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11061&local_id=10017896
세계화 시대 여성의 뉴미디어 참여와 걸프 사회 변화 가능성에 관한 연구 -걸프 6개국 사우디, 쿠웨이트, UAE, 바레인, 카타르, 오만을 중심으로-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BS0095
선정년도 2005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07년 10월 01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07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1940년대 말 석유발견 이후 걸프지역은 정치, 경제, 사회분야에서 커다란 변화를 겪어왔다. 그러나 걸프지역의 경제-사회 발전은 거의 전적으로 석유에만 의존함으로써 이 지역의 경제성장과 사회변화는 여타 국가의 일반적인 발전단계를 거치지 않은 독특한 양상을 띨 수밖에 없었다. 걸프 국가 가운데 근대화가 이루어 진지 100년이 지난 바레인이나 쿠웨이트와 같은 국가에서조차도 석유생산 이전 혹은 근대화 이전의 사회적인 가치와 제도가 아직도 유지되고 있다. 걸프 사회는 일상생활에서 근대화의 혜택인 물질적 풍요와 사치를 누리고 있으나 전통과 유산, 종교적 가치를 중시하는 지극히 보수적인 경향은 분명 다른 사회와는 구별된다.
    그러나 세계화 시대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에 따른 뉴미디어의 확산은 걸프지역의 사회 변화에 도화선 역할을 할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다른 어떤 아랍세계보다 걸프지역은 원초적으로 ‘부르주아’적인 특성을 지닌 뉴미디어 기술과 매체가 확산되기에 좋은 토양을 갖추고 있다. 걸프 각국은 석유산업으로 축척된 부를 바탕으로 네트워크와 커뮤니케이션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ICT 산업을 경쟁적으로 도입하였다. 전통적으로 걸프 국가들은 체제에 위협이 되거나 이슬람적 가치에 반하는 내용을 차단하기 위해 엄격한 사전 검열을 통해 미디어를 통제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검열과 통제는 오히려 검열되지 않은 뉴미디어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을 불러일으켰으며, 뉴미디어에 대한 국가의 장악력은 뉴미디어가 가지는 기술적 특성으로 약화될 수밖에 없었다. 다양한 뉴미디어 가운데에서도 일차적으로 one-to-many 방식의 위성방송은 걸프지역 사람들에게 ‘닫힌 사회’로부터 탈출하여 ‘열린사회’를 들여다 볼 수 있는 돌파구가 되었으며, 이차적으로 many-to-many 방식의 인터넷은 여성을 포함한 걸프 사회의 젊은 층에 깊숙이 침투되면서 걸프 사회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위성방송과 인터넷을 통한 걸프 사회 변화를 연구하였다. 특히 걸프 사회의 보수성의 상징인 여성의 뉴미디어 참여 고찰을 통해 걸프 사회의 변화 가능성을 타진하였다. 연구의 제1차 년도에는 위성방송이 걸프 사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여성을 중심으로 연구하였고 제2차 년도에는 인터넷이 걸프사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젊은 층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제1차년도에는 걸프지역에서 시청 가능한 위성 방송에 대한 문헌조사를 실시했고 주요 위성방송에 대한 인식조사 및 위성 방송 시청이 젊은이의 의식에 미친 영향을 현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현장조사를 통해 연구하였다. 제2차년도에는 사례국가 별 젊은이들의 인터넷 사용 실태와 선호하는 사이트를 중심으로 인터넷이 젊은 층의 의식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나아가 인터넷이 사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문헌조사와 현지조사를 병행해 수행하였다.
  • 영문
  • The Gulf region has seen a dramatic social, political, and economical change since development of the oil in the 1940s. However, as a result of the society solely relied on oil industry for its development, social change had not followed the general steps of other nations had. For example, Bahrain and Kuwait has undergone modernization process more than 100 years, however, traditional values and custom still dominate the society. In other words, even though the Gulf society enjoys material abundance and luxurious life as a result of influx of oil money and modernization, the society marks domination of traditional values and religious ideology until now.

