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과제 검색 > 연구과제 상세정보

연구과제 상세정보

(근현대사2) 한말·식민지 시기 사회 경제 조사와 통계 기초 연구
한말·식민지 시기 사회경제 연보·해제 작성과 통계 DB구축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토대기초연구지원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4S1A5B4061558
선정년도 2014 년
연구기간 3 년 (2014년 11월 01일 ~ 2017년 10월 31일)
연구책임자 송규진
연구수행기관 고려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공동연구원 현황 허광무(기타기관)
김명구(중앙대학교)
최선웅(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송병권(고려대학교)
방광석(인천대학교)
조경희(성공회대학교)
이헌주(국사편찬위원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본 연구는 한말·식민지시기 사회경제조사의 전체상을 이해할 수 있는 정보의 체계적 구축, 사회경제조사에 대한 비판적 해제작성, 비교검토를 통한 통계자료의 객관성 제고, 통계자료의 입력을 통한 접근의 수월성을 위해 관련 정보의 체계적 DB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에서 사회경제 조사의 필요성은 1894년 갑오개혁 이후 인민을 국가구성원으로 인정하는 제도적, 관념적 변화 속에서 제기되었다. 19세기말 국가 경쟁질서 속에 편입됨으로서 국가경쟁력을 제고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여 국가구성원에 대한 효율적 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서양의 인구조사(국세조사)의 내용이 언론 매체를 통해 소개되기 시작했으며, 한성부에서는 부내 빈민조사를 실시하기도 했지만, 전국단위의 국세조사가 진행되지 못한 채 1910년 일본에 의해 강제병합을 당했다.
    조선총독부는 식민지를 유지 관리하기 위해 조선에 대한 사회경제조사를 실시했다. 1918년 총독부는 부와 도 단위에 임시국세조사부를 설치하고 시행령을 공포하여 인구, 직업, 산업 등에 대한 국세조사를 계획했다. 그러나 3.1운동으로 사회적 동요가 심화되자 계획했던 국세조사보다 규모를 축소하여 임시국세조사를 시행했다. 이때 조사는 생애주기별 출산, 결혼, 사망 등에 대한 지역별 인구 기초조사의 성격이 강했다.
    1920년대 경기불황으로 인해 식민지배체제의 위기가 확산되자 총독부는 경성을 비롯한 대도시를 중심으로 실업, 빈곤, 주택가격, 생활물가, 행려자 등에 대한 상세한 실태조사를 실시했고, 경기불황에 따른 생활조건의 악화가 식민지배에 대한 반발로 연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사회사업 등을 실시했다.
    식민지 경영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제 정책은 사회경제조사를 통해 산출된 수치에 근거하여 수립되었고, 1937년 중일전쟁 이후에는 전쟁수행에 유효한 재화를 획득하기 위해 생산과 분배의 모든 영역에 대한 조사를 근거로 극단적 수탈정책을 수립했다. 이처럼 식민지시기 전개된 사회경제조사는 과학적 지식의 유효성이 폭력적 통치 실행을 뒷받침 했던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사회경제조사 통계는 지금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지표로서 간주되는 경향이 강하다. 특히 사회와 경제 현상 및 흐름에 대한 통계정보는 개인이 경험을 통해 얻는 지식 보다 더 강력한 ‘사실’로서 사회적 힘을 갖는다. 그러나 사회경제조사는 조사의 목적, 조사 방법, 조사 내용, 분류기준 등에 따라 결과 값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사회경제조사의 결과로 산출된 통계에 대한 해석은 산출과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진행되어야 한다. 정책수립에 동원되는 사회경제조사는 발화자, 목적, 실시대상, 실시방법, 조사에 동원된 과학적 지식, 결과의 사회적 유통, 조사의 효과 등에 대한 정보를 토대로 해석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간 식민지 지배정책사, 경제사, 사회사 연구는 총독부 등이 산출한 통계정보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했다. 이에 본 연구는 식민지시기 생산된 통계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기 위해서 사회경제조사에 대한 해제를 작성하고자 한다. 이는 해석의 객관성과 과학성의 토대로서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는 작업이다.
