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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기찬 노후(Active Aging)를 위한 힐링(Healing) TV 개발 : 경로당을 활용한 리빙랩(Living Lab) 연구
Developing Healing TV for Active Aging : Living Lab Approach for Community Senior Centers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학제간융합연구사업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3S1A5B6044095
선정년도 2013 년
연구기간 1 년 (2013년 09월 01일 ~ 2014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최영재
연구수행기관 한림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공동연구원 현황 이선우(한림대학교)
윤지영(한림대학교)
임연옥(한림대학교)
고영웅(한림대학교)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이본 연구는 고령인구의 대부분이 여가시간을 텔레비전과 함께하는 현실에서, 이전의 수동적 매체인 텔레비전을 상호작용적 놀이매체로 바꿔줌으로써, 노년생활의 육체적 활력, 정서적 행복, 사회적 유대감 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힐링 TV(Hilling TV)’을 개발하고자 한다. 세부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사회적 관계를 힐링할 수 있는 TV의 컨텐츠 개발을 위해 기존 미디어 활용의 실태와 힐링 TV에 대한 수요자의 기대를 파악하고, 힐링의 요소를 추출하는 것이다.
    둘째, 지역사회의 경로당 환경에서 노인들의 생활양식에 활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공동체형 힐링 (Time) TV의 사회문화적, 공학적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형 경로당의 서비스 혁신모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노인들의 생활양식에 활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공동체형 힐링 (Time) TV가 실제 경로당 공간에서 어떻게 가능한지를 탐구하기 위해 리빙랩(Living Lab)의 가치를 구현하는 것이다. 이는 힐링 TV의 최종 사용자인 노인이 첫 개발단계에서부터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선도적인 행동 연구(Action Research)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 기대효과
  • 1. 학문적 효과:
    1) 혁신적인 리빙랩 연구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다학제간 연구의 실효성을 높이고, 통합적인 지식창출에 기여한다.
    2) 한국형 경로당 환경에 적합한 헬스테인먼트 장치로 기능하는 TV기능과 사양을 결정하고, 새로운 고령 친화 TV 인터페이스 개발에 기여한다.
    3) 학술지 논문 발표 뿐만 아니라, 헬스TV 개발과 관련한 저작권 및 특허/소프트웨어 등록을 기대한다.

    2. 사회적 효과
    1) 힐링 TV의 개발에 노인이 주도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노인의 자아존중감과 효능감 증진을 도모한다.
    2) 힐링 TV 개발로 인해 경로당의 노인생활 공동체 역할을 증대시키고, 노인의 사회적 부양비용의 절감효과를 기대한다.
    3) 고령화 사회에서의 힐링TV 관련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이 가능할 것이다.

    3. 인력 및 교육과의 연계 활용방안
    1) 학문후속세대들이 경로당에 적합한 힐링 TV 개발과 리빙 랩의 설치 및 운영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2) 경로당에 힐링 TV 개발과 리빙 랩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인력양성을 기대한다.
    3) 고령 친화 시장에 대한 기초 지식과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가진 엔지니어 양성이 가능하다.
    4)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힐링 TV와 같은 스마트 TV 기반 임베디드 트랙은 학부 교육 및 대학원 과정에서 깊이 있는 사례 연구로 활용이 가능하다.
  • 연구요약
  • 1. 연구내용
    (1) 고령인구의 육체, 정서, 사회관계, 미디어 이용의 현황 조사
    (2) 고령인구의 힐링TV에 대한 잠재 수요 및 미래 수요 조사
    (3) 힐링TV의 경로당 공동체 생활양식과 문화 변화 가능성 조사
    (4) 힐링TV의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등 IT 기술공학적 피드백 및 해결 방안의 모색
    (5) 힐링 TV의 사전-사후 효과 측정: 힐링 TV 도입이전과 이후의 노인들의 육체적 활력, 정서적 행복, 사회적 유대관계의 변화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6) 추후 2,3 단계에서 힐링TV의 본격적인 개발을 위한 연구 의제 도출

    2. 연구방법
    - 본 연구는 최초의 한국형 경로당 리빙랩(Living Lab) 연구방법을 통해 공동체형 힐링(Healing) TV의 사회문화적, 공학적 가능성을 탐구한다.
    - 경로당 리빙랩 2곳 운영/ 시험적 힐링TV 설치/ 사전사후 효과 측정/ 정기적 피드백 심층인터뷰

