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과제 검색 > 연구과제 상세정보
s

연구과제 상세정보

‘파트와(Fatwa)'를 통해 본 이슬람 사회의 규범과 현실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인문사회연구분야 토대기초연구지원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1-322-A00026
선정년도 2011 년
연구기간 3 년 (2011년 11월 01일 ~ 2014년 10월 31일)
연구책임자 문재완
연구수행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공동연구원 현황 이훈동(한국외국어대학교)
김정아(한국외국어대학교)
곽순례(한국외국어대학교)
박재원(한국외국어대학교)
이인섭(한국외국어대학교)
이명원(한국외국어대학교)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이슬람 문명권과의 소통 및 문명 교류의 토대를 구축하고 국가 지식 경쟁 기반을 갖추기 위해서는 우선 이슬람을 이해하고,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이슬람에 대한 연구는 그간의 정치·경제적 교류에 걸맞은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
    ‘파트와’(Fatwa)는 무슬림들이 궁금히 여기는 사안이 샤리아(Sharia)에 저촉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이슬람 법학자들이 내놓는 견해이다. ‘파트와’는 당대의 사회에 새로이 제기되는 문제들을 재조명하고 새로운 지침을 내놓는 것이기 때문에 이슬람 사회의 관습, 역사, 철학, 사상, 윤리, 예술 등 제반 분야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이처럼 ‘파트와’는 이슬람 法源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망라되어 있는 결정체이다. 따라서 코란과 하디스 등의 이슬람 法源에서 근거를 제시하며 현실 생활의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파트와에 대한 이해는 이슬람 연구의 밑바탕이다.
    본 연구진은 가족 생활, 공동체 생활, 경제 활동 등의 분야에서 무슬림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파트와를 통한 이슬람 사회의 전통적 규범과 현실’을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첫째, 이슬람 연구의 토대 마련
    이론에 국한된 이슬람 연구의 한계를 넘어 무슬림 생활 규범에 근거한 이슬람 연구 토대를 구축한다. ‘파트와’는 무슬림들에게 생활과 도덕의 기준이자 샤리아 法源에 근거한 구체적 생활 지침이다. ‘파트와’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중·장기적으로 무슬림들의 실생활에 관한 심화연구 기반을 마련한다.
    둘째, ‘파트와’의 요약 번역과 해설
    세계적 권위의 이프타(ʔiftāʔ, ‘파트와’를 공표하는 행위) 기관에서 공표된 ‘파트와’를 선별하여 주제별 분류, 요약 번역, 해설, 분석한다. 아랍인들과 교류하는 기관, 기업, 개인들이 필요로 하는 파트와를 중심으로 선별하여 분석함으로써 무슬림들과의 교류에 필요한 지침서를 제공한다.
    셋째, Bottom-up 방식의 ‘파트와’ 분석을 토대로 이슬람 규범 재구성
    무슬림들이 실생활 고민에 답해 주는 파트와를 분석하여 이슬람 규범을 재구성한다. 코란과 하디스가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Top-down 방식의 가르침이라면 ‘파트와’를 통한 연구는 이슬람 규범을 재구성하는 Bottom-up 방식의 연구이다.
    넷째, 연구 결과물의 디지털화와 출판을 통한 지식생산의 토대 마련
    단계별 연구 결과물을 디지털화하고 연차별로 단행본을 출판하여 이슬람과 아랍 관련 지식생산의 토대를 마련한다.
    다섯째, ‘파트와’ 연구를 통한 다문화 이해의 기초 마련
    다양한 경로로 중동․이슬람권 국민들과의 상호 방문 및 교류가 급증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파트와’ 연구를 통해 무슬림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글로칼라이제이션(Glocalization) 토양을 마련한다.
  • 연구요약
  • 본 연구의 방법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연구방법
    본 연구는 이슬람 사회에 대한 균형 잡힌 이해에 도달하는 한편 향후 아랍 이슬람 사회 연구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학문적 연구로서의 객관성, 정확성, 면밀성 등을 확보함과 아울러 국내 독자가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실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한다.
    첫째, 자료의 분류와 선별
    ‘파트와’를 주제별로 분류한 후 이슬람 가치관의 기저를 이루는 핵심 ‘파트와’와 국내 독자들이 무슬림 사회와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실용성 높은 내용을 선별한다.
    둘째, 간결한 요약
    방대한 양의 ‘파트와’ 질의와 응답을 간결하게 요약하여 연구의 기초 자료를 구축한다.
    셋째, 번역과 해설
    코란과 하디스의 法源에 근거하여 발표된 ‘파트와’에 대해서는 法源 출처의 확인과 축어역에 가까운 번역, 해설을 한다.
    넷째, 주제에 따른 정리
    ‘파트와’가 다루는 다양한 주제를 가족 문화, 공동체 문화, 상거래 문화 등 3개의 주제로 나누고, 하위 주제에는 관련성이 높은 ‘파트와’를 유기적으로 배열한다.
    다섯째, 무슬림 사회의 생활규범 재정립
    유사한 주제의 ‘파트와’들을 분류, 정리, 비교하는 과정에서 ‘파트와’ 기관이나 전문가의 견해는 무슬림 사회에서 지켜져야 하는 규범과 원리가 드러나고 무슬림 사회 특유의 사고방식과 가치관, 생활 규범을 재정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섯째, 사례와 법원, 인물을 망라하는 색인 작업
    연구 결과물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질문 주제어와 法源, 인물별로 색인 작업을 한다. 이 색인은 DB를 구축할 때 주제어로 등록될 것이다.

