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보통신 및 지식창조 산업의 성장
정보통신 및 지식창조 산업은 전통적 산업화와는 다른 환경과 경로를 통해 발전할 수 있다. 이의 태동과 생성, 발전과 진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후발 산업화 모형을 기반으로 하면서, 그 기반 위에 지식창조 산업의 발전에 ...
1. 정보통신 및 지식창조 산업의 성장
정보통신 및 지식창조 산업은 전통적 산업화와는 다른 환경과 경로를 통해 발전할 수 있다. 이의 태동과 생성, 발전과 진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후발 산업화 모형을 기반으로 하면서, 그 기반 위에 지식창조 산업의 발전에 필수적인 새로운 조건들이 결합되는 산업의 진화와 발전의 모형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의제들은 다음을 포함한다.
- 지식창조 능력과 경쟁력 측면에서 선진사회가 경제사회 혁신과 성장 패러다임 전환을 이룩할 수 있었던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 한국의 후발 산업화를 이끌었던 정부는 지식창조 산업의 발전 과정에서 어떠한 정책과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이러한 정부의 역할은 고도 산업화 시기의 역할과 비교할 때 어떠한 차별성을 갖는가?
- 산업화 시기에 수행된 정부 주도의 산업 발전 모형은 지식창조 산업의 발전과 진화 과정에도 수정 없이 적용 가능한 것인가? 정부가 수행해 온 지식창조 산업의 발전 정책은 산업화 시대의 대기업 중심 발전 전략과 비교할 어떠한 유사성과 차별성이 있는가?
- 선진국이나 아시아 경쟁국들과 비교할 때 한국의 지식창조 산업의 발전 과정에서 드러나고 있는 핵심적인 특징은 무엇이며 이러한 특징들이 정보통신 산업 등 주요 산업 분야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확산되면서 여타 산업들을 지식 창조형 혁신 산업으로 전환시킬 수 있었는가?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의제들에 대한 탐구를 위해 기존의 산업화 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위에서 새로운 생태적, 진화적 관점의 이론 자원들을 통합하여 한국 지식창조 산업의 독특한 전개 과정을 특정화, 개념화, 이론화 한다.
2. 뉴미디어의 확산
1995년 전국 서비스를 시작한 인터넷과 2009년 한국에서 판매가 시작된 아이폰을 계기로 확산된 스마트폰 등 새로운 미디어는 정보사회의 발전의 토대와 원동력을 제공했고,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과 대인관계, 업무 수행방식 뿐 아니라 사고와 태도까지 바꾸어 놓았다.
뉴미디어의 확산과정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확산과정과는 다른 다음과 같은 특성을 나타낸다. 첫째 뉴미디어가 확산되려면 개인들이 새로운 아이디어가 채택하기에 충분한 효용을 지닌다고 느낄 수 있도록 새로운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를 먼저 채택한 다수의 사람들이 필요하다. 둘째 뉴미디어 확산과정에서는 새로운 미디어를 얼마나 많이 사용하느냐는 사용정도가 중요한 변인이다. 뉴미디어 확산은 다른 분야의 개혁 확산과 달리 상호작용할 수 있는 많은 사람들의 채택과 이용량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역사적으로 한국 사회에서는 뉴미디어 확산과 정보사회에 대해 어떤 논의들을 해왔으며, 그러한 논의를 통해 어떤 발전 방향을 모색해왔는지를 분석한다. 두 번째 부분은 한국 사회의 뉴미디어 플랫폼인 PC통신, 인터넷, 스마트폰이 어떻게 생성되어, 확산되고, 진화되어가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다. 세 번째 부분은 한국 사회의 뉴미디어 정보콘텐츠의 확산에 대한 연구이다. 싸이월드, 카카오톡 등 SNS와 정보 사회와 인터넷 확산의 핵심적 콘텐츠인 뉴스 정보의 생성, 확산, 진화에 대해 고찰한다.
3. 정보 인프라와 문화콘텐츠의 상호의존, 융합, 경쟁
정보통신 산업의 중요성은 정보 인프라와 문화콘텐츠의 결합 혹은 융합 발전 단계에서 부가가치가 증대된다는 점에서도 찾을 수 있다. 정보통신 인프라의 산업사회적 완성체계는 신문, 도서, 라디오, 텔레비전, 그리고 전화이다. 포스트 산업사회에서 이 인프라는 이동통신과 인터넷이다.
모바일 인터넷으로 인프라가 진화하는 동안 인터넷을 통한 콘텐츠 유통의 확대는 새로운 영역을 급속히 발전시켜왔다. 최근의 가장 혁명적인 변화는 SNS로 수렴되는 미디어 현상이다. 인터넷을 플랫폼으로 콘텐츠가 배급되는 방식은 다양한 하위 플랫폼들의 경쟁적 발전을 가져오면서 다양해졌다.
인터넷의 확산은 이른바 한류로 통칭되는 한국산 미디어 콘텐츠가 세계 시장으로 나가는 중요한 통로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한국형 정보통신 산업 분석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사항이 되었다.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의 발전은 콘텐츠의 글로벌 유통 및 소비 방식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영화와 음악이 대표적인 분야이다. K-Pop의 세계적인 확산은 인터넷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대중문화 유통과 소비에 새로운 패턴들이 형성되는 점은 중요한 연구 포인트이다. 뉴미디어 플랫폼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는 콘텐츠 산업을 글로벌 비교 분석을 통해 조망하고, 이로부터 한국형 모델이 지니는 특징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