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논문 상세정보

논문 상세정보

온라인토론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인지적 학습참여의 관계 및 역할
이 논문은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온라인토론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인지적 학습참여의 관계 및 역할 | 2007 년 신진연구자지원사업& #40;인문사회& #41;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이의길(고려사이버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2년 이내에 최종연구결과물로 학술논문 또는 저역서를 해당 사업 신청요강에서 요구하는 수량 이상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최종연구결과물 제출 조건이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저널명 교육공학연구 - 등재 - A (ISSN : 1225-424X) 외부링크
발행정보 2009년 03월 01일 / Vol.25 No.1 / pp. 205 ~ 234
발행처/학회 한국교육공학회
주저자 이의길
저자수 1
초록
  • 국문
  • 본 연구는 온라인토론에 나타나는 학습자의 사회적 실재감과 인지적 학습참여의 수준을 측정하고 이들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어떤 변화의 과정을 거치며, 상호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또한 이들 ‘실제’ 활동수준이 학업성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한 온라인대학에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을 수강하는 학생 81명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이들은 한 학기동안 세 차례에 걸쳐 온라인토론에 참여하였으며 이들이 이 과정에서 나타낸 사회적 실재감과 인지적 학습참여 수준이 내용?劇?을 통하여 측정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실재감의 사용에 있어서 연구대상자들은 정의적 영역에서 가장 많은 빈도를 기록하였으나, 시간의 경과에 따라 그 경향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적 학습참여는 재생적 참여 수준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전 학업성취도 수준에 따라 그 경향에는 다소의 차이가 발견되었다. 셋째, 온라인토론에 나타나는 학습자의 사회적 실재감과 인지적 학습참여 수준은 이들의 양적 활동 지표와 사전 학업성취도 수준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넷째, 사회적 실재??과 인지적 학습참여는 부적 관계를 보였다. 특히 사회적 실재감은 학기가 진행될수록 감소하였으나 인지적 학습참여는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다섯째, 토론실에서의 학습자 활동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력은 성적 산출의 근거, 토론의 목적 등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온라인토론에서 학습자의 인지적 역량과 사회적 역량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지를 경험적으로 규명하였고, 교수자가 온라인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이 논문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를 로딩 중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