    2) 연구내용
    무슬림 사회의 일상적인 분야를 집중적으로 조명하는 것으로 그 범위를 한정하여, ‘파트와’ 연구를 가족 문화, 공동체 문화, 상거래 문화 등 3개 대주제로 나누어 진행한다. 3개 대주제와 그에 따른 하위 주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I. 가족 문화
    1. 부모와 자식, 형제자매 간의 관계, 2. 결혼, 3. 부부 간의 관계, 4. 이혼과 재결합, 5. 상속
    Ⅱ. 공동체 문화
    1. 교우 관계, 2. 사회생활, 3. 직업 선택과 직장 생활, 4. 정치, 5. 문화, 예술
    Ⅲ. 상거래 문화
    1. 상거래 원칙, 2. 시장 경제, 3. 부동산 거래, 4. 금융기관, 5. 무역
  • 한글키워드
  • 가족,거래,결혼 예물,계약,이혼,이프타,이자,이슬람 법원,이슬람 법,이슬람,이성 교제,외상 거래,문화,무역,무슬림,마약,도박,뇌물,규범,관습,공동체,예금,약혼,순나,소득,샤리아,상속,상거래,부동산,물물교환,투자,코란,지하드,증권,전쟁,재산 상속,장례,일부다처,인터넷 쇼핑,히잡,흡연,할부,할례,하디스,피임,파트와,결혼지참금,결혼
  • 영문키워드
  • War,bribe,bargain,barter,circumcision,community,family,drug,divorce,deposit,custom,culture,credit transactions,contract,contraception,intersexual acquaintance,internet shopping,interest,installment,inheritance,income,ifta',gambling,funeral rites,Sharia,Koran,Jihad,Islam,Hadith,Fatwa,wedding gift,wedding,veil,trading,trade,sunna,succession,smoking,securities,real estate,polygamy,norm,muslim,marriage,mahr,legal sources,investment,commercial deal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1차년도에 무슬림 사회의 가족문화라는 주제 하에 혼인, 이혼, 상속 등에 관련된 파트와를 다루었고, 2차년도에는 무슬림 공동체 문화라는 주제 하에 대인 관계, 사회 생활, 신앙생활, 의료 관행, 장례, 정치 활동, 문화•예술 등과 관련된 파트와를 다루었다. 최종 연차인 3차년도 연구에서는 상거래 문화와 관련된 파투와를 다루었다.

