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과제 검색 > 연구과제 상세정보

연구과제 상세정보

스포츠상품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Problems and Solutions on the Commodification of Sport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신진연구자지원사업& #40;인문사회& #41;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5S1A5A8011329
선정년도 2015 년
연구기간 1 년 (2015년 05월 01일 ~ 2016년 04월 30일)
연구책임자 박성주
연구수행기관 국민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이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첫째, 스포츠를 이윤을 가져다주는 수단으로만 간주할 때, 또는 선수들이 판매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선수들을 경기할 때의 미적, 기술적 가치란 측면보다 시장에서의 교환가치란 측면에서만 가치매김 할 때, 이러한 스포츠상품화 방식에는 어떤 도덕적으로 유해한 것이 있고, 또 왜 그것이 잘못된 것인지에 대한 설득력 있는 설명을 제공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적은 상품화로 야기되는 문제점을 예방하기 위해 추구해야할 스포츠정책과 대안에 대하여 모색하는 것이다. 즉, 상품화로 인하여 스포츠의 가치가 훼손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스포츠가 여전히‘탁월함의 상호추구’(mutual quest for excellence), 참여라는 그 자체의 선(善), 페어플레이라는 이상이 실현되는 삶의 장(場)으로 남을 수 있기 위한 근본적인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기대효과
  • 본 연구가 성공적으로 추진되었을 때 다음과 같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스포츠를 상품화하는 것이 무엇이 문제인지를 분석할 수 있는 이론적 메카니즘을 마련함으로써 국내의 스포츠상품화 비판과 관련된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스포츠를 단순히 상업적 이득실현을 위한 도구로서만 여길 때 스포츠의 본질과 중요한 가치가 타락하는 것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키고, 궁극적으로 오늘날 스포츠계에 만연한 상업주의에 기인한 윤리적 사건과 범죄를 감소시켜 건강한 스포츠문화를 조성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둘째, 이 연구에서 분석해낸 스포츠상품화의 문제점들은 향후 스포츠정책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정부나 관련 스포츠기관에서 스포츠상품화가 야기하는 문제점을 정확히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스포츠지도자와 스포츠행정가들에 대한 윤리교육을 강화하는 스포츠정책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이 연구에서 제안한 해결방안을 실제 스포츠현장에서 적용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활성화되어 제안한 스포츠정책의 수정 및 보완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엘리트 및 프로스포츠와 관련된 제도와 정책연구의 활성화에 촉매제 역할을 하여 상업화로 인하여 스포츠정신과 가치들이 부패되는 현상을 예방함과 동시에 국내 스포츠의 건전한 발전을 만들어내는 효과적인 스포츠정책이 개발‧실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연구요약
  • 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상품화 현상 자체를 탐구의 대상으로 삼아 스포츠상품화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스포츠상품화가 야기하는 문제점, 특히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인지를 고찰하여, 궁극적으로 스포츠상품화의 문제점들을 예방하기 위한 근본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철학, 사회학, 경제학 영역의 문헌고찰을 통하여 돈과 시장, 교환, 상품화의 의미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스포츠상품화의 개념을 명확히 정립할 것이다. 다음으로‘사물을 상품화하는 것이 무슨 잘못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답변을 시도할 것이다. 이를 위해, 돈과 시장의 원리에서 도덕적으로 두드러지는 특징을 고려하는 틀 안에서 스포츠상품화를 검토할 것이다. 저명한 도덕철학자와 사회이론가들이 상품화가 도덕성에 관련되는 방식을 어떻게 해석하고 설명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경제학의 시장이론을 스포츠영역에 그대로 적용하여 스포츠를 일반상품과 동일하게 취급해도 되는지, 가격이 스포츠의 가치를 충분히 반영하는 척도가 될 수 있는지에 관하여 면밀히 검토할 것이다. 이러한 검토를 통해 스포츠상품화가 야기하는 도덕적 문제점들을 찾아내고, 국내·외 문헌과 선행연구를 고찰함으로써 상품화에 의해 스포츠의 중요한 가치들이 훼손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정책적 해결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끝으로, 이 연구는 단지 스포츠상품화 비판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데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스포츠상품화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 그것의 효율성과 타당성에 대해서도 검증할 것이다. 즉, 연구를 통해 도출한 해결방안과 스포츠정책에 대한 평가와 현장의 실질적 적용에 대해 윤리학, 스포츠행정 및 정책, 스포츠마케팅, 경제학 등의 전문가 그룹의 토의를 거쳐 그 실효성을 검토할 것이다.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자본주의 상품화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 보여주는 프로스포츠의 상품화 문제를 중심으로 스포츠를 상품화함으로써 생겨나는 병폐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실적으로 시장을 폐지하지 않고 자본주의적 시장논리의 막강한 영향을 배제할 수 있는 정책적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경제학 관점에서 돈과 시장, 교환가치, 상품화의 개념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스포츠상품화가 야기하는 핵심적인 문제점들을 탐색하였다. 스포츠를 이윤을 가져다주는 수단으로만 간주할 때, 또는 선수들이 판매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선수들을 경기할 때의 미적, 기술적 가치란 측면보다 시장에서의 교환가치란 측면에서만 가치매김 할 때, 이러한 스포츠상품화 방식에는 어떤 유해한 것이 있고, 또 왜 그것이 잘못된 것인지에 대한 설득력 있는 설명을 제공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국내·외 문헌과 선행연구를 고찰함으로써 스포츠상품화에 의해 스포츠가 지닌 중요한 가치들이 훼손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모색하였다. 만약 스포츠가 탁월함의 상호추구, 참여라는 그 자체의 선(善), 페어플레이라는 이상이 실현되는 가치 있는 실천전통(practice)으로 살아남으려면 시장가치가 아닌 스포츠가치가 추구되어야 할 것이며 무엇이든지 거래의 대상으로 삼으려는 오늘날 상업주의에 저항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영문
