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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 상세정보

여가활동 참여가 스트레스 해소에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가? : 유스트레스(eustress)와 디스트레스(distress)를 중심으로
Can participating in leisure activities help certainly manage stress relief? In the case of eustress and dist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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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명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인문사회)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3S1A5A8022852
선정년도 2013 년
연구기간 1 년 (2013년 05월 01일 ~ 2014년 04월 30일)
연구책임자 김병국
연구수행기관 대구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요즈음 주40시간 근무제 시행과 여가시간 확대로 인하여 가족중심형 여가활동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여가활동은 스트레스 해소 및 각종 정신적·신체적 증세를 완화시켜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삶의 질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연구자들은 여가활동 참여를 많이 할수록, 긍정적인 경험과 감정을 나타내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Carruthers & Hood, 2007). 여가활동은 걷기, TV시청, 영화감상, 라디오 청취 등과 같은 가벼운 여가활동(casual leisure)은 물론 골프, 테니스, 스키 등과 같이 전문적인 기술을 요구하는 진지한 여가활동(serious leisure)까지 그 영역이 다양하다(Stebbins, 1992). 이러한 여가활동 중 후자에 속하는 전문적인 기술과 특정한 장소 및 시간을 요구하는 진지한 여가활동은 성취감 부여, 자기 존중감 향상, 스트레스 해소 등 긍정적인 효과를 보다 쉽게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Iwasaki & Schneider, 2003).
    여가활동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는 여가가 지닌 매우 중요한 기능으로써,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스트레스 인자로부터 그 수위를 감소 내지 상쇄시켜 줄 수 있다(Iwasaki and Mannell, 2000; Lee, Wu, and Lin, 2012). 하지만, 여가활동이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다는 대부분의 연구 결과들은 그 메커니즘(mechanism)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지 못하다. 달리 말하면, 여가활동을 통해서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은 경우를 설명하는 데에는 어느 정도의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예를들면, 골프를 배우는 과정인 타격기술 습득과정에서 발생하는 피곤함, 골프 시합에서 동료와의 경쟁에서 받는 초조함, 그리고 목표한 점수를 달성하기 위한 스트레스가 나타날 수 있고, 어떤 경우에는 신체적 부상에 대한 두려움과 비용적 부분에 대한 걱정도 생길 수 있다. 최근 서베이리서치센터와 삼성경제연구소에서 공동으로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여성의 주요 여가활동인 ‘쇼핑과 전화 수다’가 오히려 스트레스를 가중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나타냈다(http://healthcare.joinsmsn.com/).
    Selye(1987)은 스트레스를 유스트레스(eustress)와 디스트레스(distress)로 구분하면서, 유스트레스는 좋은 스트레스로서, 사람들이 긴장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도와주는 것을 의미하며, 디스트레스는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스트레스로서, 신체적 및 정신적 문제를 가져오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여가활동의 참여로 인하여 사람들은 그 활동에 몰입할 수 있으며, 재미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반면, 어떠한 경우에는 스트레스로 인하여 특정 여가활동을 중도에 포기하게 만들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 시켜주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여가활동의 역할은 그 활동 자체가 우리에게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유발시키면서 때론 그것을 극복하면서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희열감이나 짜릿한 쾌감을 주기도 하고(eustress) 때론 여가활동 자체가 짜증과 불안감을 유발시키기도 한다(distress).
    이러한 이유로, 현대인들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는데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여가활동을 좀 더 효과적으로 경험하기 위해서는 여가활동 자체가 주는 스트레스의 유형을 구체적으로 규명하고 스트레스와 관련된 요소를 최소화 시키는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1)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여가활동 참가자들의 스트레스 변화를 측정하는 것이다. 스트레스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두 가지 접근법, 심리적 및 신체적 접근방법을 기반으로 사전 및 사후에 측정하고자 한다.
    (2) 여가활동 참가자들의 스트레스 변화에 대한 사전 및 사후 측정 시 스트레스 유형(유스트레스와 디스트레스)을 파악하고자 한다.
    (3) 여가활동 경험수준이 스트레스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하고자 한다.
  • 기대효과
  • 1. 학문적 기여도
    (1) 본 연구는 스트레스의 유형(유스트레스와 디스트레스)을 여가분야에 최초로 적용하였다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2) 여가와 스트레스 관련하여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있다. 여가활동을 통해서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은 사람들의 원인을 규명할 수 있으며, 나아가 특정 여가활동의 경험이 스트레스 해소에 좀 더 효과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 모색에 단초를 제공할 수 있다.
