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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20136&local_id=10021273
중학생의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unplugged 방식의 알고리즘 원리 교육과 EPL 기반 실습 교육을 통합한 2단계 알고리즘 교육 과정 및 교육 자료의 개발과 적용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중학생의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unplugged 방식의 알고리즘 원리 교육과 EPL 기반 실습 교육을 통합한 2단계 알고리즘 교육 과정 및 교육 자료의 개발과 적용 | 2008 년 | 김영식(한국교원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B00647
선정년도 2008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0년 03월 22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0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지식정보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인 문제해결력, 창의성 등의 고등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알고리즘 교육과 프로그래밍 교육을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중학교 정보 교육과정에 도입한 것은 적절하다. 그러나 가네의 정의에 의한 형식적 조작기에 도달하지 못하고 구체적 조작기에 머물러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 저학년의 학생들에게 고등교육의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교육내용을 축소하여 제공하는 것은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며, 알고리즘 학습에서 배운 원리와 전략이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래밍으로 학습 전이가 어렵다. 본 연구는 인지 발달 단계 중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학생들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고, 알고리즘 학습이 프로그래밍으로 전이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 교육을 먼저 실시하고 후에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는 선 알고리즘 교육 후 프로그래밍 교육 모형을 개발하였고, 구체적 조작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 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선 알고리즘 후 프로그래밍 모형을 적용하여 개발된 학습 교재로 학습한 구체적 조작기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 향상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 영문
  • Introducing algorithm and programming education to the middle school 'Information' curriculum is appropriate to develop higher thinking skills lik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reativity that is the most important ability to the people living in the knowledge and information society. However to providing reduced algorithm and programming contents of higher education increase the cognitive burden on the students in the concrete operational period who is not yet reached to the formal operational period, and moreover transfering principles and strategies learned in the algorithm to the programming for the problem solving is difficult. For this study, student's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in the concrete operational period among cognitive developmental periods was considered, and FAAP(Firts-Algorithm After-Programming) learning model which can transfer algorithm to programming was developed, and finally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motivation and achiement to the concrete operational period's students was verified. Results of the tests showed that learning motivation and achievement of the concrete operational period's students that learned FAAP model were significantly developed.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지식정보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인 문제해결력, 창의성 등의 고등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교육을 중학교 정보 교육과정에 도입한 것은 적절하다. 그러나 형식적 조작기에 도달하지 못한 구체적 조작기 학생들에게 고등교육의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과 프로그래밍 교육내용을 축소하여 제공하는 것은 학생들의 인지부담만 가중되며, 알고리즘 학습에서 배운 원리와 전략이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래밍으로 학습 전이가 어렵다. 본 연구는 인지 발달 단계 중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학생들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고, 알고리즘 학습이 프로그래밍으로 전이할 수 있도록 선 알고리즘 후 프로그래밍 학습 모형을 개발하염ㅆ고, 구체적 조작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 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선 알고리즘 후 프로그래밍 모형으로 학습한 구체적 조작기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 향상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의 의의는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학생들에게 그들의 인지발달 특성에 맞는 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가 향상됨을 보임으로써 학습자의 인지발달 특성에 맞는 학습모형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선 알고리즘 후 프로그래밍 모형이 알고리즘에서 학습한 원리와 전략들이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래밍에 학습 전이를 촉진시킬 수 있다는 시사점을 보여주었다.
  • 색인어
  • 컴퓨터교육, 알고리즘 교육, 프로그래밍 교육, 구체적 조작기, 선 알고리즘 후 프로그래밍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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