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64840&local_id=10084642
한국기업의 중남미 진출과 기업가치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한국기업의 중남미 진출과 기업가치 | 2015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이유경(덕성여자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5S1A5B5A07044273
선정년도 2015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7년 02월 27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7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한국기업이 중남미 지역 진출 성공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남미 지역에 진출한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중남미 국가의 환경적 특성, 진출하는 한국기업의 특성, 중남미에 진출한 자회사 특성으로 분류하여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중남미 지역은 한국과 거리가 멀고 문화적으로 차이가 큰 지역이므로 현지에 대한 정보가 중요하고 현지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남미 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진출하는 기업의 경쟁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직접투자방법은 단독투자보다는 현지 파트너를 통한 정보공유와 협력을 위해 합작투자가 더 바람직하다.
  • 영문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at factors are important for Korean firms' success in Latin America.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countries in Latin America,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compani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subsidiaries in Latin America. Since Latin America is far from Korea and culturally divergent,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local culture and information. In order to succeed in Latin America, the competitiveness of the companies that enter the market is more important than anything else. In addition, the foreign direct investment method is preferable to the joint venture for information sharing and cooperation through local partners rather than single investments.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 목적은 중남미 지역 진출 성공을 위한 글로벌 전략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남미 지역에 진출한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현지국 특성, 모기업 특성, 자회사 특성으로 분류하여 주요 결정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중남미 지역의 국가별 차이점을 살펴보고, 모기업의 국제화 수준과 대규모 기업집단 소속 여부, 자산특이성 및 자회사의 현지 종업원의 비율, 투자방법이라는 차별적인 설명변수를 제시한다. 중남미 진출 기업의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세 차원에서 분류하여 차별적인 독립변수의 실증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실증분석 결과는 중남미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기업성과 향상을 위한 주요 결정요인은 외국인 비용을 상쇄할 정도의 경쟁우위를 지닌 모기업의 자산특이성과 현지 파트너를 가진 합작투자 방법이라는 통계적 결과를 제시해주고 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는 실증결과에서 주요 중남미 지역에 진출한 국내기업은 현지국 특성에 있어서 기업성과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모기업의 자산특이성과 중남미 지역 진출시 투자방법은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실증 결과를 보이고 있다. 이는 중남미 지역은 물리적으로 거리가 있고 문화적 차이가 크므로 외국인 비용이 크다. 따라서 중남미 지역 진출시에는 외국인 비용을 상쇄할 정도로 큰 모기업의 차별적인 경쟁우위가 있어야한다. 이는 쉽게 모방가능하지 않는 무형자산이 큰 모기업이 중남미 지역 진출 시에 기업가치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또한 중남미 지역 진출 시에는 단독투자보다는 현지 파트너를 통한 합작투자가 기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중남미 진출 기업은 현지 파트너를 통한 정보 획득과 규제 및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가 현지 시장 진출의 성공에 중요하다는 함의를 지니고 있다.
    학문적인 활용 측면으로 본 연구는 기존 해외투자 관련 연구의 주요 주제인 중국과 미국 위주의 연구와는 다르게 중남미라는 신시장 개척과 성장 잠재력이 높은 중남미 진출 기업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중남미 지역은 물리적 거리와 문화적 차이가 큰 지역이며 정보 접근성이 어려워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중남미 시장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주요 중남미 지역에 진출한 기업들의 가치를 재조명한다는데 큰 의의를 지닌다.
    또한 기존 중남미 연구들은 거시적 자료나 설문자료를 통하여 중남미 지역 전체에 대해 개괄적인 설명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남미 지역에 진출한 기업들의 미시적 자료를 근거로 현지국 특성, 모기업 특성, 자회사의 특성 요인들을 구별하여 세가지 차원의 요인들이 기업가치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분석한다는 점에서 기존연구와 차별적이다. 특히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결정요인들은 통제한 후, 본 연구의 주요 변수인 주요 중남미 지역의 국가별 차이점을 살펴보고, 모기업의 국제화 수준과 대규모 기업집단 소속 여부, 자산특이성 및 자회사의 현지 종업원의 비율, 투자방법, 진입전략이라는 차별적인 설명변수를 설정하여 중남미 진출 기업의 기업가치에 미치는 새로운 변수의 실증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경영학적인 측면에서 본 연구는 주요 중남미 진출 기업의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중남미 진출시 기업가치 증대를 위한 방법과 방향성을 제시해 줄 것이라 기대해본다.
  • 색인어
  • 해외직접투자, 중남미 진출 한국기업, 기업가치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