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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 상세정보

소프트웨어 공학 기법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 개발 및 검증
A Study of Hybrid Coaching Modeling Using Software Engineering Scheme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학제간융합연구사업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4S1A5B6036891
선정년도 2014 년
연구기간 1 년 (2014년 11월 01일 ~ 2015년 10월 31일)
연구책임자 김도현
연구수행기관 제주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공동연구원 현황 고은현
박정환(제주대학교)
이윤정(제주대학교)
박혜림(서울신학대학교)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 최근 공학 분야에서 복잡한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IT 시스템과 서비스를 실질적으로 묘사하기 위해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을 활용하여 적절하게 모델링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법을 교육학에 접목하여 UML 기반의 하이브리드 코칭(H-coaching) 모델링을 연구하고자 함.
    ○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UML을 사회과학 분야, 특히 교육학 중 코칭에 적용하여 학습자와 코치에게 효과적으로 자신의 역할과 수행해야 할 일을 시공간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모델링하고자 함.
    ○ 더불어 현재 교육 현장에서는 면대면 위주의 코칭이 일반적이며, 최근 E-코칭(online coaching)이 대두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면대면 코칭과 E-코칭을 소프트웨어 공학 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할 뿐만 아니라 두 코칭 방식을 결합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코칭(H-coaching)을 제시하고, 복잡한 H-코칭을 효과적으로 묘사하고 표현하여 원활하게 학습자와 코치 간에 수행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공학 기반의 코칭 서비스 융합 모델링과 검증을 최종 목표로 함.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기존의 면대면 코칭 모델을 분석하여 통합적인 면대면 코칭 모델을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 기반의 E-코칭 모델을 제시하고, 다음으로 면대면 코칭과 E-코칭을 결합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코칭(H-coaching) 모델을 개발하며, 그리고 제시한 통합 면대면 코칭 모델, 인터넷 기반의 E-코칭 모델,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을 소프트웨어 공학의 UML 기법을 이용하여 통합 면대면 코칭, E-코칭, H-코칭 모델링하고, 마지막으로 인터넷 상에서 제시하고 개발한 통합 면대면 코칭, E-코칭, H-코칭 모델을 구현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검토를 통해 모델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입증하는 것을 주요 연구 목표로 함.
  • 기대효과
  • ◯ 기존 교육학의 코칭이론 및 모델을 분석하여 체계적이고 통일성 있는 코칭의 기반 연구가 되고, 교육학 코칭의 정체성과 효과성에 대한 철저한 학문적 검토를 할 수 있어 코칭의 표준화 작업에 기여할 수 있음.
    ◯ 기존 면대명 코칭 모델을 소프트웨어 공학의 UML을 활용하여 모델링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와 코치 간의 실질적인 상호 관계 및 작용을 효과적으로 상세한 면대면 코칭을 묘사할 수 있음.
    ◯ 소프트웨어 공학 기법을 활용하여 면대면 코칭, E-코칭, H-코칭을 모델링 하는 과정에서 코치가 코칭과정에서 빠뜨리거나 실수할 가능성일 줄어들 것이며 각 코칭 단계별로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점검할 수 있는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임. 그로 인해 코칭의 정확도를 높이고 표준화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임.
    ◯ 기존 면대명 코칭 모델을 분석하여 통합 면대면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와 코치 간의 모든 코칭 관계 및 요소을 제공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 코치가 선택적으로 효과적으로 코칭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 E-코칭 모델을 UML을 활용하여 모델링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 인터넷 상에서 학습자와 코치 간의 실질적인 상호 관계 및 작용을 효과적으로 상세한 E-코칭을 나타낼 수 있음.
    ◯ 기존 면대면 코칭과 E-코칭 모델을 분석하고 각 단계별 장, 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을 개발하여 효과적인 코칭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하이브리드 환경을 구축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코칭 환경을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하여 최적의 코칭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임.
    ◯ 하이브리드 코칭을 통해 시,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코치와 코치이의 자유로운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해주며 다양한 상호 작용의 경험, 정보의 접근성 등을 높여 코칭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
    ◯ 분석 및 통합 코칭 모델을 통해 다양한 프로세스 중에 핵심요소 즉 꼭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의 공통점을 알고 현장에서 빠지지 않고 코칭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음.
    ◯ UML기반 코칭 모델링을 통해 코치가 코칭과정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점검할 수 있는 지침이 되어 셀프 슈퍼바이저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코칭의 정확도와 표준화를 높일 수 있을 것임.
