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과학 생명영역 단원을 기반으로 초등 예비교사들의 오개념 교정을 돕고, 초등학교 과학교육 현장의 교수활동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초등 예비교사를 위한 초등과학 생명영역 오개념 교정 소책자를 개발하였으며, ...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과학 생명영역 단원을 기반으로 초등 예비교사들의 오개념 교정을 돕고, 초등학교 과학교육 현장의 교수활동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초등 예비교사를 위한 초등과학 생명영역 오개념 교정 소책자를 개발하였으며, 이 책자를 초등 예비교사의 초등과학 생명역영 교재 연구 강좌에 자료로 활용하여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교수효능감과 초등과학 생명영역에 대한 오개념의 수정 정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효능감 면에서 본 연구에서 초등예비교사들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오개념 교정 소책자를 사용하였을 때 사용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교수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증가되었다. 따라서, 교수효능감면에서 초등과학 생명영역 오개념 교정 소책자는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 교수효능감을 증진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성별과 계열에 따른 차이, 또는 이 둘 간의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므로, 성별에 따라서, 또는 초등 예비교사들의 고등학교 계열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초등과학 생명영역 오개념 교정 면에서 초등 예비교사들은 본 책자를 사용하여 강좌를 수강하였을 때, 사용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오개념의 교정에 효과가 있었다. 이는 실험반과 비교반의 오개념 검사의 공변량 분석을 통해 확인되었다. 사후 오개념은 성별, 계열에 따른 차이가 없었으며, 이 둘 사이의 상호작용도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실험반과 비교반 모두에서 동일하게 확인되었다.
셋째, 과학교수효능감과 오개념 간의 상관관계에 있어서, 두 집단 모두 과학 교수효능감과 오개념 교정 점수가 증가하였다. 특히, 사전검사에서는 이 두 점수 간에 상관관계가 없었으나, 사후에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로부터 초등과학 생명영역 수업을 통해서 초등과학에 대한 효능감이 증가되었으며 특히 오개념 교정이 잘 되었을수록 더욱 효능감이 높아졌다고 말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본 연구를 통해서 초등 예비교사들의 생명영역 오개념을 교정하면서 과학 교수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소책자는 연구의 적용 시기에 따라 2007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2013년인 올해부터는 2009 교육과정이 초등 1,2학년부터 점진적으로 적용되는 시기에 있다. 초등 과학교육과정은 2007에 비해 전폭적인 큰 변화는 없으나, 소폭 변화된 내용과 단원 명 등을 고려하여 수정 및 보완될 필요가 있다.
또한 오개념의 특성상 시간이 경과하면 교정율이 현저히 떨어져 원래대로 복구되는 특징이 있음을 고려하여, 가능하다면 추수연구(follow up study)를 진행하여 연구결과의 질을 높이는 것이 더 교육현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 면에서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수행된 2007 개정안 생명영역 개념 분석과 관련 오개념 조사 및 분석결과와 예비교사들의 오개념 분석 결과들은 향후 초등 예비교사의 수업교재로 활용되어 초등 예비교사들의 생명영역 오개념 교정에 기여하고, 과학 교수효능감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모델로 생명영역 이외에 물리, 화학, 지구과학 등과 관련된 교육대학교 과학교과과정에 있어서 과학 오개념과 관련된 강좌를 신설하거나 기존의 강좌에 적극적으로 오개념 교정을 위한 방안을 개발하여 활용한다면,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교수효능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소책자를 현장 교사들에게 보급한다면 초등학교 현장의 과학수업에서 교사들의 과학 교수효능감을 높이고,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술적인 면에서 차후로 본 소책자의 컨텐츠를 스마트폰 용 어플리케이션으로 변환한다면 초등 교사들에게 보급하여 보다 활용도를 높일 수 있으며, 더 빠르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초등예비교사들의 생명 영역 오개념을 교정함으로서 궁극적으로 초등학생들의 올바른 생명영역의 개념 형성을 도울 수 있으며, 초등예비교사들의 고양된 교수효능감은 초등학생들의 과학 수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