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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조 언어의 유형론적 특징을 통한 중국어 성조 변화 연구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중견연구자지원사업
연구과제번호 2009-327-A00500
선정년도 2009 년
연구기간 2 년 (2009년 11월 01일 ~ 2011년 10월 31일)
연구책임자 이미경
연구수행기관 대구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첫째, 성조 언어의 유형론을 전체적으로 개괄하고 음높이 특징을 기술한다. 이호영(1997)은 한 언어의 운율에 대한 전반적이고 체계적인 기술을 하려면 먼저 그 언어의 운율 유형이 무엇인지 밝혀내야 한다고 말한다. 운율 유형을 판단하는 기준은 어휘적으로 결정된 음높이가 있는지, 어휘적으로 결정된 강세가 있는지, 음높이나 강세 등 어휘적으로 결정된 음운론적 운율 유형이 표면형과는 어떻게 연결되는지, 운율의 단위는 어떻게 지각되며 지각된 단위는 어떤 층위를 가지는지, 기타 운율자질은 다양한 발화형태에서 어떻게 실현되는지에 따라 나누어진다. 이러한 운율유형의 기준에 따라 언어는 강세 언어(stress language), 성조 언어(tone language), 고저 악센트어(pitch-accent language), 강세 고저어(stress-pitch language)등으로 분류된다. 강세 언어는 일반적으로 자유강세어(free stress language)와 고정강세어(fixed stress language)로 분류되는데 전자는 강세의 위치가 어휘마다 정해져 있어서 강세규칙으로 강세의 위치를 예측할 수 없는 언어이고, 후자는 강세 규칙에 의해 강세가 부과되는 언어이다. 성조언어는 높이가 어휘 의미의 변별 기능을 수행하며 음높이가 음운론의 층위에서 단어의 각 음절에 부과되는 언어이다. 중국어와 같이 굴곡조 성조(contour tone)가 있는 언어를 굴곡조 성조 언어(contour tone language)라고 하고, 이그보어(Igbo)어와 같이 수평조 성조(register tone)만 있는 언어는 수평조 성조 언어(register tone language)라고 한다. 고저 악센트어는 음운론의 층위에서 단어의 한 음절 내지 모라에만 고저 악센트가 부과되고, 나머지 음절이나 모라의 높이는 규칙에 의해 결정되는 언어로 일본어가 대표적이다. 강세 고저어는 낱말의 한 음절에 강세가 부과되며 강세 음절에 대립적인 성조가 얹히는 언어이다. 성조에 대한 유형론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성조의 발생, 표기 방법, 종류, 성조와 분절음의 상호작용 등 선행연구에 대한 자세한 고찰이 필요하다.
    둘째, 유형론적 분석을 통하여 중국어 성조의 음높이 특징 분석한다. 중국어는 1성(높은수평조), 2성(높오름조), 3성(내리오름조), 4성(높내림조) 모두 4개의 기준 성조로 구성되어 있다. Xu(1997)는 중국어의 성조는 단독으로 발화하였을 때 기준 성조의 음높이에 근접하게 안정된 높이를 유지하지만, 연속으로 발화하였을 때는 선행하거나 후행하는 성조의 영향으로 다양한 음높이 변화가 나타나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선행 성조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고 주장한다. 선행음절은 후행음절의 시작부분의 f0를 결정하는데 그 영향이 후행음절의 2/3에 이르기도 하고 심지어 끝까지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음높이 곡선은 원래의 모양에서 다향하게 변형되어 나타난다. Xu(2001b)는 목표점(target) 개념을 이용하여 성조의 변화를 설명하였다. 또한 Xu(1999)에 의하면 초점(focus)이 위치할 경우 그 성조는 음역이 넓어지고, 초점의 후행음절의 음역은 좁아지지만 초점 앞의 성조는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미경(2009)은 "你怎么吃香菜?"의 초점위치의 차이에 따른 문장 의미 차이 및 운율 변화 고찰을 통해 Xu(1999)와 동일한 결론을 얻었다. 또, Xu(2001a)는 T2와 T4가 연결될 때 2성의 최고점이 이연되어 4성의 시작점과 연결되는 최고점 이연현상(peak delay)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이밖에도 연속 발화에서의 성조 변화(Xu and Sun:2002)나 음높이 곡선의 변화의 음길이(Xu:2001b)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볼 때 중국어는 연속발화에서 다양한 성조의 음높이 변화를 보이며 그 변화 속에서 중국어 운율의 특징을 관찰할 수 있고 나아가 언어보편적인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셋째, 녹음실 발화 및 자연발화를 중심으로 중국어 성조의 변화 양상 기술한다. 