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과제 검색 > 연구과제 상세정보

연구과제 상세정보

페미니스트 과학소설과 젠더: 조안나 러스의 여성 남자와 어슐라 르 귄의 어둠의 왼손을 중심으로
Feminist Science Fiction and Gender: In the Joanna Russ's The Female Man and Ursula Le Guin's The Left Hand of Darkness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시간강사지원사업
연구과제번호 2013S1A5B5A07048964
선정년도 2013 년
연구기간 1 년 (2013년 09월 01일 ~ 2014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김경옥
연구수행기관 숙명여자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본 연구는 대표적인 페미니스트 과학소설가인 조안나 러스(Joanna Russ)의 여성 남자(The Female Man)과 어뷸라 르 귄(Ursula Le Guin)의 어둠의 왼손(The Left Hand of Darkness)에 드러난 젠더 문제를 해석함으로써 남성중심주의 과학소설과 달리 페미니스트 과학소설(Feminist Science Fiction)이 어떤 식으로 성차의 히체를 통해 타자성을 극복하고 수용하는지 살펴보고 상호이해와 소통에 대한 관심이 과거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우리 시대에 어떤 가능성을 가지는지 살펴 보려는 시도이다.
    러스와 르 귄은 1960년대 후반부터 두각을 나타낸 대표적인 여성 과학소설가이다. 그들이 활동하던 1960년대는 민권운동과 여성운동이 매우 활발하게 일어나던 사회적 격변기였다. 당시 주디스 버틀러(Judith Burtler)와 케이트 밀렛(kate Millet)같은 페미니스트들은 남녀간의 불평등한 권력관계를 남성, 여성의 역할 시스템이 공적인 것에서부터 개인적인 영역, 즉 가정까지 지배함으로 탄생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일부일처제 가족 형태의 변혁과 성 역할 폐지를 주장하면서 여성해방이라는 급진주의 페미니즘(Radical Feminism)을 주창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은 과학소설계에도 영향을 끼쳐 러스와 르 귄 뿐만 아니라 마가렛 캐빈디쉬(Margaret Cavendish), 제임스 팁트리 주니어(James Tiptree Jr.), 옥타비아 버틀러(Octavia Butler)와 같은 위대한 페미니스트 과학소설가를 탄생시켰다. 페미니스트 과학소설은 남녀의 사회적 차별 및 사회 제도와 구조에 나타난 불합리를 탐구할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젠더를 해체하고 새로운 사회 문화 형태를 탐구하는데 크게 기여한다. 본 연구는 페미니스트 과학소설의 고전이라고 불리는 러스의 여성 남자와 르 귄의 어둠의 왼손을 통하여 페미니스트 과학소설의 역사적 흐름을 유비하면서 두 작품에 나타난 젠더 문제를 이해하고 삶에 대한 진정한 주체 의식을 추구하고자 한다. 또한 성차의 해체는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과 인종, 계급간의 차별의 해소가 가능하게 하는 것임을 확인하는 작업이 될 것이다.
