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22152&local_id=10030502
유아를 위한 수학과 예술 통합교육활동의 개발 및 효과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유아를 위한 수학과 예술 통합교육활동의 개발 및 효과 | 2010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김은정(부천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B00366
선정년도 2010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1년 10월 25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1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통합교육은 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절한 교육접근으로 유아의 일상적 삶과 경험을 학습에 연결시키고 교육적으로 보다 의미있게 할 수 있어 최근 유아교육의 주요 동향으로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특히 유아의 수학적 발달을 돕기 위하여 즐거운 예술경험을 통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위한 수학과 예술(음악, 동작, 조형, 문학) 통합교육활동을 구성하고, 이를 유아에게 적용하여 수학능력과 태도,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활동의 실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유치원 만 5세 유아 48명을 대상으로 자료수집하고 공변량 분산분석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유아의 수학과 예술 통합교육활동은 유아의 수학능력, 수학적 태도와 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본 연구는 통합교육의 강조하는 최근 동향과 입장을 같이하며, 유아가 흥미롭고 즐거운 예술경험을 통해 수학을 경험하는 것이 유아의 수학능력과 태도, 그리고 창의성에 영향이 있음을 증명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현직 교사들에게 수학과 예술의 통합교육과정 운영능력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창의성 향상을 위한 수학경험의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영문
  • Integrated curriculum about mathematics and arts is a current issu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tegrated curriculum contributes meaningful learning of early childhood mathematics. This study explored an effects of mathematical activities through art experiences.
    This study develops integrated mathematics and art(music, movement, art and literatur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and investigates the effect of these activities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ies, mathematical attitude and creativities. Subjects were 48 five-year-olds (25 in the experimental group; 23 in the comparison group). Both groups participated in a 12 week experiment.
    The results show that integrated mathematics-art activities contribute significantly to the improvement of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ies, mathematical attitude and creativities. These results contribute ideas about integrated mathematics-art activities, creative activities and curriculum for teachers.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통합교육은 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절한 교육접근으로 유아의 일상적 삶과 경험을 학습에 연결시키고 교육적으로 보다 의미있게 할 수 있어 최근 유아교육의 주요 동향으로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특히 유아의 수학적 발달을 돕기 위하여 즐거운 예술경험을 통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위한 수학과 예술(음악, 동작, 조형, 문학) 통합교육활동을 구성하고, 이를 유아에게 적용하여 수학능력과 태도,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활동의 실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유치원 만 5세 유아 48명을 대상으로 자료수집하고 공변량 분산분석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유아의 수학과 예술 통합교육활동은 유아의 수학능력, 수학적 태도와 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본 연구는 통합교육의 강조하는 최근 동향과 입장을 같이하며, 유아가 흥미롭고 즐거운 예술경험을 통해 수학을 경험하는 것이 유아의 수학능력과 태도, 그리고 창의성에 영향이 있음을 증명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현직 교사들에게 수학과 예술의 통합교육과정 운영능력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창의성 향상을 위한 수학경험의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Integrated curriculum about mathematics and arts is a current issu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tegrated curriculum contributes meaningful learning of early childhood mathematics. This study explored an effects of mathematical activities through art experiences.
    This study develops integrated mathematics and art(music, movement, art and literatur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and investigates the effect of these activities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ies, mathematical attitude and creativities. Subjects were 48 five-year-olds (25 in the experimental group; 23 in the comparison group). Both groups participated in a 12 week experiment.
    The results show that integrated mathematics-art activities contribute significantly to the improvement of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ies, mathematical attitude and creativities. These results contribute ideas about integrated mathematics-art activities, creative activities and curriculum for teachers.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의 수학과 예술 통합교육활동은 유아의 수학능력과 수학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 유아의 전체 수학능력은 비교집단 유아의 수학능력보다 사후에 유의하게 더 향상되었다. 실험집단 유아의 하위 변인별 수학능력은 대수능력을 제외한 수, 기하, 측정과 자료의 이해능력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유아의 수학과 예술 통합교육활동은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학과 예술분야의 통합교육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태도 발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Andrews(1996), Copley(2000), Schilling(2002) 등의 선행연구(p 3~4 참조) 결과를 지지하는 것이다.
    둘째, 유아의 수학과 예술 통합교육활동은 유아의 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수학과 예술 통합교육활동을 적용하였을 때, 유아의 전체 창의성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창의성의 각 하위 특성별로 살펴보면, 실험집단 유아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과 상상력 모든 창의성 특성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각 영역별 창의성은 유아 수학과 예술 통합교육활동을 적용했을 때 도형을 제외한 언어, 신체, 음악 영역의 창의성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 역시 수학과 예술의 통합교육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Isenberg & Jalongo, 2006; Wilson, 2009)의 결과를 지지하였다.

    본 연구결과의 활용에 대한 계획은 본 연구를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에 게재하여 연구자들에게 연구결과를 알리고, 추후의 교사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하는데 기여하며, 수학과 예술 통합교육 관련 연구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The results show this:
    Firt, integrated mathematics-art activities contribute significantly to the improvement of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ies and mathematical attitude. This result supports a view of preceding researches(Andrews, 1996; Copley, 2000; Schilling, 2002).
    Second, integrated mathematics-art activities contribute significantly to the improvement of young children's creativities. This result supports a view of preceding researches(Isenberg & Jalongo, 2006; Wilson, 2009).
    These results contribute ideas about integrated mathematics-art activities, creative activities and curriculum for teachers.
  • 색인어
  • 유아 수학(early childhood mathematics), 유아 예술(early childhood art), 통합교육(integrated education), 통합활동(integrated activities), 창의성(creativity), 수학적 능력(mathematical abilities), 수학적 태도(mathematical attitude)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