실험자료를 마련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지만 가능하다면 자연발화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넷째, 보편적인 성조언어의 성조 변화 현상과 중국어의 성조 변화 현상을 대조한다. 예l과 예2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일부 중국어의 성조 변화 현상은 보편적 성조언어와 매우 비슷한 변화를 보였다. 이와 같은 예들을 더욱더 많이 찾아내고 이를 운율적으로 대조하는 것은 중국어 성조의 특징을 알아낼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판단된다. 다섯째, 한국인의 성조 발화 오류 분석한다. 중국어를 학습하는 한국인에게 중국어의 성조는 극복하기 어려운 대상으로 여겨진다. 이것은 중국어 기준 성조에 대한 음높이 중심의 교육에 지나치게 치중하고 연속발화에서의 성조 변화에 대한 인식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기준성조에 대한 교육에서 나아가 성조변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 기대효과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필요성이 있다. 먼저, 중국어 성조 현상을 분석하는 기존의 연구들은 성조가 중국어에만 국한된다는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성조언어가 세계적으로 많은 곳에 분포하고 있고 사용인구가 많은 것을 감안한다면 중국어 성조에 한정된 연구는 고립성을 벗어날 수 없고 연구에 한계가 생긴다. 중국어의 성조 언어적 특징은 범언어적인 현상에서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언어보편적인 현상의 큰 평판 속에서 이해하면 중국어의 소리나 발화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된다. Pierrehumbert(1980)는 성조내림(downdript), 계단내림(downstep), 억양내림(declination)은 언어보편적인 현상이라고 주장하는 데 이것은 중국어 성조 변화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이밖에도 목표값미달(undershooting), 최고점 이연(peak delay), 어말장음화(final lengthening) 등도 중국어 성조 변화에서 자주 관찰된다. 또, 중국어에서 나타나는 성조 변화는 음운론적 기저성조가 표면성조로 나타나는 것으로 가정할 수 있는데 표면성조는 성조 언어군간의 비교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표면성조의 성조패턴은 일반적으로 억양적 요인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볼 수있고, 또 한편으로는 성조의 영향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볼 수 있어서 비성조언어군의 억양요소 및 평판과 대조 비교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비성조 언어군의 화자들이 성조언어를 발화할 때 비성조 언어의 평판과 성조언어 평판의 대응 관계나 성조의 과(過)적용현상을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국어 성조 변화에 대한 기존의 연구와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기존의 연구가 중국어라는 개별 언어 속에서 성조 현상을 관찰하는 것이라면 본 연구는 성조 언어라는 유형론적 관점에서 개별 언어인 중국어의 성조 현상을 바라보는 것이다. 현재 중국어 음성학 연구는 연구자의 부족 및 연구 성과의 부족으로 음성 연구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현실이다. .
    먼저, 선행연구의 정리이다. 개별적인 중국어 성조 변화에 관한 연구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범언어적인 성조의 유형론적인 특징을 이용한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로 성조언어 자체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한국어 운율 특징도 정리하여 중국어를 학습하는 한국인의 성조유형과 대조 분석한다. 또한 중국어의 성조 및 성조 변화의 특징에 대해서도 기술한다. 이것은 첫째, 성조 언어 전반, 한국어 운율 유형, 중국어 성조 변화에 대한 선행 연구에 대한 체계적인 기술로 이론 언어학적인 요구에 부합된다. 체계적인 선행연구의 정리는 성조언어 간의 특징, 성조언어와 비성조 언어간의 특징, 중국어의 특징을 연구하는 음성학적인 연구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둘째, 중국어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좋은 자료로 활용할 수 있어서 응용언어학적인 가치도 높다.
