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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화권 진출을 위한 인문 ICT 융합형 엑셀러레이터 구축 연구
A Study of Accelerator Framework Humanities- ICT convergence for China Region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학제간융합연구사업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4S1A5B6037733
선정년도 2014 년
연구기간 1 년 (2014년 11월 01일 ~ 2015년 10월 31일)
연구책임자 최현주
연구수행기관 상명대학교& #40;천안캠퍼스& #41;
과제진행현황 종료
공동연구원 현황 권석환(상명대학교)
이해광(상명대학교)
김태한(상명대학교)
이준하(상명대학교)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본 연구팀은 중국 문화콘텐츠원형를 중심으로 인문학과 예술·디자인, 그리고 공학 분야를 융합하여 ‘디지털 인문학(The Digital Humanities)’으로의 연구 지평을 확장시키고 이를 문화콘텐츠로 활용, 인문ICT융합형 교육, 멘토링 보육형 엑셀러레이터 구축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문화콘텐츠의 원형은 삶에 대한 욕망과 염원이 총체적으로 반영되어 있는 일종의 아이콘이며, 문자 텍스트 대신 이미지로 세계를 이해한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매체이다. 그러므로 문화원형은 동아시아 각국의 민족성과 풍속 및 생활철학, 즉 아비투스(habitus)가 담겨 있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동아시아의 문화원형들은 많은 층위의 다양한 스토리를 내포하고 있고, 이야기 속에 내포된 메시지가 전형화 된 상징을 함유하고 있다. 이는 동아시아 정서와 문화를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한 예술 형식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이미지와 해제 정도를 제공하는 도록집(圖錄集) 출판이나 개론성 연구에 그치고 있다. 그간 형속에 담겨 있는 동아시인들의 욕망적 상징을 통해서 현대인들에게 신선한 상상력을 제공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창출할 수 있는 소재를 공급해 줄 수 있는 방법 개발이 미흡하였다. 이런 차원에서 보면, 인문학적 사고에서 탈피하여 문화콘텐츠의 활용도를 한층 끌어올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이것이 바로 '디지털인문학’으로의 학문 영역을 확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때문에 이를 현대화하여 콘텐츠로 개발하기 위한 학문 간의 융합 연구라고 생각된다.
    이런 시점에서 인문학과 예술·디자인, 그리고 공학 분야를 아우른 본 연구팀의 연구는 연화 연구는 물론, 문화콘텐츠 개발에 진일보한 결과물을 창조해 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세부 연구 목표로는
    1. 중국문화콘텐츠원형의 상징성과 스토리텔링작업을 통한 문화코드읽기
    (1) 중국문화콘텐츠원형에 대한 해제와 문화 코드 해독 작업
    (2) 문화콘텐츠 원형의 코드 및 스토리별 분류
    (3) 동아시아인의 세계에 대한 인식과 생활에 대한 사고 체계 발견
    (4) 문화원형에 숨겨진 이야기를 조형적인 언어로 재구성하는 스토리텔링 작업
    (5) 문화원형 속 캐릭터들 간 관계의 원칙과 상징체계 탐색
    2. 아시아권 문화원형을 이용한 문화콘텐츠 활용방안 연구/개발
    (1) 모바일 및 인터넷 콘텐츠 연구 및 개발
    (2) 게임, E-Book 및 플래쉬 E-카드 제작 컨텐츠 연구 및 개발
    (3) 픽쳐 스토리텔링 연구 및 개발
    3. 문화콘텐츠의 ICT융합기반 시스템 연구/개발
    (1) 문화 콘텐츠 캐릭터의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연구/개발
    (2) 모바일 어드벤쳐 시뮬레이션 장르의 RPG 콘텐츠 시스템 구축
    (3) 모바일 앱 퍼블리싱시스템(문화 콘텐츠 모바일 e-book 서비스 플랫폼) 연구/개발
    4. 대학기반 융합형 창업 보육시스템 구축 연구
    (1) 국내외 엑셀러레이터 관련 정책동향을 분석하여 창업관련 국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전략 수립
    (2) 국내의 엑셀러레이터와 창업보육센터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대학기반 융합형 보육시스템의 모델 개발
    (3)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기능이 통합된 대학기반 융합형 창업보육시스템을 기존 창업보육센터와 연계하여 활성화하는 시스템 구축전략 을 목표로 하여 집중 연구할 것이다.