    (3) 본 연구결과는 교육학, 심리학, 스프츠학, 재활치료학, 관광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유사 연구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2. 사회 적용 및 활용
    (1) 스트레스 유형별 맞춤형 여가활동을 디자인 할 수 있다. 여가활동을 통하여 좋은 스트레스(유스트레스)를 창출할 수 있는 여가활동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인구통계적, 이용행태적, 개인 성향별 나타나는 유형을 세분화하여 맞춤형 여가활동의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2) 노년층을 위한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에 기본적인 체험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으며, 노후생활, 건강설계 상담사 등 실버층 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전문직종 관계자들과 연계하여 프로그램 운영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요약
  • 여가활동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긴장완화, 일상탈출, 보상 등은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고 있으며, 자연환경에서 위락적인 활동은 또한 사람들의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주고 있다(Hull & Michael, 1995). 그렇다면 여가활동은 어떠한 메커니즘(mechanism)을 통하여 개개인의 스트레스 완화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는 것인가? 이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하여 대부분의 연구들은 주로 심리적인 측면을 강조해 오고 있다. 구체적으로, Hutchinson 등(2006)은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여가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Nimrod 등(2012)은 우울증 환자들에게도 여가활동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확인하였다. 그러나 여가활동과 스트레스 해소 및 삶의 질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보여주는 이론적 근거에도 불구하고, 여가활동이 스트레스 완화, 건강한 신체 유지 및 개개인의 웰빙에 도움을 주는 일련의 과정(process)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Iwasaki & Schneider, 2003). 따라서, 보다 명확한 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여가활동 참여자들의 심리적 변화의 측정 뿐만 아니라 물리적 또는 신체적 변화의 측정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스트레스는 우리가 태어나면서부터 주변에 크고 작은 스트레스 유발요인들로부터 정신적·육체적으로 반응함으로써 발생하고 있으며, 다양한 스트레스 유발요인들은 개인의 성향에 따라 각기 다른 스트레스로 표출되고 있다(Selye, 1984). 이 같은 스트레스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며, 이들은 서로 다른 과정과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유스트레스는 스트레스 자극이 적정수준이고 도전할 만한(감당할 수 있는)수준이며, 활발한 활동을 동반하게 된다. 즉, 어떠한 스트레스 유발요인들에 대해 희망감이나 고마움, 즐거움 등을 유발시키는 것으로써, 긍정적인 감정으로 대응하는 유익한 스트레스라 할 수 있다(Fevre & Maatheny, 2003). 반면, 디스트레스는 부정적 감정으로 대응하게 되는 상실감, 분노 등의 감정을 유발하고 정신적·신체적으로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그 강도가 줄어들지 않고 지속될 때 매우 치명적일 수 있다(Selye, 1984).
    여가학 분야에서는 여가활동을 일상에서 느끼는 다양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중요한 매개체로 보고 있을 뿐, 스트레스의 유형을 구분하거나 계층적 단계별로 세분화하여 여가활동 참여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방안을 접근하려는 시도는 그리 많이 나타나고 있지 못하다(Iwasaki & Mannell, 2000). 그렇다면, 앞서 제시한 연구결과에서 나타났듯이, 어떠한 여가활동을 경험하게 되면 사람들의 스트레스가 감소 또는 향상되는 것인가? 앞서 설명하였듯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인자들은 주변 환경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사건에 대하여 개인 성향과 여가활동의 종류에 따라서 그 결과가 다양하게 전개될 수 있다.