    다음은 음성코퍼스 구축이다. 본 연구는 다양한 음성코퍼스를 통해 중국어의 성조 변화 특징을 관찰하고자 한다. SiTEC 코퍼스, 음향실험 코퍼스, 회화 교재의 코퍼스, 생활 속에서 직접 구할 수 있는 시사, 뉴스, 교양, 드라마 등의 코퍼스를 이용하여 중국어의 성조 변화의 다양한 양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코퍼스 구축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장점이 있다. 첫째, 코퍼스 구축을 통한 대조 비교 분석은 중국인과 한국인의 성조 변화 차이를 체계적으로 기술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된다. 본 연구자는 이미 각종 코퍼스를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한 경험이 있으므로 그 경험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독자이 중국어의 성조 변화를 쉽게 이해하도록 교육한다. 둘째, 본 연구자를 포함하여 음성 음운 연구자들에게 좋은 연구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음성코퍼스는 시간, 노력, 비용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개인이 만들기는 어려운 점이 있어서 일반적으로 특정연구소에서 대규모의 자금을 들여서 음성코퍼스를 구축하는데 중국어 음성에 관한 연구를 하는 연구소는 많지 않다. 그래서 지금까지 중국어에 대한 한국인의 음성 코퍼스(한국인의 오류 음성 코퍼스)는 전무하다시피 하기 때문에 한국내의 연구자들이 음성이나 음운적인 연구 성과를 내놓고 이를 누적시키기 어려웠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일정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끝으로 중국어 교육에 대한 공헌이다. 본 연구는 교수자들이 한국의 중국어 교육 현장에서 한국인의 성조 오류를 수정하는데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본 과제는 성조 언어 전반과 중국어 성조 및 성조 변화에 관한 것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각 성조 언어군간의 차이, 각 성조의 음높이 변화를 음운 음성적 관점에서 모두 교육할 수 있다. 교육 현장에서 실제 상황에 적절한 오류의 유형을 제시하고 수정함으로써 중국어 음성교육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 연구요약
  •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 연구의 고찰과 함께 음향음성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과학적이고 도식적으로 연구결과를 제시함으로서 중국어 음성학적 이론 마련 및 중국어 음성 교육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Yip(2004)에 의하면 전 세계의 성조언어는 60~70%에 달한다. 그렇다면 60~70%에 해당하는 성조언어들은 각 언어들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존재할 것으로 추정된다. Zhang(2002)은 성조언어 187개 중 37개는 오름조가 없이 내림조를 가지고, 3개의 성조언어만이 내림조 없이 오름조만 있다고 말한다. Tse(1992)는 어린이 광동어 화자들의 언어 습득과정에서 낮내림조는 2살 정도에 습득되지만 낮오름조는 3살에 습득된다고 한다. Liu(2007)는 이를 근거로 오름조가 내림조에 비해 유표적이라고 말한다. 즉 성조언어에서 굴곡조 중 내림조가 보편적이라는 것이다. 중국어의 경성은 음높이 곡선으로 보면 3성에 후행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모두 내림조로 나타난다. 이미경(2007)에서 2성과 경성 조합에서의 음높이 곡선은 2성과 4성의 음높이곡선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성조언어의 대한 전반적인 고찰은 중국어 성조 변화를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성조언어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는 것이 본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 우선적으로 해야 할 과제이다.