    ◯ E-코칭과 면대면 코칭을 동시에 함으로서 교육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장소, 시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코칭 과정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음.
    ◯ 다양한 분야의 코칭 인력풀을 구축하고 온라인상에서 매칭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게 하여 도움이 필요한 학습자에게 다각면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 E-코칭과 면대면 코칭의 장점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코칭 환경을 구축하고 학습자의 편이성, 다양한 상호 작용의 경험, 정보의 접근성 등을 높여 코칭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
    ◯ H-코칭에 대한 필요성과 구현시 주안점들을 분석하여 실질적으로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코칭이 진행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임.
  • 연구요약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면대면 코칭 모델을 분석하여 통합적인 면대면 코칭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 기반의 E-코칭 모델을 제시하고, 다음으로 면대면 코칭과 E-코칭을 결합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코칭(H-coaching) 모델을 개발함. 다음 모델링 단계로 제시한 통합 면대면 코칭 모델, 인터넷 기반의 E-코칭 모델,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을 소프트웨어 공학의 UML 기법을 이용하여 통합 면대면 코칭, E-코칭, H-코칭 모델링하고, 마지막으로 구현, 적용 및 검증 단계에서는 인터넷 상에서 제시하고 개발한 통합 면대면 코칭, E-코칭, H-코칭 모델을 구현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검토를 통해 모델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입증함.
    ◯ 기존 코칭 모델 및 프로세스 분석 연구
    - 기존 면대면 코칭 모델을 바탕으로 각 세부절차를 나열하여 각 모델들이 해당하는 절차를 표시하고 분석하며, 이때 코칭 모델에 따라 최소 3개~ 최대 12개까지 전체 코칭 단계까지 나올 수 있으며 각 단계별 다루어야 할 절차와 기법을 추출함.
    기존의 여러 모델마다 꼭 다루게 되는 절차와 기법(필수사항)과 선택할 수 있는 절차와 기법(선택사항)을 추출하고 나서 이에 맞은 코칭 활동 양식과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순서를 정하게 됨.
    - 선행연구를 통해 코칭 모델에서 주장하는 코칭 정의를 분석하여 4가지 관점의 코칭 정의를 정립하고, 코칭 모델을 추출하여 그 모델이 주장하는 세부절차를 추출함.
    - E-코칭 모델도 마찬가지로 온라인 환경에서 적합한 코칭 모델을 추출하여 각 모델의 단계와 세부절차를 제시하고 선택과 필수사항을 정하게 되고, 이에 맞은 절차와 기법을 분석하게 됨.
    - 면대면 코칭과 E-코칭 모델 및 프로세스를 분석한 결과를 가지고 H-코칭 모델 및 프로세스에서 다루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비교하고 분석함.
    - 면대면 상황에서 꼭 다루어야 할 것과 온라인 상황에서 다루면 효율적인 부분을 구분하고 H-코칭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분석함.
    ◯ 통합 코칭, E-코칭 모델, H-코칭 모델 및 프로세스 모델링 연구
    - 분석 단계로 얻은 면대면 코칭, E-코칭, H-코칭 모델과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각 단계별 세부내용을 UML기법을 활용하여 모델링하는 과정을 거침.
    - 분석 단계에서 추출된 코칭 단계와 절차를 기준으로 면대면 코칭, E-코칭 각 코칭 모델의 단계마다 S/W공학 기법을 활용한 모델링 작업과 코치에게 필요한 활용 양식 및 지침서를 제안할 것임.
    ◯ E-코칭 모델, H-코칭 모델 및 프로세스 구현, 적용 및 검토 연구
    - E-코칭 모델 및 프로세스를 필수 사항을 중심으로 선정하고 각 단계별 모델링 작업이 끝나고 난 후 인터넷 상에 E-코칭 시스템을 구현하고 실험함.
