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결과
1. 제1차년도 연구결과물
• 학회 발표, ‘최초의 영상기구, 카메라 옵스쿠라의 문화사적 의미’
영상문화학회 2010 추계학술대회, 2010.11.13.
• 논문 게재, ‘최초의 영상기구, 카메라 옵스쿠라의 문화사적 의미’
『영상문화학』(등재후보), 2010년 겨울 ...
* 연구결과
1. 제1차년도 연구결과물
• 학회 발표, ‘최초의 영상기구, 카메라 옵스쿠라의 문화사적 의미’
영상문화학회 2010 추계학술대회, 2010.11.13.
• 논문 게재, ‘최초의 영상기구, 카메라 옵스쿠라의 문화사적 의미’
『영상문화학』(등재후보), 2010년 겨울호, 131-161면.
2. 제2차년도의 연구결과물
• 학회 발표, ‘근대 영상매체 마술환등의 이미지 - 마술환등 이미지의 환상성과 계몽성’,
영상문화학회 2011 춘계학술대회, 2011.5.21.
• 논문 게재, 「마술환등 영상의 환상성과 계몽성 - 근대 영상기구 마술환등의 과학기술적 발전과
영상문화의 변화」, 『영상문화학』(등재후보), 2011년 여름호, 65-92면.
• 학회 발표, ‘동영상의 인지 원리와 19세기 동영상매체의 발전과정’
영상문화학회 2012 춘계학술대회, 2012.5.19.
• 논문 게재, 「동영상의 원리와 19세기 시각기구의 발전과정 - 잔상이론과 동영상의 과학적 발전에 대해」,
『영상문화학』(등재후보), 2012년 여름호, 189-220면.
• 웹사이트, ‘영상의 역사와 원리’ 홈페이지 제작 [웹주소 www.homi.or.kr]
*활용방안
세 편의 논문은 영상의 발전과정을 르네상스부터 19세기 말에 이르기까지 과학사와 문화사의 맥락 속에서 관찰-분석한 선구적인 연구라는 점에서 인문예술학과 자연과학 전공자 모두에게, 그리고 영상예술학-미학-과학사와 같은 학제간 연구와 강의에서 유익한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웹사이트[www.homi.or.kr]는 400 여년간 영상의 역사에 대해 쉬운 설명과 이미지 자료들을 곁들여 제작되었으므로, 국민 누구나 이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지식을 취해갈 수 있다. 즉, 이 웹사이트는 모든 영상 관련 학과의 영상교육에서 교육자와 학생들 누구나 열람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그외에도 '영상의 원리'에서 동영상의 인지원리에 관해 쉽게 알 수 있고, '영상교육'에서는 과학교육과 예술교육이 병행되는 방법을 제시하여 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