    劉俐李(2004)는 20세기 중국어 성조 변화에 관한 연구 현황을 기술하였다. 성조 변화에 관한 연구는 명대에 두 가지의 기록이 있다. 명대에 《翻译老乞大》와 翻译朴事通》의 저자인 崔世珍( ? - 1542)과 万历年间의 曲律学家인 王骥德( ? - 약1623)은 당시의 관화(官话)에서 상성(上聲)과 상성이 연속적으로 발화할 때 선행하는 상성이 양평(陽平)으로 변하는 현상을 기록하였다. 현대에서는 赵元任(1928)의 《现代吴语研究》와 吕叔湘의《丹阳话里联词变调》에서 연속 발화에서의 성조 변화를 언급하고 있다. 또 刘俐李(2004)는 현재 중국어의 성조 변화는 방언 연구에 집중되어 있고, 방언 연구도 총괄적인 것보다는 개별적인 것에 치우쳐져 있으며, 성조 변화가 음길이, 음세기, 음세기, 강세, 음보, 모라 등의 요소들과 함께 연구되지 않고 있고, 세계적인 연구들과는 거리가 독립적인 방식으로 연구되는 것의 문제를 제기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중국 국내에서 혹은 국외에서 이루어진 중국어 성조 변화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봄으로서 중국어에서 나타나는 개별적인 현상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본다.
    음향실험을 통해 마련된 음성자료, 기존의 음성자료, 새롭게 확보된 음성자료들 중 연구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분석하고 이에 대해 논의한다. 녹음한 자료는 먼저 어도비 오디션(Adobe Audition) 1.5를 이용하여 윈도우 웨이브(windows wav) 파일로 변환하고, 이것을 분석에 필요한 문장만 선별하여 파일로 만들고 이를 분석한다. 다음으로 음성분석 프로그램인 프라트를 이용하여 각 문장을 음절별로 나누어 분절하며 이것을 오피스 엑셀(Excel) 2007에서 데이터 정리하고, 이 수치의 평균을 근거로 그림과 도표를 작성한다. 녹음된 자료나 혹은 음성코퍼스는 각 화자의 음절 길이 차이를 상쇄시켜주는 시간 표준화(time normalization)방식을 이용하여 각 음절별로 동일 간격에 해당 지점의 음높이 측정값을 구하고, 시간 표준화한 음절을 최저점이나 최고점으로 음역을 계산한 뒤, 그것을 기준으로 계산된 각각의 음높이를 이용하여 화자별 음역 차이를 오도제방식으로 음높이 표준화(pitch normalization)한다. 이 과정에서 많은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소모될 것으로 판단된다.
    인지실험을 통해 작성한 데이터로 단어의 음절 수에 따른 분포도를 작성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전체적인 인지도를 파악한다. 정밀하게 통계적인 유의미 여부를 밝혀야 한다고 판단되면 통계프로그램인 SPSS를 활용할 수 있다.
    위의 실험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성조언어의 유형론적인 특징, 성조 변화의 특징 등을 통해 전체적인 평판을 연구하며 이를 중국어의 성조 변화와 대조 비교한다. Xuyi and Q. Emily Wang(2001)은 성조에 대한 연구는 억양 연구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말한다. 성조 변화는 억양적인 요소를 배제할 수 없으므로 필요할 경우 억양에 대한 초보적인 고찰도 진행할 수 있다.