    - 코칭 모델을 적용하기 위해서 실험연구를 설계하고, 실험설계는 E-코칭의 효과 검증을 위해 프로그램 무처치 통제집단,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사전 ‧ 사후 ‧ 추수 설계 모델을 사용함.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최근 개인의 성과를 이끌어내고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와주는 코칭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코칭은 개인의 자아 실현하거나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스스로를 주도하고 관리하는 관계를 형성하고 수평적인 파트너쉽 기반의 격려와 기술을 제공하는 어떤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코칭은 건강 보건, 재정, 시간 및 연설 등의 현장에서 강조되다 적용되고 있어 사례연구, 최우수 실무, 개인적 경험 등을 다룬 실무 중심이나, 아직 코칭 이론 수립 등 학술적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인터넷의 발전으로 대면 코칭에서 온라인 코칭으로 진화하고 있다. 온라인 코칭은 대면 코칭보다 편리한 점이 많다. 즉, 코치와 피코치가 직접 만나지 않고 인터넷이 가능하며 코칭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피코치가 직접 코칭을 받으러 나오지 않아도 자신이 있는 장소에서 코칭 요청을 할 수 있으며 직접 만나는 수고도 줄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면대면 코칭 모델을 분석하여 통합적인 면대면 코칭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 상의 통합 e-코칭 모델을 제안한다. 다음으로 면대면 코칭과 e-코칭을 결합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코칭(H-coaching) 모델을 개발한다. 다음으로 모델링 단계로 제시한 통합 면대면 코칭 모델, 인터넷 기반의 e-코칭 모델,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을 소프트웨어 공학 기법을 이용하여 통합 면대면 코칭, e-코칭,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링한다. 마지막으로 구현, 적용 및 검증 단계에서는 인터넷 상에서 제시하고 개발한 통합 면대면 코칭, e-코칭,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을 구현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검토를 통해 모델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입증한다.
    ○ 기존 코칭 모델 및 프로세스 분석 연구
    - 기존 면대면 코칭 모델을 바탕으로 각 세부절차를 나열하여 각 모델들이 해당하는 단계로 표시하고 분석하며, 각 단계별 다루어야 할 절차와 기법을 분석함.
    - 기존 면대면 16개 모델을 기반으로 통합 면대면 코칭 모델을 제시함.
    ○ 면대면 코칭, e-코칭 모델 및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링 연구
    - 기존 코칭 모델의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각 단계별 세부내용을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기법을 활용하여 새롭게 면대면 코칭, e-코칭, 하이브리드 코칭을 모델링함.
    ○ e-코칭 모델 및 프로세스 설계 및 구현
    - UML 기법을 이용하여 e-코칭 모델을 개발함.
    - 동기 및 비동기 방식을 통합한 e-코칭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함.
    ○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 및 프로세스 구현, 적용 및 검토 연구
    - UML 기법을 이용하여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을 개발함.
    -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에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함.
    - 하이브리드 코칭 효과성에 대한 검사와 성찰 자료 등의 질적 자료 분석을 통해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의 효과성을 검증함.
  • 영문
  • Today coaching is utilized in not only the management field but required in many other fields including the nutritive control, health care, financial management and time management. Coaching could be called as a process forming a relationship leading and managing to accomplish the assignment or self-development by itself and providing the encouragement and the skills based on the horizontal partnership.
    The recent coaching which began in the United states is spread to the worldwide, so it supports to improve members’ strengthening of ability and helps to have interaction smoothly at a business education training service, public institution, nonprofit configuration and school. And also at the internal field, the coaching is adopted at financial institution, public configuration, nonprofit configuration, university, school and religious group.
    Coaching provides the motivation and encourages the individual to help the development by themselves. Especially at the school, it encourages the coachee to acquire the needed information and the knowledge subjectively. Furthermore, it could discover the potential of the coachee and develop it.
    However, because current coaching study is applied on the field of the health, financial, time and speech so even if it is developed for the sake of the executive filed dealt with the case study, best executive, private experiment, the scientific research is insufficient.
    Current coaching is being evolved from face-to-face coaching to the online coaching because of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et. Online coaching enables the real time communication and also provides the time gap for the consideration. It has no geographical constraint and provides the flexibity of the time and the space. Furthermore, online coaching could be accessed at the long distance and it provides the needed function of the record, store, and search. It can be used for both personal coaching and the group coaching at the same time. Also it is possible to realize the horizontal relationship to make the communication easier because it is difficult to distinguish the upper and the lower position.
    By far the most coaching is centered around taking advantage of the Internet, when online coaching with expansion is attempted. For current online coaching is coaching the secondary role for. Therefore, coach and Pico in the lateral relationships between dementia can communicate anytime, anywhere online coaching and development of the system. Traditional online coaching is an electronic document, video chat, text chat, phone, etc. is usually four forms. Most of the online coaching approach is easy to access and provide excellent visibility, one video chat requires a synchronous one. Whereas e-mail is asynchronous, and document-centric.
    However, in the online coaching, as opposed to the face-to-face coaching, it is hard to observe the nonverbal information such as facial expression, gesture, voice tone, subtle change of the emotion and psychological space. Various observations are required separately to check the emotion, feelings and condition of the coachee.
