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중등학교에서의 PBL 문제설계 및 튜터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들을 교사들의 경험을 토대로 제시한 것이다. PBL 수업 운영 경험이 있는 20명의 교사들의 경험으로부터 도출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PBL 문제를 개발할 때 교육과정 ...
이 연구는 초중등학교에서의 PBL 문제설계 및 튜터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들을 교사들의 경험을 토대로 제시한 것이다. PBL 수업 운영 경험이 있는 20명의 교사들의 경험으로부터 도출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PBL 문제를 개발할 때 교육과정, 실제성, 학습자특성, 학습결과 등을 주로 살펴보았다. 즉, 교육과정 측면에서는 수업을 통해 도달해야 하는 성취기준과 교과 내용을 살펴보았고, 초등학교나 융합 수업을 하는 경우에는 교과간의 관련성도 고려하였다. 실제성 측면에서는 학생들이 문제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학교와 생활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인지, 학교의 주요 행사와 연계할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하였다. 학습자 특성 측면에서는 학생들의 수준과 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주제인지 고려하였다. 학습결과 측면에서는 PBL을 통해 학생들이 지식습득 및 역량개발을 할 수 있는지 고려하였다. 둘째, 교사들은 문제를 개발할 때 수업과 관련된 기본자료(학생의 특성, 교과서, 성취기준, 학교 학사일정), PBL 연구자료들(PBL 관련 도서, 논문, 연수자료들, 연수에 참여하여 개발한 문제들), 주제 관련 자료들(일상생활 에피소드, 주제 관련 홈페이지와 뉴스 기사, 영화 등의 동영상 자료, 주제 관련 책과 논문들), 동료교사 사례와 피드백(다른 교사의 사례, 동료교사의 피드백과 코칭) 등을 주요 자료로 활용하였고, 이 중 동료교사의 사례와 피드백을 매우 중요한 자료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교사들의 문제개발과정은 1) PBL 수업 단원이나 주제 선정, 2) 실제적 맥락을 위한 자료수집, 3) 문제시나리오 작성, 4) 문제시나리오 검토, 수정 및 보완, 5) 완성 문제시나리오 활용 후 수정 보완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첫 번째 단계인 단원과 주제를 선택할 때는 교육과정, 학교행사, 학생들의 관심사 등 매우 다양한 자료를 수집, 분석한 후 결정하였다. 문제개발을 위한 자료수집 및 분석 단계에서는 여러 출판사의 교과서 분석, 학생과 교사의 다양한 자료 검색 및 수집 활동을 하였다. 문제시나리오 작성시에는 샘플문제와 PBL 문제의 특성을 고려하였다. 문제시나리오를 검토, 수정, 보완할 때는 다른 교사들과 협의하였고, 교사 스스로 문제해결과정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넷째, PBL 과정에서 교사가 해야하는 역할은 크게 7가지로 구분된다. 즉, 1) PBL 안내, 2) 팀편성 및 운영, 3) 분위기 형성, 4) 학습방법조력, 5) 문제해결과정조력, 6) 전략적 평가, 7) 결과물 정리이다. 7가지 역할 중 결과물 정리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역할이 PBL 수업의 처음부터 끝까지 동시에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PBL 과정 안내는 PBL 수업 초기에 이루어지지만, 학생들이 문제해결하는 과정 중 해당 과정을 충분히 그리고 의미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반복적인 안내와 설명이 이루어졌다. 초중등학교에서의 PBL은 고등교육과 비교할 때 많은 부분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을 충실히 다룰 수 있는지 고려하였고, 교사들의 피드백 내용도 구체적이었고, 과정에 대한 안내도 상세하였다. 또한 학생들과의 관계나 수업분위기 형성 측면에서도 교사의 역할이 컸다. 이러한 내용은 초중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PBL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보다 체계적, 구체적으로 준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고등교육 맥락에서의 PBL 전략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초중등학교에서의 PBL이 성공적으로 실행, 확대, 보편화되기 위해서는 초중등학교 맥락을 충분히 고려하여 문제개발과 튜터역할과 관련하여 교사들을 위한 다양한 연수, 안내서, 사례 등이 제시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연구가 교사들을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