    1. 1차년도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2011.11.01~2012.10.31)
    1차년도 연구의 대 주제는 가족 문화이며 그에 따른 하위 주제는 혼인, 이혼, 상속이다.
    우선, 파트와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하여 파트와 용어의 어원과 개념을 연구하였고 파트와, 이프타 기관, 무프티, 그리고 ‘이슬람 4대 법학파’를 연구하였다. 1차년도에 분석한 파트와에 해당되는 분야는 다음과 같다.

    1.1 혼인과 관련하여 청혼, 약혼, 유효한 혼인의 기본 요건, 조건부 결혼, 혼인의 효력상실, 혼인의 종류, 부부의 권리와 의무 등에 대한 파트와를 연구하였다, 특히, 혼인의 종류 중에서 일부다처제 혼인 방식과 부부의 권리와 의무 부분을 세부적으로 연구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다루면서 이슬람에서 허용되는 결혼과 금지된 결혼, 사실혼인 관례 결혼의 법적 지위, 혼인 계약의 내용, 일부다처의 조건, 무슬림과 비무슬림 간의 결혼, 질병, 결혼 적령기, 연령차와 성격 차이, 약혼과 결혼 예물, 적정한 마흐르(혼인대금)의 책정, 유효한 혼인 조건 등을 분류하여 연구하였다.

    1.2 이혼과 관련하여 남성의 이혼권, 이혼에서 여성의 권리, 이혼의 종류, 이혼 가능 횟수, 재혼 금지, 선불 마흐르와 후불 마흐르, 남성의 부양 의무, 자녀 양육비, 생활비, 재결합을 위한 속죄 등에 대한 파트와를 연구하였다. 특히 이혼권과 이혼의 종류를 세부적으로 연구하여 무슬림 사회에서 이혼이 우리나라의 이혼과 얼마나 다른지를 비교 연구하였다.

    1.3 상속과 관련하여 피상속인, 상속인, 유산, 유증에 대한 파트와를 연구하였고, 코란에 정해져 있는 상속 지분율을 연구하였다. 특히 법정 상속인의 권리와 상속 지분율에 관한 피끄흐를 연구하였고 무슬림 사회의 상속 제도에 나타나는 부계 상속 서열과 상속 배제 대상을 연구하였다. 상속의 경우에는 상속인의 수가 많고 경우의 수가 여러 가지로 나타나 각 파트와 별로 연구를 한 후, 총괄적으로 상속 지분율 및 상속권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이 이외에도, 1차년도에는 이슬람 관습법인 샤리아에 의거하여 내려진 파트와와 실정법인 개인신상법과의 관계를 연구하였고, 샤리아와 실정법 간의 상호 보완 관계를 연구하였다.

    2. 2차년도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2012.11.01~2013.10.31)
    본 연구 2차 년도에는 이슬람 공동체에서 파트와의 위상, 파트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특히 요즈음 한국 사회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할랄과 하람의 개념 등을 연구하였다.

    사회생활과 관하여 개인생활과 사회생활에 대한 파트와, 즉 교우관계, 학교 활동, 직장 생활, 친목 단체 활동, 술자리, 동성애, 거짓말, 비방과 시기 등에 대한 파트와를 다루었다. 2차년도에 분석한 파트와에 해당되는 분야는 다음과 같다.

    2.1. 사회생활과 관련하여 개인의 대외 관계와 공동체 내에서 개인의 대외 관계와 관련된 파트와, 즉 교우관계, 학교 활동, 직장 생활, 친목 단체 활동, 술자리, 동성애, 거짓말, 비방과 시기 등에 과한 파트와를 다루었다. 이 부분에서는 이슬람 사회에서 늘 문제가 되고 있는 할랄과 하람, 여성의 직장생활, 이슬람 사회 예절, 여성의 복장 중에서 세간에 알려진 히잡과 니깝이 여성보호용인지, 여성 억압의 기제인지를 설명하였고, 여성의 사회 진출과 여권 신장에 따른 현대 사회생활의 달라진 의식과 관습을 다루었다. 특히 폐쇄된 사회로 잘 알려진 일부 걸프지역 국가에서 외부와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인터넷 활동, SNS 활동, 인터넷 범죄, 음란 사이트 관련된 흥미로운 파트와를 다루었다.

