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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아 난민 아동의 정신보건향상 및 심리적 지원(Mental Health and Psychological Supports: MHPSS)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성 검증: 요르단 자아따리 난민캠프에서 실시된 태권도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4S1A5A2A03065990
선정년도 2014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6년 05월 25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6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요르단 소재 자아따리 시리아 난민캠프 내에 있는 아동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태권도 교육을 활용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 연구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⑴태권도 교육을 활용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의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소와 활동 내용은 무엇인가? ⑵시리아 난민 아동의 심리적 부적응, 삶의 질에 대한 주관적 인식, 심리사회적 적응수준의 실태는 어떠한가? ⑶태권도 교육을 활용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시리아 난민 아동의 심리적 부적응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⑷태권도 교육을 활용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시리아 난민 아동의 삶의 질에 대한 주관적 인식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⑸태권도 교육을 활용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시리아 난민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수준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라는 5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또한 이 연구문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제로서 [과제1]정신건강에 대한 개념에 대한 연구, [과제2]정신건강 프로그램 개발, [과제3]정신건강과 관련한 설문지 개발, [과제4]난민캠프(요르단 소재 자아따리 시리아 난민캠프) 내 아동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실태 조사, [과제5]난민캠프에서 정신건강 프로그램 실시와 효과성 검증(심리적 부적응, 주관적 삶의 질, 심리사회적 적응수준의 변화)과 같은 5가지 세부과제를 설정하였다.

    과제1, 2와 관련하여, 연구자들은 정신건강에 대한 개념에 대해, 재미를 통한 긍정적인 정서, 긍정적 자기수용감 형성(재미 추구), 적극적 참여를 통한 심리적 안정과 성장, 삶의 목적 형성(적극적 참여, 소속감과 자율성 추구), 의미있는 활동을 통한 사회적 관계의 형성(의미있는 활동), 회복탄력성 형성(trauma에서의 회복)이라는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아동청소년 임상심리전문가와 태권도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섭외하여 총 21개의 활동으로 구성된 ‘태권도 교육을 활용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자들은 난민캠프 내에 설립되어 있는 ‘자아따리 태권도 학교’의 관리주체인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와 업무협약을 맺고, ‘자아따리 태권도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에 정신건강 증진 활동을 추가하였다.

    과제3과 관련하여, 연구자들은 기관생명윤리심사위원회(IRB)의 검토를 받아 설문 안내서와 동의서를 구성하였고, CROPS(Child Report of Post-traumatic Syndromes) 15문항, PedsQL(Pediatric Quality of Life Inventory) 15문항, CD-RISC(Connor-Davison Resilience Scale) 10문항, CBCL(Child Behavior Checklist) 20문항, SWLS(Satisfaction With Life Scale) 5문항 등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이를 정신건강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 1차 설문조사에 활용하였다. 이후, 연구자들은 아동청소년 대상으로 CROPS(Child Report of Post-traumatic Syndromes) 15문항, PedsQL(Pediatric Quality of Life Inventory) 15문항, CD-RISC(Connor-Davison Resilience Scale) 10문항 등 3개척도 총 40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2차 설문조사에 활용하였다.

