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과제 검색 > 연구과제 상세정보

연구과제 상세정보

트라우마를 경험한 다문화청소년 적용의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구현을 위한 프로그램 모형 개발
The development of virtual reality-cognitive behavioral therapy program model for multi_cultural adolescents who experienced trauma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학제간융합연구사업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6S1A5B6913928
선정년도 2016 년
연구기간 1 년 (2016년 09월 01일 ~ 2017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김경숙
연구수행기관 남서울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생활을 비롯한 일상생활에서의 피해경험을 파악하여 다문화청소년의 트라우마 치료를 목적으로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구현을 위한 시나리오 콘텐츠를 개발하고 개발모형을 제안하기 위한 기획 연구이다.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이 경험한 피해경험은 무엇이었으며, 피해경험에서 느낀 핵심감정은 무엇이었는가? 또한 피해경험으로 인해 노출된 문제는 무엇인가? 등으로 피해경험의 특성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다.

    둘째, 피해경험의 분석을 통하여 이들의 트라우마를 치료하기 위하여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구현을 위한 시나리오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다.

    셋째, 가상현실 프로그램 구현의 전단계로서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구현의 모형을 제시하는 것이다.
  • 기대효과
  • 다문화 청소년의 트라우마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은 궁극적으로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적응력을 높이고 학업중단을 감소시키게 될 것이며, 학교와 사회에 건강하게 적응하도록 돕는 기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청소년의 주된 피해경험과 이로 인한 핵심감정, 노출된 문제 등을 파악함으로써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지식을 축척하고 이해를 높이게 될 것이다.
    둘째,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구현을 위한 시나리오 콘텐츠 개발은 실제 가상현실 프로그램 구현뿐 아니라, 역할극 등의 사회복지 프로그램에서 적용할 수 있어 본 시나리오의 개발은 실제 학교 현장 및 사회복지센터에서 적용하여 효과를 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모형 제시를 통하여 실제로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구현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요약
  • 1. 연구목적
    최근 국내 다문화청소년 인구가 급증하고 학업중단 다문화청소년 또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있으며 많은 연구는 이들의 차별, 왕따, 놀림 등의 피해경험을 보고하여 왔다. 이들을 돕기 위한 일부 중재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지만, 아직 미미한 수준이며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구현과 적용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한 전단계 연구로서 시나리오 콘텐츠 개발과 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내용
    연구는 3단계로 진행될 것이다.
    1단계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의 피해경험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하여 개인 및 종사자 대상으로 면담과 설문조사를 통하여 주된 피해경험, 핵심감정, 표출된 문제 등을 조사할 것이다. 그 외 우울과 위험행동 수준, 대처기전 등도 파악하게 될 것이다.
    2단계에서는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를 위한 시나리오 콘텐츠를 개발 할 것이다.
    시나리오 콘텐츠 개발의 목표를 설정하고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문헌조사, 대상자 면담, 신념일지 등을 토대로 시나리오 전개과정을 설정하고 각 과정에 따른 시나리오 내용을 구성할 것이다. 또한 개발한 시나리오가 가상현실 구현으로서 적절한지 전문가 타당도 및 적합성을 검토할 것이다.
    3단계에서는 가상현실 기반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구현 가능성을 검토하고 가상현실세계에서 어떻게 개발되어야 하는지 효과성 있는 프로그램 개발의 모형을 제시할 것이다.