  • 기대효과
  • 1. 연구결과의 학문적․사회적 기여도 및 기대효과
    1)인문학과 공학의 학문적 융합을 통한 디지털 인문학 학문 영역 구축
    중국 및 아시아권 문화 원형에 대한 해석은 일부 전문가를 통하여서 이루어져 왔으나, 본 연구는 이를 체계화하여 창업 DB화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문화 원형에 대한 통계적 접근방법을 통해 정량적 검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ICT 분야와 융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인문학과 공학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창업 아이템 포트폴리오가 구축될 수 있으며, 이는 인문분야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문화원형에서 연화의 경우 인문학, 예술·디자인, 공학 등 학제간의 융합을 통한 혁신적 해석 방법이 요구되며, 디지털 인문학으로서의 학문 영역 구축 등 학문적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2) 고부가 가치 문화콘텐츠 개발 및 활용
    문화 원형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는 문화상품 개발에 필요한 기본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 특히, 중국의 연화는 부채, 접시, 방석, 우표, 달력, 책갈피, T셔츠 등 수많은 문화상품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민화를 이용한 문화상품이 일부 개발되어 있으나, 이와 연동한 보다 적극적인 콘텐츠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는 문화 원형을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접목시키고, 새로운 매체를 활용하는 등의 현대화 시도가 없었던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따라서, 문화 원형을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가 고부가가치 창업 아이템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유기적인 산학연 협력이 요구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되는 중국 및 아시아권 문화 원형에 대한 창업 DB 콘텐츠는 산업계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인문 융합형 ICT 산업분야에 연구의 한계를 설정하고 있으나, 향후 오프라인 문화관련 상품군에 포괄적인 아이템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이는 패션제품과 벽지, 가구, 커튼 등 인테리어 생활용품과 완구, 문구 등의 교육 및 아트상품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모바일 및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문화상품으로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e카드, 스크린 세이버,픽쳐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매체에 적용할 수 있는 문화상품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2. 교육 대상별 보육 멘토링 프로그램
    1) 보육 멘토링 과정 개발 및 창업 DB 구축
    동아시아인의 문화 원형에는 민족성과 생활철학ㆍ역사ㆍ일상생활ㆍ세시풍속 등이 다양하게 반영되어 있는 ‘문화 텍스트’로 해석할 수 있으며, 이는 다양한 창업 콘텐츠로 발굴 가능한 아이템이다. 따라서, 문화원형 기반 콘텐츠는 현 교육시스템에서 단순한 교보재로 활용하거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홍보에 사용될 수 있으며, 대중문화학ㆍ인류학ㆍ이미지 도상학ㆍ민속학 등의 교과과정을 개발하는데 원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개설 가능한 교과목은 ‘연화를 통한 동아시아 대중 이미지 이해’나 ‘연화를 통한 동아시아 역사와 문화의 이해’ 등이 예상된다. 이를 기반으로 인문학적 창업 아이템 발굴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관련 교과목은 디지털 인문학의 형태로 진화할 것으로 사료된다.
