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과제 검색 > 연구과제 상세정보

연구과제 상세정보

공동체, 기업가정신, 지역경제 활성화: 인과성 규명과 빅데이터 응용을 위한 DB구축
Community, entrepreneurship, and local economic activation: Construction database for causality verification and big data application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토대기초연구지원
연구과제번호 2017S1A5B4056130
선정년도 2017 년
연구기간 5 년 3 개월 (2017년 09월 01일 ~ 2022년 11월 30일)
연구책임자 한상일
연구수행기관 연세대학교& #40;미래캠퍼스& #41;
과제진행현황 진행중
공동연구원 현황 이경미(이화여자대학교)
유한나
유평준(연세대학교)
정무권(연세대학교)
최무현(상지대학교)
임효상(연세대학교)
이현옥(연세대학교)
장종익(한신대학교)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이 연구의 목적은 급변하는 환경속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하는 한국 지역 공동체의 가치와 역량, 공동체의 발전을 견인하는 기업가정신의 특성을 밝히기 위한 다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1) 변화(變化)하는 환경 속에 변용(變容)하는 지역공동체에서 발현하는 기업가 정신 연구
    현재 한국의 지역공동체는 급속한 경제성장 이후 나타난 지역 간 불균형과 불평등의 심화, 저출산·고령화·저성장의 사회경제적 위기, 제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기술경제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지역 공동체의 가치와 연대성 그리고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그 모습을 달리하고 있다. 개인주의적 가치와 공동체의 가치가 공존하고, 연대적 지역공동체 활동의 기반이 확충되고 있으며, 지역공동체의 공간적 자산을 공유하는 방식이 나타나면서, 지역의 가치, 제도, 공간이 달라지고 있다. 이러한 지역의 변용은 지역사회 구조와 경제 활성화의 측면에서 다양한 결과를 초래한다. 21세기로 접어든 이후 사회혁신에 대한 세계적 차원의 관심, 청년층의 사회적 창업열기, 퇴직자의 새로운 경력설계 등은 대부분 지역공동체 형성 그리고 기업가 정신과 연계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다양한 활동은 지역공동체를 어떻게 변모시키고 있으며 지역경제에는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그리고 이러한 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적 환경은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이러한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지역공동체, 기업가 정신,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대한 자료의 체계적인 축적이 필요하다.

    (2) 새로운 거버넌스의 도래와 지속가능한 발전의 출발점, 지역 공동체
    새롭게 나타난 지역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참여자가 나타나게 되었고 이들이 형성하는 거버넌스도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지역의 빈곤문제를 극복하고 자활하기 위한 도시 공동체 조직들이 결성되었다. 지역주민과 활동가가 중심이 되어 협동조합을 비롯한 지역조직을 통해 지역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였다. 안전한 먹거리와 육아, 교육문제 등 시민들의 생활세계를 지키기 위한 활동도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단일한 행위자나 조직에 의해 진행되지 않는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행위자와 조직들이 포용적으로 참여하여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새로운 협력적 거버넌스의 형성이 중요하고 이러한 상호작용 속에서 지속가능한 지역의 발전이 가능하다. 새로운 거버넌스를 형성하고 지속가능한 제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공동체의 가치와 기업가 정신은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연구자료를 축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3) 한국 공동체 발전의 역사적 추적
    한국에서 공동체 구성원이 스스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여하고 결정하는 과정은 오래 전부터 시작되었다. 조선시대 율곡이이를 비롯한 유학자들이 논의한 대동세계(大同世界)의 개념은 현대적인 의미의 이상적 공동체에 해당하며 동회, 향약, 두레, 계 등의 자치조직으로 구체화되었다. 이러한 전통은 일제 강점기를 거쳐 산업화를 이루고 글로벌경제체제를 경험하는 과정에서 상호부조, 공동출자, 친목도모의 방식으로 공동체의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 이처럼 한국의 공동체 발전의 과정을 정치경제 구조 변화의 맥락에서 역사적으로 추적하는 것은 향후 공동체 연구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4) 빅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지역공동체 가치, 기업가정신 특징과 같은 정성적 데이터의 정량화 및 정형화 필요
    최근 도래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요소인 “빅데이터”는 다양한 형태의 대량 데이터를 처리/분석하여 기존에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고 산업적,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그러나, 현재 이러한 빅데이터 분석에 사용되는 데이터는 인구통계, 공공행정 데이터, 산업생산 데이터 등 수치로 표현될 수 있고 정형화 데이터에 머물러 있어서 매우 제한적인 분석 결과밖에는 내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특히, 지역공동체의 가치나 기업가정신의 특징, 지역발전 역사와 같은 정성적 정보들은 문헌의 형태로 편찬되거나 기초 자료 수집 수준에 머물러 있을 뿐 빅데이터 분석에 맞는 정형적으로 가공된 형태로 만들어 진 것이 거의 없는 상태이다. 따라서, 이러한 정성적 데이터를 전문가들의 분석을 통해서 표준화된 형태로 가공하는 것은 지역문제 해결,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대안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풀어내기 위해서 핵심적으로 필요한 작업이다. 또한, 데이터간의 융합을 통해서 더 큰 가치를 창출해 내는 빅데이터의 특징에 비추어 보았을 때, 이렇게 전문가들의 손을 통해서 정제된 데이터는 수많은 다양한 응용들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기대효과
  • (1) 한국의 지역공동체 분석을 위한 구조의 제시