    2.2. 종교생활 관련해서 무슬림의 종교관이나 구원관이 아니라, 그들의 생활에서 드러나는 실제 신앙생활과 관련된 파트와를 연구하였다.

    2.3. 의료문화와 관련하여 최근 점차 늘어나는 해외 무슬림 환자를 고려하여, 한국 사회에서 갖추어야 할 서비스 기반 시설 확충과 이슬람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파트와를 연구하였다. 특히 무슬림의 의료 행위와 관행, 장례 문화에 대한 파트와를 연구하였다.

    2.4 문화와 예술에 관련하여 미디어, 사진, 영화, 공연, 음악, 축제, 스포츠, 오락, 도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의 파트와를 다루었다. 문화와 예술 분야에서는 이슬람 법학파에 따라 의견이 상이한 경우가 많아 온건한 견해를 표명하는 파트와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2.5 기타 공동체 문화와 관련하여 명절, 국경일 행사, 생일 축하, 폭죽 사용, 음력 사용, 팁 문화, 돼지고기가 들어간 사료와 살충제 사용, 애완동물, 가축 사육, 정치적 성향에 대한 파트와를 다루었다.

    3. 3차년도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2013.11.01~2014.10.31)
    3차년도 연구에서는 대 주제는 상거래 문화이며 그 하위 주제는 계약, 리바 은행, 투자, 후불 거래, 리스, 인터넷 거래, 부동산, 보험, 타카풀, 이깔라, 저당 등이며, 이와 관련된 관련 파트와를 연구하였다. 무슬림 상거래 문화의 주요 주제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3.1. 상거래와 관련하여 무슬림 상거래의 기본 형태인 무다라바, 무라바하, 무자라아, 경매, 계약, 타와루끄, 외상 거래 등과 관련된 파트와를 연구하였다.

    3.2. 리바와 관련하여 샤리아가 금하고 있는 리바, 리바 은행, 할부 이자, 투자와 관련된 파트와를 다루었다. 특히 무슬림 사회의 모든 판단의 근거인 코란에 리바가 금지되어 있는 점을 고려하여 관련 코란 구절과 하디스 등을 함께 연구하였다.

    3.3. 후불 거래와 관련하여 살람(외상 거래), 이스티스나아, 리스, 판매, 인터넷 거래, 슈프아(선매권) 등과 관련된 파트와를 다루었다.

    3.4. 부동산 거래와 관련하여 임대, 바달 쿨루에 관한 파트와를 중점으로 다루었다. 특히 샤리아에 위배되는 업종 혹은 그와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업종의 작업장을 임대하는 것에 대한 파트와를 중점으로 다루었다.

    3.5. 5장 보험 관련 파트와에서는 생명 보험, 자동차 보험, 타카풀 등을 중점으로 다루었다. 무슬림 상조 기금인 타카풀은 무슬림의 공익 추구와 약자 배려 정신이 실현되는 체제로 종교 기관 기금인 와끄프와 함께 무슬림 사회의 미덕으로 간주된다. 5장의 연구에서는 상업 보험과 타카풀을 비교하고 공통점과 차이점, 무슬림 사회에서 현실적으로 수용되는 경우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보험 거래와 관련하여 생명 보험, 자동차 보험, 타카풀 등에 관한 파트와를 다루었다. 무슬림 상조 기금인 타카풀은 무슬림의 공익 추구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정신에 기반을 둔 제도로 종교 기관 기금인 와끄프와 함께 무슬림 사회의 미덕으로 간주된다. 또한 상업 보험과 타카풀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연구하였고, 상업 보험이 무슬림 사회에서 현실적으로 수용되는 파트와 사례들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3.6. 기타 파트와에서는 상기 언급된 카테고리 외의 주제인 이깔라, 경품, 선물 거래, 환치기, 투자, 저당 등을 다루었다. 특히 저당의 기원은 이슬람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하디스를 통해 예언자 무함마드가 유대인과 저당 거래를 했음을 명시하고 상거래 문화에 대한 무슬림의 의식을 유추• 증명하였다.
  • 영문
  • 1. Research Accomplishments of the First Year (2011.11.01~2012.10.31)
    The main topic of the first-year research is Family Culture, and the sub-topics are Parents and Children, Marriage, Marital relationship, Divorce and Remarriage, and Inheritance.
    For the purpose of enhancing understanding on Fatwa, we introduced the concepts of ‘Fatwa’, ‘Ifta’’, ‘Mufti’, and ‘Four Schools of Islamic Law’ before we began the research.