    2) 대상별 교육프로그램에 활용
    문화 원형 기반의 콘텐츠는 창업 DB 구축과 더불어 피 교육대상에 따른 교육은 기존의 대학 재학생 중심에서 경력단절여성, 시니어계층, 사회 소외계층까지 확대해 나갈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를 위해 대학의 가족기업 및 성공한 국내외 벤처 기업인, 전문엔젤 등으로 구성된 지원단 구축에 실질적인 내용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최근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대학 내 평생교육원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민간 이미지 교육 프로그램 등에 활용될 수 있다. ‘문화 원형을 통한 동아시아 대중이미지 공부’나 ‘한국의 전통문화, 세화 배우기’와 같은 커리큘럼 개설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연구요약
  • 본 연구팀은 중국 문화콘텐츠원형중 연화(年畫)를 중심으로 인문학과 예술·디자인, 그리고 공학 분야를 융합하여 ‘디지털 인문학(The Digital Humanities)’으로의 연구 지평을 확장시키고 이를 문화콘텐츠로 활용, 인문ICT융합형 교육, 멘토링 보육형 엑셀러레이터 구축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중국문화콘텐츠원형인 연화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새해에 가정이나 점포에 붙여 벽사(辟邪) ․ 진경(進慶) ․ 길상(吉祥) ․ 감계(鑑戒)를 기원하는 민화로서 동아시아인들의 삶에 대한 욕망과 염원이 총체적으로 반영되어 있는 일종의 아이콘이며, 문자 텍스트 대신 이미지로 세계를 이해한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매체이며 동아시아 각국의 민족성과 풍속 및 생활철학, 즉 아비투스(habitus)가 담겨 있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콘텐츠의 원형은 수많은 층위의 스토리를 내포하고 있고, 이야기 속에 내포된 메시지가 전형화 된 상징을 함유하고 있다. 연화 속에 담겨 있는 동아시인들의 욕망적 상징을 통해서 현대인들에게 신선한 상상력을 제공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창출할 수 있는 소재를 공급해 줄 수 있는 방법 개발이 미흡하였다. 이런 차원에서 보면, 인문학적 사고에서 탈피하여 문화 콘텐츠의 활용도를 한층 끌어올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이것이 바로 학문 영역을 확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때문에 이를 현대화하여 콘텐츠로 개발하기 위한 학문 간의 융합 연구라고 생각된다. 이런 시점에서 인문학과 예술·디자인, 그리고 공학 분야를 아우른 본 연구팀의 연구는 문화콘텐츠 원형 연구는 물론, 이를 통한 인문ICT융합형 엑셀러레이터구축 개발에 진일보한 결과물을 창조해 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를 위한 연구 내용으로는
    융합 연구 1 : 중국문화콘텐츠원형의 상징성과 스토리텔링 작업을 통한 문화코드 읽기
    문화콘텐츠원형의 상징성과 스토리텔링 작업분석을 거친다면 중국인의 인식체계를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각의 기호가 나타내는 고유의 의미도 밝혀낼 수 있다. 아울러 이 기호들이 당시 대중과 서로 어떻게 소통하고 있고 또 대중들이 어떤 문화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도 알 수 있다. 문화기호학적 방법을 통해 도출된 관습코드를 도출해보고 이를 융합연구에 토대자료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연화를 시각적 기호의 조합을 통해 형상화된 ‘이미지 텍스트’로 간주하고 스튜어트 홀의 기호화와 기호해독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연화에 나타난 각각의 상징적 기호와 상징코드, 스토리텔링형식을 추출해 보려고 한다.
    융합 연구 2 : 아시아권 문화원형을 이용한 문화 콘텐츠 활용방안 연구/개발
    연화의 조형미를 활용하여 사회의 각 계층 대중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를 개발한다. 특히 21세기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일컬어지는 신세대가 펼치는 새로운 문화의 장인 사이버 광장에 연화 콘텐츠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으면 연화의 활용 공간을 획기적으로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모바일 및 인터넷 콘텐츠 연구 및 개발, 게임, E-Book 및 플래쉬 E-카드 제작 콘텐츠 연구 및 개발, 픽쳐 스토리텔링 연구 및 개발로 이어진다.