    연구의 목적에서 서술한 것처럼 최근 한국의 지역공동체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다양하고 새로운 모습을 변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사회과학계에서는 새로운 변용을 설명한 이론적 분석의 구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 연구는 글로벌 경제체제에서 다양한 지역의 맥락에 부합하는 분석의 구조를 제시할 것이다. 이 연구가 제공하는 각종 자료는 연구자들이 새로운 자료원을 바탕으로 새로운 모형을 제시하는 기초가 될 것이다.

    (2) 다양한 학제간 융합연구를 통한 새로운 지식의 창조

    이 연구에 참여하는 연구자들의 전공분야는 행정학, 정치학, 사회학, 경제학, 컴퓨터학 등 매우 다양하다. 이처럼 다양한 전공분야를 가진 연구자들이 동일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연구에 참여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이 생적이고 자발적인 생존능력을 갖추며 지속적인 경제적 발전을 추구하는 과정을 각기 다른 이론적 관점으로 조명하고 융합하는 노력은 기존 이론으로 가능하지 않았던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게 될 것이다.

    (3) 지역사회의 발전을 연구할 새로운 근거자료의 제시

    이 연구의 최종 성과물은 공동체, 기업가정신, 지역경제 활성화 정도에 대한 자료원이 될 것이다. 그 자료는 기존에는 찾기 힘든 공공자료의 연동 및 질적자료의 정형화, 양적자료의 체계화의 방식으로 제시될 것이다. 이처럼 새로운 형태의 분석자료들은 지역공동체 연구를 활성화하는 결과로 나타날 것이다. 특히 이 연구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며 이러한 근거자료들은 지역공동체 연구가 한단계 도약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4) 새로운 지역발전 모형의 구축을 통한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

    이 연구에서 강조하는 것은 지역 공동체에서 기업가 정신이 발현되고 결국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는 과정이 협력적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자생적으로 진행된다는 관점이다. 결국 지역 공동체의 주체들이 연대적 경제체제에서 구축하는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의 마련에 기여할 것이며 그 결과로 지역이 발전하는 과정 속에서 다양한 활동주체의 참여, 지역자산 활용을 위한 기초자료와 측정도구, 지역경제 활성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방법 등을 확산시켜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5) 지역사회 기업가 정신의 활성화를 통한 지역사회 혁신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이 연구를 통하여 지역 공동체의 역사, 전통, 자산, 사회경제적 특성 등을 파악하고 해당 지역에서 전개되는 기업가 정신의 특성을 분석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연구활동에서 축적되고 정리되는 자료와 분석결과는 지역 사회에서 새롭게 창업의 기회를 갖고자 하는 지역사회 기업가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기초자료로 기능할 것이다. 그 결과로 한국의 지역 공동체가 직면한 사회문제에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안으로 대응하는 사회혁신이 가능해질 것이다. 기업가들이 수시로 필요한 자료와 사례를 검색하고 그 결과로 새롭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때 침체된 한국의 공동체가 혁신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6) 시민교육과 활동가 교육에 활용

    공동체와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기업가 정신은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시민교육과 지역사회를 조직화하는 활동가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축적된 자료와 연구결과들은 이들을 위한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최근 들어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확산되면서 시민들을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역량개발 그리고 역량개발에 바탕을 둔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이 중시되고 있다. 지역사회의 주민과 활동가를 위한 교육에 본 연구의 결과는 매우 중요한 기초자료로 기능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과 활동가들에게 현재 지역의 동향과 미래의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실적용 가능성이 높은 대안을 스스로 모색하도록 하는데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연구요약
  • 본 연구는 한국 지역 공동체의 가치와 역량, 공동체의 발전을 견인하는 기업가정신의 특성을 밝히기 위한 다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이들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며,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연구의 단계별로 모형설계, 조사 및 시스템 구현 그리고 분석및 활용의 단계로 구분하여 진행된다.