    1.1 For ‘Fatwas’ related to Marriage, we referred to Engagement, Fundamental Requirements of Valid Marriage, Conditional Marriage, Nullification of Marriage, Types of Marriage, Rights and Duties of Married Couples. Also we elaborated on Ways of Polygamy and Rights and Duties of Married Couples. In addition, we explained Marriages Allowed and Forbidden in Islam, Legal Position of ‘Customary, Common Law’ Marriage (Zawâj `Urfî), Contents of Marital Contracts, Conditions of Polygamy, Marriage with non-Muslim, Engagement and Wedding Gifts, Proper Range of Dowry(Mahr), and Legal Marital Conditions.

    1.2 For ‘Fatwas’ related to Divorce, we included Rights to Divorce between Male and Female, Types of Divorce, Maximum Number of Divorce, ‘Idda(Forbidding of Remarriage), and others such as Mahr, Duty of Support for Male, Child Support Expense, Living Expense, Atonement for Remarriage. Also we elaborated on Rights to Divorce and the types of them, and compared Divorce in Muslim Community and that of Korean Community.

    1.3 For ‘Fatwas’ related to Inheritance, we mentioned Conditions of Inheritance and Those Eligible for it, and introduced Laws of Inheritance Mentioned in Qur’an. Also we elaborated on Rights of the Legal Heir and their Share of Inheritance, Patrilineal Inheritor and those Excluded from the Inheritance.
    In addition, we translated and attached Personal Law of Jordan to enhance understanding on interpreting Fatwa based on Sharia, and relation between Fatwa and Personal Law, which is a positive law.

    2. Research Accomplishments of the Second Year (2012.11.01~2013.10.31)
    In second year, we studied Fatwas related to Social Life in Islamic Community. We elaborated on the Characteristics of Islamic Community, Status of Fatwa in Islamic Community, Effect of Fatwa on the Community, and Roles and Functions of Mufti.

    2.1. For ‘Fatwas’ related to Social Life, we described Fatwa related to External Relations between Individuals, such as Friendship, School Activities, Life at Work, Activities in Social Group, Drinking Occasions, Homosexual Relationship, Deception, Slander and Scam. Also we explained Halal and Haram, Life at Work for Females, Islamic Social Manners, Hijab – to Protect Females or to repress them, and Changed Consciousness and Customs of Muslim Females. Topics of interest here are Online Activities in some Gulf Countries, Activities on Social Networking Sites(SNS), Cyber Crime, and Pornographic Site.

    2.2. For ‘Fatwas’ related to Religious Life, we focused on Reality of Islam perceived in Muslims’ Life.

    2.3. For ‘Fatwas’ related to Medical Culture, we elaborated on Medical and Funeral Culture of Muslims to help understanding on Expanding Service Infrastructure which is required in Korean Society, with gradual increase in numbers of foreign patients coming to Korea. Also, we included Various Characteristics and Forms of Islamic World, in the field of Arts, Sports, and Gender Culture.