    융합 연구 3 : 문화 콘텐츠의 ICT 융합기반 시스템 연구/개발
    문화 콘텐츠 캐릭터의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연구/개발과 모바일 어드벤쳐 시뮬레이션 장르의 RPG 콘텐츠 시스템 구축, 모바일 앱 퍼블리싱시스템(문화 콘텐츠 모바일 e-book 서비스 플랫폼)을 연구 및 개발 한다.
    융합 연구 4 : 대학기반 융합형 창업 보육시스템 구축 연구
    엑셀러레이터 융합형 창업보육시스템 개발은 다변화하는 ICT분야의 경우 제한된 국내 시장 중심의 창업지원체계에서 탈비하여 글로벌 수준의 창업역량을 갖출수 있는 체계적인 창업 보육프로그램이 필요하며 해외 현지 관련업체의 직접적인 참여와 지원을 연계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보육 지원 시스템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본 연구는 “중국문화콘텐츠 원형의 상징성과 스토리텔링 작업을 통한 문화코드 읽기”, “아시아권 문화원형을 이용한 문화콘텐츠 활용방안 연구/개발”, “문화콘텐츠의 ICT 융합기반 시스템 연구/개발”의 세부연구주제로 이루어지기때문에 이를 대중화권을 대상으로 한 ICT 기반 인문융합형 창업 컨텐츠 제공, 국제네트워크 구축, 특성화 보육 프로그램 개발로 이루어질 수 있는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기능을 대학창업보육시스템에 통합할 것이다.
    또한,기존 창업보육센터의 구조적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상기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기능을 통합하여 대중화권 진출을 위한 대학기반 융합형 창업보육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며, 예비 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 기반 구축을 제공하기 위해 대상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인문학과 ICT의 융합적 접근을 통하여 연화를 현대인의 삶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표를 둔다. 중국문화콘텐츠원형을 기반으로 대중화권 창업진출이 가능한 콘텐츠를 발굴하여 만화, 애니메이션 측면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콘텐츠 개발과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또한 ICT 기반의 스마트폰 앱 퍼블리싱 환경 연구 및 모바일 빅데이터 생태환경 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ICT 창업아이템 개발을 지원하는 대중화권 진출을 위한 통합형 창업 DB 및 보육 멘토링 프로그램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분야별 세부 목표및 성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중국 및 아시아권 문화원형을 기반으로 한 창업 DB 구축
    (1) 중국 및 아시아권 문화 원형에 대한 해체와 문화코드에 대한 객관적 해독 작업으로 창업 아이템으로 활용 가능한 실질적 창업 DB 구축에 사용될 EAimage Bank 구축
    (2) 예비 창업자에게 체계적인 DB 제공을 위해 사용자 관점으로 문화 콘텐츠 원형의 코드 및 스토리별 분류체계를 도입하기위한 상명대학교 한중 문화정보연구소 site 확대
    (3) 문화원형에 담긴 이야기를 재구성하는 스토리텔링 작업을 통해 캐릭터 간의 관계 원칙과 상징체계를 근원적으로 해석하여 다양한 아이템 도출이 가능한 포괄적인 창업 DB 시스템을 제공하기위한 교수연구모임과 융복합 콘텐츠 강의 개설 및 진행

    2) ICT 융합 시스템 기반의 인문학적 문화 콘텐츠 확산 및 사업화 지원
    (1) 중국 및 아시아권 문화원형을 이용한 문화 콘텐츠 활용방안 연구/개발을 위해 발굴된 창업 DB을 활용한 벤쳐 아이템이 효과적으로 확산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을 ICT 융합기반 시스템으로 구축하는 보육 프로그램을 제공
    (2) 문화원형 기반의 모바일 앱, 인터넷에 활용할 이모티콘, 게임 및 E-BOOK, FLASH E-CARD 픽쳐 스토리 텔링 제작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대중화권 캐릭터의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SNS 포털 시스템, 모바일 어드벤쳐 시뮬레이션 장르의 RPG 콘텐츠 시스템 구축 및 개발
    (3) 문화원형 중에서 연화는 스마트TV(LED, LCD, PDP)스크린세이버(screen savor)의 모니터 보호 기능뿐만 아니라 TV를 갤러리화한 장식적 기능과 가족의 염원(화목, 건강, 장수 등)을 담아 정서적 기능까지 겸할 수 있어 창업을 기반으로 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활용 방안 제안

    3. 기존 대학의 창업보육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인문, ICT 융합형 보육 멘토링 시스템 마련
    (1) 국내외 엑셀러레이터 관련 정책동향을 분석하여 창업관련 국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전략 수립
    (2) 국내의 엑셀러레이터와 창업보육센터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대학의 창업보육센터의 창업보육기능을 근원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중화권 인문 ICT 융합형 보육 멘토링 지원 프로그램을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기능과 연동하여 대학기반 융합형 보육시스템의 모델 개발
    (3) 국내에 국한된 기존 엑셀러레이터, 창업보육센터 등 창업지원시스템을 국제네트워크 구축으로 확장하여 예비 창업자에게는 지속적인 보육 멘토링을 제공하고, 벤쳐 성공자는 국제 창업지원시스템 확장을 위해 환원할 수 있는 대학기반 선순환 구조 제안-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기능이 통합된 대학기반 융합형 창업보육시스템을 기존 창업보육센터와 연계하여 활성화하는 시스템 구축전략
