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문적 기여도
첫째, 본 연구는 우리 사회에 거주하는 다문화 구성원에 대한 담론을 확장하고 이들의 사회통합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할 수 있다. 각 국가별 사회통합정책의 동향을 하나의 총서에 담아내어 연구자들에게 국내·외 사회통합정책에 대한 접근성을 ...
◯ 학문적 기여도
첫째, 본 연구는 우리 사회에 거주하는 다문화 구성원에 대한 담론을 확장하고 이들의 사회통합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할 수 있다. 각 국가별 사회통합정책의 동향을 하나의 총서에 담아내어 연구자들에게 국내·외 사회통합정책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의 다문화 구성원들의 실제적 니즈(needs)를 정확히 파악하여 다문화 구성원의 문제에 대한 담론을 확산시키며 관련 이슈를 재생산함으로써 학술적 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지평을 넓힐 것이다.
둘째, 다문화 구성원의 사회문화적 특성에 따른 새로운 접근 방법론을 정립할 수 있다. 에스노그래피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실제 현장 조사를 통해 보다 다양한 내용을 추출해 낼 수 있으며, 본 연구가 지향하고자 하는 합의에 의한 사회통합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적합한 방식이다.
셋째, 각 국가별로 사회통합정책의 방향성을 제시와 디지털 아카이브는 인접 학문과 학제간 연구의 저변을 확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다문화사회를 확립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들은 사회학과 교육학뿐만 아니라, 인접학문의 저변 확대와 융복합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 사회적 기여도
첫째, 문화상대주의적인 입장을 통하여 다문화 구성원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사회통합정책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다문화 구성원들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바라볼 수 있는 문화상대주의적인 태도와 인식을 확대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다양한 영역에서 요구되는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사회, 문화, 정치, 여성, 복지, 교육 등 한국 사회 전반에 걸쳐서 문화적 공존을 위해 새로운 정책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영역에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실제적 자료로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국내외 연구자 및 현장전문가, 지역 내 기관들과 교류할 수 있 거버넌스 구축에 활용될 수 있다. 다문화 구성원들의 생활세계 디지털 아카이브와 사회통합 총서는 다문화 구성원을 비롯한 국내외 연구자와 현장 전문가들의 교류 활성화, 지역 내 공공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으로 복지 및 서비스 제공, 정책 수립 등 사회통합 구현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에 활용될 것이다.
◯ 인력 양성 방안
첫째, 연구진들에게 질적연구자로서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한 전임연구원 및 학문후속세대(석‧박사급 연구보조원)들에게 현지조사 또는 워크숍, 학술대회 등을 진행함으로써 현장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대학원 과정에서 개발되어야 할 핵심역량(기본역량, 국제화역량, 학문공동체 참여역량, 지식역량, 연구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다.
둘째, 다문화 구성원들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다문화 구성원들에 대한 심층적 인터뷰나 참여관찰을 통해 그들이 지닌 잠재적 달란트, 기술, 외국어 등의 역량을 발굴하여 초기에 이주한 구성원들의 롤모델로서의 역할, 즉 멘토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다.
셋째, 사회통합 프로그램과 다문화사회 전문가 과정과 연계하여 다문화교육 관련 강좌를 강의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다문화 구성원들과의 긴밀한 만남을 통해 이루어진 자료, 워크숍, 세미나, 국내외 학술대회 등에서 습득한 역량을 통해 다문화 구성원들과 내국인들 간의 매개역할을 하는 전문 인력을 배출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 교육과의 연계 활용 방안
첫째, 국가별 생활세계 속의 삶의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다문화 구성원과 내국인 간의 사회통합을 확립하기 위해서 우리 사회에 거주하는 다문화 구성원에 대한 담론을 변화시킬 최초의 이론 및 정책의 지침서뿐만 아니라, 다문화 구성원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수 있는 주요 교육 자료가 될 것이다.
둘째, 한국 사회 구성원들의 상호 이해를 위한 사회통합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다문화 구성원의 모국과 한국의 문화적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게 함으로써 내국인에게 문화상대주의적인 가치를 인식하게 함으로써 다문화 구성원과의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다양한 교육현장 및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사회통합교육의 교재로 활용할 수 있다. 다문화 구성원들의 생활세계가 담긴 사회통합 총서는 인류보편적 정서를 다루면서도 각 국가별‧민족별 정체성을 담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교육자료로 활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