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59435&local_id=10080553
SNS에서 글쓰기와 읽기가 미치는 심리․사회적 영향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SNS에서 글쓰기와 읽기가 미치는 심리․사회적 영향 | 2014 년 | 장현미(서울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4S1A5B5A07040929
선정년도 2014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6년 02월 18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6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이 연구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는 SNS 환경에서 타인의 상호작용 의례적인 글 을 읽는 행위가 타인에 대한 지지적 반응과 관용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했다. SNS에서 상호작용 의례적인 글 읽기가 비단 글을 읽는 행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게 호응표시를 해주는 등의 가시적이며 직접적인 상호작용적 반응을 이끌어내며, 나아가 인터넷상에서 타인에 대한 관용을 향상시킬 것인가를 탐색하고자 했다. 연구결과 SNS에서 타인의 상호작용 의례적 글 읽기는 타인에 대한 지지적 반응과 관용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상호작용 의례적 글 읽기에 의해 유도된 타인에 대한 지지적 반응은 관용을 높이지는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SNS에서 상호작용 의례적 글을 자주 읽으면 타인에 대해 지지적 반응을 많이 하게 되고 나아가 인터넷상의 타인에 대한 관용이 향상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SNS에서 상호작용 의례적 글을 읽을수록 타인에 대한 지지적 반응이 더욱 유도된다고 하더라도, 이렇게 유도된 지지적 반응이 인터넷상의 타인에 대한 관용을 높이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들이 인터넷에서 타인의 이견 읽기를 통해 관용과 사회적 소통이 강화될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해왔다면, 이 연구는 폭넓은 네트워크망을 특징으로 하는 SNS에서 타인의 상호작용 의례적인 글을 읽는 행위가 SNS의 기능적 용이성을 토대로 호응표시와 같은 지지적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가, 나아가 인터넷상에서 타인의 의견을 이해하며 존중하는 관용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가에 대한 단초를 제공한다.
  • 영문
  •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investigate whether the reading of other's interaction-ritualistic writing on SNSs has an effect on supportive responses toward others on SNSs and tolerance on Internet.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the reading of other's interaction-ritualistic writing on SNSs had a positive effect on supportive responses toward others on SNSs and tolerance on Internet. However, supportive responses toward others on SNSs induced by the reading of other's interaction-ritualistic writing did not enhance tolerance on Internet. The findings of this study reported here provide theoretical bases for investigating whether the reading of other's interaction-ritualistic writing on SNSs induce supportive responses toward others based on the ease of functions of SNSs. Futhermore, the results of this study also show that the reading of other's interaction-ritualistic writing on SNSs might positively contribute to the tolerance on Internet which enables us to understand and respect other's opinion.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이 연구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는 SNS 환경에서 타인의 상호작용 의례적인 글 을 읽는 행위가 타인에 대한 지지적 반응과 관용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했다. SNS에서 상호작용 의례적인 글 읽기가 타인에게 호응표시를 해주는 등의 상호작용적 반응을 이끌어내며, 인터넷상에서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고 존중하는 관용을 향상시킬 것인가를 탐색하고자 했다. 연구결과 SNS에서 타인의 상호작용 의례적 글 읽기는 타인에 대한 지지적 반응과 관용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상호작용 의례적 글 읽기에 의해 유도된 타인에 대한 지지적 반응이 관용을 높이지는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선행연구들이 인터넷에서 타인의 이견 읽기를 통해 관용과 사회적 소통이 강화될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해왔다면, 이 연구는 폭넓은 네트워크망을 특징으로 하는 SNS에서 타인의 상호작용 의례적인 글을 읽는 행위가 지지적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가, 나아가 인터넷상에서의 관용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가에 대한 단초를 제공한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이 연구는 고프먼의 관점을 토대로 한 SNS에서 타인의 상호작용 의례적 글 읽기 행위가 타인에 대한 지지적 반응이라는 상호작용적 행위를 통해 효과를 발생시키는 구체적 메커니즘을 파악하고자 했다. 선행연구들은 인터넷에서 타인의 이견 읽기를 통해 관용과 사회적 소통이 강화될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해왔지만(이종혁·최윤정, 2012; 정일권 ·이준웅·배영, 2013), 어떠한 구체적인 읽기 행위가 이와 같은 효과를 발생시키며 그 메커니즘은 무엇인가를 탐색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진보된 기술을 토대로 등장한 SNS 환경에서 어떤 특정 유형의 자아가 발현되는 글을 읽는 행위가 타인에게 지지해주는 반응으로 이어지는가, 그리고 이런 반응이 축적된 결과로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관용이 확대될 수 있는가를 탐색했다.