    2.4. For ‘Fatwas’ related to Arts and Culture, we elucidated Media and Photograph, Film and Performance, Music, Festival, Sports, Entertainment and Gambling. In this sector, we studied Fatwas of moderate view since they varied from (Islamic law) school to school.

    2.5. For ‘Fatwas’ related to Culture of Community, we elaborated on Fatwas related to , National Holiday Events, Holidays, Celebration of Birthday and a Birth(to a baby), Using Firecrackers , using the Lunar Calendar, Tip, Pork Feedstuff, Pesticide, Livestock Breeding, and Political Inclination.

    3. Research Accomplishments of the Third Year (2013.11.01~2014.10.31)
    The main topic of the third-year research is Culture in Business Transactions, and the sub-topics are Forms of Contracts such as Mudaraba and Murabaha. Riba Bank, Islamic Investment, Deferred Payment Transactions, Lease, Online Transactions, Real Estate, Insurance, Takaful, Iqalah, and Islamic Mortgage.

    3.1. For Fatwas related to Business Transactions in Chapter 1, we elaborated on basic forms of Muslims’ business transactions, such as Mudaraba, Murabaha, Muzaraa’, Auction, Contract, Tawarruq, and Credit Transactions.

    3.2. For Fatwas related to ‘Riba’ in Chapter 2, we included Riba, which is prohibited in business transactions of Muslims, Riba bank, Installment Interest, and Islamic Investment. Especially, taking into account that Riba is prohibited in Qur’an, which serves as a bais of every judgment made in Muslim community, we attached relevant verses from Qur’an and Hadith.

    3.3. For Fatwas related to ‘Deferred Payment Transactions’ in Chapter 3, we elaborated on Salam(Credit Transactions), Istisna’a, Lease, Sales, Online Transactions, and Shufa’(Preemptive Rights).

    3.4. For Fatwas related to ‘Real Estate’ in Chapter 4, we focused on Lease and Badal Kulu. Especially, we concentrated on Leasing Workshop related directly or indirectly to Business which is against the rules of Sharia.

    3.5. For Fatwas related to ‘Insurance’ in Chapter 5, we focused on Life Insurance, Automobile Insurance, and Takaful. Takaful, which is a mutual aid fund for Muslims, is a system to pursue public good and realize caring for the weak, is also considered as a virtue of Muslim community with Waqf, fund of religious institutions. In addition, we compared Commercial Insurance with Takaful, and elaborated on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them.

