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과제 검색 > 연구과제 상세정보

연구과제 상세정보

국가정보용어사전
국가정보용어사전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토대기초연구지원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4S1A5B4037201
선정년도 2014 년
연구기간 3 년 (2014년 09월 01일 ~ 2017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김유은
연구수행기관 한양대학교 현대한국연구소
과제진행현황 종료
공동연구원 현황 허태회
김강무
이상현
신두철
이길규
주성수(한양대학교)
마정근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정부, 학계, 언론, 연구소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국가정보분야의 전문용어를 사전으로 편찬하여 실무분야의 정보활동 및 학계의 연구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 지식토대를 제공하는 것이다. 영미국가에서 축적되고 있는 국가정보체계관련 연구성과물, 정보활동 분야의 팽창과 급속도로 진화되고 있는 정보 기술, 비밀해제로 열람이 가능해진 정부 공개자료, 정보기구들의 변화와 정보통제 관련 법과 제도의 발전 등 국가정보분야의 지식은 21세기에 들어와 증폭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국가정보 지식을 집대성하여 정보실무와 학문, 정보정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토대지식을 만드는 것이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이다.
    둘째, 국가정보용어 사전편찬을 통해서 광범위한 국가정보 관련 용어들을 엄선하여 개념을 명확하게 정리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정확한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다. 국가정보관련 지식은 지식의 양적규모가 큼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연구토대 미흡과 세분화된 연구부재, 전문 정보학자들의 부족으로 학문적 체계화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대부분의 전문용어들이 우리말로 정확하게 번역되지 못한 채 임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부, 학계, 언론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국가정보 용어의 개념적, 의미적 혼선은 지식의 소통에 장애가 되고 있으며 업무, 연구, 보도의 효율성을 감소시키고 있다. 국가정보 용어의 정확한 번역, 개념의 명확한 정의, 신뢰성 있는 내용설명 등 용어를 전문적인 수준으로 체계화함으로써 일반적인 상식수준의 지식을 넘어 전문영역의 지식을 정립하고자 한다.
    셋째, 국가정보 관련지식의 기본적인 체계가 되는 사전편찬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 산재해 있는 국가정보 지식을 체계화 하는 것이다. 국가정보학의 발전을 위해서는 세분화된 분야의 연구가 필수적이며 심화연구를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의 토대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정보활동관련 다양한 분야의 방대한 기초지식은 분야별 심화연구에 크게 도움을 줄 것이며 국내연구가 부진했던 정보활동의 사례와 인물연구, 정보통제와 관련된 법과 제도 관련 지식은 관련 분야에 대한 심화 연구에 기여할 것이다. 국내의 국가정보학이 개론수준에서 벗어나 분야별 심화연구를 위해 토대가 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세 번째 목적이다.
    본 연구는 국가정보학 분야에서 국내최초로 시도되는 것으로 국내 국가정보학의 학문적 토대 연구 영역을 확장하고 정보실무 및 국가정보학의 세분화된 영역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지식 체계를 수립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국가정보용어 사전편찬을 통해 만들어진 지식토대는 국가 및 사회적으로 귀중한 지식자산으로 활용될 것이며 정보실무와 학문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
  • 기대효과
  • 국가정보의 체계, 정보활동 사례, 국가 정보기구 등 국가정보학 전반을 총망라하는 용어사전은 정부차원의 국가정보 실무 및 학계의 학문적 연구의 기초자료로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가. 국가정보 실무 발전에 기여
    국가정보용어사전은 국가정보분야 전반에 걸친 매우 집약된 지식으로 정보실무를 수행하는데 기본적인 참고 자료로서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정보 실무는 국가정보원, 국군정보사령부, 국군기무사, 국방정보 본부 등 정보기구와 국방부, 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산업 통상 자원부, 검찰청, 경찰청, 해안 경찰청 등 여러 정부기관 내에서 폭넓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듯 국가정보가 학문적 차원 보다도 정보실무차원의 지식으로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음을 감안해 볼 때 정보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수많은 공무원들의 업무 참고 자료로서 활용도가 클 것으로 판단된다.