    It is necessary to study on the hybrid coaching to analyze the strength and the limitations of the traditional face-to-face coaching and understand the merits and demerits of online environment. Furthermore, the online environment provides not only the role to assist the face-to-face environment but also helps in the development of the career coaching service to supplement mutually each other in the equal relation.
    In this report, we analysis existed 17 face-to-face coaching model and present the integrated coaching model using UML. This report describes the integration of synchronous and asynchronous support e-coaching system designed and implemented. The system is asynchronous online coaching offered by way of e-mail and P2P (Peer to Peer) and motivational way video chat and text chat support group. This allows asynchronous and supports individuals or groups along with a coincidental way periodically between informal coaching can be. And we have developed e-coaching system based on synchronous and asynchronous method, and a hybrid career coaching system by combining the strengths of both face-to-face coaching and the online coaching. Suggested hybrid coaching improves the interaction by blending both coaching in the equal relation after using its strength. Suggested hybrid career coaching service collects the registered information of the coachee and utilize it in coaching process. Suggested career coaching service is separately designed for both coachee and the coach. Profile and coaching history of the coachee is stored in a web database using Mybatis framework. It provides the access to the career coaching service library easier by providing the Web service based on the Spring Framework Context. Further, through the face-to-face coaching, it checks the execution result of the goal of the study field and the coaching result environment. By this, it improves the remote accessibility between the coach and the coachee and provides the interaction smoothly according to the computing environment regardless of the constraint of the time and space.
    In this report, we develops the hybrid career coaching model combined the face to face and the E-coaching, and applies students of childhood education for career guidance. The presented hybrid career coaching manages a profile and state information and a remote access between the coach and coachee on Internet. Then, online part of hybrid coaching deals with saving the data, and understand of the situation of the coachee if it is necessary. And face to face part of hybrid coaching have a conversation, the checking, counsel and introspection if the coach needs. Presented hybrid career coaching model has th procedure of 6 steps such like career coaching guidance, self-understanding, career decision-making, establishment of the career execution planning, execution plan and action will inspection and execution result inspection. Proposed hybrid career coaching is possible to understand coachee's current state on the career map, realize the importance of the execution strategy and maximize the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self-regulation capacity.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면대면 코칭 모델을 분석하여 통합적인 면대면 코칭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 상의 통합 e-코칭 모델을 제안한다. 다음으로 면대면 코칭과 e-코칭을 결합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코칭(H-coaching) 모델을 개발한다. 다음으로 모델링 단계로 제시한 통합 면대면 코칭 모델, 인터넷 기반의 e-코칭 모델,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을 소프트웨어 공학 기법을 이용하여 통합 면대면 코칭, e-코칭,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링한다. 마지막으로 구현, 적용 및 검증 단계에서는 인터넷 상에서 제시하고 개발한 통합 면대면 코칭, e-코칭,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을 구현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검토를 통해 모델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입증한다.
    ○ 기존 코칭 모델 및 프로세스 분석 연구
    - 기존 면대면 코칭 모델을 바탕으로 각 세부절차를 나열하여 각 모델들이 해당하는 단계로 표시하고 분석하며, 각 단계별 다루어야 할 절차와 기법을 분석함.
    - 기존 면대면 16개 모델을 기반으로 통합 면대면 코칭 모델을 제시함.
    ○ 면대면 코칭, e-코칭 모델 및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링 연구
    - 기존 코칭 모델의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각 단계별 세부내용을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기법을 활용하여 새롭게 면대면 코칭, e-코칭, 하이브리드 코칭을 모델링함.
    ○ e-코칭 모델 및 프로세스 설계 및 구현
    - UML 기법을 이용하여 e-코칭 모델을 개발함.
    - 동기 및 비동기 방식을 통합한 e-코칭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함.
    ○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 및 프로세스 구현, 적용 및 검토 연구
    - UML 기법을 이용하여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을 개발함.
    -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에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함.
    - 하이브리드 코칭 효과성에 대한 검사와 성찰 자료 등의 질적 자료 분석을 통해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의 효과성을 검증함.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 연구결과
    ○ 기존 면대면 코칭 모델 분석 및 통합 면대면 코칭 모델 제시
    - 기존 Fournies 모델, Kinlaw 모델, GROW 모델, 변혁적 모델, O'Neill 모델. CAAACS 모델. CMOE 모델. GRROW모델, CCU모델, ANCHOR모델, ICAN 전략 모델, SOLVE 모델, COACH 모델, 5R 모델, NLP코칭 모델, 부모코칭 모델 등의 다양한 16가지 코칭 모델을 주요특성으로 4가지 관점으로 분석함.