    연구의 주요 발견은 다음과 같다. 첫째, SNS에서 타인의 상호작용 의례적 글 읽기는 타인에 대한 지지적 반응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고프먼 관점을 토대로 ‘타인을 존중하거나 예의를 지키는 의례적 표현을 통해 도덕적 자아이미지를 드러내는 타인의 글을 읽는 행위’로 정의될 수 있는 ‘타인의 상호작용 의례적 글 읽기’를 많이 할수록 타인에게 호응표시를 해주는 등의 가시적이며 직접적인 상호작용적 반응을 더욱 많이 할 것으로 예상한 바와 일치한다.
    둘째, SNS에서 타인의 상호작용 의례적 글 읽기는 인터넷 관용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연구결과 타인의 상호작용 의례적 글 읽기는 인터넷 관용에 유의미한 직접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김은미 등(김은미․정일권․배영, 2012)은 인터넷에서 광범위하고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교류행위가 일반 타자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한 바 있다. 같은 맥락에서 이 연구의 결과 역시 타인의 배려와 예의를 갖춘 글을 자주 읽는 교류적 행위가 상호작용적으로 타인을 보다 이해하고 그들의 의견을 수용하며 존중하는 관용을 더욱 확대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SNS에서 타인의 상호작용 의례적 글 읽기에 의해 유도된 타인에 대한 지지적 반응이 인터넷 관용을 높이지는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는 올포트(Allport, 1954)의 접촉가설을 토대로 SNS에서 타인의 상호작용 의례적인 글을 많이 읽고, 그 효과로 타인에 대해 더욱 많은 지지적 반응을 하게 된다면 이는 곧 타인에 대한 관용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정일권․이준웅․배영, 2014). 이 연구의 결과는 SNS에서 타인의 상호작용 의례적 글을 자주 읽으면 이에 대해 상호작용적으로 타인에게 지지적 반응을 많이 하게 되지만, 이렇게 유도된 타인에 대한 지지적 반응이 인터넷 관용의 확대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함의를 갖는다. 이 연구는 SNS에서 타인의 상호작용 의례적 글 읽기 행위가 타인에 대한 지지적 반응을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연구결과, 타인의 상호작용 의례적인 글을 읽는 행위가 인터넷상에서의 관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들은 인터넷에서 타인의 이견 읽기를 통해 관용과 사회적 소통이 강화될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해왔지만(이종혁·최윤정, 2012; 정일권·이준웅·배영, 2013), 폭넓은 네트워크망을 특징으로 하는 SNS에서 특정 유형의 상호작용 의례적인 읽기 행위가 SNS의 기능적 용이성을 토대로 호응표시와 같은 지지적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가, 나아가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그들의 의견을 보다 이해하며 존중하는 관용의 확대와 같은 효과를 낳을 수 있는가를 탐색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진보된 기술을 토대로 등장한 SNS 환경에서 어떤 특정 유형의 자아가 발현되는 글을 읽는 행위가 타인에게 지지해주는 반응으로 이어지는가, 그리고 이런 반응이 축적된 결과로 인터넷상에서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관용이 확대될 수 있는가에 대한 단초를 제공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글을 읽는 행위가 우리 사회의 심리적‧사회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가와 관련한 새로운 관점과 경험적 결과들을 제공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연구 영역의 지평을 확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색인어
  • SNS SNS에서 타인의 상호작용 의례적 글 읽기 사회적 상호작용 타인에 대한 지지적 반응 관용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