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전통음식의 세계화를 위해 맛의 평가 모형을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새싹형 연구로 1차년도에 논문게재 13편(예정 포함), 학술발표 15편, 자체 세미나 4건, 전문가 초청세미나 9회, 워크샵 1회(10건 발표), 국제심포지움 1회(11건 ...
본 연구는 한국전통음식의 세계화를 위해 맛의 평가 모형을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새싹형 연구로 1차년도에 논문게재 13편(예정 포함), 학술발표 15편, 자체 세미나 4건, 전문가 초청세미나 9회, 워크샵 1회(10건 발표), 국제심포지움 1회(11건 발표), 인력양성 4명, 특허등록 및 출원 2건, 저술 1건, 신문게재 5회 등을 수행하였으며 주요 연구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한국 전통음식의 세계화 전략을 위한 연구
○ 한국 전통음식 개념 정립 한식에 대한 정의를 식재료와 조리방법의 전통을 유지하는 측면과 한식의 고유성을 가지면서도 시대에 맞게 발전, 계승되어온 보다 넓은 의미로서, 최근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전통성과 함께 현지 적용․발전 가능성의 특성을 동시에 갖는 개념으로 연구논문, 농림축산식품부, 농산물가공육성법 등을 참조하여 재정립하고, 대표 한식은 관련 선행연구들을 참조하여 66종을 선정하였음.
○ 미각 표시어의 의미 고찰과 범주화
우리의 전통에 따른 맛은 일반적으로 오미라고 불리는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으로 구분된 것에 반해 서양의 전통에 따른 맛은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네 가지로 구분된다. 이런 기본 맛 표시어는 각각 하위어로 의미장(semantic field)을 이루는 것을 ‘맛형용사의 다차원적 낱말밭‘으로 개념을 확립하였고, 외국어 미각표시어의 의미 고찰은 도른라이프 학설을 재구성하여 분류하였음. 우리말의 맛과 관련된 형용사는 4개 감각, 4 유형, 376 파생형으로 분류하였음.
(2) 맛 평가 형용사 연구
○ 전자혀 데이터 수립
본 연구팀에서는 전통주, 막걸리, 비빔밥, 불고기 등 세계화 대상 전통음식 선정하고 선정된 전통음식 맛 평가에 사용되는 형용사를 평정하였음. 한국의 전통음식중 액체음료인 막걸리에 대한 맛형용사 80개를 수집하였으며, 각 지역 시판 막걸리 41종을 대상으로 하여 이화학적 특성, 관능평가 및 기계적 평가(대상중앙연구소의 Taste Sensing TS-5000z를 활용)를 실시하여 이들의 맛상관관계를 분석하였음.
○ 관능 평가 척도 개발
식품영양학과의 훈련된 관능평가요원을 중심으로 총66종의 음식, 음료 및 주류를 선정하여 117개의 맛 형용사를 추출한 후, 이를 3회에 걸쳐 정리분석하여 최종 93개의 맛형용사를 추출하였고, 93개의 맛형용사에 대한 뜻풀이를 하여 맛형용사 사전화 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었고, 66종의 음식, 음료 및 주류에 대해 총7회 관능평가를 실시하였음.
○ 맛 형용사 유사성 평정
맛 형용사간 상관관계 분석을 위하여 93개의 맛형용사간 관계성을 4점척도로 전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학생 60명에 대해 설문조사하여 3차에 걸쳐 상관분석하여 맛 형용사에 대한 통계자료를 추출하였고, 또한 설문조사로 추출된 맛평가 형용사를 이용하여 한국 음식의 러프(Rough)군집화 방식을 활용하여 16개의 군집화하였고, 각 음식과 주류에 대한 소속도를 추출하였음.
(3) 맛에 대한 단위 표준화와 맛 스펙트럼의 축 결정
한식에 관련된 음식, 음료 및 주류의 66종을 16개로 군집화하였고, 각각 활용되는 대표 형용사도 추출하였으며, 그에 대한 음식의 소속도의 값도 산출하여 표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였음. 또한 각각의 음식을 포지셔닝 하기 위한 맛 스펙트럼의 축을 선정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