    - 기존 코칭 모델들의 세부 구성요소, 33가지 세부 구성요소, 6단계 핵심 요소(관계 형성, 현재 파악, 목표 설정, 대안 탐색, 실행, 성과 확인)를 도출하여 통합 면대면 코칭 모델을 개발함.
    - UML기법의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면대면 코칭의 단계별 프로세스를 모델링함.
    ○ 비동기 및 동기식을 통합한 e-코칭 시스템 개발
    - 기존 비동기 및 동기식 e-코칭을 분석하고, 시퀀스 다이어그램 기반의 e-코칭 모델을 제시함.
    - 비동기 및 동기식을 통합한 새로운 e-코칭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함.
    ○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 및 프로세스 구현, 적용 및 검토 연구
    - 면대면 코칭과 e-코칭의 장, 단점을 분석하여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의 요소를 파악하고, 학생 진로 지도를 위한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을 제시함.
    - UML기법 중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활용하여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을 구현함.
    - 진로 지도를 위한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함.
    ○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델 적용연구
    - 코칭 효과성에 대한 사전·사후검사와 성찰 자료 등의 질적 자료 분석을 통해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의 효과성을 검증함.
    - 검증 결과에 대해 양적, 질적 자료 분석 작업을 수행하고, 최종 보고서를 작성함.

    ■ 활용방안
    ○ 연구결과의 학문적․사회적 기여도
    - 코칭을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시도가 주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코칭 모델을 단계별로 통합하여 각 모델이 주는 장, 단점을 상호 보완하고 수정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코치는 코칭장면에서 자신의 성격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피코치의 유형이나 특성에 맞추어 코칭 프로세스를 변형하고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다양한 코칭 모델 중에 핵심요소 즉 꼭 다루어져야 하는 부분(필수사항)을 빠뜨리지 않게 하고 피코치 유형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부분(선택사항)을 선택할 수 있게 돕을 수 있음.
    - 기존 교육학의 코칭이론 및 모델을 분석하여 체계적이고 통일성 있는 교육학의 코칭의 기반 연구가 되고, 교육학 코칭의 정체성과 효과성에 대한 철저한 학문적 검토를 할 수 있어 코칭의 표준화 작업에 기여할 수 있음.
    - 기존 면대명 코칭 모델을 소프트웨어 공학의 UML을 활용하여 모델링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 피코치와 코치 간의 실질적인 상호 관계 및 작용을 효과적으로 상세한 면대면 코칭을 묘사할 수 있음.
    - 다양한 코칭 모델을 접근하여 수행방법을 조사, 분석할 필요 없이 하나의 통합 모델을 통해서 피코치 유형에 맞는 코칭 접근 방법을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음.
    ○ 연구성과의 확산정도
    - 다양한 분야의 코칭 인력풀을 구축하고 온라인상에서 매칭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게 하여 도움이 필요한 피코치에게 다각면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 UML기반 코칭 모델링을 통해 코치가 코칭과정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점검할 수 있는 지침이 되어 셀프 슈퍼바이저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코칭의 정확도와 표준화를 높일 수 있을 것임.
    ○ 인력양성 및 교육과 연계정도
    - 분석 및 통합 코칭 모델을 통해 다양한 프로세스 중에 핵심요소 즉 꼭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의 공통점을 알고 현장에서 빠지지 않고 코칭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음.
    - 진로지도, 인성교육 등 교육현장에서 코칭을 활용하여 지도 할 때 효과적일 것임. 이러한 교육은 교수자와 학생이 신뢰로운 관계를 구축하고 양질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함. 체계화된 하이브리드 코칭은 면대면의 장점과 개별화된 정보 관리가 손쉬우며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점 등을 통합하였기에 피코치에게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임. 또한 교수자에게도 코칭 프로세스를 안내하여 실제적인 코칭의 구체화를 유도할 수 있음.
    ○ 기대효과
    - 하이브리드 코칭을 통해 시,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코치와 코치이의 자유로운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해주며 다양한 상호 작용의 경험, 정보의 접근성 등을 높여 코칭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
    - 기존 면대면 코칭과 e-코칭 모델을 분석하고 각 단계별 장, 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하이브리드 코칭 모델을 개발하여 효과적인 코칭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하이브리드 환경을 구축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코칭 환경을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하여 최적의 코칭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 색인어
  • 면대면 코칭, e-코칭, 하이브리드 코칭, 소프트웨어 공학,
  • 연구성과물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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