    3.6. For Fatwas related to Others in Chapter 6, we included Iqalah, Free Gifts, Futures Trading, Hwanchigi Transactions(converting currencies illegally), Islamic Investment, and Islamic Mortgage. Especially, the beginning of Islamic Mortgage traces back to pre-Islamic period, so we elucidated Mortgage Transactions between the Prophet Muhammad and the Jews, as mentioned in Hadith. Also, we inferred and demonstrated Muslims’ Awareness of Culture in Business Transactions.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1차년도(2011.11.1~2012.10.31)의 대 주제는 가족 문화이며 그에 따른 하위 주제는 혼인, 이혼, 상속이다. 우선, 파트와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하여 파트와 용어의 어원과 개념을 연구하였고 파트와, 이프타 기관, 무프티, 그리고 ‘이슬람 4대 법학파’를 연구하였다.
    혼인과 관련하여 청혼, 약혼, 유효한 혼인의 기본 요건, 조건부 결혼, 혼인의 효력상실, 혼인의 종류, 부부의 권리와 의무 등에 대한 파트와를 연구하였고, 특히 일부다처제에 관해 세부적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이슬람에서 허용되는 결혼과 금지된 결혼, 적정한 마흐르(혼인대금)의 책정, 비무슬림과의 결혼 등을 분류하여 연구하였다.
    이혼과 관련하여 이혼권, 이혼에서 여성의 권리, 이혼의 종류, 이혼 가능 횟수, 재혼 금지, 선불 마흐르와 후불 마흐르, 남성의 부양 의무, 재결합을 위한 속죄 등에 대한 파트와를 연구하였다. 특히 무슬림의 사회의 이혼과 한국의 이혼을 비교 연구하였다.
    상속과 관련하여 피상속인, 상속인, 유산, 유증에 대한 파트와를 연구하였고, 코란에 정해져 있는 상속 지분율을 연구하였다. 특히 법정 상속인의 권리와 상속 지분율에 관한 피끄흐를 연구하였고 무슬림 사회의 상속 제도에 나타나는 부계 상속 서열과 상속 배제 대상을 연구하였다.
    이 이외에도, 1차년도에는 이슬람 관습법인 샤리아에 의거하여 내려진 파트와와 실정법인 개인신상법과의 관계를 연구하였고, 샤리아와 실정법 간의 상호 보완 관계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 2차 년도(2012.11.01~2013.10.31)에는 이슬람 공동체에서 파트와의 위상, 파트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특히 요즈음 한국 사회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할랄과 하람의 개념 등을 연구하였다.
    사회생활과 관련하여 개인생활과 사회생활에 대한 파트와, 즉 교우관계, 학교 활동, 직장 생활, 친목 단체 활동, 술자리, 동성애, 거짓말, 비방과 시기 등에 대한 파트와를 다루었다. 특히 현대 무슬림 현대 사회에서 달라진 의식과 관습을 연구하였다. 특히 폐쇄된 사회로 잘 알려진 일부 걸프 지역 국가에서 인터넷 사용과SNS 활동, 인터넷 범죄, 음란 사이트 관련된 파트와를 연구하였다.
    종교생활과 관련하여 무슬림들의 종교관이나 구원관이 아니라, 무슬림들의 생활에서 드러나는 실제 신앙생활과 관련된 파트와를 연구하였다.
    의료문화와 관련하여 최근 점차 늘어나는 해외 무슬림 환자를 고려하여, 한국 사회에서 갖추어야 할 서비스 기반 시설 확충과 이슬람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무슬림의 의료 행위와 관행, 장례 문화에 대한 파트와를 연구하였다.
    문화와 예술에 관련하여 미디어, 사진, 영화, 공연, 음악, 축제, 스포츠, 오락, 도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의 파트와를 다루었다. 문화와 예술 분야에서는 이슬람 법학파에 따라 의견이 상이한 경우가 많아 온건한 견해를 표명하는 파트와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그 외에 명절, 국경일 행사, 생일, 음력 사용, 팁 문화, 돼지고기가 들어간 사료와 살충제 사용, 애완동물, 가축 사육, 정치적 성향에 대한 파트와를 다루었다.

