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과제 검색 > 연구과제 상세정보

연구과제 상세정보

금융시장의 자본조달기능 제고를 위한 효율적 거래 시스템 개발 및 규제방안에 대한 학제 간 연구
The interdisciplinary study on an efficient technological, legislative, and economic environment in a stock market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학제간융합연구사업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4S1A5B6035209
선정년도 2014 년
연구기간 1 년 (2014년 09월 01일 ~ 2015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배형옥
연구수행기관 아주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공동연구원 현황 이형천(아주대학교)
이준섭(아주대학교)
유재인(아주대학교)
김용식(아주대학교)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본 학제 간 연구의 주된 목적은 자본 조달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유가 증권 시장 및 관련 자본 시장의 활력 제고를 위한 효율적 거래 시스템 및 기술을 개발하고, 최근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합리적 규제를 제시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진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최근 자본 조달 시장의 추세에 관심을 갖고 시작하였다.
    1. 상장 및 기업공개: 최근 10 여 년 간 주식 공모를 위한 기업 공개 건수가 연간 70건 전후에 머물면서 유가 증권 시장이 위축되고 관련 파생 상품 거래소의 기능이 축소
    2. 기술주: 최근 상장 및 기업 공개는 주로 기술주 시장을 목표로 설립된 코스닥 시장에서 이루어짐
    3. 코스닥 시장: 횡령 등 시장 위험을 증가시키는 사고가 잇따르면서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 위축
    4. 상장 폐지: 상장 폐지 기업 수는 최근 4년 연속 신규 상장 기업 숫자 보다 더 많거나 비슷함, 대부분의 상장 폐지도 코스닥 시장에서 관찰됨
    5. 기업 생존 기간: 2012년 이후 IPO를 한 기업들의 유가 증권 시장 생존 기간은 3~12년으로 관찰됨

    국내 기업 공개 (IPO) 및 상장 추세와 장애 요인을 객관적인 수치와 통계 자료로 정리하는 작업은 기존 연구에서도 실행되어 왔지만 이는 주로 특정 분야의 전공자 시각에 한정되어 있었다. 본 학제 간 융합 연구팀은 먼저 이러한 추세의 배경을 다양한 전공자의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한국 시장의 상황을 유럽, 미국, 및 아시아의 자본 시장과 정태적으로 비교하고 국제 자본 시장의 기능변화가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하고자 외국 학자들 및 산업계 전문가를 자문단으로 포함하여 융합연구팀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팀의 주요 연구 주제는 다음과 같다.
    1. 세계적인 자본 조달 시장의 기능 축소 및 변화 추세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2. 기업 공개와 상장 기업 감소 및 폐지의 급증은 어떤 경제적 비용과 관련이 있는가?
    3. 자본 조달 시장의 활력 제고를 위한 효율적 거래 시스템 및 대응 규제 방안은 무엇인가?

    연구 계획은 크게 두 단계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1차 년도에 집중적으로 진행될 연구는 한국 자본 조달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국제 자본 시장과의 비교를 통해 그 특수성을 계량적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둘째, 설치되어있는 규제와 현재 거래 시스템 구조의 장-단기 비용과 이익 분석을 바탕으로 시장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 거래 시스템 및 합리적 규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본 연구는 기존에 금융 시장의 다양한 주제들을 가지고 활발한 융합 연구를 하고 있던 두 개의 독립적인 연구팀에서 새로운 융합 프로젝트를 발족하며 시작되었다. 독일 Giessen 대학 (University of Giessen)의 유가증권관련 법학-금융 연구팀과 아주대학교 법학연구소의 금융 규제에 관한 공동 연구팀은 참고문헌과 기초적인 통계 자료 분석을 통해 해외 자본 시장의 추세 및 한국의 특수성을 정리하는 데 필요한 기초 연구들을 진행하였다. 세계 자본 조달 시장의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추이는 다음과 같다.