  • 한글키워드
  • 계단내림,억양내림,강세 언어,성조내림,평판,목표점,수평조 성조 언어,한중대조.,오도제,성조,수평조 성조,굴곡조 성조 언어,굴곡조 성조,고정강세어,자유강세어,강세 고저어,고저 악센트어,성조 언어,음높이 표준화,시간표준화,프라트,경성,코퍼스,발화체,초점,유형론,목표값 미달 현상,최고점 이연현상,억양
  • 영문키워드
  • contour tone,contour tone language,register tone language,fixed stress language,stress-pitch language,pitch-accent language,tone language,pitch normalization.,stress language,Stem-ML,undershooting,peak delay,time normalization,free stress language,f0,Praat,PitchTier,neutral tone,corpus,utterance,focus,target point,intonation,declination,downstep,downdript,template,Typology,tone,register tone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중국어를 유형론적으로 분류하면 음성과 음운적 관점에서는 성조언어이고, 형태론적으로는 고립어이며, 통사론적으로는 SVO 구조에 속한다. 성조언어로 분류되는 이유는 음높이의 변화가 음운 층위에 부여되어 어휘의 의미를 변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조 언어는 사실 전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Yip(2004)에 의하면 전 세계 언어 중 성조언어는 약 60~70%에 달하며, 주로 아프리카 지역,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태평양 지역, 아메리카의 일부 지역 등에 분포한다. 한국어는 음절 하나가 자음과 모음으로 구성되는 비성조언어이므로 한국인의 생각 속에서 음절 하나가 성모, 운모, 성조로 구성되어지는 중국어는 마치 독특한 언어인 것처럼 여겨지지만 Yip(2004)에 의하면 사실은 이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중국어의 네 개의 기준성조인 1성(T1), 2성(T2), 3성(T3), 4성(T4)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어왔다. 하지만 성조언어라는 큰 틀에서 개별언어인 중국어를 바라보는 연구는 그다지 많지 않다. 현재 많은 논문이나 중국어 교재에서는 2성 변조, 3성 변조, 4성 변조, "一"의 변조,"不"의 변조가 나타난다고 말하고 있지만 이러한 현상이 어떠한 원인의 작용으로 혹은 어떠한 기제의 역할로 발생하는지는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와는 반대로, 형태소적인 층위에서가 아니라 보편적인 성조 언어의 유형에 대해서 관찰하고 이것을 언어보편적인 평판(template)로 고찰하는 것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 성조 언어의 유형론을 전체적으로 개괄하고 음높이 특징을 기술한다. 둘째, 유형론적 분석을 통하여 중국어 성조의 음높이 특징 분석한다. 셋째, 녹음실 발화 및 자연 발화를 중심으로 중국어 성조의 변화 양상 기술한다. 넷째, 보편적인 성조 언어의 성조 변화 현상과 중국어의 성조 변화 현상을 대조한다. 다섯째, 한국인의 성조 발화 오류 분석한다. 중국어를 학습하는 한국인에게 중국어의 성조는 극복하기 어려운 대상으로 여겨진다. 이것은 중국어 기준 성조에 대한 음높이 중심의 교육에 지나치게 치중하고 연속발화에서의 성조 변화에 대한 인식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먼저, 중국어 성조 현상을 분석하는 기존의 연구들은 성조가 중국어에만 국한된다는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성조 언어가 세계적으로 많은 곳에 분포하고 있고 사용 인구가 많은 것을 감안한다면 중국어 성조에 한정된 연구는 고립성을 벗어날 수 없고 연구에 한계가 생긴다. 중국어의 성조 언어적 특징은 범언어적인 현상에서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언어보편적인 현상의 큰 평판 속에서 이해하면 중국어의 소리나 발화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된다. Pierrehumbert(1980)는 성조내림(downdript), 계단내림(downstep), 억양내림(declination)은 언어보편적인 현상이라고 주장하는 데 이것은 중국어 성조 변화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이밖에도 목표값미달(undershooting), 최고점 이연(peak delay), 어말장음화(final lengthening) 등도 중국어 성조 변화에서 자주 관찰된다. 또, 중국어에서 나타나는 성조 변화는 음운론적 기저성조가 표면성조로 나타나는 것으로 가정할 수 있는데 표면성조는 성조 언어군 간의 비교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성조의 중화(경성, neutral tone)나 동일 성조의 높이 하향변화 등을 통해 성조 언어를 서로 대조 비교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표면성조의 성조패턴은 일반적으로 억양적 요인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또 한편으로는 성조의 영향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볼 수 있어서 비성조언어군의 억양요소 및 평판과 대조 비교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비성조 언어군의 화자들이 성조언어를 발화할 때 비성조 언어의 평판과 성조언어 평판의 대응 관계나 성조의 과(過)적용현상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국어 화자는 3성과 3성이 연결되어 있을 때 2성 2성으로 발음하는 오류를 자주 범한다. 이것은 중국어 성조 변화에 대한 이해 부족이거나 모어인 한국어의 비성조 언어 평판을 중국어에 과적용시키는 현상의 하나로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국어 성조 변화에 대한 기존의 연구와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기존의 연구가 중국어라는 개별 언어 속에서 성조 현상을 관찰하는 것이라면 본 연구는 성조 언어라는 유형론적 관점에서 개별 언어인 중국어의 성조 현상을 바라보는 것이 큰 차이이다.