    과제4와 관련하여, 연구자들은 두 차례 요르단 자아따리 시리아 난민캠프를 방문하였는데, 호손효과(Hawthorne effect), 무슬림의 특성에 대한 이해 부족, 외국 연구자들에 대한 참여자들의 방어 등으로, 첫 번째 설문에서는 참여자들이 거의 모든 설문문항을 긍정적으로 답하여 자료를 분석에 활용할 수 없었다. 두 번째 설문조사 때 연구자들은 시리아인 한국 법학박사과정 유학생을 대동하여 난민들과 충분한 라포(rapport)를 형성한 한 후 설문조사를 하여 신뢰로운 설문 결과를 획득하였다. 연구자들은 난민캠프의 구역을 고려하여, 설립 구역별로 아동청소년을 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50부를 수집하였으나 설문에 끝까지 응답하지 않는 등 불성실하게 답변한 26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24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로, 요르단 자아따리 난민캠프에 있는 아동청소년의 외상 후 스트레스 수준과 전반적인 삶의 질 수준은 나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삶의 질 수준에서 건강 및 활동의 질 수준과, 특히 심리적 회복탄력성 수준은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상 후 스트레스, 삶의 질, 심리적 회복탄력성 수준의 성별 차이, 거주 구역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외상 후 스트레스 수준은 아동에 비해 청소년에게 큰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과제5를 위해 연구자들은 연구팀의 자문위원을 3개월 간 요르단에 거주하게 하며 정신건강 프로그램의 실시를 모니터링 하였지만, 정신건강 프로그램 실시의 주체인 ‘자아따리 태권도 학교’의 불성실과 무관심, 운영미숙 등으로 인해 연구기간 내에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충실하게 수행하지 못하고 불가피하게 종료하였다. 이에 과제5에 대해서는 그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시리아 난민을 포함하여 아랍어권 사람들에 대한 정신건강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척도가 확보되었고, 시리아 난민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에 관한 지원을 하는 데에 방향성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가 확보된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과정 동안, 연구자들은 2015년 11월 5일, 「Seminar on Approaches to Improve Mental Health and psychological Supports for Children-at-Risk under Armed Conflict or Disasters」라는 제목으로 국제세미나를 개최하였다. 또한, 「요르단 자타리 난민캠프의 시리아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실태」라는 제목으로 ㈔한국상담학회가 주관하는 등재학술지인 『상담학 연구』(ISSN : 1598-2068)에 2016년 4월 15일자로 투고하였고, 5월 31일자로 심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 영문
  • The research aims to develop a Taekwondo based mental health program so as to promote mental health condition of Syrian children and youths at Zaa’tari refugee camp in Jordan and identify its effectiveness.
    In order to fulfill its purpose, the five research questions were raised - (1)What factors and activities should be taken into account to design the Taekwondo-based mental health promotion program?, (2)How would Syrian refugee children’s psychological unadjustment, subjective cognition on quality of life, and psycho-social adapt level?, (3)What progress has been made in their psychological unadjustment after the program implementation?, (4)What progress has been made in their subjective cognition on quality of life accordingly?, and (5)What progress has been made in their psycho-social adapt level?. In addition, specific five tasks - [1]conceptualization of mental health, [2]development of mental health program, [3]development of questionnaire related to mental health, [4]investigation of Syrian refugee children and youth’s mental health status, and [5]the program implementation and verification of its effectiveness(psychological unadjustment, subjective cognition on quality of life, and psycho-social adapt level).
    With regard to the task [1] and [2], related to conceptualization of mental health, the five factors – positive emotion by fun, positive self acceptance(in pursuit of fun), psychological stabilization and growth, and a goal of life by active participation of the program(in pursuit of active participation and sense of belonging), social relationship by meaningful activity(in pursuit of meaningful activity), and psychological resilience(from trauma). Based upon those factors, the Taekwondo based mental health program which includes 21 activities are developed with advice of a children and youth clinical psychologist and a Taekwondo researcher. A host organization of the research organization made a agreement with the Korea Food for the Hungry International(KFHI) which has run the Zaa’tari Taekwondo School for application of the Taekwondo based mental health program to its own curriculum.
    Regarding the task [3], the survey which contains the five scales - 15 questions of CROPS(Child Report of Post-traumatic Syndromes), 15 questions of PedsQL(Pediatric Quality of Life Inventory), 10 questions of CD-RISC(Connor-Davison Resilience Scale), 20 questions of CBCL(Child Behavior Checklist), and 5 questions of SWLS(Satisfaction With Life Scale) was conducted to assess their mental health status as a pre-test. For the second test, three scales such as 15 questions of CROPS(Child Report of Post-traumatic Syndromes), 15 questions of PedsQL(Pediatric Quality of Life Inventory), and 10 questions of CD-RISC(Connor-Davison Resilience Scale) were accordingly used.