    1. 1990년대 기업 공개 및 상장 기업들의 최대 시장은 미국이었으나 최근 그 숫자와 역할이 급감
    2. 유럽 시장에서는 “신성장 경제, New Economy”로 분류되는 국가들에서만 자본 조달 기능이 향상
    3. 1996년도까지는 인도에서 많은 기업 공개와 상장이 이루어졌으나 최근 아시아의 자본 조달은 중국으로 집중

    특히 기업 공개 및 주식 공모 건수는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로 시작된 불황 이후 전 세계 적으로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는데 이는 국가 간 상품거래와 직접 투자를 통한 자본 이동이 활발해 지면서 경기변동의 국제적 동조 정도가 심화되었기 때문이다. 유망주로 떠오르는 아시아 자본 시장 중에서도 한국은 독특하고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관련 규제들은 재무적 관점에서 해석된 경우가 드물어 연구 가치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 시장은 비단 기업 공개 건수나 상장 건수의 감소보다는 증가하고 있는 상장 폐지 건수와 짧아지는 상장 유지 기간으로 그 특수성을 가늠해볼 수 있다. 한국 시장은 비슷한 규모의 시장에 비해 경기 변동에 따라 기업들의 자금 조달 수요 변동성이 심하고 투자 열기의 반응 정도가 경제 상황에 매우 민감하다. 자본 조달 시장의 관리자 및 금융 감독은 이에 상응하는 위험 통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였으며, IT 버블 붕괴 이후 금융 시장의 안정성을 도모하고자 상장 기업에게 여러 가지 규제 법안을 상정·적용하였다. 이러한 규제 법안들은 거래 비용을 높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시장 환경조성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특히 변동성이 심한 한국 시장의 경우에는 거래량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규제들의 장·단기 비용을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 기대효과
  • 현재 설치된 규제와 거래 시스템의 장/단기 비용 분석은 자본 조달 시장 활력 제고를 위한 보다 효율적인 거래 시스템을 개발하고 기술을 육성하는 데 그 의의를 지닌다. 이러한 주제는 주로 산업 공학 전문가들의 공학적인 접근에서만 연구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학제 간 융합 연구팀에서 수행할 다각적 분석이 이 분야 연구 발전에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연구들은 기업 공개, 상장, 유지, 그리고 폐지로 이어지는 유가 증권 시장에 대한 이해를 단순히 절차상의 문제로 이해하였기 때문에 정부는 최근 2년 동안 기업 공개가 연간 30건 이하로 떨어지면서 이전보다 크게 위축된 모습을 보이는 것에 탄력적인 대처를 하지 못했다. 이는 최근 전 세계가 저성장을 보이며 단순히 단기적인 기업 투자의 저하로만 탓하기에는 그 경제적 비용이 크다는 지적이 있었다. 반면 바이오와 정보 기술, 에너지 및 환경 이외에도 여러 산업의 융합을 통하여 탄생한 신 성장 산업에게는 새로운 시장이 필요하다. 신기술이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사업 모델로 기존의 보수적인 산업 구조에 속하지 못하고 그만큼 실패 위험성도 높지만 성장 잠재력이 크다는 것을 간과할 수 없다. 더군다나 성숙 산업에 속한 기업들은 이미 그 시장이 포화상태에 도달했고 둔화된 성장률을 보이고 있기에 정부도 경제 성장의 동력과 일자리 창출을 신 성장 산업의 육성에서 찾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보다 탄력적인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하여 새로운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는데, 이는 주로 법학적인 전문 지식을 가진 전공자들의 관점에서 마련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법 전공자들의 자본 시장 규제에 관한 연구를 한국 사례에서만 찾을 것이 아니라 해외 학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외국의 법규들을 참고하고 그 실용 사례의 비교 분석을 바탕으로 새로운 방안을 도입하는 것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요약
  • 본 융합 연구팀은 1차 연구 단계로 먼저 자본 조달 시장에 관한 객관적 계량분석을 위해 한국 기업의 자본 조달 방법 및 재무 상태 현황을 통계 및 산업공학 접근 방법으로 분석한다. 이 계량화된 수치들이 한국 상황에만 적용되는 것인지, 아시아 국가 혹은 세계적으로 관찰되는 추이인지 밝히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데에는 해외 시장과의 비교 분석을 시행할 예정이다. 미국을 포함한 유럽 국가들의 자본 조달 시장의 상황을 국가 특수성 및 전반적인 거시 경제 관점에서 연구하고 있었던 독일 Giessen 대학의 Bessler 교수 연구팀과 신용 리스크 및 개인 투자자들의 저축 행태를 주로 연구하고 있던 거시재무 전공자인 금융공학과 유재인 교수와의 공동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다양한 계량 기법들 중에서도 미시 데이터에 적용될 수 있는 기술 및 시스템 리스크 측정을 위한 조기경보-비모수 추정법을 추가적으로 사용하여 세계 자본 조달 시장의 비교 정태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 현재 최근 금융 상품과 거래 기술 변화에 대한 추이를 살펴볼 계획을 가지고 상장되거나 폐지한 한국 기업들의 재무 제표 데이터와 애널리스트 보고서들을 수집하는 중이다.