    여가학 분야의 권위자인 Stebbins(1992)은 여가활동을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난관을 극복해 가면서 성취감 향상과 사회적 교류 확대 및 자신의 재발견이 가능한 진지한 여가(serious leisure)와 tv시청, 잡담, 산책 등과 같은 가벼운 여가(casual leisure)로 구분하며, 전문가들은 가벼운 여가 대신에 진지한 여가를 보낼 때 삶을 보다 충실히 보낼 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진지한 여가활동의 하나인 야외 레크레이션 참가자를 대상으로 Gookin(2011)은 참가자들의 스트레스를 측정한 결과, 야외 레크레이션 활동 초기의 두려움(fear)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한 후에는 긍정적인 감정, 유스트레스로 변화됨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감정의 변화는 스포츠 활동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Fabian 등(2012)은 스포츠 활동이 개개인의 건강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스트레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메커니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 같은 연구들은 여가활동과 스트레스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여가와 스트레스 유형(유스트레스와 디스트레스)과 관련된 연구의 부재 속에서, 다양한 여가활동을 통해서 스트레스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가활동 참가자들의 스트레스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가벼운 여가활동 대신에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진지한 여가활동(골프와 스키)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여가활동 참가자의 스트레스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전 및 사후 측정방법을 사용하며, 스트레스 측정을 위하여 심리적 및 신체적 측정방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심리적 측정방법으로 지각된 스트레스와 여가대처의 변수를 사용한다. 신체적 측정방법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스트레스를 측정하고자 한다. 그리고 사전 및 사후의 스트레스 차이가 어떠한 여가활동의 경험수준에서 발생하는 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여가활동의 유형(가벼운 여가와 진지한 여가)에 따른 스트레스의 전후 차이를 검증하고, 스트레스 차이가 발생하는 여가경험의 유형을 분석한다. 첫째, 가벼운 여가(산책)의 경우 사전⋅사후의 정서적 스트레스에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가벼운 여가(산책)와 진지한 여가(승마) 두 집단 간의 스트레스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정서적 스트레스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여가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차이가 나타나는 여가경험의 유형을 분석한 결과, 가벼운 여가(산책) 보다는 진지한 여가(승마) 참가자들의 여가경험(자아확인⋅효능감지각)과 인지적 스트레스 차이간의 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첫째, 본 연구는 편의적 추출방법에 의하여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므로, 중장년층 여가활동 참여자들에 대한 분석결과는 본 연구결과와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결과 해석 시 많은 주의가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는 스트레스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한 양적접근법에만 치중하였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진단기술을 이용한 신체적 스트레스와의 비교 및 검증 작업이 필요하다.
  • 영문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ifferences between casual leisure activity and serious leisure activity, and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its differences and several factors of leisure experiences. Results from this study indicated that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pre and post emotional stresses. There also exists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casual leisure activity and serious leisure activity for emotional stresses. In addition, there are negative relationships between cognitive stresses and leisure experiences for serious leisure participants. As limitations of the study, data were collected for university studensts through convenience sampling methods. Future research focus on adults' leisure behavior in relation to cognitive and emotional stresses. Additionally, this study uses survey method as quantitative approaches. Future study focuses on qualitative approaches, including observations, interviews, physical methods.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는 여가활동의 유형(가벼운 여가와 진지한 여가)에 따른 스트레스의 전후 차이를 검증하고, 스트레스 차이가 발생하는 여가경험의 유형을 분석한다. 첫째, 가벼운 여가(산책)의 경우 사전⋅사후의 정서적 스트레스에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산책활동에 참여한 사람들은 활동 후 정서적 스트레스가 완화되는 경향을 나타냈다. 둘째, 가벼운 여가(산책)와 진지한 여가(승마) 두 집단 간의 스트레스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정서적 스트레스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가벼운 여가(산책) 참가자들이 진지한 여가(승마) 참가자들 보다 정서적 스트레스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가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차이가 나타나는 여가경험의 유형을 분석한 결과, 가벼운 여가(산책) 보다는 진지한 여가(승마) 참가자들의 여가경험(자아확인⋅효능감지각)과 인지적 스트레스 차이간의 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본 연구는 편의적 추출방법에 의하여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므로, 중장년층 여가활동 참여자들에 대한 분석결과는 본 연구결과와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결과 해석 시 많은 주의가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는 스트레스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한 양적접근법에만 치중하였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진단기술을 이용한 신체적 스트레스와의 비교 및 검증 작업이 필요하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1) 본 연구는 스트레스의 유형을 여가분야에 최초로 적용하였다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2) 여가와 스트레스 관련하여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있다. 여가활동을 통해서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은 사람들의 원인을 규명할 수 있으며, 나아가 특정 여가활동의 경험이 스트레스 해소에 좀 더 효과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 모색에 단초를 제공할 수 있다.
    (3) 본 연구결과는 교육학, 심리학, 스프츠학, 재활치료학, 관광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유사 연구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4) 스트레스 유형별 맞춤형 여가활동을 디자인 할 수 있다. 여가활동을 통하여 좋은 스트레스를 창출할 수 있는 여가활동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인구통계적, 이용행태적, 개인 성향별 나타나는 유형을 세분화하여 맞춤형 여가활동의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5) 노년층을 위한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에 기본적인 체험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으며, 노후생활, 건강설계 상담사 등 실버층 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전문직종 관계자들과 연계하여 프로그램 운영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 색인어
  • 가벼운여가, 진지한여가, 심리적 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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