  • 영문
  • 중국어를 유형론적으로 분류하면 음성과 음운적 관점에서는 성조언어이고, 형태론적으로는 고립어이며, 통사론적으로는 SVO 구조에 속한다. 성조언어로 분류되는 이유는 음높이의 변화가 음운 층위에 부여되어 어휘의 의미를 변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조 언어는 사실 전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Yip(2004)에 의하면 전 세계 언어 중 성조언어는 약 60~70%에 달하며, 주로 아프리카 지역,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태평양 지역, 아메리카의 일부 지역 등에 분포한다. 한국어는 음절 하나가 자음과 모음으로 구성되는 비성조언어이므로 한국인의 생각 속에서 음절 하나가 성모, 운모, 성조로 구성되어지는 중국어는 마치 독특한 언어인 것처럼 여겨지지만 Yip(2004)에 의하면 사실은 이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중국어의 네 개의 기준성조인 1성(T1), 2성(T2), 3성(T3), 4성(T4)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어왔다. 하지만 성조언어라는 큰 틀에서 개별언어인 중국어를 바라보는 연구는 그다지 많지 않다. 현재 많은 논문이나 중국어 교재에서는 2성 변조, 3성 변조, 4성 변조, "一"의 변조,"不"의 변조가 나타난다고 말하고 있지만 이러한 현상이 어떠한 원인의 작용으로 혹은 어떠한 기제의 역할로 발생하는지는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와는 반대로, 형태소적인 층위에서가 아니라 보편적인 성조 언어의 유형에 대해서 관찰하고 이것을 언어보편적인 평판(template)로 고찰하는 것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 성조 언어의 유형론을 전체적으로 개괄하고 음높이 특징을 기술한다. 둘째, 유형론적 분석을 통하여 중국어 성조의 음높이 특징 분석한다. 셋째, 녹음실 발화 및 자연 발화를 중심으로 중국어 성조의 변화 양상 기술한다. 넷째, 보편적인 성조 언어의 성조 변화 현상과 중국어의 성조 변화 현상을 대조한다. 다섯째, 한국인의 성조 발화 오류 분석한다. 중국어를 학습하는 한국인에게 중국어의 성조는 극복하기 어려운 대상으로 여겨진다. 이것은 중국어 기준 성조에 대한 음높이 중심의 교육에 지나치게 치중하고 연속발화에서의 성조 변화에 대한 인식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먼저, 중국어 성조 현상을 분석하는 기존의 연구들은 성조가 중국어에만 국한된다는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성조 언어가 세계적으로 많은 곳에 분포하고 있고 사용 인구가 많은 것을 감안한다면 중국어 성조에 한정된 연구는 고립성을 벗어날 수 없고 연구에 한계가 생긴다. 중국어의 성조 언어적 특징은 범언어적인 현상에서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언어보편적인 현상의 큰 평판 속에서 이해하면 중국어의 소리나 발화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된다. Pierrehumbert(1980)는 성조내림(downdript), 계단내림(downstep), 억양내림(declination)은 언어보편적인 현상이라고 주장하는 데 이것은 중국어 성조 변화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이밖에도 목표값미달(undershooting), 최고점 이연(peak delay), 어말장음화(final lengthening) 등도 중국어 성조 변화에서 자주 관찰된다. 또, 중국어에서 나타나는 성조 변화는 음운론적 기저성조가 표면성조로 나타나는 것으로 가정할 수 있는데 표면성조는 성조 언어군 간의 비교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성조의 중화(경성, neutral tone)나 동일 성조의 높이 하향변화 등을 통해 성조 언어를 서로 대조 비교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표면성조의 성조패턴은 일반적으로 억양적 요인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또 한편으로는 성조의 영향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볼 수 있어서 비성조언어군의 억양요소 및 평판과 대조 비교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비성조 언어군의 화자들이 성조언어를 발화할 때 비성조 언어의 평판과 성조언어 평판의 대응 관계나 성조의 과(過)적용현상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국어 화자는 3성과 3성이 연결되어 있을 때 2성 2성으로 발음하는 오류를 자주 범한다. 