    이와 동시에 수리 금융 연구팀의 금융수학 분석 역량을 빌어 주요 상품 및 거래 환경에 대한 분석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 분석은 새로운 시장의 형성은 신생 금융 상품과 거래 기술 변화에 기인한 것이라는 가설을 감안하고 이에 따른 시장 위험성과 시스템 리스크 측정에도 기여하리라 기대된다. 융합 연구팀의 수리금융 전문가인 아주대학교 금융공학과 배형옥 교수와 김용식 교수가 신 금융 상품의 거래 가격 및 변동성을 풀이하고 이러한 상품들이 거래되는 거래소의 메카니즘을 연구할 예정이다. 특히 거래소의 메카니즘은 현재 한국 거래소의 거래 시스템을 책임지고 있는 코스콤의 기술연구소장 강태홍 부장의 자문을 받아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기술 연구소장의 빅데이터 분석 및 거래 가격과 변동성에 관한 연구 경험과 현장 지식은 최근 변화에 따른 시스템 리스크 분석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학제 간 연구의 핵심은 2차 연구 단계에서 자본 조달 시장 활력 제고를 위한 효율적 거래 시스템을 제안하고 합리적인 규제 방안을 내놓는 데 있다. 이는 한국-유럽 금융 규제에 관한 공동 연구 수행하고 있었던 아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이준섭 교수와 독일 Giessen 대학의 자본 시장법 전문가인 Hamman교수의 공동 연구 결과를 토대로 진행할 예정이다. 세계 자본 조달 시장의 기능 변화를 감안한 효율적 법안설계를 위해 자본 시장법, 회사법, 상법 등의 다양한 법을 통해 어떤 규제가 실질적인 통제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지 심층적인 사례 분석을 시행할 것이다. 최근 진행되고 있는 금융위기는, 재정 위험의 정확한 이해에 대한 금융수학의 실패, 시장의 상호작용의 적절한 모형의 부족, 그리고 경제와 재무 영역 사이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경제 모형의 무능력 등을 드러냈다. 이러한 주된 경제적,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적절한 분석은, 개인과 사회적 선택, 심각한 불확실성, 개개인의 상호작용 등의 모형에 대한 방법론적 이슈를 분석하기 위한 보다 나은 구조의 개발을 요구한다. 따라서 법학 전공자들의 정책 검토가 끝난 후 제안 사항들에 대한 검토는 가상 거래 시장 모형을 개발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다양한 규제관련 가설을 세울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정교한 시스템 모형 개발이다. 본 연구팀은 앞서 거시-재무 전공자들이 최첨단 데이터 마이닝 기법으로 정리한 한국 자본 조달 시장의 계량 수치를 바탕으로 모형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 모형을 설립하는 데 있어서 코스콤 기술 연구소장과 수리 금융 팀의 분석 내용이 용이하게 사용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 재무 제표의 변화 분석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몇 몇 타당한 규제들의 선별 과정을 거친 후, 과연 이 규제 방안들이 합리성과 실용성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거시 경제 비용 및 후생을 분석하는 단계가 마지막에 시행될 예정이다. 비용-편익 분석은 기존의 거시 경제 모형 분석 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도 충격 반응 분석을 추가하여 시나리오 별 중장기 비용 분석을 용이하게 만들고자 한다. 시나리오 분석은 수학과의 이형천 교수와 금융공학분야의 배형옥 김용식 교수의 수치해석 방법론을 응용하여 시스템 분석으로 완성된다. 자본 조달 시장의 충격 반응 분석은 금융 시장 뿐만 아니라 실물 경기에도 영향을 끼쳐 그 파급 효과에 대한 장기적인 분석에도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설계모형을 가지고 시행될 충격 반응 분석은 좀 더 미세한 규제 조정 및 효율적 정책 입안 제언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학제 간 융합 연구팀은 자본조달시장의 기능 제고를 위한 선진화된 시스템 구축 및 관련 규제 방안을 다양한 전공자의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본 융합연구진 현재 정부가 상장회사나 자본시장제도에 가하는 규제와 비용이 타당한 것인지, 그렇지 않다면 개선방안은 무엇인지 연구하기 전에 본 연구진은 먼저 과학적인 수리모형과 모형의 수치 분석을 가지고 객관적인 정보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진은 법학 연구자의 통시적 안목과 재무전공자의 경험과 실증분석 및 수학이론·수치해석 전공자의 이론연구를 바탕으로 자본 거래 시장의 중요한 현상을 설명하는 수리모형을 구축하였다. 융합팀은 법학, 재무, 수학 및 공학 전공자로 구성되어 융합 연구 결과물을 다양한 분야의 저널에 실었다. 뿐만 아니라 국제 자본 시장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유럽, 미국, 및 아시아의 자본 시장의 구조를 정태적으로 비교하고 분석하고자 해외의 법학 및 재무전공 학자들 및 산업계 전문가를 자문단으로 포함하여 융합연구팀을 구성하였다.
