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과제 검색 > 연구과제 상세정보

연구과제 상세정보

AI(Appreciative Inquiry) 기반 수업 역량 향상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중견연구자지원사업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0-327-B00468
선정년도 2010 년
연구기간 1 년 (2010년 05월 01일 ~ 2011년 04월 30일)
연구책임자 장경원
연구수행기관 경기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본 연구는 장점을 찾아 이를 개발하는 AI(Appreciative Inquiry, 긍정적 탐색) 방식으로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에 이루어지던 수업 전문성 개발 방법은 소극적으로는 교사연수에서 최근에는 반성적 성찰과 교사들의 협력적 수업 연구방법 등이 소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수업의 잘못된 점을 찾아 개선하려는 이러한 패러다임에서 교사들은 효과적으로 협력하기 어려웠고, 수업능력평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교사들의 수행한 수업의 좋은점과 장점, 더 발전할 수 있는 것을 찾아 이를 개발하고자 노력하는 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수업 전문성 개발 방법이 필요한데, 본 연구에서 이를 위해 AI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전통적으로 개인과 조직의 변화를 위해 취한 관점은 '문제해결식 접근'이었다. 문제해결식 접근에서는 항상 사람들에게 문제의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지속적으로 되돌아보도록 요구한다. 따라서 새로운 비전을 창출하기 보다는 과거의 잘못된 것을 고치는데 급급했으며, 이러한 이유로 사람들을 매우 방어적으로 만든 경우가 많다. 반면, AI는 핵심적 긍정요소에 대한 발견과 분석으로부터 변화를 시작한다.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대안적 방법으로 제안된 방법들 역시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참여하는 것을 강조하기는 하지만 교사 자신을 방어적으로 만들며 잘못된 것을 고치는데 급급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동료들이 제시하는 수업 행동에 대한 비판과 지적은 교사효능감을 낮추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다. 따라서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제안된 지금까지의 방법들과 관점을 달리하여 교사들이 갖고 있는 장점을 발견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교육의 방법으로 활용된 것은 아니지만 좋은 수업의 사례를 발굴하여 이를 공개하고 공유하는 노력들은 이미 이루어져왔다. 각 급 학교의 학습지도연구대회 입상 수업들을 대상으로 '좋은' 수업의 특징을 찾아 제시하고자 했으며, 교원단체 등에서도 좋은 수업을 발굴하여 시상하는 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AI식 접근에서는 다른 사람이 수행한 좋은 수업에서 배울 점을 찾고 내 수업에서는 개선할 점을 찾는 것이 아니라 내 수업에서 장점과 좋은 점을 찾아 이를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수업 전문성을 신장해야 한다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AI의 특징이 충분히 반영된 구체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이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본 연구는 “AI 기반 수업 역량 개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기대효과
  • ‘AI 기반 수업 역량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은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방법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실제적 측면과 AI의 교육에의 적용을 통해 교육학 및 경영학 분야의 이후 연구에 유용한 이론적 기반 및 사례를 제공할 수 있다는 학문적 측면의 연구효과를 가질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실제적 측면의 기대효과는 첫째, 수업능력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부정적 인식을 감소시킬 것이다. 교사들의 수업능력의 향상 방안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초․중․고등학교의 교원평가제와 대학의 강의평가점수 공개 등은 어느 정도는 교수자들에게 수업능력 향상의 단기적 동기부여가 될 수 있지만 많은 경우 수업능력평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가질 수 있다. 이는 교사효능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수업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AI 기반의 수업전문성 향상 프로그램은 교수자 자신의 강점을 찾고, 이를 공유하는 방법으로 문제점을 찾아내려는 기존의 수업능력평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며, 향후에는 AI를 기반으로 한 교원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둘째, 초․중․고등학교 예비교사 양성 및 교사 재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초․중․고등학교의 예비교사 및 교사 재교육에서 수업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 및 교사들의 장점을 찾고 이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수업능력이 향상되고, 협력의 방법을 배우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의미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이다. 셋째, 대학의 교육역량강화를 위한 방법론을 제공할 것이다. 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각 대학에 설치된 교수학습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법 관련 특강 및 워크숍의 새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이다. 현재 많은 대학에서 수업개선의 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마이크로티칭은 강의촬영 후 이를 동료 교수과 함께 분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서로의 관계를 의식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지 못하거나 피상적인 수준의 피드백만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문제를 찾아 지적하는 문제해결식 접근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될 AI 기반 프로그램은 긍정적 측면이 강조되므로 이러한 제한점을 해결하면서 교수들의 수업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법론이 될 것이다.