  • 기대효과
  • 본 연구의 일차적 결과는 학술 논문의 발표이다. 논문의 발표를 통하여 러스와 르 귄의 작품 비평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것이다. 여성 남자와 어둠의 왼손에 나타난 젠더 비평은 여성들에 대한 차별과 배제가 일상화되어 있는 현실 사회에서 남녀간의 차이는 너무나 자연스럽게 강조된다는 점에서 시작된다. 러스와 르 귄은 역사적으로 성차에 관한 담론은 남성이 여성의 지배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용하였으며 대립적인 사회구조를 구성하였음을 비판한다. 이분법적이고 일반화된 젠더 개념을 해체함으로 타자를 수용하고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장을 설립할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페미니스트 과학소설에 대한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페미니스트 과학소설은 197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하면서 남성지배적인 사회구조를 비판하고 여성 문제를 드러내면서 매우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작품을 배출하였다. 페미니스트 과학소설가의 인식과 비판은 매우 직설적이며 급진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전지구적 과학기술 시대에 여성의 삶의 변형뿐만 아니라 계급과 인종 등의 다양한 집단 간의 불평등한 관계를 탐구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페미니스트 과학소설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과학소설조차 그 정체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지 않은 국재 현실에서 1970년대 이래 세계 과학소설계의 주요한 흐름의 하나로 자리 잡은 페미니스트 과학소설의 연구는 과학소설의 다양하고 깊이 있는 지평을 여는데 큰 자극이 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는 영문학 관련 수업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소설이 갖고 있는 제한되지 않는 상상력은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접근하는데 재매와 흥미를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풀어내어 시도하는 방법을 갖고 있다. 따라서 과학소설일기를 통해 학생들이 현실을 함께 이해하고 토론하며 이해하는 길잡이가 될 것이다. 또한 여성학 연구 등의 분과학문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러스와 르 귄을 통해 젠더를 읽는 본 연구는 여성학 연구에 대한 현재적 적실성에 대한 하나의 답을 제공해 줄 수 있다.
  • 연구요약
  • 본 연구는 페미니스트 과학소설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시작한다. 본격적인 작품 분석에 앞서 페미니스트 과학소설의 정의와 탄생배경, 역사 등을 이해함으로써 여성 남자와 어둠의 왼손에 나타난 젠더의 여러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기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동안 과학소설은 전통적으로 남성적 장르로 여겨져 왔다. 이는 과학소설이 처음 등장했을 당시 작가와 독자 대부분이 남성이었고 남성 영웅중심의 스토리가 주류를 이루었기 때문이다. 영웅중심 스토리는 과학의 발전과 기계의 등장으로 자연의 통제와 정복을 공고히 해나가며 외계 세계로의 탐험으로 확장해나가면서 남성들의 욕망과 쾌락에 이바지하였다. 그러한 과학소설에서 여성은 거부되거나 사라진 존재였다. 프랑켄슈타인의 여성 괴물처럼 말이다. 빅터는 괴물의 부탁으로 여성 괴물을 만들어 가는데 이 과정에서 여성 괴물이 남성 괴물보다 더 사악하고 야비한 약한 존재가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과 공포감으로 반쯤 완성하였던 여성 괴물을 파괴한다. 결국 남성 괴물과는 달리 존재조차 하지 못하고 사라진 여성 괴물은 남성성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폐기되는 여성의 모습이다.
    페미니스트 과학소설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이러지는 역사 속에서 여성들의 억압과 고립이 가중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와 실험정신으로 고정적 거대 서살를 부정하는 동시에 차이가 조화될 때 새로운 사회를 구축할 수 있음을 제시한다.
    본 연구를 위해서 우선 여성 남자를 꼼꼼히 읽고 작품에 나타난 젠더 문제를 해석하는 일이 중요하다. 이 작품은 기본적으로 서로 다른 시간과 공간속에서 살아가는 조안나(Joanna), 지니(Jeannine), 자넷(Janet), 자엘(Jael)의 이야기이다. 'J'로 시작되는 동일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들은 동일한 인물이며 유사한 정체성을 가지며 한편으로는 '모든 여성'을 상징한다. 이들이 서로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혼란과 불안은 현대의 가부장적 사회를 살아가는 여성들의 정체성의 분화와 갈등을 대변하는 것이다. 소설의 끝에서 지니, 조안나, 자넷 그리고 자엘은 서로의 경험을 공유함으로 가부장적 사회가 주입하고 강요하는 여성적 정체성의 껍질을 스스로 깨고 나와 성차의 구분을 뛰어 넘는 하나의 인간으로 존재한다.