  • 영문
  • The main objective of this interdisciplinary research is on developing an efficient system and regulations that can improve the quality of financial trading. In managing research plans, and their execution, we have made an interdiscplinary research team with scholars majored in law, economics & finance, mathematics & financial engineering. Ultimately, this team’s study on a trading mechanism of a securities & derivatives market is to contribute to improving the efficiency in trading and regulation. As the first step of the project, the team studies stylized facts with advanced statistical methodologies and then develop a general mathematical model to explain the empirical facts. Meanwhile, law and finance majors launched a satellite project that analyzes the quantity and direction of information flow in Korean financial market in comparison to that in other countries’ market. This analysis has been a base for the concrete stages of related regulations that are suggested by the research team. The results of this interdiscplinary research have been published in a few Korean (KCI) journals and an international (SCI) journal. One of the publications was selected as the featured article of 2015 of the Mathematical Models and Methods in Applied Sciences (SCI Journal). Furthermore, the team’s research results on mathematical models and international comparative statics were invited and presented in many international conferences. The active research, finally, has led the team to develop a wide research network that connects interdisciplinary academics to industries to international scholars.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학제 간 융합 연구팀은 자본조달시장의 기능 제고를 위한 선진화된 시스템 구축 및 관련 규제 방안을 다양한 전공자의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융합팀은 법학, 재무, 수학 및 공학 전공자로 구성되어 융합 연구 결과물을 다양한 분야의 저널에 실었다. 뿐만 아니라 국제 자본 시장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유럽, 미국, 및 아시아의 자본 시장의 구조를 정태적으로 비교하고 분석하고자 해외의 법학 및 재무전공 학자들 및 산업계 전문가를 자문단으로 포함하여 융합연구팀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진의 주요 연구 주제는 한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의 유가증권 시장에서 관찰할 수 있는 몇 가지 현상들 - 상장 및 기업공개의 위축, 활발한 상장폐지, 및 짧은 기업의 생존 기간 –에서 비롯되었다. 먼저 본 연구진은 다음 세 가지 주제를 가지고 융합연구를 진행하였다. i) 전 세계적인 기업공개 및 상장기업의 감소와 상장폐지의 증가현상 및 변화 추세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ii) 기업 공개와 상장 기업 감소 및 폐지의 급증은 어떤 경제적 비용과 관련이 있는가?; iii) 자본 조달 시장의 활력 제고를 위한 효율적 거래 시스템 및 대응 규제 방안은 무엇인가?