    When it comes to the task [4], the research team visited the Zaa’tari Syrian refugee camp in Jordan twice whereas the first survey whose response were inclined to positiveness fails to test Syrian children and youth’s mental health in that Hawthorne effect, lack of researchers’ understanding of Muslim’s cultural characteristics, respondent’s defensive attitude vis-a-vis foreign researchers. Therefore, a Syrian doctoral student in law in Korea was invited to the field research team and he contributed to formalize rapport with respondents. And then the survey was conducted and its result is reliable. More specifically, taken districts of the refugee camp into consideration, respondents were sampled and finally 124 questionnaires were tested excluding 26 unreliable data while 150 had been collected. As a result, Syrian refugee children and youth demonstrate that their post-traumatic stress and overall quality of life are modest whereas health and activity in quality of life and psychological resilience are slightly in bad condition. Moreover, the extent of post-traumatic stress, quality of life, psychological resilience as to sex, residential district are statistically less meaningful though youth is more susceptible to post-traumatic stress than children, which illustrates meaningful.
    The task five [5], related to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is unsuccessful to be tested in that the Taekwondo School failed to comply with a significant program rule and abandon its responsibility.

    As outcomes of the research, not only may it contributes to suggest a scale which can test the Arabic’s metal health status including Syrian refugees, but also gives a solid foundation for other researchers to set a direction to treat Syrian refugee children and youth.

    Besides, 「International Seminar on Approaches to Improve Mental Health and psychological Supports for Children-at-Risk under Armed Conflict or Disasters」 was organized on November 5th, 2015 and the paper whose title was ‘A study on Mental Health Status of Syrian Children and Youth at the Zaatari Refugee Camp in Jordan were duly submitted to the KCI cited 『Korea Journal of Counselling』(ISSN : 1598-2068) on April 15, 2016, which has been in peer reviewing.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는 요르단 자아따리 시리아 난민캠프 내 아동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태권도 교육을 활용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 연구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⑴태권도 교육을 활용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의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소와 활동 내용 ⑵시리아 난민 아동의 심리적 부적응, 삶의 질에 대한 주관적 인식, 심리사회적 적응수준의 실태 ⑶태권도 교육을 활용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시리아 난민 아동의 심리적 부적응의 변화 ⑷태권도 교육을 활용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시리아 난민 아동의 삶의 질에 대한 주관적 인식 변화 ⑸태권도 교육을 활용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시리아 난민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수준의 변화 등의 파악과 같은 5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또한 이 연구문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제로서 [과제1]정신건강에 대한 개념에 대한 연구, [과제2]정신건강 프로그램 개발, [과제3]정신건강과 관련한 설문지 개발, [과제4]난민캠프(요르단 소재 자아따리 시리아 난민캠프) 내 아동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실태 조사, [과제5]난민캠프에서 정신건강 프로그램 실시와 효과성 검증(심리적 부적응, 주관적 삶의 질, 심리사회적 적응수준의 변화)과 같은 5가지 세부과제를 설정하였다.
    과제1, 2와 관련하여, 연구자들은 정신건강에 대한 개념에 대해, 재미를 통한 긍정적인 정서, 긍정적 자기수용감 형성(재미 추구), 적극적 참여를 통한 심리적 안정과 성장, 삶의 목적 형성(적극적 참여, 소속감과 자율성 추구), 의미있는 활동을 통한 사회적 관계의 형성(의미있는 활동), 회복탄력성 형성(trauma에서의 회복)이라는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아동청소년 임상심리전문가와 태권도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섭외하여 총 21개의 활동으로 구성된 ‘태권도 교육을 활용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자들은 난민캠프 내에 설립되어 있는 ‘자아따리 태권도 학교’의 관리주체인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와 업무협약을 맺고, ‘자아따리 태권도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에 정신건강 증진 활동을 추가하였다.
