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62589&local_id=10083194
탐구 중심 과학수업에서 집합적 추론과 과학적 추론이 일어나는 담화의 특성 탐색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탐구 중심 과학수업에서 집합적 추론과 과학적 추론이 일어나는 담화의 특성 탐색 | 2015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최취임(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5S1A5A8017146
선정년도 2015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6년 10월 25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6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과학적 추론은 과학교육에서 강조되어왔고 탐구의 본성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 또는 학생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의사소통이 학생들의 이해와 사고기술을 발전시킨다고 본다. 학생들은 다른 사람과 집합적으로 사고하고, 이 집합적 사고는 학생들의 개인의 사고를 발전시킨다. 즉 추론 기술은 집합적 사고활동을 통해 발달된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학생들은 담론에 참여함으로써 집합적 추론을 통해 동료와 함께 지식을 향상시키고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과학적 추론을 하고 있는지, 만약 과학적 추론을 하고 있다면 개별적 사고를 하고 있는지 아니면 집합적 사고를 하고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학생중심 과학탐구수업이 일어나고 있는 9학년 과학수업을 질적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그들이 참여한 활동에서 실험결과를 설명할 수 있는 모델을 형성하도록 요구를 받았으나 상당수의 학생들은 자신들의 실험결과를 적합한 모델을 형성하는데 성공하지 못했다. 그러나 일부 그룹에서 자신들의 모델을 형성하는데 성공적이었다. 성공한 그룹의 특징을 살펴보면 그룹의 모든 구성원들이 과학적 담론에 참여하여 집합적 상호작용 영역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과학적 개념을 이해하게 되었다. 반면 과학적 추론을 하지 못하고 실험결과에 대한 모델을 형성하지 못한 그룹은 개인적 상호작용 영역을 형성하고 있었으며, 교사의 적절한 피드백을 받지 못하였다. 이 결과들은 집합적 사고는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를 발달시키고 지식을 형성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이 결과들은 집합적 사고는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를 발달시키고 지식을 형성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게다가 다른 연구에서 보고된 것처럼 교사의 역학이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교사는 학생들이 담론에 참여하도록 독려할 수 있고, 학생들은 과학적 추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이를 통해 그들의 사고능력을 발달시킬수 있다.
  • 영문
  • Scientific reasoning has been emphasized in science education and plays a central role in understanding about the nature of inquiry. In a sociocultural perspective, communication between teacher and pupils or between pupils improves children’s understanding and thinking skills. Students think collectively and this collective thinking shapes the development of individual thinking. Reasoning skills are developed through social collective thinking activity. student improve and understand knowledge with peers through collective reasoning by taking part in discourse. We explored scientific reasoning that students constructed in science class discourse and if they thought collectively with peers or individually without peers when they manifested. For this, we collected data from science activities that were carried out in a grade 9 science class designed to undertake inquiry.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qualitative method. We found that students undertook scientific reasoning and understood scientific concepts by sharing knowledge when they shaped collective zones of interaction and engaged in discourse. But when they shaped simple individual zones of interaction without teacher’s appropriate feedback, students failed to make scientific reasoning. The results suggest that collective thinking helps students to develop scientific thinking and understand and establish knowledge. Furthermore, as reported in other research, we found that the teacher’s role was important. So, teachers can encourage students to engage in discourse and students have opportunities to manifest scientific reasoning and develop their skill through it.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과학적 추론은 과학교육에서 강조되어왔고 탐구의 본성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즉 학생들은 과학적 추론을 통해 탐구의 본성을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과학적 학습맥락에서 과학적 추론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이에 과학적 추론이 무엇이고, 학생들의 과학적 추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학습전략들이 모색되고 있다.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 또는 학생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의사소통이 학생들의 이해와 사고기술을 발전시킨다고 본다. 학생들은 다른 사람과 집합적으로 사고하고, 이 집합적 사고는 학생들의 개인의 사고를 발전시킨다. 즉 추론 기술은 집합적 사고활동을 통해 발달된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학생들은 담론에 참여함으로써 집합적 추론을 통해 동료와 함께 지식을 향상시키고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과학적 추론을 하고 있는지, 만약 과학적 추론을 하고 있다면 개별적 사고를 하고 있는지 아니면 집합적 사고를 하고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학생중심 과학탐구수업이 일어나고 있는 9학년 과학수업을 질적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그들이 참여한 활동에서 실험결과를 설명할 수 있는 모델을 형성하도록 요구를 받았으나 상당수의 학생들은 자신들의 실험결과를 적합한 모델을 형성하는데 성공하지 못했다. 그러나 일부 그룹에서 자신들의 모델을 형성하는데 성공적이었다. 성공한 그룹의 특징을 살펴보면 그룹의 모든 구성원들이 과학적 담론에 참여하여 집합적 상호작용 영역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과학적 개념을 이해하게 되었다. 반면 과학적 추론을 하지 못하고 실험결과에 대한 모델을 형성하지 못한 그룹은 개인적 상호작용 영역을 형성하고 있었으며, 교사의 적절한 피드백을 받지 못하였다. 이 결과들은 집합적 사고는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를 발달시키고 지식을 형성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학생들이 담론에 참여하고 과학적으로 추론하고, 이를 통해 그들의 사고를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의 피드백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결과를 다음과 같이 활용하고자 한다.
    학술적 활용
    ○ 과학수업에서 단편적인 담화분석이 아니라 다각적인 차원의 담화분석을 통해 과학수업분석 방법의 발전과 수업분석연구를 활성화 시키고 확장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 수업에서 목표가 되는 주제와 개념을 어떤 추론 양상으로 다루어야 학생들의 이해에 기여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교육적 정보 다양한 문제 상황의 맥락에 따른 학생들의 과학적 추론의 흐름 양상을 질적으로 탐색하는 연구의 출발점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국내외 학술대회 및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하여 본 연수와 관련된 과학교육 연구에 새로운 지식 생성과 방법론을 구축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 연구 결과를 국내외 학술지에 개제
    -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Science Education/Research in Science Education/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Journal of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등
    - 한국과학교육학회지/대한화학회지/한국생물교육학회지/한국지구과학회지/초등과학교육 등

    과학교육에의 활용
    ○ 추론의 흐름과 담화분석을 통해 학생들이 과학적 추론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담화구조를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지식의 생성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탐구의 본질을 이해하고 체득하는 경험 수업 구조를 형성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 과학교육에서 집합적 추론의 의미 탐색을 통해 과학적 사고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색인어
  • 집합적 추론, 과학적 추론, 교실담화, 사회적 상호작용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