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과제 검색 > 연구과제 상세정보

연구과제 상세정보

인류무형유산 <아리랑>의 집성 및 세계적 DB 구축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토대기초연구지원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4S1A5B4038240
선정년도 2014 년
연구기간 3 년 (2014년 09월 01일 ~ 2017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정우택
연구수행기관 성균관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공동연구원 현황 진재교(성균관대학교)
진용선(강원발전연구원)
강등학(강릉원주대학교)
이봉범(동국대학교)
한진일(성균관대학교)
한기형(성균관대학교)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본 연구의 일차적인 목표는 인류무형문화유산 <아리랑>의 집성 및 세계적 DB구축에 있다. 아리랑관련 자료들을 망라해 수집하고 이를 통합적 체계로 DB화하는 과제는 시급하면서도 중요한 의의를 지닌 아리랑연구의 기본 소임이다. 본 연구팀은 이 같은 소임의 중차대한 의의를 절감하면서 최선의 DB구축으로 응답할 것이다. 국내외의 아리랑에 대한 광범한 현지조사를 통해 아리랑의 지역적․세계적 실증자료를 최대한 조사․통합해 아리랑 세계지도를 작성할 것이며, 아울러 아리랑의 근대적 전승과정에서 이종이식의 문화적 진화로 나타난 유관 자료들의 집성 작업도 병행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세계적 DB 구축을 이뤄낼 것이다. 본 연구팀이 아리랑연구를 선도해가는 전문가들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새로운 차원의 문화융합적 아리랑 자료체계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자신한다. 다만 본 연구팀은 DB 구축이 무결점의 DB화를 완성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서 또 한민족공동체를 대표하는 민족상징으로서 아리랑의 위상과 지위를 걸맞은 아리랑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DB화의 작업이 실질적으로 추동해내는 단계까지 나아가야 진정한 의미가 있다고 판단한다. 다시 말해 <아리랑>의 집성 및 세계적 DB구축이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목표의식을 가지고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첫째, 아리랑 자료의 집성 및 DB화를 통해 인류무형문화유산인 <아리랑>이 세계적․민족적․문화적 차원에서 재조명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가령 아리랑의 전승과정에서 나타난 문화적 생명력, 창작적 원천으로서의 다양한 활용 양상이 DB구축에 담보되어야만 한민족 아이덴티티로서의 아리랑의 창조적 브랜드 창출이 가능하다. 또 아리랑의 지속가능한 문화성장을 위한 동력도 발굴할 수 있다.
    둘째, 인류문화유산인 아리랑의 정보종합센터 구축의 토대가 되어야 한다. 장기지속적인 아리랑의 세계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아리랑종합정보센터의 구축이 시급히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아리랑 자료의 총체적 집성이 선결되어야 한다.
    셋째, 민족상징 아리랑의 세계 한민족 사회로의 전파와 확산에 DB화가 생산적으로 작용해야 한다. 해외 아리랑을 한민족을 가리키는 문화기호로 인식하고, 그 기호에 내포되어 있는 의미와 정서를 중시해 아리랑을 구심점으로 한 세계 한민족공동체가 아리랑 세계화의 거점 역할을 맡도록 견인해낼 필요가 있다.
    넷째, 통섭학문으로서의 아리랑‘학’ 정립을 위한 연구 기초가 DB화를 통해 마련되어야 한다. DB화가 통섭학문으로서의 아리랑학의 기초를 설계․수립하는 과제와 유기적인 연동 속에서 수행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본 연구팀의 목표의식은 자료 수집->정리->DB구축의 모든 단계에 적용되어 작업의 충실성과 전문성을 제고하는 기제가 될 것이다.
  • 기대효과
  • 본 연구가 원활하게 수행되었을 때 기대되는 효과를 밝히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리랑의 통합적 자료체계가 확립됨으로써 아리랑학의 튼실한 기초가 마련될 것이다. 향토민요에서 시작된 아리랑이 근현대를 거치면서 대중가요, 영화, 연극, 공연, 축제 등 다양한 장르 및 문화방면으로 확장되었고, 그 추세가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유네스코가 아리랑을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하면서 ‘아리랑이 특정지역에 머무르지 않고 여러 공동체에서 세대를 거쳐 지속적으로 재창조되고 다양한 형태로 전승된 점’을 주목한 것도 이 같은 아리랑 특유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세계적 가치 평가에 부합하는 아리랑연구의 새로운 관점과 방법론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로 결실될 DB자료를 근거로 아리랑의 종합적 면모를 구현․확인할 수 있으며, 아리랑의 학제간 연구가 활성화될 수 있다. 또 아리랑 자료들을 체계화․계열화하는 범주를 마련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통섭학문으로서 아리랑학의 형성과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이다.