    과제3과 관련하여, 연구자들은 기관생명윤리심사위원회(IRB)의 검토를 받아 설문 안내서와 동의서를 구성하였고, CROPS(Child Report of Post-traumatic Syndromes) 15문항, PedsQL(Pediatric Quality of Life Inventory) 15문항, CD-RISC(Connor-Davison Resilience Scale) 10문항, CBCL(Child Behavior Checklist) 20문항, SWLS(Satisfaction With Life Scale) 5문항 등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이를 정신건강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과제4와 관련하여, 연구자들은 두 차례 자아따리 시리아 난민캠프를 방문하였는데, 호손효과(Hawthorne effect), 무슬림의 특성에 대한 이해 부족, 외국 연구자들에 대한 참여자들의 방어 등으로, 첫 번째 설문에서는 참여자들이 거의 모든 설문문항을 긍정적으로 답하여 자료를 분석에 활용할 수 없었다. 두 번째 설문조사 때 연구자들은 시리아인 한국 법학박사과정 유학생을 대동하여 난민들과 충분한 라포(rapport)를 형성한 한 후 설문조사를 하여 신뢰로운 설문 결과를 획득하였다. 연구자들은 난민캠프의 구역을 고려하여, 설립 구역별로 아동청소년을 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50부를 수집하였으나 설문에 끝까지 응답하지 않는 등 불성실하게 답변한 26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24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로, 요르단 자아따리 난민캠프에 있는 아동청소년의 외상 후 스트레스 수준과 전반적인 삶의 질 수준은 나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삶의 질 수준에서 건강 및 활동의 질 수준과, 특히 심리적 회복탄력성 수준은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상 후 스트레스, 삶의 질, 심리적 회복탄력성 수준의 성별 차이, 거주 구역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외상 후 스트레스 수준은 아동에 비해 청소년에게 큰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과제5를 위해 연구자들은 연구팀의 자문위원을 3개월 간 요르단에 거주하게 하며 정신건강 프로그램의 실시를 모니터링 하였지만, 정신건강 프로그램 실시의 주체인 ‘자아따리 태권도 학교’의 불성실과 무관심, 운영미숙 등으로 인해 연구기간 내에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충실하게 수행하지 못하고 불가피하게 종료하였다. 이에 과제5에 대해서는 그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시리아 난민을 포함하여 아랍어권 사람들에 대한 정신건강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척도가 확보되었고, 시리아 난민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에 관한 지원을 하는 데에 방향성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가 확보된 데에 의의가 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연구결과로, 연구자들은 정신건강에 대한 개념에 대해, 재미를 통한 긍정적인 정서, 긍정적 자기수용감 형성(재미 추구), 적극적 참여를 통한 심리적 안정과 성장, 삶의 목적 형성(적극적 참여, 소속감과 자율성 추구), 의미있는 활동을 통한 사회적 관계의 형성(의미있는 활동), 회복탄력성 형성(trauma에서의 회복)이라는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아동청소년 임상심리전문가와 태권도 전문가와 함께 총 21개의 활동으로 구성된 ‘태권도 교육을 활용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자들은 IRB의 검토를 받아 설문 안내서와 동의서를 구성하였고, CROPS 15문항, PedsQL 15문항, CD-RISC 10문항, CBCL 20문항, SWLS 5문항 등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연구자들은 두 차례 요르단 자아따리 시리아 난민캠프를 방문하였는데, Hawthorne effect, 무슬림의 특성에 대한 이해 부족, 외국 연구자들에 대한 참여자들의 방어 등으로, 첫 번째 설문에서는 거의 모든 설문문항에 긍정적인 답만 있어 자료를 분석에 활용할 수 없었다. 두 번째 설문조사 때 연구자들은 시리아인 한국 유학생을 대동하여 난민들과 충분한 rapport를 형성한 한 후 설문조사를 하여 신뢰로운 설문 결과를 획득하였다. 연구자들은 설립 구역별로 아동청소년을 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50부를 수집하였고 최종적으로 124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로, 요르단 자아따리 난민캠프에 있는 아동청소년의 외상 후 스트레스 수준과 전반적인 삶의 질 수준은 나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삶의 질 수준에서 건강 및 활동의 질 수준과, 특히 심리적 회복탄력성 수준은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상 후 스트레스, 삶의 질, 심리적 회복탄력성 수준의 성별 차이, 거주 구역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외상 후 스트레스 수준은 아동에 비해 청소년에게 큰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결과를 다음 세 분야로 활용할 계획이다.