    3. 연구방법
    1) 다문화청소년 및 관련 사회복지 종사자에 대한 개인면담 및 설문조사
    피해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방법으로서 접근(개인면담, 포커스 그룹 인터뷰 등)
    다문화청소년의 정서상태에 대한 설문조사(우울, 위험행동척도, 대처기전 등)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일기, 신념일지 등을 통한 관찰
    2) 다문화청소년의 피해문제에 대한 시나리오 구성
    다문화청소년의 피해경험에 대한 문제의 우선순위 도출
    피해경험으로 인한 트라우마를 해결하기 위한 주제 선정
    주제선정에 따른 시나리오 구성(일기, 신념일지, 면담 자료. 문헌 등 참조)
    구성 시나리오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및 적합성 검토
    3)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구현 가능성 제시
    실제상황이 가상현실에서의 구현 가능성에 대한 검토
    다문화청소년의 부적정인 요인 해소 및 효과성 있는 모델의 프로그램 가능성 제시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생활을 비롯한 일상생활에서의 피해경험을 파악하여 다문화청소년의 트라우마에 대한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구현을 위한 시나리오 콘텐츠를 개발하고, 치료모형을 제안하기 위한 기획 연구로 시작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첫째, 다문화 청소년이 경험하는 트라우마의 현상과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고, 둘째, 피해경험의 분석을 통하여 이들의 트라우마를 치료하기 위한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구현을 위한 시나리오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며, 셋째, 가상현실 구현의 전단계로서 가상현실에 기반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주요 연구내용 및 범위는 ① 다문화청소년의 트라우마의 현상과 특성 파악 ②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구현을 위한 시나리오 콘텐츠 개발 ③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구방법은 ① 다문화청소년 및 관련 사회복지 종사자에 대한 개인면담 및 설문조사 ② 다문화청소년의 피해문제에 대한 시나리오 구성을 위해, 다문화청소년의 피해경험에 대한 문제의 우선순위 도출하고, 피해경험으로 인한 트라우마를 해결하기 위한 주제를 선정한 후, 주제선정에 따른 시나리오 구성하며, 구성된 시나리오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및 적합성 검토하는 것이다. ③ 최종적으로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안) 모형을 구축하는 것이다.
    연구 수행결과 ① 다문화청소년 대상자 선정 및 표집 과정을 진행하였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 질문지 및 면접을 통해 이들이 경험하는 트라우마 현상과 특성을 규명하였고, 선행연구, 질문지, 면접 및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 파악된 피해경험을 토대로 한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를 위한 5가지의 시나리오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또한 5가지 시나리오를 토대로 가상현실 기반 인지행동치료 모형을 개발하여 추후 연구진행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 영문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rasp the experiences of trauma in daily life including the school life of the multicultural adolescents and to develop the scenario contents for the implementation of cognitive behavior therapy(CBT) and to suggest the development model of CBT using virtual reality.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grasp the trauma experience, core emotions and exposed problems experienced by multicultural adolescents. Second, to analyze the phenomenon of trauma experiences, And third, to present a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program model based on virtual reality as the previous stage of virtual reality implementation.
    The major contents and scope for accomplishing these goals are ① to identify the phenomenon and characteristics of trauma in multicultural youth ② to develop scenario contents for implementing virtual reality-cognitive behavior therapy ③ to present a virtual reality-cognitive behavior therapy program model.
    The research method was used quantitative analysis and qualitative analysis after conducting individual interviews and surveys to understand the phenomenon and characteristics of trauma. In order to construct a scenario, we identified the priority of the victim experience of multicultural youth. After selecting the topic to solve the trauma caused by the victimization experience, we constructed the scenario based on the topic selection and examined the validity and suitability of the scenario. Finally, the goal of the research was to construct a virtual reality –cognitive behavior therapy program (plan) model.
    As a result of the research, we conducted the process of selecting and sampling the subjects of multicultural youths. Trauma phenomena were analyzed and extracted through questionnaires and in-depth interviews. And 5 scenarios were developed for virtual reality-cognitive behavior therapy. Based on the five developed scenarios, a virtual reality – based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model was developed and designed for future research.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생활을 비롯한 일상생활에서의 피해경험을 파악하여 다문화청소년의 트라우마에 대한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구현을 위한 시나리오 콘텐츠를 개발하고, 치료모형을 제안하기 위한 기획 연구로 시작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첫째, 다문화 청소년이 경험하는 트라우마의 현상과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고, 둘째, 피해경험의 분석을 통하여 이들의 트라우마를 치료하기 위한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구현을 위한 시나리오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며, 셋째, 가상현실 구현의 전단계로서 가상현실에 기반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주요 연구내용 및 범위는 ① 다문화청소년의 트라우마의 현상과 특성 파악 ②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구현을 위한 시나리오 콘텐츠 개발 ③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구방법은 ① 다문화청소년 및 관련 사회복지 종사자에 대한 개인면담 및 설문조사 ② 다문화청소년의 피해문제에 대한 시나리오 구성을 위해, 다문화청소년의 피해경험에 대한 문제의 우선순위 도출하고, 피해경험으로 인한 트라우마를 해결하기 위한 주제를 선정한 후, 주제선정에 따른 시나리오 구성하며, 구성된 시나리오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및 적합성 검토하는 것이다. ③ 최종적으로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안) 모형을 구축하는 것이다.
    연구 수행결과 ① 다문화청소년 대상자 선정 및 표집 과정을 진행하였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 질문지 및 면접을 통해 이들이 경험하는 트라우마 현상과 특성을 규명하였고, 선행연구, 질문지, 면접 및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 파악된 피해경험을 토대로 한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를 위한 5가지의 시나리오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또한 5가지 시나리오를 토대로 가상현실 기반 인지행동치료 모형을 개발하여 추후 연구진행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향후 기상현실과 인지행동치료를 접목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다문화청소년의 트라우마 치료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실증적인 연구를 통하여 효과성이 검증될 것으로 사료된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의 결과 활용계획은 다음과 같다.

