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학계에 대한 기여도
〇최근 3-4년 전부터 플립드 러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나, 주로 동영상 제작이 플립드 러닝의 중요한 것으로 연구되어 왔고, 플립드 러닝의 중요한 성공요인을 다양한 양태의 상호작용성으로 보아 이를 종합적으로 접근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 ...
3.1.학계에 대한 기여도
〇최근 3-4년 전부터 플립드 러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나, 주로 동영상 제작이 플립드 러닝의 중요한 것으로 연구되어 왔고, 플립드 러닝의 중요한 성공요인을 다양한 양태의 상호작용성으로 보아 이를 종합적으로 접근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움.
〇특히, 상호작용성을 교수자-학습자, 학습자-교수자, 학습자-컨텐츠, 학습자-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나누어 보고자 한 것은 향후 교육학 분야의 이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임.
〇경영학 분야에서는 뉴미디어의 영향으로 고객들이 의사결정에서 자신만의 주도권을 가지려고 하는 통제(Control) 의 개념이 대두되고 있는데, 이러한 개념을 대학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적용함으로써, 경영교육 분야 및 서비스 경영분야의 이론적 발전에 기여할 것임.
〇또한, 본 연구는 상호작용성 개념을 교육공학적 시각, 경영학적 시각, 그리고 전산학적 시각으로 접근함으로써, 향후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연구를 통한 이론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됨.
3.2.사회적 기여도 및 교육과의 연계
〇향후 문과 및 이과의 대학 수업에서 고차원적인 지식의 함양 및 실무에의 응용이 중요한 분야의 과목에 어떻게 플립드 러닝을 도입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음.
▷ 플립드 러닝의 구체적인 상호작용 요소를 파악하고, 이들이 어떻게 수업 성과와 연결되는 지를 실증분석함으로써, 막연하게 플립드 러닝을 도입하려는 대학 및 교수자들에게 구체적인 action plan 및 성과를 제공하였음.
▷ 대표적인 문과의 실용학문인 경영학에 플립드 러닝을 접목해 봄으로써, 향후 학부 수준의 경영학 뿐 아니라, 사례 분석 및 팀프로젝트 등이 중요한 MBA 수업에서도 적용가능할 수 있음을 시사할 것임.
▷ 치의학의 경우는 이론 보다는 Problem-based learning (PBL) 의 경우가 매우 중요한 학문으로,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성이 존재할 때, 학습효과가 극대화 됨을 밝힘으로써, 향후 PBL을 도입하고자 하는 이과 과목들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함.
▷ 또한, 경영학이나 치의학 뿐아니라, 최근 많은 전공들에서 특수대학원의 형태로 이론과 실무를 접목한 과정들이 많이 생기고 있는데, 이러한 과정들에 플립드 러닝을 접목하여 더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날 수 있음을 보여주었음.
4.3. 인력양성 방안
〇최근 교육부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토론/토의가 이루어지는 온라인 수업 방식, 즉 미네르바 수쿨을 도입하겠다고 밝히는 등 교육혁신을 통해 4차혁명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인재를 양성하려고 함.
〇4차 혁명시대에 필요한 인재는 단순 암기식의 교육을 통해 지식 보다는 기술 활용 역량, 의사소통, 대인관계, 그리고 종합적인 사고능력이 요구됨.
▷ 수업시간 전에 자신이 스스로 동영상 강의를 청취하며 이해하는 능력 및 자신이 수업을 주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자기관리 역량의 함양에 도움을 줄 것임. 또한 자신이 수업을 주도온라인 강의실의 활용을 통해 기술 활용역량도 배양될 것임.
▷ 단순한 지식의 함양은 교실 밖에서 각자 하며, 수업 시간 중에는 함양된 지식을 종합적으로 활용 수업시간 중에 교수가 학습자에게 개인화된 학습내용을 전달하며, 수업시간 중 심화학습이 이루어진다면, 고차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이 함양되어 종합적 사고력에 도움을 줄 것임. 또한,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며, 동료 학습자간의 팀 토론 등을 통해 대인관계 역량도 함양 될 것임.
〇즉 성공적인 플립드 러닝의 도입은 향후 우리의 대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에도 도움이 되며, 나아가 4차 혁명시대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