    어둠의 왼손은 지구인 사절 겐리 아이(Genly Ai)와 양성인 에스트라벤(Estraven)의 관계를 통하여 본질론적인 성 역할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고 이질적인 존재의 소통을 통하여 타자성을 극복하고 평등한 미래 사회를 이룩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르 귄은 어둠의 왼손의 서문에서 우리가 이 작품을 어떤 식으로 받아들이기 바라는 지를 완곡하지만 강렬하게 호소하고 있다. "나는 예언을 하거나 미리 서술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나는 기술할 뿐이다"라고 말하는 르 귄의 말처럼 상상적 공동체 안에서 다양한 '사고 실험'(thought experiment)을 통해 인간에게서 젠더를 제거하는 것이다.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페미니스트 과학소설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이어지는 역사 속에서 여성들의 억압과 고립이 가중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와 실험정신으로 고정적 거대 서사를 부정하는 동시에 차이가 조화될 때 새로운 사회를 구축할 수 있음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페미니스트 과학소설의 대표적인 두 작품, 『여성 남자』와 『어둠의 왼손』을 통하여 페미니스트 과학소설의 흐름을 살펴보면서 두 작품에 나타난 젠더 문제를 이해하고 젠더가 사라진 세계에서 단순히 성차의 해체뿐만 아니라 각종 사회적 불평등과 구조적, 계급적 문제가 해소될 수 있음을 확인하는 작업이 될 것이다.
    『여성 남자』는 평행 세계에서 온 네 명의 여성, 지니, 조안나, 자넷, 자엘의 이야기이다. 이 들은 소설 속에서 여성성에 반하는 남성성을 추구하거나 남성들의 폭력성을 수용함으로써 여성적 특질을 버리고 남성이 되려고 하지만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구속과 제약은 더욱 그들을 갈등과 혼돈 속에 몰아넣는다. 이들의 두려움과 공포는 현대를 살아가는 여성들의 욕망과 두려움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유토피아와 외계세계로의 방문이라는 전통적인 과학소설의 소재를 사용한 『어둠의 왼손』은 먼 미래의 행성, 게센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겨울행성이라고 불리 우는 이 행성은 양성인들의 세계이다. 게센인들은 잠재된 남녀 양성으로 케머기간이 되면, 남성 혹은 여성으로 변화한다. 이것은 여러 명의 아이를 둔 엄마가 여러 명의 아이를 둔 아버지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말한다. 지구인인 겐리가 게센인들과 대면하고 마주치는 여러 상황들을 통하여 인간에게서 젠더를 제거할 경우 남자도 여자도 아닌 그저 인간만이 존재함을 르 귄은 말하고 있다. 페미니스트 과학소설은 전 지구적 시대에 여성의 삶의 변화뿐만 아니라 계급과 인종 등의 다양한 집단의 불평등한 관계를 탐구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 영문
  • Feminist science fiction poses questions about feminism issues, such as how society constructs gender, the role reproduction plays in defining gender, and the unequal social and political relationships. This study researches the history of feminist science fiction through The Female Man and The Left Hand of Darkness, the most representative works of feminist science fiction for understanding gender issues. Also, this study tries to solve various social inequalities, such as structural and class issues in a gender absent world.
    The Female Man, written by Joanna Russ, takes place in four worlds inhabited by four different women who share the same genotype and whose names all start with the letter J. It's a story about Jeannine Dadier, who lives in 1969 in an America that never recovered from the Great Depression; Joanna, also in 1969, but in an America like ours; Janet Evason, who lives in an all-female world called Whileaway; and Alice Reasoner, or “Jael,” a warlord from the future. Their fear and horror means speaking to the fears and desires of women in the modern society.