    위 세 가지 연구 주제를 연구하기 위하여 먼저 자본 조달 시장에 관한 객관적 계량분석을 시행하였고, 한국 기업의 자본 조달 방법 및 재무 상태 현황이 세계적으로 관찰되는 추이인지를 밝히기 위해 타 국가 – 미주 및 유럽 국가 – 들과 비교 정태분석을 벌였다. 한국 거래소와의 협력아래 기업 미시 데이터를 이용하여 계량 분석한 이 연구는 Bessler, and Yoo (2014)로 학술지에 게재되었으며 한국거래소, 독일 거래소 및 Finance Management Association’s 2014 Annual Meeting과 2015 Asian Meeting 에서 발표되었다. 본 연구는 나아가 현재 유가 증권시장의 규제 및 시스템 구성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자본 조달 시장기능제고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국제경제에 있어 미시 • 거시적 경제적 비용과 관련이 있는지에 관한 연구로도 확장되었는데, 이 결과물은 아주대학교 법학연구소 심포지엄에서 발표되었고 한국거래소 상장폐지위원회의 논의에 참고자료로 제출되었다. 독일 Giessen 대학의 법학연구소의 초청으로 2015년 여름 본 연구 결과물이 발표되었으며 독일을 포함한 유럽의 유가증권 시장의 추이와 아시아 시장의 추이를 비교하고 상생의 방법은 무엇인지 의논하는 자리에서 결과물을 발표하였다.
    본 융합연구진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본 조달 시장의 기능제고를 위한 효율적 거래 시스템 개발 및 대응 규제 방안 제안이었다. 현재 정부가 상장회사나 자본시장제도에 가하는 규제와 비용이 타당한 것인지, 그렇지 않다면 개선방안은 무엇인지 연구하기 전에 본 연구진은 먼저 과학적인 수리모형과 모형의 수치 분석을 가지고 객관적인 정보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진은 법학 연구자의 통시적 안목과 재무전공자의 경험과 실증분석 및 수학이론·수치해석 전공자의 이론연구를 바탕으로 자본 거래 시장의 중요한 현상을 설명하는 수리모형을 구축하였다. 주로 재무, 수학 및 공학 전공자들로 이루어진 위성 연구 팀은 지속적인 연구 모임을 진행하며 주가의 수익률 패턴에 대한 연구에 비해 변동성에 관한 연구가 더 중요하면서도 아직 덜 진행되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연구팀은 주식 변동성이 보여주는 현상들을 해석하기 위하여 수리모형으로 객관화 시켜 모형의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증분석을 비교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A mathematical model for volatility flocking with a regime switching mechanism in a stock market” 이라는 제목으로 Mathematical Models and Methods in Applied Sciences (응용수학 Impact Factor 기준 3위)의 2015년 3월호에 실렸으며, 이 학술지의 2015년도 Featured Article에 선정되었다. 본 연구가 게재되기까지 연구진의 정기적인 연구 논의가 계속되었으며 모형을 발전시키는 동안 2014년 한국 산업응용수학회, 2015년 8월 한국금융공학회 정기학술회의에서 결과물을 발표하였고, 같은 해 11월 중국 상해의 Fudan University에서 열리는 International Workshop on Stock Market에서도 발표되었다. 수리 모형에서 풀어낸 현상이 일반적인 주식 시장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지에 관한 실증 분석 연구는 2015년 아시아 유럽 미래학회 및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세미나에서 발표되었으며 외국 저널에 투고된 상태다. 이 위성 연구팀의 연구는 융합연구지원이 끝난 지금에도 계속되고 있는데, 변동성 간의 교류에 있어서 시차가 존재하며 이것이 거래시장의 Herding, Flocking, Clustering 현상 등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다는 것을 알아내고 현재 이에 관한 수리 모형 연구를 진행 중이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연구성과
    가. 논문발표 또는 세미나 발표
    독일 Giessen 대학의 Bessler 교수 연구팀과 아주대학교 금융공학과 유재인 교수와의 공동연구는 “Analysis on the economic cost and benefit for a firm by going public, being public, and going private” 이라는 제목으로 2014년 증권법연구에 Wolfgang Bessler and Jane Yoo의 연구논문으로 게재되었다.
    법학적 관점으로부터의 연구를 주도한 이준섭 교수는 2014년 9월 사업이 시작하면서 “유럽의 자본시장 규제 관련 최근 동향”을 증권법학회와 아주대학교 법학연구소의 공동 학술 세미나에서 발표하였으며 “외부 감사인의 비례책임제도”라는 제목의 논문을 상사법연구에 2014년 11월 발표하였다. 같은 해 “자본시장법상 주식의 공동 보유”라는 제목으로 증권법연구 15권 2호에 발표하였다.
