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 구축되는 과학 수업 담화 말뭉치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과학 교실 현장을 생생하게 담은 자료로서, 아래와 같은 학문적, 사회적, 교육적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
1. 학문적 기대효과
- 과학 교실 수업 현장을 가감없이 생생하게 ...
본 연구에서 구축되는 과학 수업 담화 말뭉치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과학 교실 현장을 생생하게 담은 자료로서, 아래와 같은 학문적, 사회적, 교육적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
1. 학문적 기대효과
- 과학 교실 수업 현장을 가감없이 생생하게, 그리고 다양한 정보를 분석 가능한 형태로 집약해 놓은 본 연구의 결과물은 과학 교사 및 교실 수업 연구가 새로운 도약과 함께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는 기틀이 될 것이다.
- 교육용 과학용어의 등급 평정의 신뢰성을 한 단계 높여, 교사 교육, 교과서 집필, 과학 도서 집필, 과학용어 이해도 검사 도구 개발 등 과학용어의 등급이 실제 활용 단계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된다.
- 자료 수집 한계로 인해 오랜 기간 정체되어 있던 구어 연구의 활성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특히 교실 수업에서 사용된 구어의 어휘, 의미, 문법적 특성은 물론이고 담화 표지, 대화 전략까지 다양한 층위의 폭넓은 언어학적 연구가 가능해진다.
- 과학 교실 내의 교사 화법 및 교실 내 의사소통 방법에 대한 양적 연구를 가능하게 하여 과학 교사 화법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 개발될 과학 수업 말뭉치에는 교사의 수업 과정 단계, 교사의 발문, 학생의 응답에 대한 교사의 피드백, 평가 등 수업에서 일어나는 사건(event)에 대한 풍부한 사례가 들어 있어 인공지능 튜터링 시스템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2. 사회적 기대 효과
- 과학 교육에 있어 과학 교사 변인의 개선은 과학교육의 질적 향상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게 된다. 이는 고질적으로 있어 왔던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낮은 흥미, 과학 수업에 대한 불만족 등이 개선되고, 학생들의 과학 성취도 향상, 과학에 대한 흥미 증진, 과학 수업에 대한 만족도 향상의 성과로 이어지게 된다.
- 양질의 과학 수업 개선은 우리나라 국민의 과학적 지식수준을 한 단계 높일 뿐만 아니라 과학에 대한 관심과 긍정적 태도로 이어지게 되고, 이러한 과학적 수준과 긍정적 태도는 전체적인 과학적 소양 증진을 가져오게 된다.
- 4차 산업 혁명 이후의 미래 사회의 교육의 형태는 지금과는 많이 달라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기계가 인간과 소통하는 인공지능 기술의 핵심은 데이터에 있다. 기계 학습 기술이 아무리 발달한다 하더라도 기계가 학습에 사용할 데이터의 양과 질이 담보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인 것이다. 따라서 지금부터 과학 교육의 맥락에서 사용될 데이터를 축적하는 것은 미래 사회의 과학 교육의 질을 향상하는 데 큰 밑거름이 될 것이다.
3. 교육적 기대 효과
- 현재의 사범대학의 과학 교사 양성 커리큘럼을 살펴보면 교과 내용이 많이 강조되어 있고 상대적으로 교과 교육학의 비중이 매우 낮다. 또한 교과 교육학 내의 과목 구성도 실제 가르치는 기술적 측면보다는 이론을 배우는 데에 그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과학 교실 현장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나 과학교사들이 갖는 취약점들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면, 당연히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이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과학 교사 양성 및 재교육 기관의 커리큘럼 개선에 중요한 근거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 본 연구의 연구과정 및 결과는 연구에 참여한 각 분야에서 융합적 접근, 새로운 방법론 도입, 학문의 활용 사례 등 다양한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확산하고 학문적 발전에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위하여 대학원 수업에 새로운 강좌를 개설할 수 있다.
- 초중등 과학 수업 담화 구어 말뭉치는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교과 수업 적응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 이들의 한국어 수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학습자 변인을 고려한 교사의 적절한 어휘 선택 및 조절이 필수적이다. 이 때 교사는 학습자에게 교과전문어 또는 사고도구어를 목표어휘로 가르쳐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수업 담화 말뭉치의 분석을 통해 선별된 어휘 목록 및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어휘 사용 전략, 담화 전략 등이 제공될 수 있다면 이러한 어려움이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여러 수업 담화 중 성공적인 한국어 수업에 사용된 어휘를 계량적으로 분석하여 교사 발화에 등장하는 기초한국어, 교과전문어, 사고도구어의 어휘 사용 양상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즉, 수업 담화에 나타난 어휘의 전략적, 상황적 사용 양상을 목표 어휘 및 설명 어휘 차원에서 비교 분석할 수 있을 것이며, 이와 같은 연구는 추후 교재 개발이나 사전 편찬, 성공적인 교사발화 전략 연구 등에 실증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