    Today, since the modernization process in the Gulf region, the development and spread of global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became another important factor that leads social change in the Gulf region. The Gulf region meets the requirements of spreading new media as the countries in the region accumulate capital needed for ICT related infrastructure construction based on the profits of oil industry. However, what should be paid attention is that the governments in the Gulf region have controlled the quality and quantity of information gained from the Internet and satellite TV because it became a source that threatens government existence and Islamic values. On the contrary of the government expectation, controlling the information mechanism by the government raised more curiosity among the young people in the region and it weakened the government control in the field of information technology. Among many other information mechanisms, firstly, satellite TV, which is one-to-many system, played the role of breakthrough from the 'close' to 'open' society. Secondly, the Internet, which is many-to-many system, penetrated deeply into the society and changed the society.

    Considering the background of the researched society and development of technology in the Gulf region, the research team had explored the social change of the Gulf region as a result of spread of satellite TV in the first research year and Internet in the second research year, especially focusing on the participation of women in the New media. In the first year, the research team had done literature review with regard to satellite TV in the Gulf region and carried out field work about the impact of satellite TV on the youth. The research targeted the university students in the region. As for the second year, the research team had done literature review with regard to Internet culture in the Gulf region and carried out field work about the impact of Internet on the youth in the region, again with the same sample.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걸프지역은 ‘노출된’(exposed) 사회이다. 인접 강대국인 이란과 이라크의 군사적 위협에 노출되어 있으며, 세계 석유매장량의 대부분이 이 지역에 집중되어 있어 서구 강대국의 에너지 패권주의 위협에도 노출되어 있다. 미국과 유럽 다음으로 큰 소비시장을 형성하는 걸프지역은 세계 선진 산업국가의 공격적인 마케팅에도 노출되어 있다. 그러나 ‘노출’되면 될수록 걸프 사회는 ‘전통’의 틀 안에 자신을 감추고 싶어 하는 ‘닫혀 있는’(closed) 사회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걸프 사회가 석유발견 이전의 전통사회에서 현대사회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있다는 주장도 있으나 걸프 사회의 현실은 서구학자들이 예상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지 않다. 걸프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의 기초를 이루고 있는 가정, 그리고 가정의 중심에 서 있는 여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걸프 사회가 다른 사회와 구별되는 보수성과 폐쇄성의 중심에 바로 여성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국가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걸프 사회는 사회적, 문화적, 종교적 정통성의 상징을 사회의 기초가 되는 가정, 즉 가정의 중심인 여성의 통제를 통해 구현해 내고 있다. 여성들은 사회적으로 격리되어 가정 내의 한정된 역할만을 수행하도록 강요당하며, 이동의 자유도 제한받고 있다. 외국여행은 물론 국내여행을 위해서도 반드시 후견인의 동의나 동행이 필요하다. 이슬람법 샤리아(Shari'a)에 기초한 가족법은 혼인과 이혼에서 남성에게 절대적인 권한을 부여하고 있으며, 여성에게는 혼인이나 이혼문제에서 스스로의 운명을 선택할 여지가 매우 제한되어 있다. 남녀 간의 유별은 여성들에게 교육의 권리와 선택의 폭을 제한하고 있으며, 교육받은 여성의 사회참여도 교육이나 보건 등의 한정적인 분야에 제한되어 있다. 민주주의가 확립되지 않은 사회에서 정치적 권리의 분배를 논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되기는 하지만 여성들은 공직의 진출이나 참정권에서도 남성들보다 심한 차별대우를 받고 있다. 