이것은 중국어 성조 변화에 대한 이해 부족이거나 모어인 한국어의 비성조 언어 평판을 중국어에 과적용시키는 현상의 하나로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국어 성조 변화에 대한 기존의 연구와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기존의 연구가 중국어라는 개별 언어 속에서 성조 현상을 관찰하는 것이라면 본 연구는 성조 언어라는 유형론적 관점에서 개별 언어인 중국어의 성조 현상을 바라보는 것이 큰 차이이다.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성조언어인 중국어를 성조언어의 유형론적인 관점에서 재조명해보고자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첫째, 성조 언어의 유형론을 전체적으로 개괄하고 음높이 특징을 기술한다. 한 언어의 운율에 대한 전반적이고 체계적인 기술을 하려면 먼저 그 언어의 운율 유형이 무엇인지 밝혀내야 한다. 운율 유형을 판단하는 기준은 어휘적으로 결정된 음높이가 있는지, 어휘적으로 결정된 강세가 있는지, 음높이나 강세 등 어휘적으로 결정된 음운론적 운율 유형이 표면형과는 어떻게 연결되는지, 운율의 단위는 어떻게 지각되며 지각된 단위는 어떤 층위를 가지는지, 기타 운율 자질은 다양한 발화 형태에서 어떻게 실현되는지에 따라 각각 나누어진다. 이러한 운율 유형의 기준에 따라 언어는 성조 언어(tone language), 강세 언어(stress language), 고저 악센트어(pitch-accent language), 강세 고저어(stress-pitch language) 등으로 분류된다. 성조언어는 높이가 어휘 의미의 변별 기능을 수행하며 음높이가 음운론의 층위에서 단어의 각 음절에 부과되는 언어이다. 중국어와 같이 굴곡조 성조(contour tone)가 있는 언어를 굴곡조 성조 언어(contour tone language)라고 하고, 이그보어(Igbo)어와 같이 수평조 성조(register tone)만 있는 언어는 수평조 성조 언어(register tone language)라고 한다. 또 성조는 일반적으로 수평조가 굴곡조보다 많다. 성조에 대한 유형론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성조의 발생, 표기 방법, 종류, 성조와 분절음의 상호작용 등 선행연구에 대한 자세한 고찰이 필요하다. 둘째, 유형론적 분석을 통하여 중국어 성조의 음높이 특징 분석한다. 중국어는 1성(높은수평조), 2성(높오름조), 3성(내리오름조), 4성(높내림조) 모두 4개의 기준 성조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어의 성조는 단독으로 발화하였을 때 기준 성조의 음높이에 근접하게 안정된 높이를 유지하지만, 연속으로 발화하였을 때는 선행하거나 후행하는 성조의 영향으로 다양한 음높이 변화가 나타나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선행 성조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고 주장한다. 선행음절은 후행음절의 시작부분의 f0(기본주파수, fundarmental frequency)를 결정하는데 그 영향이 후행음절의 2/3에 이르기도 하고 심지어 끝까지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음높이 곡선은 원래의 모양에서 다향하게 변형되어 나타난다. 중국어는 다양한 성조의 음높이 변화를 보이며 그 변화 속에서 중국어 운율의 특징을 관찰할 수 있고 나아가 언어보편적인 특성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녹음실 발화 및 자연 발화를 중심으로 중국어 성조의 변화 양상 기술한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녹음실 발화 위주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녹음실 발화는 실험자의 실험계획에 의해 만들어진 실험 문장이나 자료로 녹음실에서 피실험자의 음성을 녹음하여 얻어진 음성 코퍼스(corpus)로 음성학자들이 음성 연구를 진행할 때 자주 이용하는 방법이다. 녹음실 발화는 양질의 음성 데이터를 얻어 분석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인위적이기 때문에 일상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발화와 약간의 차이가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물론 실험 자료를 마련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지만 가능하다면 자연발화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넷째, 보편적인 성조 언어의 성조 변화 현상과 중국어의 성조 변화 현상을 대조한다. 