    둘째, 아리랑종합정보센터의 구축을 추동할 것이다. 아리랑은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한민족의 아이덴티티를 표상하는 민족 상징으로 자리를 잡았다. 이 같은 가치와 의의를 적극적으로 확산․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아리랑 자료를 통합․관리하고 편리하게 자료에 접근․이용할 수 있는 국가적 차원의 아리랑정보센터의 구축이 시급히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물인 아리랑 DB는 이를 위한 기본 모델이자 토대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한류콘텐츠의 생산과 활성화를 촉진할 것이다. 아리랑은 형성 초기부터 삶과 노래, 개인과 집단이 결합된 복합문화의 형태로 장구한 생명력을 유지해왔다. 한류가 중요한 국가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현실에서 집단적․문화적 원형으로서의 가치를 지닌 아리랑은 한민족을 대표하는 상징적 브랜드이자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문화적 원천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아리랑 DB는 한류 관련 문화콘텐츠의 생산을 활성화하고 한민족의 창조적 역량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넷째, 지역문화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아리랑의 수집과 정리는 단순히 노랫말만 채록하는 것이 아니라 아리랑의 구비전승 환경으로서의 해당 지역의 생활전반과 제보자의 삶을 종합적으로 기록․정리하는 작업이다. 이렇게 기록․조사․정리된 아리랑 DB는 지역의 과거와 현재의 변화 양상을 보존한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지역문화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유력한 기초가 된다. 다섯째, 아리랑 관련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을 촉진시킬 것이다. 아리랑 DB는 노랫말, 스토리텔링, 음원, 이미지, 영상 등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문화체험 교육, 문화콘텐츠 개발 교육 등에 널리 활용될 수 있다. 또 학제의 벽을 넘어 문학, 국악, 영화학, 사회학 분야에 교과목 개설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요약
  • 본 연구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민요 아리랑 및 문화융합적 아리랑관련 자료-대중가요, 영화, 연극, 가극, 포스터 등을 총망라 집성․데이터베이스화하여 아리랑의 전승․보존에 기여하고자 기획되었다. 지금까지 아리랑에 대한 조사와 연구가 다양한 차원에서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나 아리랑의 총체상을 조망할 만한 총목록이 여전히 부재하고, 연구의 고립 분산성으로 인해 아리랑 연구의 학적 체계가 정립되지 못했다. 아리랑에 대한 기초 연구의 부족은 아리랑 연구의 발전을 저해하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하는 동시에 민족상징으로서의 위상과 가치에 걸맞은 발전적 전망 모색을 제약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팀은 연구기간 3년 동안 다기한 분화와 다면적 전승의 복잡다단한 진화과정을 거쳐 세계적 분포를 지닌 아리랑관련 자료를 총체적으로 집성․데이터베이스화해 명실상부한 아리랑 세계지도를 구축하고, 아리랑의 학문적․민족적․세계적 가치를 발양할 수 있는 굳건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그것은 아리랑 전승․전파의 계보화 및 종합적 체계화, 한민족 아이덴티티로서 아리랑의 창조적 브랜드 창출을 위한 기반 확보, 아리랑의 지속가능한 문화성장을 위한 동력 발굴의 방향과 방안을 모색하는 작업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크게 세 단계의 유기적 구성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1단계에서는 아리랑관련 자료를 총망라한 자료 수집이 수행된다. 현지조사 원칙에 입각한 국내전승지역은 물론이고 해외로 전승된 지역까지 포괄한다. 또 인접장르와의 교섭을 통해 변형․확산된 다종다양한 텍스트까지 포함시킨다. 본 연구진이 기 소장하고 있는 조사 자료들도 활용될 것이다. 2단계에서는 수집된 자료의 정리 및 DB구축에 적합한 디지털 데이터로 가공하는 작업을 시행한다. 3단계에서는 아리랑 정보의 범주화 및 각 정보의 층위화․계열화한 통합적 시스템으로 데이터베이스함으로써 입체적인 아리랑 정보를 구축해 자료 활용의 편의성을 최대한 도모한다. 각 단계마다 아리랑 현장전문가들로 편성된 공동연구원의 책임 아래 단계별 전문성을 극대화하고 그 전문성의 유기적 총합을 이루어내 DB화의 질적 성과를 확보할 것이다. 본 연구팀의 최종성과물은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서 아리랑의 가치를 보존하는 실질적 방법이자 아리랑에 대한 국내외의 문화적 인식을 제고하는데 다대한 기여를 할 것이다. 아울러 인류문화유산임에도 점차 성장 동력을 상실해가고 있는 아리랑의 중요성을 고취하고 재조명하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다.
  • 연구성과물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