그러나 걸프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다수의 보수적 사고를 지닌 사람들뿐만 아니라, 심지어 여성들조차 자신들의 열악한 지위와 권리를 숭고한 이슬람적 가치로 받아들이려는 경향을 갖는다. 이슬람주의의 도전을 받고 있는 걸프 각국 정부도 여성의 사회로부터의 격리, 여성 의상의 규제, 남녀에 대해 불평등하게 적용되는 가족법 등을 통해 자신들의 종교적 정통성을 과시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화 시대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에 따른 뉴미디어의 확산은 걸프지역의 사회 변화에 도화선 역할을 할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다른 어떤 아랍세계보다 걸프지역은 원초적으로 ‘부르주아’적인 특성을 지닌 뉴미디어 기술과 매체가 확산되기에 좋은 토양을 갖추고 있다. 걸프 각국은 석유산업으로 축척된 부를 바탕으로 네트워크와 커뮤니케이션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ICT 산업을 경쟁적으로 도입하였다. 전통적으로 걸프 국가들은 체제에 위협이 되거나 이슬람적 가치에 반하는 내용을 차단하기 위해 엄격한 사전 검열을 통해 미디어를 통제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검열과 통제는 오히려 검열되지 않은 뉴미디어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을 불러일으켰으며, 뉴미디어에 대한 국가의 장악력은 뉴미디어가 가지는 기술적 특성으로 약화될 수밖에 없었다. 다양한 뉴미디어 가운데에서도 일차적으로 one-to-many 방식의 위성방송은 걸프지역 사람들에게 ‘닫힌 사회’로부터 탈출하여 ‘열린사회’를 들여다 볼 수 있는 돌파구가 되었으며, 이차적으로 many-to-many 방식의 인터넷은 여성을 포함한 걸프 사회의 젊은 층에 깊숙이 침투되면서 걸프 사회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세계화를 재촉하는 뉴미디어가 닫힌 걸프 사회, 그 가운데서도 더욱 깊숙이 갇혀 있던 여성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은 오늘날의 걸프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이다. 아울러 뉴미디어가 가지는 파급효과는 걸프 사회 변화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본 연구는 시의성을 갖춘 주제라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위성방송이나 인터넷과 같은 뉴미디어가 확산됨으로써 걸프 사회가 과연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은 결국 중동지역에 부는 민주화와 개혁 열풍의 방향과 속도를 전망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걸프지역에서 여성의 변화는 곧 사회의 변화이며 사회의 변화는 국가, 그리고 지역의 변화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서구적 인권의 개념을 들추지 않더라도 진정한 이슬람적 가치로 간주되는 성(gender)을 초월한 인간의 평등권, 표현의 자유, 이동의 자유, 민주주의 등은 이 시대에 자의든 타의든 피할수 없는 인간과 사회의 기본적 욕구이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는 1차년도에 "걸프 지역의 위성 방송과 사회변화 가능성에 관한 연구", 2차년도 "인터넷과 걸프 사회 변화 가능성에 대한 연구'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제1차년도에는 사례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UAE, 바레인, 카타르, 오만의 위성방송에 관한 문헌자료를 수집하고 각종 선행연구를 토대로 현지조사를 대비한 질문지와 설문지를 작성하여 사례국가별로 걸프 위성 방송 현황 및 위성 방송에 대한 의식과 시각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로 총 7편의 논문을 관련 학회에 발표하였으며 학술지에 게재하였다.
    제 2차년도에 진행된 "인터넷과 걸프 사회 변화 가능성에 대한 연구"는 사례국가 중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카타르, 오만을 선택하여 인터넷이 젊은층과 걸프 사회에 어떤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을다각화 하여 이메일과 채팅을 통한 온라인 리서치를 시도했으며 심층면접 이외에도 다양한 동영상 자료수집을 통해 인터넷이 걸프젊은이들의 생활상에 어떤 변화를 주고 있는지를 집중 연구하였다. 제 2차년도연구를 통해 총 6편의 논문에 발표되었으며 학술지에 논문이 게제되었거나 게재를 앞두고 있다.

    본 연구는 그동안 연구가 미진했던 걸프지역 국가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연구의 결과물로 파생된 걸프지역과 걸프 위성방송, 인터넷 등의 관련 자료들은 이 지역에 관심 있는 학자와 학생들에게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 할 수 있다. 또한 지역학을 비롯한 여성학, 사회학등의 학제간 연구로 새로운 연구 방법을 활성화 시켜 후속연구를 자극하고 관련 분야 학문 후속세대의 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조사와 현지조사를 통해 관련해외기관, 연구소, 또는 연구자와의 학술적 협력관계 구축함으로써 학문연구를 위해서 유용한 조언과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네트워크와 인맥을 형성하여 향후 관련 학문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된다.

  • 색인어
  • 이슬람, 걸프지역, 무슬림 여성, 뉴미디어. 위성방송, 인터넷, 걸프지역, 걸프혐력기구,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UAE, 바레인, 카타르, 오만, 와하비즘, 젠더라인, 알자지라, 알아라비야, MBC, LBC, 인터넷 문화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