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sexual violence)은 성을 매개로 하여 가해지는 모든 신체적, 언어적, 심리적 폭력을 말한다. 성폭력 피해자는 불안, 우울, 불쾌감, 두려움 등을 느끼며, 대인관계 회피, 이성 혐오감, 성관계의 어려움 등을 공통적으로 경험한다. 약물남용이나 자해 같은 자기파괴 ...
성폭력(sexual violence)은 성을 매개로 하여 가해지는 모든 신체적, 언어적, 심리적 폭력을 말한다. 성폭력 피해자는 불안, 우울, 불쾌감, 두려움 등을 느끼며, 대인관계 회피, 이성 혐오감, 성관계의 어려움 등을 공통적으로 경험한다. 약물남용이나 자해 같은 자기파괴적 행동, 자살 시도 등 자기조절 문제, 신체화 증상, 정신과적 증상의 발현과 같은 문제도 생길 수 있다.
최근 연구결과들은 성폭력 피해 자체의 영향이나 외적 변인 보다는 심리적 변인이 성폭력 피해의 부정적인 결과를 예견하는 중요한 매개변인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성적 외상과 이후 심리적 적응을 매개하는 변인을 탐색하는데 있어서 외상유발적 역동, 귀인, 대처 방식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 1에서는 대학생을 944명을 대상으로 성폭력 피해 정도를 확인하고, 성폭력 피해와 다른 외상 사건을 발생정도, 심리증상과 대처에서 비교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성폭력 피해는 경미한 피해라도 당사자에게 외상적으로 지각될 수 있고, 침투증상을 일으킬 수 있었다. 또한 성폭력 피해는 피해 정도가 심할수록 회피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했다.
연구2는 대학생 및 성폭력 상담소의 성폭력 피해 여성을 대상으로 질문지, 투사적 검사, 반구조적 면접을 사용하여, 성폭력 변인, 외적 변인, 심리적 매개변인이 피해후 증상 형성에 어떻게 관여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중 성폭력 피해집단은 77명 (성추행 피해집단 47명, 강간 피해집단 30명)이었고, 통제집단은 52명이었다. 먼저 성폭력 피해집단과 통제집단을 비교한 결과, 성폭력 피해집단은 이성관계에서 신체적 또는 성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두려워하고 회피하면서, 이성관계의 모든 면을 성적인 것으로 보려는 성화(sexualization)를 나타냈다.
성폭력 피해집단을 대상으로 성폭력 피해후 심리증상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을 살펴본 결과, 성폭력의 피해 정도, 가해자와의 관계, 사건에 대한 대응, 외상 기억에 대한 대처 방식, 외상유발적 역동 및 귀인이 중요한 변인으로 밝혀졌다. 성폭력 사건 변인의 경우, 가장 심각한 성적 외상(강간피해)은 많은 경우 (73.3%)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일으켰다. 외적 변인으로는 가해자가 권위적 인물인 경우, 피해 당시 아무 반응을 할 수 없는 경우, 이후 성폭력 피해로 겪게 되는 심리증상 정도가 더 심하였다. 또한 대처방식, 외상유발적 역동과 귀인은 중요한 내적 매개변인으로 밝혀졌다.
구조방적식모형 방법을 사용한 결과 심한 성폭력 피해는 이후 심리증상의 심화를 가져오지만, 무기력과 정서대처가 성폭력 피해정도와 심리증상을 매개하는 변인으로 밝혀졌다. 즉, 심각한 성폭력피해-무력감-정서대처-심리증상의 경로를 거쳤다. 외부귀인은 무력감과 상관을 보였다. 본 연구결과에서 성폭력 피해후 심리증상을 일으키는 중요한 매개변인은 무력감이었다.
연구 3에서는 개별사례 분석을 통해 연구2의 매개모형이 개인사례를 이해하는데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보이고자 하였다. 사례1은 경미한 성폭력 사건에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가 발전된 사례였고, 사례2 피해자는 강간 피해를 당한 후 오랜 시간이 흘러도 외상적 스트레스 장애증상을 보이며, 딸도 성추행을 당할지도 모른다는 불안이 컸다. 이들 사례는 가해자가 권위적인 인물이거나 피해자가 이성으로 호감을 가졌던 인물이라는 점, 그리고 어린 시절 가까운 사람에게 심한 성추행을 당한 것이 피해자가 세상에 대한 신뢰를 잃고 피해의식이 커지며 자기자신을 부인하고 싶은 무력감으로 이어졌다는 점이 연구2의 매개모형으로 설명되었다.
본 연구의 중요 결과는 성폭력 피해의 심각성을 확인하고, 성폭력 피해후 심리증상에 이르는 경로와 매개변인 효과를 확인했다는 것이다. 강간피해는 피해자의 "자기(self)"를 손상시키고, 무력감을 일으키며, 대처할 수 있는 심리적 자원을 고갈시켜, 여러 가지 심리증상을 야기하였다. 또한 강간은 자존감의 파괴, 세상에 대한 믿음과 신뢰 상실 또는 배신감, 정서적 안정감을 파괴함을 통해서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