    수리금융 전문가인 배형옥 교수와 김용식 교수는 “A mathematical model for volatility flocking with a regime switching mechanism in a stock market” 이라는 제목으로 Mathematical Models and Methods in Applied Sciences의 2015년 3월 호에 실렸으며, 본 논문은 이 학술지의 2015년도 Featured Article에 선정되었다. 수리 금융 및 재무에 관한 논문들을 발표하였는데 “Strong Solutions for the Interaction of Particles and Fluid”라는 논문을 2015년 7월에 발표하고 2015년 9월 본 논문 관련 발표를 하였다.
    김용식 교수는 2015년 한국공학산학연구에 “금융공학 대학원의 계산금융 교육”을 통한 사례 연구를 발표하였다.
    유재인 교수는 실증분석과 적용사례 연구를 논문으로 엮었으며 이 연구논문은 2015년도 10월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세미나에서 발표되었다.

    나. 국내외 학술대회 발표
    본 연구진은 먼저 2014년 9월에 사업을 시작하면서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한국증권법학회 특별학술대회에서 이 연구의 개요를 발표하였다. 2014년 10월 미국에서 열린 Finance Management Association Annual Meeting에서 유재인 교수와 함께 발표하였다. 같은 컨퍼런스에서 유재인 교수는 라는 “Endogenous Credit Constraints and Household Portfolio Choice” 를 발표하였다.
    Bessler 교수와 유재인 교수는 2015년 6월 한국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Finance Management Association’s Asian Meeting에 Bessler 교수의 일부분으로 발표되었다. 2014년 8월 한국 금융공학회의 투자 및 위험관리 세션에 초청받아 발표되었고, 같은 해 11월 한국산업응용수학회 (KSIAM)에서 발표되었다. 나아가 본 논문의 결과는 Workshop on Frontier Mathematical Problems in Network Science and Data Geometry“에서 2014년 11월 발표되었다
    2015년 Mathematical Models and Methods in Applied Science에 실린 연구 논문은 2015년 11월 상해 Fudan 대학에서 열린 International Workshop on stock market 에서도 발표되었다.
    김용식 교수는 2014년 KSIAM에서 “Implied Option on Reverse Mortgages and Revserse Mortgages Valuation” 제목으로 포스터 발표를 하였고, 같은 학회에서 아주대학교 대학원생들과의 공동연구들을 - “Financial derivatives pricing under Stochastic Alpha Beta Rho (SABR) model”제목의 논문 및 “Valuation of the Equity Linked Securities by the Parallel Programming”, “A Pricing of Hybrid DLS with GPGPU” - 포스터 발표하였다. 더불어 “A cavity flow simulation by the Cucker-Smale-Navier-Stokes System”을 발표하였다.

    다. 연구팀 주관 포럼, 세미나, 컨퍼런스 등 연 1회 이상 개최
    2014년 9월 사업을 시작하면서 한국증권법학회와 한국거래소의 도움을 받아 본 연구진이 주축이 되어 “한국 금융 시장의 발전과 미래”라는 주제를 갖고 공동 컨퍼런스를 개최하였다.
    본 연구팀은 국제 학술 교류를 시작하는 두 번째 사업의 일환으로 독일 현지의 산업 현장 목소리를 듣고, 그들이 원하는 바를 듣고자 독일 파생상품거래소 및 유가증권 시장 본부, 그리고 Giessen 대학의 금융 연구진을 비롯한 학계 주요 인사들과 2015년 7월에 독일에서 워크샵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2015년 8월에는 Ajou-Giessen Work Group의 Workshop을 개최하였다. 이 자리는 그간 따로 또 같이 움직였던 수리금융팀과 법학금융팀이 한자리에 모여 지난 씨앗형 사업 진행사항을 정리하고 장기적인 과제 및 구체적인 일정을 논의가 이루어졌다.

    라. 기타실적
    1) 국제 공동 연구진 구성 및 학술 교류 네트워크 구축
    2) 산학 협력 연구 네트워크 구축
    3) 교육 연계 네트워크 구축

    연구결과 활용계획
    가. 독일 거래소, 한국거래소 및 융합 연구팀의 국제 교류 확대
    나. 거래 시스템 개발 및 기술 운영 산학협력 팀 운영
    다. 교육 연계 활용 방안
  • 색인어
  • 기업공개, 상장폐지, 규제, 거래시스템, 수리모형, 변동성
  • 연구성과물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