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 배경
최근 드라마와 케이팝(K-pop)이 주도하는 한류(韓流)는 중국 및 동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미국, 유럽, 아프리카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대시켜가고 있다. 이러한 한류의 영향력은 문화콘텐츠 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패션, 의류, 한식으로 까 ...
1) 연구 배경
최근 드라마와 케이팝(K-pop)이 주도하는 한류(韓流)는 중국 및 동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미국, 유럽, 아프리카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대시켜가고 있다. 이러한 한류의 영향력은 문화콘텐츠 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패션, 의류, 한식으로 까지 범위를 확대하고 있어 한 순간의 현상이 아닌 지속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한류에 대한 실무적 관심이 고조되고 그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학계에서도 한류를 통한 연관 산업의 파생적 수요와 기업 및 국가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과 관련된 연구를 통해 한류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김재은, 박길순, 2004; 문효진, 박성현, 2012; 박은숙, 최해수, 2013; 이운영, 2006; 허유정, 2008; 홍성태, 강동균, 대옥제언, 2007). 그러나 이들 연구들이 대부분 한류의 효과성에 편중되어 한류가 직접적으로 어떻게 확산되어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종합적인 시각에서 분석하려는 시도는 지금까지 전무한 실정이다.
한류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에서는 확산의 주요 매개체로 소셜미디어를 지목하고 있다(김진옥, 김남조, 정철, 2013; 박현주, 2006; 송정은, 장원호, 2013; 조준현, 강흥중, 2012). 이는 소셜미디어가 지닌 쌍방향적인 특성이 소셜미디어를 강력한 소통의 도구로 자리매김하게 할 수 있게 하였기 때문이다(Henning-Thurau and Walsh, 2004). 나아가 소셜미디어는 사용자의 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Naylor, Lamberton, and West, 2012), 기업의 명성, 매출, 심지어는 생존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들이 제시되고 있다(Kietzmann, hermkens, McCarthy and Silvestre, 2011).
한류에 대한 연구에 있어 소셜미디어의 전략적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고조와 함께 소셜미디어와 관련한 연구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었다. 향후 한류의 지속가능성을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한류가 유통되는 현상을 진단하고 한류를 수용하는 소비자의 사회적 수용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한류의 흐름에서 가장 중요한 콘텐츠로 부각되고 있는 케이팝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유통되는 과정을 추적하고 유통의 주체인 소비자의 태도를 분석하여 한류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융합연구의 필요성
지금까지 한류에 대한 연구방법 중 가장 널리 활용된 것은 탐색적인 설문조사기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설문조사기법이 광범위한 영역에서 적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케이팝의 확산 현상의 사실성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케이팝에 대한 제한적 관점과 분석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확산되는 케이팝의 유통과정을 파악하는데 있어 사회연결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적용하고자 한다. 기존의 사회과학적인 연구방법론이 객체가 독립적인 특성을 가진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면, 사회연결망 분석은 객체가 상호의존적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는 점에 있어 기존의 사회과학적인 연구방법론과는 차이점을 가진다. 케이팝의 주요한 유통채널인 소셜미디어는 사용자의 쌍방향적 소통을 통해서 사용자 의견과 추천이 확산된다는 점에 있어서 사회연결망의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연결망 분석이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유통되는 케이팝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있어 매우 적합한 연구방법으로 판단하였다.
일반적으로 사회연결망 분석은 연결망의 구조와 패턴, 형태의 특징을 도출하고 그 관계성을 설명하고자 하는 것으로, 분석의 출발은 연결망을 구성하는 노드(점)와 링크(선)을 정의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Scott, 1991). 따라서 사회연결망 분석은 정의된 노드와 링크로 구성된 연결망을 계량적으로 분석하고 객체(소비자)들 간의 관계를 포함하여 관계의 확산과 구조를 파악하는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연결망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연결망(social network)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가 요구된다. 이는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형성되는 데이터 수집과 분석은 관계적 특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데이터 처리방식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케이팝의 유통구조의 특성과 케이팝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을 보다 면밀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소통 내용에 대한 분석이 함께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가 담고 있는 많은 양의 소통 내용은 비정형화된 데이터(unstructured data)로 그 내용의 의미를 해치지 않고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오피니언 마이닝(opinion mining)의 기법이 요구된다. 사회연결망 분석과 오피니언 마이닝 분석이 함께 이루어지게 되면 케이팝의 유통구조와 특성에 대한 분석의 깊이와 분석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