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64402&local_id=10084423
스포츠잡지의 광고 내용분석 : 1970년부터 2010년까지 골프잡지를 중심으로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스포츠잡지의 광고 내용분석 : 1970년부터 2010년까지 골프잡지를 중심으로 | 2015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김선정(성신여자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5S1A5B5A07041902
선정년도 2015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7년 02월 28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7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1970년부터 2010년까지 스포츠 잡지의 광고를 시계열적으로 내용분석하여 미시적으로는 한 시기별로 스포츠잡지 광고의 경향을 파악하고 거시적으로는 40년간의 전 시기별로 스포츠잡지 광고의 추이를 보고 시기마다는 광고소구 방식과 광고표현 방식이 무엇이며 전 시기별로는 그 변화과정은 어떠한가를 살펴보자하였다. 내용분석을 위한 자료는 국제골프와 월간골프를 이용하였고 두 명의 코더를 통해 코딩되었으며 교차분석 통계기법으로 분석되었다. 스포츠잡지 광고를 내용분석한 결과, 시기별로 광고소구 방식와 광고표현 방식은 차이를 나타냈다.
  • 영문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rends of sports magazine advertisements in a time period microscopically by analyzing contents of sports magazines from 1970 to 2010, In each period, what is the advertising appeal method and the advertising expression method, and what is the change process by the whole time period. The data for the content analysis were international golf and monthly golf, coded by two coders and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As a result of analyzing contents of sports magazine advertisements, there was a difference between ad appeal method and advertisement expression method by period.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는 1970년부터 2010년까지 스포츠 잡지의 광고를 시계열적으로 내용분석하여 미시적으로는 한 시기별로 스포츠잡지 광고의 경향을 파악하고 거시적으로는 40년간의 전 시기별로 스포츠잡지 광고의 추이를 보고 시기마다는 광고소구 방식과 광고표현 방식이 무엇이며 전 시기별로는 그 변화과정은 어떠한가를 살펴보자하였다. 내용분석을 위한 자료는 국제골프와 월간골프를 이용하였고 두 명의 코더를 통해 코딩되었으며 교차분석 통계기법으로 분석되었다. 스포츠잡지 광고를 내용분석한 결과, 시기별로 광고소구 방식와 광고표현 방식은 차이를 나타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스포츠와 광고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스포츠 연구와 광고 연구에서 그 활용방안을 경험적으로 탐색함으로써 기초자료 제공에 기여할 것임
    -국내 스포츠잡지 분야에서 거의 최초로 이용된 광고소구와 광고표현을 포함하는 광고 크리에이티브 분석유목은 연구 분야의 범위 확대에 일정한 기여를 할 것임
    -시계열적인 내용분석을 통한 시기별 변화 추이의 연구결과는 스포츠잡지를 구독하는 독자인 소비자를 겨냥한 광고주들에게 보다 실제적인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수립에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임
    -국내외에서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연구로써 국제적 저명 학술지 (SSCI)인 Journal of Sport Management에 투고함으로써, 국제적으로 스포츠광고에 관련된 연구 발달에 공헌할 수 있으리라 기대됨
  • 색인어
  • 포츠잡지, 잡지광고, 광고소구, 광고표현, 광고내용분석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