  • 영문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rrange a plan for which Yeonhwa can be directly utilized in modern people's life through a convergent approach between humanities and ICT. It inquired into a plan for developing and applying contents, which are made contents in the aspect of cartoon and animation, by excavating contents available for advancing to start-up in Greater China based on the Chinese cultural content archetype. Also, the aim is to offer the integrated start-up DB and child-care mentoring program for advancing to greater China that supports the development in specific ICT start-up item, through a research on smart-phone APP publishing environment based on ICT and a research on mobile big-data ecological environment. Examining the detailed goal and outcome by field, they are as follows.

    1. Implementation of start-up DB based on the cultural archetype in China and Asia
    ◦ EAimage Bank is implemented, which will be used in establishing substantial start-up DB that can be utilized as a start-up item, with a work of dismantling the cultural archetype in China and Asia and of objectively decoding cultural code.
    ◦ A site of South Korea-China Culture & Information Research Institute for Sangmyung University is expanded in order to introduce a classification system by code and story in the cultural content archetype from the user perspective for providing systematic DB to entrepreneurial candidates.
    ◦ A professor research meeting and a convergence contents lecture are opened and progressed in order to offer comprehensive start-up DB system available for drawing diverse items by fundamentally analyzing the relational principle and symbolic system between characters through a story-telling work that reconstructs a story that is contained in cultural archetype.

    2. A support for the expansion and business in humanistic cultural contents based on ICT convergence system
    ◦ A child-care program is provided that implements open platform as ICT convergence-based system available for being effectively spread a venture item using start-up DB, which was discovered for a research and development in an application plan of cultural contents using cultural archetype in China and Asia.
    ◦ Diverse contents are developed for producing imoticon, game and E-BOOK, FLASH E-CARD picture storytelling that will be applied to mobile APP and internet based on cultural archetype.
    ◦ It implements and develops mobile entertainment SNS portal system with characters targeting greater China and RPG contents system in a mobile adventure simulation genre.
    ◦ Out of cultural archetype, Yeonhwa can have the decorative function, which made TV gallery and even the emotional function by containing a familial yearning(harmony, health, longevity, etc.) as well as the function of protecting a monitor in smart TV(LED, LCD, PDP) screen savor, thereby being presented diverse application methods to students based on start-up.

    3. Arrangement for humanities & ICT convergence child-care mentoring system available for vitalizing start-up child-care function at an existing university
    ◦ A strategy for implementing international network related to start-up is established by analyzing a trend of policy relevant to accelerator at home and abroad.