    1) 학문적․ 사회적 기여eh
    ○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이 경험하는 다양한 차별이나 트라우마의 요소를 파악하고, 이들의 한국 내 적응을 위한 예방 및 치료적 중재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 또한, 다문화청소년 대상 중재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을 어떠한 수준에서 프로그램화 되어야 하는지, 인지행동적 치료적 개입의 내용 구성은 무엇으로 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였다.
    ○ 다문화청소년의 피해경험, 핵심감정 및 표출된 문제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혀나갈 수 있으며, 양적 및 질적연구를 통해 국내외 학술대회와 유수 국내외학술지에 발표하였다.
    ○ 다문화청소년의 일상 및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가상현실 접근으로서의 프로그램이 전무한 상태에서, 본 연구를 통해 중재 프로그램의 오프라인 접근만이 아닌 가상증강현실에 기반한 4차원적인 기술의 다양한 방법론적인 측면의 확산에 기여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중재적 모형은 다문화관련 기관이나 다양한 아동 및 청소년 관련 기관 및 시설, 교육기관 등에 기초자료로 활용됨으로써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런 점에서 학계와 실무현장과의 연계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다.
    ○ 가상현실에 기반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모형은 아직 시도되지 않고 있어, 인지행동치료의 새로운 장이 될 것이며, 향후 치료에 대한 효과성이 검증이 된다면 더욱 확산될 수 있는 연구모형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프로그램 모형을 구축한 것만으로도 학문적인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
    ○ 향 후, 가상현실의 콘텐츠를 효과성 있게 구성하여 수정해 간다면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2) 인력양성의 효과
    ○ 학부과정에서 예비 간호사, 예비교사와 예비 사회복지사, 가상증강관련 컴퓨터 전공자를 위한 복지적 접근과 사회적 지지체계 강화에 대한 실천 기반과 논의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전문인력 양성을 기대할 수 있다.
    ○ 본 연구를 통한 가상현실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을 대학원 과정에서 교과목의 내용으로 다룸으로써 석·박사급 전문인력 양성에 활용 가능하다.
    ○ 다문화청소년을 위한 중재프로그램을 주제로 한 월별 세미나와 워크샵을 통해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가족 및 아동 관련교육과 치료사의 교육 및 치료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프로그램 개발자에게도 교육을 강화할 수 있다.
    ○ 연구결과물을 발표하고 그 성과를 교육현장에 확산시킴으로써 연구참여 인력인 대학원생의 양적·질적 연구능력을 발전시키고 다문화청소년 및 가상증강 컴퓨터 관련된 우수 연구집단의 형성이 기대된다.

    (3) 교육과의 연계활용방안
    ○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 적응을 교육교재를 포함한 강사용 교육지침서를 출간 후 대학부설 기관 및 연구센터나 다문화청소년 관련 기관에 보급하여, 향후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적응 향상이나 진로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유용한 매개체가 될 것으로 본다. 실제 중학교에서 다문화청소년 대상 교육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다문화관련 기관 및 지역사회 청소년 관련 기관에 예방 및 치료적인 측면에서의 중재적 서비스 모형을 제시할 수 있다.
    ○ 본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된 중재 프로그램은 학부나 대학원 과정에서 운영함으로써, 관련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
  • 색인어
  • 다문화청소년, 트라우마, 인지행동치료, 가상현실
  • 연구성과물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