    다음으로 학문적 측면의 기대효과는 첫째, AI(Appreciative Inquiry)의 교육에의 적용으로 AI의 연구 및 실천 영역을 확대시킬 것이다. AI는 경영학 분야의 조직개발을 위한 방법론으로 제시되었지만, 긍정심리학이 강조되는 있는 현재의 학문적․사회적 경향에 따라 다른 분야로의 확대 적용은 매우 큰 의미를 가질 것이다. 교사들의 수업전문성은 본인뿐만 아니라 이들의 학생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이를 개발하는데 이미 많은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있는 AI를 적용하는 것은 AI 분야의 발전을 위해서도, 경영학과 교육학의 발전을 위해서도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AI의 연구 및 실천 영역을 확대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공헌을 할 것이다. 둘째, 수업 전문성 향상 방안을 확대하는 초석이 될 것이다. 선행연구에서 살펴본 것처럼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제시되고 있으며, Lesson study와 PDS처럼 이미 성공을 거두어 여러 국가에게 성공사례를 제시하는 방법론도 있다. 그러나 방법론은 상황과 구성원의 요구와 특성에 따라 변화되어야 하기에 다양한 방법론의 발굴 및 제시는 필요하다. 수업전문성 향상이 교사들의 부족한 부분을 찾아 개선하려는 것이 지금까지의 패러다임이었기에 이들의 강점을 찾아 이를 개발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방법론은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수업 전문성 향상 방안을 제시하기에 이후에도 다양한 방법론이 파생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주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 연구요약
  • 수업은 학교교육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한 수업 개선은 교육의 질을 향상하려는 노력의 시작점이다. 좋은 수업을 위해 수업 전문성 신장과 교사교육에 대한 논의와 실천이 확장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교사연수 등과 같은 일방적 방법이 아니라 교사 자신이 중심이 되어 자신의 수업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대안적 관점의 수업 전문성 신장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최근 이루어지고 있는 대표적 개념 혹은 방법은 수업에 대한 반성적 실천과 교사들이 협력하여 수업을 분석, 연구하는 것이다.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제시된 이러한 개념 혹은 방법들은 각자 강조하는 개념은 조금씩 상이하지만 모두 교사가 실제로 수행한 수업에서 잘못된 점 혹은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찾기 위해 반성하고, 연구하며, 팀을 구성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처럼 잘못한 점을 찾아 개선하는 것은 협력의 어려움, 교사효능감의 상실 등 많은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들이 수행한 수업의 좋은점과 장점, 더 발전할 수 있는 것을 찾아 이를 개발하고자 노력하는 새로운 수업 전문성 향상 방법이 필요하다. 최근 기업에서는 전통적으로 이루어져온 문제해결식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강점기반의 변화·발전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데, 바로 AI(Appreciative Inquiry)이다. 긍정적 탐색 혹은 긍정 혁명이라 불리우는 AI란 사람, 조직, 혹은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내에 존재하는 최고와 최선의 것을 찾기 위한 상호 협력적, 상호진화적인 탐구로 한 개인, 조직, 공동체가 가장 효과적이고 역량을 잘 발휘했을 때의 것에 대해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발견해가는 개인과 조직개발의 방법론이다. 즉 AI는 핵심적 긍정요소에 대한 발견과 분석으로부터 변화를 시작하는 것이다.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대안적 방법으로 제안된 방법들 역시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참여하는 것을 강조하기는 하지만 교사 자신을 방어적으로 만들며 잘못된 것을 고치는데 급급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동료들이 제시하는 수업 행동에 대한 비판과 지적은 교사효능감을 낮추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다. 따라서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제안된 지금까지의 방법들과 관점을 달리하여 교사들이 갖고 있는 장점을 발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본 연구는 'AI 기반의 수업 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AI는 경영학에서 도출된 변화와 혁신 전략으로 이를 교사교육 영역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AI에 대한 충분한 연구와 사례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I의 주요 특성 및 기업에서 이루어진 AI 성공 사례와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교육에 대한 현존하는 프로그램 등을 충분히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발한 후 프로그램의 시범 운영을 통해 프로그램을 보완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 한글키워드
  • 교사교육,수업역량,반성(혹은 성찰),긍정적 탐색,전문성 개발
  • 영문키워드