    ◦ A model of university-based convergence child-care system is developed in connection with start-up accelerator function as for the humanities & ICT convergence child-care mentoring support program targeting greate China as a plan of fundamentally improving start-up child-care function of a start-up child-care center at university by eliciting problems of accelerator and start-up child-care center at home and abroad.
    ◦ A virtuous-cycle structure based on university is proposed that can offer continuous child-care mentoring to entrepreneurial candidates and can allow venture successor to be capable of reverting to the expansion in international start-up support system by extending the start-up support system such as the existing accelerator and start-up child-care center of being limited to the nation with implementing international network. - A strategy for implementing a system of activating the university-based convergence start-up child-care system integrated with the start-up accelerator function in connection with the existing start-up child-care center.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는 인문학과 ICT의 융합적 접근을 통하여 연화를 현대인의 삶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표를 둔다. 중국문화콘텐츠원형을 기반으로 대중화권 창업진출이 가능한 콘텐츠를 발굴하여 만화, 애니메이션 측면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콘텐츠 개발과 활용방안을 연구하였다. 또한 ICT 기반의 스마트폰 앱 퍼블리싱 환경 연구 및 모바일 빅데이터 생태환경 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ICT 창업아이템 개발을 지원하는 대중화권 진출을 위한 통합형 창업 DB 및 보육 멘토링 프로그램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단계적으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1. 중국 및 아시아권 문화원형을 기반으로 한 창업 DB 구축
    ◦ 중국 및 아시아권 문화 원형에 대한 해체와 문화코드에 대한 객관적 해독 작업으로 창업 아이템으로 활용 가능한 실질적 창업 DB 구축에 사용될 EAimage Bank 구축
    ◦ 예비 창업자에게 체계적인 DB 제공을 위해 사용자 관점으로 문화 콘텐츠 원형의 코드 및 스토리별 분류체계를 도입하기위한 상명대학교 한중 문화정보연구소 site 확대
    ◦ 문화원형에 담긴 이야기를 재구성하는 스토리텔링 작업을 통해 캐릭터 간의 관계 원칙과 상징체계를 근원적으로 해석하여 다양한 아이템 도출이 가능한 포괄적인 창업 DB 시스템을 제공하기위한 교수연구모임과 융복합 콘텐츠 강의 개설 및 진행

    2. ICT 융합 시스템 기반의 인문학적 문화 콘텐츠 확산 및 사업화 지원
    ◦ 중국 및 아시아권 문화원형을 이용한 문화 콘텐츠 활용방안 연구/개발을 위해 발굴된 창업 DB을 활용한 벤쳐 아이템이 효과적으로 확산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을 ICT 융합기반 시스템으로 구축하는 보육 프로그램을 제공
    ◦ 문화원형 기반의 모바일 앱, 인터넷에 활용할 이모티콘, 게임 및 E-BOOK, FLASH E-CARD 픽쳐 스토리 텔링 제작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대중화권 캐릭터의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SNS 포털 시스템, 모바일 어드벤쳐 시뮬레이션 장르의 RPG 콘텐츠 시스템 구축 및 개발
    ◦ 문화원형 중에서 연화는 스마트TV(LED, LCD, PDP)스크린세이버(screen savor)의 모니터 보호 기능뿐만 아니라 TV를 갤러리화한 장식적 기능과 가족의 염원(화목, 건강, 장수 등)을 담아 정서적 기능까지 겸할 수 있어 창업을 기반으로 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활용 방안 제안

    3. 기존 대학의 창업보육기능을 활성화 할수있는 인문, ICT 융합형 보육 멘토링 시스템 마련
    ◦ 국내외 엑셀러레이터 관련 정책동향을 분석하여 창업관련 국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전략 수립