본 연구에서 일부 중국어의 성조 변화가 성조 변화 틀 속에서 움직이고 있다고 제시하고 있고, 일부 중국어의 성조 변화 현상은 보편적 성조언어와 매우 비슷한 변화를 보였다. 이와 같은 예들을 더욱더 많이 찾아내고 이를 운율적으로 대조하는 것은 중국어 성조의 특징을 알아낼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판단된다. 다섯째, 한국인의 성조 발화 오류 분석한다. 중국어를 학습하는 한국인에게 중국어의 성조는 극복하기 어려운 대상으로 여겨진다. 이것은 중국어 기준 성조에 대한 음높이 중심의 교육에 지나치게 치중하고 연속발화에서의 성조 변화에 대한 인식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는 먼저, 중국어 성조 현상을 분석하는 기존의 연구들은 성조가 중국어에만 국한된다는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성조 언어가 세계적으로 많은 곳에 분포하고 있고 사용 인구가 많은 것을 감안한다면 중국어 성조에 한정된 연구는 고립성을 벗어날 수 없고 연구에 한계가 생긴다. 중국어의 성조 언어적 특징은 범언어적인 현상에서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언어보편적인 현상의 큰 평판 속에서 이해하면 중국어의 소리나 발화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된다. Pierrehumbert(1980)는 성조내림(downdript), 계단내림(downstep), 억양내림(declination)은 언어보편적인 현상이라고 주장하는 데 이것은 중국어 성조 변화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Pierrehumbert(1980)에 의하면, 언어의 음높이 하강현상은 주로 억양내림(declination), 성조내림(downdrift), 계단내림(downstep)로 나눌 수 있다. 억양내림은 문장에서의 음높이 하강현상이고, 성조내림은 단어 내에서의 음높이 하강현상을 가리킨다. 계단내림은 주로 선행음절이 낮은 음높이(L)이고 후행음절이 높은 음높이(H)를 가질 때 선행음절(L)의 영향으로 후행음절의 음높이가 낮아지는(L) 현상을 가리킨다.
    이밖에도 목표값미달(undershooting) , 최고점 이연(peak delay), 어말장음화(final lengthening) 등도 중국어 성조 변화에서 자주 관찰된다. 또, 중국어에서 나타나는 성조 변화는 음운론적 기저성조가 표면성조로 나타나는 것으로 가정할 수 있는데 표면성조는 성조 언어군 간의 비교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성조의 중화(경성, neutral tone)나 동일 성조의 높이 하향변화 동일성조의 성조높이는 성조내림, 계단내림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문장으로 확대되면 억양내림으로 말할 수 있다. 성조에도 억양적 요소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등을 통해 성조 언어를 서로 대조 비교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표면성조의 성조패턴은 일반적으로 억양적 요인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또 한편으로는 성조의 영향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볼 수 있어서 비성조언어군의 억양요소 및 평판과 대조 비교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비성조 언어군의 화자들이 성조언어를 발화할 때 비성조 언어의 평판과 성조언어 평판의 대응 관계나 성조의 과(過)적용현상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국어 화자는 3성과 3성이 연결되어 있을 때 2성 2성으로 발음하는 오류를 자주 범한다. 이것은 중국어 성조 변화에 대한 이해 부족이거나 모어인 한국어의 비성조 언어 평판을 중국어에 과적용시키는 현상의 하나로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국어 성조 변화에 대한 기존의 연구와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기존의 연구가 중국어라는 개별 언어 속에서 성조 현상을 관찰하는 것이라면 본 연구는 성조 언어라는 유형론적 관점에서 개별 언어인 중국어의 성조 현상을 바라보는 것이 큰 차이이다. 언어보편적인 관점에서 개별언어인 중국어를 바라볼 수 있다는 점이 본 연구의 핵심이다. 본 연구는 중국어 음성학적 의의, 중국어 교육적 의의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색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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