  •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oblems of the commodification of sport—professional sport in particular—in order to suggest the ways of undermining capitalist logics without shutting down the market. First, core questions following the commodification of sport will be examined,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capital and the market, exchange value, and the notion of commodification. I hope to offer why the commodification of sport is harmful, especially when sport is considered to be little more than a means of producing profits, and when athletes are viewed only through the lens of exchange value, rather than aesthetic and technical values. Second, this article suggests some strategies for keeping sport values intact from the commodification of sport by looking at prior research. If sport is to hold its place as a valuable practice in which such ideals as mutual quest for excellence, participation (comprising the good in itself), and fair play are achieved, sport must be able to resist commercialism today and pursue sport values, not market values.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상품화 현상 자체를 탐구의 대상으로 삼아 스포츠상품화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스포츠상품화가 야기하는 문제점, 특히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인지를 고찰하여, 궁극적으로 스포츠상품화의 문제점들을 예방하기 위한 근본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철학, 사회학, 경제학 영역의 문헌고찰을 통하여 돈과 시장, 교환, 상품화의 의미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스포츠상품화의 개념을 명확히 정립하였다. 다음으로 ‘사물을 상품화하는 것이 무슨 잘못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답변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돈과 시장의 원리에서 도덕적으로 두드러지는 특징을 고려하는 틀 안에서 스포츠상품화를 검토하였다. 저명한 도덕철학자와 사회이론가들이 상품화가 도덕성에 관련되는 방식을 어떻게 해석하고 설명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경제학의 시장이론을 스포츠영역에 그대로 적용하여 스포츠를 일반상품과 동일하게 취급해도 되는지, 가격이 스포츠의 가치를 충분히 반영하는 척도가 될 수 있는지에 관하여 면밀히 검토하였다. 이러한 검토를 통해 스포츠상품화가 야기하는 도덕적 문제점들을 찾아내고, 국내·외 문헌과 선행연구를 고찰함으로써 상품화에 의해 스포츠의 중요한 가치들이 훼손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정책적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 끝으로, 이 연구는 단지 스포츠상품화 비판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데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스포츠상품화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 그것의 효율성과 타당성에 대해서도 검증하였다. 즉, 연구를 통해 도출한 해결방안과 스포츠정책에 대한 평가와 현장의 실질적 적용에 대해 윤리학, 스포츠행정 및 정책, 스포츠마케팅, 경제학 등의 전문가 그룹의 토의를 거쳐 그 실효성을 검토하였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첫째, 스포츠를 상품화하는 것이 무엇이 문제인지를 분석할 수 있는 이론적 메카니즘을 마련함으로써 국내의 스포츠상품화 비판과 관련된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스포츠를 단순히 상업적 이득실현을 위한 도구로서만 여길 때 스포츠의 본질과 중요한 가치가 타락하는 것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키고, 궁극적으로 오늘날 스포츠계에 만연한 상업주의에 기인한 윤리적 사건과 범죄를 감소시켜 건강한 스포츠문화를 조성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둘째, 이 연구에서 분석해낸 스포츠상품화의 문제점들은 향후 스포츠정책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정부나 관련 스포츠기관에서 스포츠상품화가 야기하는 문제점을 정확히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스포츠지도자와 스포츠행정가들에 대한 윤리교육을 강화하는 스포츠정책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이 연구에서 제안한 해결방안을 실제 스포츠현장에서 적용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활성화되어 제안한 스포츠정책의 수정 및 보완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엘리트 및 프로스포츠와 관련된 제도와 정책연구의 활성화에 촉매제 역할을 하여 상업화로 인하여 스포츠정신과 가치들이 부패되는 현상을 예방함과 동시에 국내 스포츠의 건전한 발전을 만들어내는 효과적인 스포츠정책이 개발‧실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색인어
  • 스포츠상품화, 자본주의, 시장가치, 스포츠가치
  • 연구성과물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