    3. 예상 연구결과
    본 연구결과로 도출된 ‘힐링 TV’는 노인들의 정보통신기술 활용을 제약하는 고부담, 지역적, 신체적 불리함, 무관심, 비활용성, 고립((Amaro & Gil, 2011)을 극복하고 노인 개개인의 능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저렴하고, 쉽게, 어디서나, 흥미롭게, 지속적으로, 그리고 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구현될 것이다.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연 구 내 용
    연구목표: 본 연구는 활기찬 노후를 위한 힐링 TV 개발의 ‘씨앗’ 단계로 고령인구의 실제생활에서 힐링 TV의 수요 조사와 힐링 TV의 기술적 가능성 그리고 기술 개발의 방향을 탐구하고자 했다.
    연구성과:
    (1) 한국형 경로당 리빙랩 연구 사례 축적
    - 농촌형과 도시형으로 나눠 경로당 2군데에 리빙랩을 설치, 운영.
    - 농촌형: 춘천시 거두1리 경로당 (2014년 1월13일~3월21일)
    도시형: 춘천시 퇴계동 금호아파트 경로당 (2014년 4월24일 ~ 6월19일
    - 경로당에서 ‘리빙랩’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어르신들에게 대한 이해와 눈높이 대화기술의 개발, 그리고 친분 쌓기가 필요했다.
    - 기타 경로당 리빙랩 연구 절차, 측정 도구 및 측정 방법을 개발하였다.
    (2) 시험적 ‘힐링TV’ 개발 및 실험
    - ‘씨앗연구’로서 예산 제약 속에 우선 기존에 개발된 기존에 개발된 SMART TV, 게임S/W 시스템 Will Game Machine, Bluetooth 연결된 Home server를 연계한 ‘힐링TV’ 시스템을 구축했다.
    - 힐링TV의 기능은, 노인복지 전문가, 미디어 전문가, 전자-컴퓨터 엔지니어 전문가 융합적 토의를 거쳐, 활기찬 노년생활에 필요할 것으로 간주되는 3가지 힐링TV 기능 (육체적 힐링, 지적-정서적 힐링, 사회관계성 힐링)을 기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선별해 ‘힐링TV’에 부여했다.
    (3) 경로당 ‘힐링TV’ 실험 결과
    경로당 힐링TV 도입 환경 “열악”:
    - 경로당 노인들의 건강상태는 특히 다수인 여성노인들이 건강하지 못했다.
    - 경로당에서 주로 화투(38%), TV보기(21%), 수다(24%).
    경로당 힐링TV 도입 가능성과 기대:
    - 경로당 노인들은 잠재적인 자기효능감이 강했다: “무슨일이든 해낼 수 있는 자신감”
    (4) 노령층 ‘힐링TV’ 개발 방안
    - 전국 6만여 경로당에 보급하여 육체적-정서적-사회관계적 힐링을 일으킬 수 있는 ‘힐링TV’의 가능성 발견
    - ‘힐링TV’를 가능하면 이용하고 싶은 열의와 잠재욕구의 발견.
    - 어르신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손쉬운 인터페이스 개발이 관건
    - 노인용 상호작용적 힐링TV 프로그램의 개발의 필요성
    - ‘힐링TV’의 전국 경로당 네트워크화 방안 마련 필요성
    - 사각 평면의 TV수상기를 탈피한 ‘touchable’ ‘wearable’ 힐링TV 개발 추구.
  • 영문
  • In this project, we explore the smart device platform (Healing TV) for seniors that provides several healing services for the elderly. The key idea of the system is to support easy and simple interface that the elderly have an intuition about the functions of the system. We installed the proposed system at a community center for the elderly and tested it during 2 months. Survey result shows that the proposed system is more comfortable and easier than traditional computer system.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연구목표: 본 연구는 활기찬 노후를 위한 힐링 TV 개발의 ‘씨앗’ 단계로 고령인구의 실제생활에서 힐링 TV의 수요 조사와 힐링 TV의 기술적 가능성 그리고 기술 개발의 방향을 탐구하고자 했다.
    연구성과:
    (1) 한국형 경로당 리빙랩 연구 사례 축적
    - 농촌형과 도시형으로 나눠 경로당 2군데에 리빙랩을 설치, 운영.
    - 농촌형: 춘천시 거두1리 경로당 (2014년 1월13일~3월21일)
    도시형: 춘천시 퇴계동 금호아파트 경로당 (2014년 4월24일 ~ 6월19일
    - 경로당에서 ‘리빙랩’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어르신들에게 대한 이해와 눈높이 대화기술의 개발, 그리고 친분 쌓기가 필요했다.
    - 기타 경로당 리빙랩 연구 절차, 측정 도구 및 측정 방법을 개발하였다.
    (2) 시험적 ‘힐링TV’ 개발 및 실험
    - ‘씨앗연구’로서 예산 제약 속에 우선 기존에 개발된 기존에 개발된 SMART TV, 게임S/W 시스템 Will Game Machine, Bluetooth 연결된 Home server를 연계한 ‘힐링TV’ 시스템을 구축했다.
    - 힐링TV의 기능은, 노인복지 전문가, 미디어 전문가, 전자-컴퓨터 엔지니어 전문가 융합적 토의를 거쳐, 활기찬 노년생활에 필요할 것으로 간주되는 3가지 힐링TV 기능 (육체적 힐링, 지적-정서적 힐링, 사회관계성 힐링)을 기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선별해 ‘힐링TV’에 부여했다.
    (3) 경로당 ‘힐링TV’ 실험 결과
    경로당 힐링TV 도입 환경 “열악”:
    - 경로당 노인들의 건강상태는 특히 다수인 여성노인들이 건강하지 못했다.
    - 경로당에서 주로 화투(38%), TV보기(21%), 수다(24%).
    경로당 힐링TV 도입 가능성과 기대:
    - 경로당 노인들은 잠재적인 자기효능감이 강했다: “무슨일이든 해낼 수 있는 자신감”
    (4) 노령층 ‘힐링TV’ 개발 방안
    - 전국 6만여 경로당에 보급하여 육체적-정서적-사회관계적 힐링을 일으킬 수 있는 ‘힐링TV’의 가능성 발견
    - ‘힐링TV’를 가능하면 이용하고 싶은 열의와 잠재욕구의 발견.
    - 어르신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손쉬운 인터페이스 개발이 관건
    - 노인용 상호작용적 힐링TV 프로그램의 개발의 필요성
    - ‘힐링TV’의 전국 경로당 네트워크화 방안 마련 필요성
    - 사각 평면의 TV수상기를 탈피한 ‘touchable’ ‘wearable’ 힐링TV 개발 추구.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1) 한국형 경로당 리빙랩 연구 사례 축적
    - 국내 최초로 경로당 2개 유형(농촌형과 도시형)의 리빙랩을 설치하여 성공적으로 리빙랩연구를 수행함.
    - 향후 리빙랩연구의 선행 사례로 널리 인용될 수 있을 것임.
    - 이미 본 연구팀의 연구사례의 공유를 요청하는 기관과 연구팀이 나타나, 공유한 바 있음.

