이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서 이 작품을 좀 더 심도 있게 분석하고자 하며 이러한 모호하면서도 시적인 언어로써, 그리고 여섯 명의 여인들로만 이루어진 등장인물들을 통해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퀘벡 작가에 대한 연구가 아직까지 국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만큼 이 작품에 대한 연구는 국내 연구 영역의 확대를 가져올 것이며 프랑스 일변도의 작가 연구에 보다 다양성을 가져오는 계기가 될 것이다.
    내적 독백에 대한 연구는 콜테스나 라가르스 등 주로 프랑스 작가들에 대해 이루어져 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번 쇼레트에 대한 연구는 대상 작가의 범위를 프랑스어권으로 확대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며 동시에 지역적 차이를 넘어 공통된 특성을 발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 색인어
  • 노르망 쇼레트, 왕비들, 퀘벡 연극, 셰익스피어, 장미전쟁, 헨리 6세, 리처드 3세, 내적 독백, 텍스트 상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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