    첫번째 연구의 내용은 기존자료의 조사와 네트워킹이다. 산재해 있는 지역공동체의 역사와 형성과정의 기록들을 마을아카이브를 중심으로 네트워킹 한다. 다양한 문헌자료, 멀티미디어 자료도 포함될 것이며 이와 같은 자료들이 지속적으로 생성될 수 있도록 공통의 분석틀을 구축하며 정형화해나갈 것이다. 2000년대 들어서 중앙부의 지원으로 추진된 마을 만들기 사업의 결과로 형성된 그러나 산재된 마을 아카이브들을 mapping하고 각각의 아카이브들의 체계를 분석함으로써 자료의 범위와 구성요소들을 정리한다. 그 외의 문헌자료와 멀티미디어 자료도 주제유형과 자료특성에 따라 유형화한다.

    두번째 연구의 내용은 질적 자료의 수집이다. 기존 자료에서 결여된 그러나 학술연구자 또는 지역사회 활동가 및 기업가에게 필수적인 지역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면접조사 자료를 축적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 자료를 통해서 공동체의 환경과 기업가 정신의 정도 그리고 경제활성화에 중요한 요소를 심층적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1차년도에 분석의 구조를 수립하고 2-3차년도에 조사하며 4-5차년도에 연구성과물을 도출할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질적 자료수집은 개념정리를 통한 이론화작업에서 시작하여 속성과 차원을 이끌어내는 연구방법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지역별 발전사례를 탐색하여 관련 당사자들을 면접할 예정이다. 면접조사를 통하여 입력된 자료는 근거이론의 분석절차인 개방 코딩, 축 코딩, 선택적 코딩을 중심으로 분석된다. 개방코딩에서는 구절과 단어까지 나누어 분석하는 행간분석을 활용하고 축코딩에서는 패러다임 모형을 통하여 범주들을 연결시킬 것이다. 마지막으로 선택적 코딩에서는 범주들을 통합하고 중심범주를 기술하여 스토리라인을 완성하는 방식을 택할 것이다.

    세 번째 영역은 양적 자료 수집이다. 그 동안 공동체의 특성과 기업가정신에 대한 조사도구가 개발되었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도 개발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보다 엄밀한 방법론을 통해 연구자와 기업가들에게 신뢰도와 타당도 높은 자료를 제시할 것이다. 본 연구진이 유사한 주제를 측정한 dataset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를 활용하여 활용도 높은 실증분석자료를 제시할 것이다.

    마지막 영역은 위의 자료를 저장하고 연계할 수 있는 접근성 높은 데이터 베이스 및 플랫폼의 구축이다. 이 영역은 형태가 다른 자료들을 분석하여 공통된 내용을 찾아내고 이를 기반으로 하나의 데이터 모형을 만드는 공통데이터모형(common data model)을 수립하고 최종적으로는 빅데이터 분석에 응용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시할 예정이다. 위의 세 영역은 마지막 영역에서 기술적으로 통합된다. 이 과정에서 영역별 담당자 사이에 긴밀한 상호협력이 이루어진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전산학의 데이터베이스 분야 전문가가 일반공동연구원으로서 초기 정보 수집 단계부터 참여하여,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형태로 데이터를 가공/축적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집된 공동체 관련 주제별 학술문헌과 관련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문지식을 가공하여 일반인에게 집약적으로 제공하는 Cutting Edge Package Series를 발간한다. 이 시리즈는 지역에서 새로운 기업을 창업하는 기업가들을 위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며, 공동체를 연구하는 사회과학분야 연구자들이 특정 지역의 전반적인 지형을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조사자료를 토대로 공동체와 기업가 정신의 상호관계,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 사회 혁신에 관한 분석을 진행하여 KCI 및 SSCI급 논문집에 게재한다.

    시스템 구축의 마지막 단계로서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의 데이터 제공, 분석, S/W 모듈을 구축하여 데이터베이스의 개방성을 높이고, 다양한 응용에서 편리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이 연구의 결과로 제시된 플랫폼에서 지역 공동체 분석 연구자, 지역경제분석 연구자, 지방자치단체, 창업을 원하는 기업가들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생성된 서비스 및 응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모듈을 생성한다.
  • 연구성과물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