  • Appreciative Inquiry,Teaching Competency,Professional Development,Reflection,Teacher Education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AI는 개인이나 조직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긍정적 경험을 토대로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으로 본 연구는 AI가 가진 이러한 특성을 기반으로 '수업 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먼저 AI의 4D 단계를 진행하기 위한 긍정주제를 선정하였는데, 대주제는 ?수업의 달인' 이고, 하위 주제는 의사소통, 수업방법, 전문지식, 개인의 특성이다. 선정된 긍정주제를 중심으로 AI의 프로세스인 4-D 프로세스를 운영하기 위한 세부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첫째, 발견하기 단계에서는 교사들이 자신의 강점을 찾도록 하였으며, 1:1 크로스인터뷰 방법을 활용하여 최고의 수업 경험을 취재하여 공유하였다. 둘째, 꿈꾸기 단계에서는 월드카페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들이 꿈꾸는 수업의 달인이 된 모습을 상상하게 하였다. 셋째, 설계하기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하였다. 넷째, 다짐하기 단계에서는 수립한 계획을 실천하기 위한 개인의 실천다짐을 작성, 발표하였다. 프로그램 실행 결과 교사들은 자신의 강점을 찾아 그것을 기반으로 자기 개발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계획을 수립하였고 이러한 계획이 교사역량을 개발하는데 매우 유용하다고 평가하였다.
  • 영문
  • Appreciative Inquiry is the cooperative co-evolutionary search for the best in people, their organizations, and the world around them. This study developed the program for teaching skills improvement based on Appreciative Inquiry. In order to develop the AI program, I selected ?mastery of teaching? as a ?positive core?. Mastery of teaching consists of the communication, teaching methods, specialized knowledge, and personality. The program consists of four steps: Discovery, Dream, Design, and Destiny. First, in the discovery step, participants search and share their own strengths and the best teaching experience by using 1:1 cross-interview method. Second, in the dream step, they discuss and draw their future vision by utilizing the World Caf? method. Third, in the design step, they make concrete ideas for action plans. Fourth, in the destiny step, they established a personal commitment of the practice. After the program, they evaluated the program would be useful to develop teacher competency.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AI는 개인이나 조직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긍정적 경험을 토대로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으로 본 연구는 AI가 가진 이러한 특성을 기반으로 '수업 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먼저 AI의 4D 단계를 진행하기 위한 긍정주제를 선정하였는데, 대주제는 “수업의 달인' 이고, 하위 주제는 의사소통, 수업방법, 전문지식, 개인의 특성이다. 각 주제별로 교사들에게 제시할 긍정적 질문을 개발하였고, 질문을 토대로 교사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실행 결과 교사들은 자신의 강점을 찾아 그것을 기반으로 자기 개발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계획을 수립하였고 이러한 계획이 교사역량을 개발하는데 매우 유용하다고 평가하였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를 통해 교사들의 강점과 성공경험을 기반으로 한 수업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문제를 찾아 해결하고자 하는 것과든 다른 방식의 교사교육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기대를 토대로 연구결과 활용계획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능력평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AI기반의 수업전문성 향상 프로그램은 교수자 자신의 강점을 찾고, 이를 공유하는 방법으로향후에는 AI를 기반으로 한 교원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둘째, 초․중․고등학교 예비교사 양성 및 교사재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것이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 및 교사들의 장점을 찾고 이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수업능력이 향상되고, 협력의 방법을 배우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의미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이다. 셋째, 대학의 교육역량강화를 위한 방법론을 제공할 것이다. 넷째, 수업 전문성 향상 방안의 하나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수업 전문성 향상 방안을 제시하기에 이후에도 다양한 방법론이 파생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주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이미 여러 차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성과를 내었다. 현재까지 본 모형을 통해 개발한 프로그램의 성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컨설팅을 의뢰한 고등학교의 교사교육 방법으로 활용하였다. 둘째, 기간제교사대상 연수 프로그램으로 활용하였다. 셋째, 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에서 교수대상 ‘교수법 프로그램’으로 활용하였다.
  • 색인어
  • 긍정적 탐색, 교사교육, 수업역량, 강점, 4-D
  • 연구성과물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