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디지털 저작권에 대한 소비자의 지식수준, 저작권 강화에 대한 태도, 인터넷상에서의 저작권 준수 정도를 알아보고, 이들 변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나아가 디지털 저작물의 지불용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알아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디 ...
본 연구는 디지털 저작권에 대한 소비자의 지식수준, 저작권 강화에 대한 태도, 인터넷상에서의 저작권 준수 정도를 알아보고, 이들 변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나아가 디지털 저작물의 지불용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알아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디지털 저작권 관련 지식 수준에서 보면, 대다수의 응답자들이 타인의 글이나 자료의 일부를 인용하는 것도 저작권 침해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했으며, 여행정보처럼 객관적 사실을 설명한 글은 저작권보호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컸다. 대체적으로 소비자들은 저작권법에 대해서 실제보다 훨씬 완화된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경향이 컸으며, 문항에 상관없이 저작권 침해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전반적으로 저작권 강화에 찬성하는 태도를 보이는 응답자보다는 저작권강화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응답자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 준수 정도를 보면, 인터넷에서 사진이나 글을 마음대로 퍼오는 행동이 가장 지켜지지 않는 행동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정품이 아닌 소프트웨어 사용, 음악파일을 공짜로 사용, 리포트나 과제를 베껴서 제출하는 행동 순으로 저작권을 지키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나아가 본 연구는 저작권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살펴 보았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20대가 지식수준이 낮았으며, 저작권 강화에 대해 동의하는 정도는 지식과 정적으로 관련이 있었다. 디지털 저작권 강화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살펴 보면, 30대와 40대 이상이 다른 연령대의 응답자에 비해 저작권 강화에 찬성하는 편이었으며, 저작권 관련 지식 수준은 저작권 강화에 정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 준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 보면, 여성이 남성보다 저작권을 지키는 행동 점수가 높았으며, 40대 이상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저작권을 준수하는 정도가 더 높았다. 저작권 강화에 대해 동의할수록 저작권을 지키는 수준이 또한 높았다.
디지털 저작권이 포함된 저작물에 대한 소비자 지불용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는 20대의 응답자가 다른 연령대의 응답자보다 지불용의가 높았으며, 저작권 관련 지식 수준이 높을수록 지불용의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었지만, 저작권강화에 대한 태도와 저작권 준수 정도는 지불용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저작권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기술적 측면, 법제적인 측면에서 주로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다. 소비자의 견해와 지불의사를 조사한 본 연구로부터 기대된 결과는 디지털 저작권에 규제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디지털 격차를 줄이면서, 바람직한 인터넷 문화를 이룰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어, 디지털 재화의 효율적인 이용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요소이다. 또한, 소비자 조사를 통한 소비자들의 디지털 저작권 지식수준과 저작권강화에 대한 태도를 살펴봄으로써, 소비자 교육 및 소비자정보제공 관련 소비자정책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소비자측면에서 볼 때, 디지털 저작권에 대한 소비자의 지식과 태도는 이용 현황 등의 자료는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프로그램 컨텐츠를 구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로부터의 결과는 소비자들의 바람직한 인터넷 사용 태도를 함양시키고, 디지털 재화 이용에 있어 소비자들의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소비자교육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운영자 측면에서 볼 때, 소비자들이 디지털 재화를 합리적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테면, 소비자들의 지불용의에 맞추어 유료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소비자들의 특성에 따른 디지털재화의 제공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들이 보다 필요로 하는 디지털 재화에 대해 적절한 비용으로 사용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은 소비자, 사이트운영자, 저작자 모두에게 의의 있는 일일 것이다. 궁극적으로 디지털 재화의 바람직한 이용문화는 소비자 만족 극대 뿐 아니라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한 사이트운영자와 창작물을 보호받고자 하는 저작자 모두를 위해 정착되어야 할 과제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