    본 연구 3차년도(2013.11.01~2014.10.31) 대 주제는 상거래 문화이며 그 하위 주제는 계약, 리바 은행, 투자, 후불 거래, 리스, 인터넷 거래, 부동산, 보험, 타카풀, 이깔라, 저당 등이며, 이와 관련된 관련 파트와를 연구하였다.
    상거래와 관련하여 무슬림 상거래의 기본 형태인 무다라바, 무라바하, 무자라아, 경매, 계약, 타와루끄, 외상 거래 등과 관련된 파트와를 연구하였다.
    리바와 관련하여 샤리아가 금하고 있는 리바, 리바 은행, 할부 이자, 투자와 관련된 파트와를 다루었다. 특히 무슬림 사회의 모든 판단의 근거인 코란에 리바가 금지되어 있는 점을 고려하여 관련 코란 구절과 하디스 등을 함께 연구하였다.
    후불 거래와 관련하여 살람(외상 거래), 이스티스나아, 리스, 판매, 인터넷 거래, 슈프아(선매권) 등과 관련된 파트와를 다루었다.
    부동산 거래와 관련하여 임대, 바달 쿨루에 관한 파트와를 중점으로 다루었다. 특히 샤리아에 위배되는 업종 혹은 그와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업종의 작업장을 임대하는 것에 대한 파트와를 중점으로 다루었다.
    보험 거래와 관련하여 생명 보험, 자동차 보험, 타카풀 등에 관한 파트와를 연구하였다. 무슬림 상조 기금인 타카풀은 무슬림의 공익 추구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정신에 기반을 둔 제도로 종교 기관 기금인 와끄프와 함께 무슬림 사회의 미덕으로 간주되고 있다. 또한 상업 보험과 타카풀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연구하였고, 상업 보험이 무슬림 사회에서 현실적으로 수용되는 파트와 사례들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기타 경품, 선물 거래, 환치기, 투자, 저당 등과 관련된 파트와를 연구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상거래에 대한 무슬림의 의식을 유추· 증명하였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의 가장 큰 성과는 아랍어로 작성된 파트와를 아랍어에서 직접 번역하고 분류했다는 점이다. 이는 중역을 통한 정보 전달의 오류와 왜곡을 철저히 배제하고 무슬림 사회에 직접 접근함으로써 가장 진실된 자료를 확보하게 하고 분석하는 결과를 가능하게 했다. 본 연구는 3년 간 가족 문화, 공동체 문화, 상거래 문화 관련 파트와를 수집하고 분석하였으며 유형별로 분류를 수행했다. 특히 무슬림 사회와 파트와의 관계 정립에는 현장 방문이 큰 도움이 되었다. 본 연구진은 1차년도에 요르단의 ‘이프타 청’에서 대무프티(Grand Muftī)를 만났고, 2차년도에는 모로코의 쿠네이티라와 에미리트 두바이 이프타 기관에서 무프티들과 면담하였고, 3차년도에서는 바레인 시아파 법학자와 만났고 오만의 대무프티와 면담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수의 자료를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현장 방문을 통해 현대 무슬림 사회의 변화를 실감나게 느낄 수 있었다. 파트와는 예전의 필답 형식에서 이메일, 전화 등의 문답 방식으로 바뀌면서 그 양이 크게 늘어 이프타 기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오늘날에도 파트와는 무슬림의 심리에 절대적 영향을 주는 기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진은 이프타 기관 방문과 특강을 통해 파트와가 실정법의 입법 기능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우선, 본 연구진은 요르단의 고등법원에서는 민사재판부 부장판사를 예방하여 요르단 민사재판 절차와 지역별 순회 판사 제도에 관한 강의를 들었고, 민법에 관한 자료를 지원받았으며, 요르단에서 파트와가 어떻게 사법 절차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게 되었다. 또한 이집트 알아즈하르 청 홍보실장으로부터 외국인 무슬림의 결혼제도에 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연구 과정 동안 많은 어려움과 시행착오가 발생했지만 본 연구 결과는 만족할 만하다. 이는 어려운 아랍어 파트와에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다양하고 현실적이며 현장감이 있는 파트와는 무슬림 사회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결과가 국내에서 이슬람을 연구하거나 관심을 갖는 모든 사람에게 실질적인 파트와 사례를 통해 이슬람과 무슬림 사회를 설명하고 보여줄 수 있는 자료로 남게 될 것이다. 따라서 연구 결과는 처음 연구를 시작하면서 기대했던 결과 이상으로 성과를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첫째, 이슬람에 관한 다양한 후속 연구와 학제간 연구에 활용되며, 둘째, 정부와 기업의 대 중동 정책 수립을 위한 실용적 자료로 활용되고, 셋째, 대학, 기관, 기업 및 시민을 위한 교양강좌 등의 자료로 활용되고, 넷째, 이슬람 법 판례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 색인어
  • 코란, 하디스, 순나, 유추, 이즈티하드, 파트와, 무프티, 이프타, 이슬람 법학파, 혼인, 이혼, 상속, 할랄, 하람, 의료, 사회생활, 종교생활, 의료문화,단식, 자선, 예술, 공동체 문화,이슬람력, 무슬림 상거래, 이슬람 금융, 리바, 수쿠크, 자카트, 무다라바, 타카풀, 와끄프, 선물 거래, 투자, 저당, 타와르루끄
  • 연구성과물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