    ◦ 국내의 엑셀러레이터와 창업보육센터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대학의 창업보육센터의 창업보육기능을 근원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중화권 인문 ICT 융합형 보육 멘토링 지원 프로그램을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기능과 연동하여 대학기반 융합형 보육시스템의 모델 개발
    ◦ 국내에 국한된 기존 엑셀러레이터, 창업보육센터 등 창업지원시스템을 국제네트워크 구축으로 확장하여 예비 창업자에게는 지속적인 보육 멘토링을 제공하고, 벤쳐 성공자는 국제 창업지원시스템 확장을 위해 환원할 수 있는 대학기반 선순환 구조 제안-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기능이 통합된 대학기반 융합형 창업보육시스템을 기존 창업보육센터와 연계하여 활성화하는 시스템 구축전략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1) 중국 및 아시아권 문화원형을 기반으로 한 창업 DB 구축
    (1) 중국 및 아시아권 문화 원형에 대한 해체와 문화코드에 대한 객관적 해독 작업으로 창업 아이템으로 활용 가능한 실질적 창업 DB 구축에 사용될 EAimage Bank 구축
    (2) 예비 창업자에게 체계적인 DB 제공을 위해 사용자 관점으로 문화 콘텐츠 원형의 코드 및 스토리별 분류체계를 도입하기위한 상명대학교 한중 문화정보연구소 site 확대
    (3) 문화원형에 담긴 이야기를 재구성하는 스토리텔링 작업을 통해 캐릭터 간의 관계 원칙과 상징체계를 근원적으로 해석하여 다양한 아이템 도출이 가능한 포괄적인 창업 DB 시스템을 제공하기위한 교수연구모임과 융복합 콘텐츠 강의 개설 및 진행

    2) ICT 융합 시스템 기반의 인문학적 문화 콘텐츠 확산 및 사업화 지원
    (1) 중국 및 아시아권 문화원형을 이용한 문화 콘텐츠 활용방안 연구/개발을 위해 발굴된 창업 DB을 활용한 벤쳐 아이템이 효과적으로 확산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을 ICT 융합기반 시스템으로 구축하는 보육 프로그램을 제공
    (2) 문화원형 기반의 모바일 앱, 인터넷에 활용할 이모티콘, 게임 및 E-BOOK, FLASH E-CARD 픽쳐 스토리 텔링 제작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대중화권 캐릭터의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SNS 포털 시스템, 모바일 어드벤쳐 시뮬레이션 장르의 RPG 콘텐츠 시스템 구축 및 개발
    (3) 문화원형 중에서 연화는 스마트TV(LED, LCD, PDP)스크린세이버(screen savor)의 모니터 보호 기능뿐만 아니라 TV를 갤러리화한 장식적 기능과 가족의 염원(화목, 건강, 장수 등)을 담아 정서적 기능까지 겸할 수 있어 창업을 기반으로 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활용 방안 제안

    3. 기존 대학의 창업보육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인문, ICT 융합형 보육 멘토링 시스템 마련
    (1) 국내외 엑셀러레이터 관련 정책동향을 분석하여 창업관련 국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전략 수립
    (2) 국내의 엑셀러레이터와 창업보육센터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대학의 창업보육센터의 창업보육기능을 근원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중화권 인문 ICT 융합형 보육 멘토링 지원 프로그램을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기능과 연동하여 대학기반 융합형 보육시스템의 모델 개발
    (3) 국내에 국한된 기존 엑셀러레이터, 창업보육센터 등 창업지원시스템을 국제네트워크 구축으로 확장하여 예비 창업자에게는 지속적인 보육 멘토링을 제공하고, 벤쳐 성공자는 국제 창업지원시스템 확장을 위해 환원할 수 있는 대학기반 선순환 구조 제안-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기능이 통합된 대학기반 융합형 창업보육시스템을 기존 창업보육센터와 연계하여 활성화하는 시스템 구축전략 (ICT융복합 대학원 설립계획서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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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중화권, ICT, ICT융합, 문화콘텐츠, 문화원형, 창업보육기능,창업보육센터 ICT 융합형 보육 멘토링 시스템, 엑셀러레이터, 중국문화예술, 중국문화콘텐츠, 창업보육 시스템, 휴먼 문화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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