    나. 국가정보학 발전에 기여
    한국의 국가정보학 연구는 21세기에 들어와서야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따라서 그 역사는 아직 미천하며 아직도 일반적인 개론수준에서 지식을 체계화 하는데 머무르고 있는 상황이다. 다시 말해서 한국의 국가정보학 연구는 아직까지 세분화되고 있는 정보활동, 광범위하게 축적되어 온 정보활동 사례, 전세계 국가들이 운영하고 있는 방대한 정보조직, 정보활동에 대한 통제 매커니즘 등과 같은 각론적인 분야에서 이르기까지 깊이 있는 연구가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국의 이러한 사정을 감안했을 때 국가정보용어사전은 한국 국가정보학의 연구 지평을 확대해 주고, 국가정보학 연구의 심화에 기여할 수 있다.

    다. 언론, 연구소 등 전문기관 활용에 기여
    방송사, 신문사와 같은 언론매체에서는 각종 정보관련 사건 뉴스 보도에 국가 정보 관련 지식을 폭넓게 사용하고 있다. 즉 정보기관, 유사사건, 역사적 사례, 전문용어 등과 같은 국가정보지식은 언론매체의 보도에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국방연구소, 통일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외교 안보연구소 등과 같은 국책연구소과 민간연구소 등에서도 국가정보자료를 연구에 활용하고 있다. 정책수립과 관련된 이슈연구에도 국가정보용어 사전은 참고자료로서 활용가치를 가진다.
  • 연구요약
  •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정보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용어를 수집·정리하여 국가정보 실무와 국가 정보학의 토대가 될 기초지식을 사전으로 편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팀은 국가정보용어사전을 편찬함에 있어 ①국가정보의 체계 및 활동, ②국가 정보 활동 사례 및 인물, ③국가정보기구와 통제 등 세 개의 영역를 중심으로 관련 용어를 엄선하여 정리할 것이다.
    우선 첫째 영역은 국가정보체계와 국가정보활동의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국가정보체계에는 정보의 개념, 요건, 효용, 분류 등 정보자체에 대한 분야와 정보의 순환 체계, 정책과의 관계, 정보의 실패 등 정책과 밀접하게 연관된 분야가 포함된다. 국가정보활동의 범주에는 정보수집, 정보분석, 비밀공작, 방첩, 산업정보활동, 국제범죄, 사이버 보안, 대공수사, 정보협력 등 광범위한 정보활동이 포함된다. 최근 확산 되어가고 있는 기업차원의 경쟁정보 활동분야도 부가적으로 포함된다.
    다음으로 둘째 영역인 국가정보활동 사례 및 인물범주에는 앞에서 언급한 정보활동 분야별 사례에 대한 시대별, 국가별, 인물별 지식이 포함된다. 시대별로는 고대, 중세, 근대, 제1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 냉전시대, 탈냉전 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시대적 상황에 따라 변화되어온 정보활동 사례의 배경, 특징, 영향 등이 포함된다. 국가별로는 미국, 러시아, 영국, 독일, 프랑스, 이스라엘, 중국, 일본, 한국, 북한 등 정보활동을 가장 활발하게 수행해 왔던 주요국들의 역사적 정보활동 사례를 다룬다. 그리고 정보활동사례에 연루된 핵심적인 인물들의 배경, 활동내용, 업적, 실패요인 등 관련내용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국가정보기구 범주에는 각 지역별로 주요국의 정보기구들에 대한 조직, 역사, 기능 등이 포함된다. 분야별로는 대외정보 활동을 수행하는 정보기구와 국내에서 방첩활동을 수행하는 정보기구 및 군조직 내의 정보기구들이 포함된다. 그리고 국가정보활동의 통제분야에서는 각국 정보기구의 조직 및 활동과 관련된 제반 법률과 의회와 정부의 정보통제와 관련된 제도 등이 포함된다.
    본 연구는 3년간 3개의 영역에서 가능한 최대의 표제어(구체적인 표제어 수는 프로젝트 개시이후 연구팀과 사전편찬 자문위원회와의 논의와 검토를 통해 결정 예정: 참고로 『The CIA Insider’s Dictionary』의 경우 8000여 개의 표제어 수록) 작성을 목표로 한다.
  • 연구성과물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