    한국인 내부의 계층과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행위, 조사에 의해 산출된 통계 값 등이 내부의 집단 간 차이를 확인시켜주는 객관적 지표로 유통되면서 민족, 계층, 계급의 차별은 일상생활에서 끊임없이 재생산되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조사에 대한 정보와 통계를 새롭게 발굴, 해제, 전자화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그간 근대사연구에서 상대적으로 위축되어왔던 사회경제사 연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놓고자 한다.
    한말·일제시기 사회경제조사에 대한 토대연구는 식민통치의 근대성과 한국인의 일상생활 조건의 변화를 비판적이고, 실증적으로 탐색함과 동시에 근대 민족, 계층간 차별이 구조화되고 재생산되는 과정을 탐색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나아가 한국 근대사 연구에 새로운 지평을 확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 기대효과
  • 본 연구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로 다음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연구결과물의 출판과 DB화를 통해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한말⋅식민지 시기 사회경제조사 통계의 DB화 및 연보와 해제를 작성하는 본 연구의 결과물이 출판, 공개되면 한국근대사 연구의 기초 자료로 널리 활용될 것이다. 지금까지 한국사학계에서는 사회경제 통계자료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자료가 제대로 정리되지 않아 폭넓게 활용되지 못해왔다. 본 연구를 통해 방대한 통계자료가 체계적으로 집성되어 일반에 제공되면 연구자들이 손쉽게 자료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는 연구자들이 자료의 수집, 정리에 투여하는 시간과 경비를 대폭 절약하게 함으로써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전되고 심화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다.
    둘째 실증에 기초한 근대 자료학 연구의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가 학계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것은 무엇보다 한말⋅식민지 시기의 정확한 실증 자료를 다량으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사회조사통계의 수치는 근대를 살아간 한국인들의 시각에서 재구성될 필요가 있다. 계급모순과 민족모순이 중첩된 당시의 시대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회경제조사 자료를 면밀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말⋅식민지 시기 사회경제조사, 통계자료를 있는 그대로 정리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료의 의도, 특징, 한계 등을 파악하여 새롭게 분류, 가공하고 해제를 작성 제공함으로써 근대 자료학 연구의 모델을 제시할 것이다. 아울러 본 연구의 결과물은 한말⋅식민지 시기를 대상으로 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실증연구의 토대가 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학제적 연구를 선도하고 후진인력을 양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팀은 한국근대경제사, 일본근대사회사, 식민지지배정책사, 사회학을 연구하는 공동연구원 및 전임연구인력이 모두 참여하는 자료검토위원회를 상시적으로 가동할 것이며 정례적인 자문회의를 개최해 관련 인접 학문 연구자의 협력을 받을 것이다. 이를 통해 학제간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짐으로써 사회경제조사⋅통계는 단지 한말⋅식민지기 역사연구만이 아니라 폭넓은 학제적 연구를 촉진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팀은 전문연구자와 연구보조원이 참여하는 연구세미나를 정기적으로 개최함으로써 후진 연구자를 양성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이를 통해 석박사 과정의 대학원생들이 사료 수집⋅정리 능력, 사료 비판 능력을 배양하게 될 것이다. 이는 본 연구가 일시적인 성과물 제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향후 공개될 자료집과 DB자료를 활용해 관련 연구를 심화시킬 수 있는 학문후속세대들을 꾸준히 양성하는데 크게 이바지 할 것이다.



