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우리나라는 IT기술의 발달과 함께 이를 활용한 여러 가지 온라인 교육방법들이 교육현장에 확산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온라인학습의 경우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관련된 시스템 설계 및 효과연구가 대부분이며, Moodle학습관리시스템 기반 협동학습모형 ...
최근 들어 우리나라는 IT기술의 발달과 함께 이를 활용한 여러 가지 온라인 교육방법들이 교육현장에 확산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온라인학습의 경우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관련된 시스템 설계 및 효과연구가 대부분이며, Moodle학습관리시스템 기반 협동학습모형 개발 및 이에 대한 Moodle학습관리시스템 기반의 수업효과성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특히, 교실 학습이 아닌 온라인 학습 상황에서의 연구라 하더라도 교수자가 온라인상에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자료를 기반으로 한 학습에 치우치고 있다(김미라, 이용진, 2011). 이에 교수자가 자료를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간 상호작용성을 높일 수 있는 협동학습 과정을 경험하는 방법에 관하여 연구하되, 온라인 학습환경을 기반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에 따라 Moodle은 만들어지는 단계부터 구성주의를 기반으로 협동학습이 가능하게 설계된 소프트웨어라는 점에서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의 협동학습모형을 개발하는데 적합한 소프트웨어임을 알 수 있다(Farrell, 2003). 협동학습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활성화시킴으로써 학습자에게 학습동기를 유발시켜 능동적인 학습참여를 촉진시킨다(박선화, 2008). 특히, Moodle학습관리시스템 기반 협동학습모형은 다른 시스템에 비해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학습자의 편의성과 유연성을 극대화한 모듈화 구조이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UCLA는 Moodle을 이용하여 대학 전체의 이러닝 포털로 활용하고 있으며, 협동학습 기능의 유연성에 의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수정하고 협동학습을 가능하게 한다(박혜진, 2009). 이처럼 Moodle학습관리시스템 기반 협동학습모형은 구성주의 방식을 따르는 LMS이므로 학습자들의 참여를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으며, 특히, 게시판, 토의, 평가 기능의 콘텐츠 등을 제공하고 있어서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긍정적인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 학습환경에서는 강의내용 및 학습활동과 관련하여 교수자, 동료와 소통하고 자료를 공유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및 사회적 교류를 수행하고자 하는 학습동기가 중요하다.
또한 온라인 학습환경은 시공간적 문제로 인한 학습 제약을 극복하여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으나, 학습자들 간에 의사소통이 어렵고 심리적 거리감을 느끼고 홀로 학습하고 있다는 고립감을 느끼게 되는 한계가 있다(Dickey, 2004; Rovai & Wighting, 2005).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사회의 통합된 일부로 느끼거나, 네트워크 상에 누군가와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때 개별적으로 학습하는 것보다 다른 학습자들과의 대화와 협력을 통한 활동에서 학습효과가 증진된다(Kearsley & Shneiderman, 1998). 이처럼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심리적 고립감을 극복할 수 있는 사회적 실재감은 상호작용에서 타인을 인식하고, 그 결과 발생하는 대인간 교류를 감지하는 정도(Short et al., 1976; Richardson & Swan, 2003)이다. 이러한 사회적 실재감은 Moodle의 학습활동 툴들을 통해서 구성원의 상호협력을 통해 학습활동 지원하고, 학습자간의 지식 나눔 과정을 자연스럽게 경험하면서 지식 구성이 가능하다(양성혜, 2012; 유인식, 오병주, 2012; 이종기, 2008).
이러한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을 대학 수업에 적용한 결과, 학생들에게 커뮤니티 소속감을 주어, 자신이 받는 교육에 대한 애착을 가지게 한다는 점을 강조할 수 있다. 이러한 소속감은 커뮤니티에 대한 자발적인 몰입 정도를 높여주는 효과를 가져 오며, 수업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이종기, 2016). 즉, 온라인 협동학습 커뮤니티에 소속된 구성원들은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유지를 위해 재방문으로 귀결되는 충성도가 나타난다(임수정, 2006).
본 연구의 목적은 Moodle학습관리시스템 기반 협동학습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로 Moodle 사이트로 구축하여 구현해 보는 것에 있다. 또한 수업구현에 따른 Moodle학습관리시스템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사회적 실재감, 학습동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1차년도에는 Moodle학습관리시스템에서 협동학습의 구성이 되는 기능요소들을 적용한 협동학습모형을 개발하고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2차년도에는 1차년도 결과를 토대로 실제 Moodle학습관리시스템 기반 콘텐츠를 개발하여 대학생의 사회적 실재감, 학습동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는 대학교육 현장에 구성주의적 관점의 온라인학습시스템에 대한 체계적 수업모형을 제공할 수 있으며, 온라인 협동학습을 통해 대학생들의 구성주의적 사고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