    The Left Hand of Darkness is a traditional science fiction novel about utopia and visiting space, and is set in Gethen, a distant future planet. This planet (also called Winter) is a world of androgyny. Gethenians can change to male or female during kemmer season. This means a mother with many children can become a father with many children. At the end of the novel, Genly finds out whatever was left would simply be human in case of gender elimination. Feminist science fiction explores the unequal relationship between various groups based on race, class and nations, as well as women's lives in the global age.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과학소설은 전통적으로 남성적 장르로 여겨져 왔다. 과학의 발전과 기계의 등장으로 남성중심 영웅스토리를 만들어내면서 현실과 한계의 제약을 뛰어 넘는 상상적 공간의 재현을 통해 현실 세계의 또 다른 모습을 창조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학소설에서 여성은 거부되거나 사라진 대상이었다. 페미니스트 과학소설은 여성들의 억압과 고립이 가중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날카로운 풍자와 실험 정신으로 거대 서사를 부정하는 동시에 차이가 조화될 때 새로운 사회를 구축할 수 있음을 제시한다. 러스의 『여성 남자』는 사회가 주입하고 강요하는 여성적 정체성의 한계를 뛰어 넘어 성차의 구분을 해체하며 인간으로 존재함을 그리고 있다. 따라서 여성 인물에 대한 러스의 접근은 가부장적 사회가 요구하는 단일한, 고정적 의미의 여성적 정체성을 해체하고 여성 주체의 타자성을 극복한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어둠의 왼손』에서는 지구인 사절 겐리 아이와 양성인 에스트라벤과의 관계를 통하여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성의 개념을 재고해보는 동시에 본질론적인 성 역할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고 이질적인 존재와의 소통을 통해 타자성을 극복하고 평등한 미래 사회를 이룩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여성 남자』와 『어둠의 왼손』에 나타난 젠더 비평은 여성들에 대한 차별과 배제가 일상화되어 있는 현실 사회에서 남녀 간의 차이는 너무나 자연스럽게 강조된다는 점에서 시작된다. 러스와 르 귄은 역사적으로 성차에 관한 담론은 남성이 여성의 지배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용하였으며 대립적인 사회구조를 구성하였음을 비판한다. J로 시작되는 동일한 패턴의 이름이 말해주듯이 주인공들의 시공간은 다르지만 그들의 갈등과 혼란은 동일하게 적용됨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성을 선택적으로 가질 수 있다는 설정은 본질론적인 성 개념성 역할에 대한 개념을 재고하면서 이분법적이고 일반화된 젠더 개념을 해체함으로 타자를 수용하고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장을 설립할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본 연구를 통해 페미니스트 과학소설에 대한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페미니스트 과학소설은 197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하면서 남성지배적인 사회구조를 비판하고 여성 문제를 드러내면서 매우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작품을 배출하였다. 제임스 팁트리 주니어(James Tiptree Jr.), 옥타비아 버틀러(Octavia Bulter), 마지 피어시(Marge Pierce) 그리고 사이버펑크 소설로 유명한 팻 캐디건(Pat Cadigan)등이 대표적인 작가이다. 이 여성작가들의 인식과 비판은 매우 직설적이며 급진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전지구적 과학기술 시대에 여성의 삶의 변형뿐만 아니라 계급과 인종 등의 다양한 집단 간의 불평등한 관계를 탐구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페미니스트 과학소설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과학소설조차 그 정체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지 않은 국내 현실에서 1970년대 이래 세계 과학소설계의 주요한 흐름의 하나로 자리 잡은 페미니스트 과학소설의 연구는 과학소설의 다양하고 깊이 있는 지평을 여는데 큰 자극이 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영문학 관련 수업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소설이 갖고 있는 제한되지 않는 상상력은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접근하는데 재미와 흥미를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풀어내어 시도하는 방법을 갖고 있다. 따라서 과학소설 읽기를 통해 학생들이 현실을 함께 이야기하고 토론하며 이해하는 길잡이가 될 것이며 낯선 세계에 대한 탐구를 통해 자신들의 세계를 깊이 이해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여성학 연구 등의 분과학문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러스와 르 귄을 통해 젠더를 읽는 본 연구는 남성성과 여성성이 생물학적 필연성이 아니라 사회와 문화에 의해 규정된 하나의 범주임을 밝히며 여성학 연구에 대한 현재적 적실성에 대한 하나의 답을 제공해 줄 수 있다.

  • 색인어
  • 페미니스트 과학소설, 페미니즘, 급진적 페미니즘, 유토피아, 어슐라 르 귄, 조안나 러스, 어둠의 왼손, 여성 남자, 젠더, 프랑켄슈타인, 양성성
  • 연구성과물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