  • 연구요약
  • 본 연구는 한말·식민지 시기의 사회경제조사 연보 작성, 통계자료 계열화, 사회사업 통계 및 조사 자료의 DB 구축·해제를 하고자 한다. 따라서 연차별로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제1차년에는 사회경제조사 연보 작성과 통계자료의 계열화를 할 것이다. 우선 한말부터 식민지기간에 생산된 공문서 및 각종 신문·잡지 등의 정간물을 토대로 사회경제 조사 관련 정보를 추출하여 연보를 작성할 것이다. 현재 사회경제 조사의 경우, <통계연보> 등 거시적 통계로 국한되어 이해되고 있는데, 이 지표만으로는 사회경제 조사의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는데 근본적인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진은 총독부 행정기구의 조사 행위와 정책적 목적의 수행을 위한 사회경제조사를 대상으로 연보를 작성함으로써 한국근대 사회경제 조사의 전체상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식민지기 간행된 주요 사회경제 통계자료를 계열화하여 주요 지표들의 항목을 정리할 것이다. 총독부에서 시행한 사회경제 조사는 상이한 내용과 형식으로 통계연보·조사월보·국세조사보고서 등에 수록되어 있는데, 이들 자료를 주제별로 감교하여 유효한 통계자료를 선별할 것이다. 통계자료는 계열해제를 작성하며, 계열의 세부 항목에 대한 자료해제를 작성한다. 계열화된 자료의 표제어는 <통계연보>의 큰 항목을 기준으로 하되, 시기별로 항목이 변화되기 때문에 통계 산출 항목의 변화상을 반영하여 계열 항목을 확정할 것이다.
    제2차년에는 통계자료 해제, 사회사업단체 및 구빈사업 DB구축을 할 것이다. 1차년에 계열화된 자료를 토대로 하여 계열해제를 작성하고, 세부 항목에 대한 자료 해제를 작성한다. 계열해제의 경우 25개 이상의 계열항목과 508개 이상(1932년 예시)의 세부항목의 자료해제를 작성한다. 또한 기존 <통계연보>의 내용은 사회조사와 관련한 거시적 흐름을 보여주는 통계자료 이외에는 제시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진은 사회조사 통계자료를 크게 보완하여 ‘사회경제조사’의 전체상을 이해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2차년에는 사회조사 중 구빈조사에 주목한다. 구빈사업을 주제별로 세분해서 보면 궁민구제치수공사연보, 궁민구제, 토막민 및 화전민, 실업조사, 방면위원제도, 조선총독부제생원 사업상황, 수해·흉작·한해·이재 조사자료, 조선총독부 구료기관, 위생, 방역, 소록도 갱생원 등이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진은 각 개별 조사와 사업의 배경, 내용, 성격 등을 해제하는 작업도 병행할 것이다. 또한 일제 강점기에는 관영 및 사설의 사회사업단체가 수백 개에 달했는데, 총독부는 이 단체를 조사하여 <사회사업요람>을 간행하였다. 이 단체들은 명칭, 소재지, 조직, 사업의 현황, 경영상황, 연혁 등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이들을 DB로 구축함으로써 사회사업 실태를 보다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제2차년의 입력 대상 자료는 약 8,000쪽에 달한다. 제1차년의 계열화된 지표를 적극 활용하여 중복된 통계를 제외한 사항을 입력·해제할 것이다.
    제3차년에는 방빈·교화 조사 해제와 DB구축, 메타데이타의 교정과 교열을 할 것이다. 방빈(防貧)사업이란 빈민을 구하는 것에 앞서 먼저 빈민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과 교화를 강조한 식민지 시기 사회사업의 특징적인 정책이다. 당시 총독부는 사회사업을 단순히 빈곤을 예방하거나 구제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식민지 조선의‘치안’대책의 일환으로서 고려하였고, 이 점에서 사회사업은 식민 지배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고안된 장치였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제3차년에서 입력 대상 자료는 약 7,000쪽을 상회한다. 주요 자료는 공설시장, 공익질옥(公益質屋), 노동숙박, 노동자상황조사, 직업소개(성적), 해외 조선인 사정, 조선인 이민과 보호, 감화원, 아동애호, 사회교화자료집, 사회교화요람, 석방자보호사업, 사상범보호관찰제도, 군사후원연맹사업요람, 국민총력운동요람, 국민징용 해설, 군사원호사업의 개황, 근로봉사운동, 후생국 등이다.
  • 연구성과물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