    ⑴ 정신건강 관련 척도의 활용: 본 연구에서는 시리아 난민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 척도의 아랍어판을 확보하였다. 아랍어권 아동청소년들과 부모의 정신건강 실태를 조사하고 평가하는 데에 본 연구자들이 확보한 정신건강 관련 척도들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2015년 5월 현재, 요르단 65만, 터키 274만, 레바논 104만, 이라크 24여만 여명의 시리아 난민이 비슷한 환경의 난민캠프에 수용되어 있다. 이들 지역의 시리아 난민의 정신건강 상태를 비교 연구하는 데 있어 본 연구의 척도들을 활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난민캠프 별 차별화된 정신건강 지원이 가능할 수 있다. 또한 시리아 난민 외에 아랍권의 난민뿐만 아니라 아랍어권 주민들을 대상으로 본 척도들의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⑵ 시리아 난민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분야의 기초자료로 활용: 본 연구에서는 난민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의 실태를 확인하였다. 시리아 난민캠프 내의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연구한 국내의 첫 연구이자, 세계적으로도 드문 연구로서 본 연구의 의의는 크다고 할 수 있다. 정신건강 측면의 지원에 있어서, 본 연구는 현지의 실태를 확인함으로써 향후 지원의 방향성을 수립하는 데에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⑶ 후속 연구 제언에 활용: 첫째, 요르단 자아따리 난민캠프의 시리아 난민 아동청소년들은 건강과 활동의 질을 낮게 인식하여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난민캠프를 지원할 때 의료지원과 아동청소년들이 재미를 경험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한 도구와 기구, 프로그램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기를 제안한다. 또한 이러한 지원 이후에 정신건강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에 대한 연구를 제안한다. 둘째, 본 연구자들은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국내 비정부기구의 지부에서 운영하는 ‘자아따리 태권도 학교’에 전수 및 시행한 후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해당 학교의 불성실, 무관심과 운영미숙 등으로 인해 연구기간 내에 수행하지 못하고 불가피하게 연구를 종료하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자들은 자아따리 난민캠프 내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검증할 경우, 비정부기구와 협조는 하되, 캠프 내에 일정기간 상주하며 직접 프로그램을 시행할 것을 제언한다. 그럼에도 비정부기구가 프로그램을 대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면 본-지부 간 조직력과 인력현황, 지부의 현장사업 수행능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자아따리 난민캠프의 아동청소년들은 부모로부터 정서적인 지지와 공감적인 양육을 받는 데에 한계가 있어 심리적 회복탄력성의 발휘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부모의 심리적 안정이 자녀의 회복탄력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 색인어
  • 시리아 난민, 요르단 자아따리 난민캠프, 정신건강, 정신건강 프로그램 매뉴얼, 외상 후 스트레스, 삶의 질, 건강과 활동의 질, 정서의 질, 또래관계의 질, 학교생활의 질, 심리적 회복탄력성, 아동청소년 문제행동, 삶의 만족, 외상 후 스트레스 척도(CROPS), 아동청소년 삶의 질 척도(PedsQL), 심리적 회복탄력성 척도(CD-RISC), 아동청소년문제행동척도(CBCL), 삶의 만족 척도(SW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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