    (2) ‘힐링TV’개발의 학문적 실험
    - 힐링TV는 기존의 수동적으로 시청하는 TV수상기에서 완전히 탈피한 발상의 전환을 도모하는 것으로 ‘만지는 TV’ ‘정서적으로 공유하는 TV’의 개념으로의 발전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TV미디어 연구의 새 지평을 열것으로 기대.
    - ‘힐링TV’는 노인복지 + ICT + 미디어 인문학이 결합한 융합연구의 새 지평을 열 것으로 기대.
    - 미디어 복지를 통한 사회복지 효율화 연구의 단초를 열어 줌.

    (3) 6만여 경로당 네트워크를 활용한 효율적인 노인복지정책 가능성
    - ‘힐링TV’ 전국 6만여 경로당에 보급함으로써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노인복지정책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전국 6만여 경로당에 보급하여 육체적-정서적-사회관계적 힐링을 일으킬 수 있는 ‘힐링TV’의 가능성 발견
    - ‘힐링TV’를 가능하면 이용하고 싶은 열의와 잠재욕구의 발견.
    - 어르신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손쉬운 인터페이스 개발이 관건
    - 노인용 상호작용적 힐링TV 프로그램의 개발의 필요성
    - ‘힐링TV’의 전국 경로당 네트워크화 방안 마련 필요성
    - 사각 평면의 TV수상기를 탈피한 ‘touchable’ ‘wearable’ 힐링TV 개발 추구.
  • 색인어
  • 힐링TV, 경로당, 리빙랩, 노인복지, 고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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