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과제 검색 > 연구과제 상세정보

연구과제 상세정보

사물인터넷 및 빅데이터 기술 융합 통한 생활 밀착형 미디어 중심의 지능형 광고 모델 기획 연구
A Study of Intelligent Advertising Model for Smart Life Media Centric based on IoT and Big Data Technologies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학제간융합연구사업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6S1A5B6914382
선정년도 2016 년
연구기간 1 년 (2016년 09월 01일 ~ 2017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윤용익
연구수행기관 숙명여자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 IoT와 Big Data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광고는 과거처럼 소비자들은 단순한 소비의 대상으로만 한정짓지 않으며, 소비자들의 생활을 이해하고, 유용한 정보를 주며, 더 많은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새로운 광고 모델과 기법의 협력 연구의 노력이 필요하다.
    ○ 미래의 스마트한 삶을 지원하기 위하여 지능형 IoT와 Big Data 기술을 기반으로 한 광고는 현재 단순한 정보를 제공하는 단순한 메시지 형식에 그치지 않고, 지능형 IoT와 Big Data 기술과 광고 기술이 접목하여 Smart Life를 위한 소비자 생활에 더욱 밀접하게 연관이 되면, 이를 넘어서는 진화된 형식의 스마트한 광고를 제공하는 신기술이 융합된 광고 기법의 연구 방향의 도출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 기대효과
  • ○ 광고 전략를 위한 이론과 지식관리 이론을 지식서비스 플랫폼을 위한 IoT 및 빅데이터 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서비스 집중성 향상을 포함해 사용자에게 보다 많은 정보의 공유 기능을 제공해 편리하고 효율성 있게 제공하기 위한 미래의 스마트 life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 모델의 도출을 통한 신가치 창출의 효과가 있다고 판단된다.
    ○ 이는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진화 과정으로 볼 수 있고, 이러한 IT 기술과 인문사회과학분야의 융합 환경의 진화와 이론적 발전은 기술적 요소만으로 한정되던 단일 지식정보 서비스 개념을 다양한 경제, 경영, 지식관리 이론과 결합하여 지식정보를 자원을 사용자 간에 신뢰성 있게 공유 가능한 Trust 서비스 개념을 창출할 수 있다.
    ○ 본 지능형 광고 서비스 모델은 다양한 공유경제, 해토닉 이론, 지식창출 이론 등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델을 창출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 공유의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
  • 연구요약
  • ○ 본 연구에서는 IoT 및 빅데이터 기술 융합 통한 생활 밀착형 미디어 중심의 지능형 광고 서비스 모델의 도출과 기획이 최종 목표이다.
    ○ 이를 위하여, 세밀하게 다양한 심리적 변수인 소비자 감각 추구 성향, 인지 욕구와 같은 변인들과 더불어 지능형 IoT와 빅데이터라는 새로운 기술을 광고 전략과 융합을 통해 수집된 개인정보를 활용해 개개인에게 적합한 광고만을 선별하여 제공하는 광고의 기술적·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사생활 침해 우려 변인을 채택해 감각 추구 성향과 혁신성향을 가진 수용자들의 스마트 라이프를 위한 새로운 지능형 광고 모델을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첨단 IT기술이라 할 수 있는 지능형 IoT와 빅데이터 기술이 광고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어지는 광고 기법에 관해 탐구 할 예정이다
    ○ 더 나아가 실제 광고업계가 활용할 수 있도록 어떤 수용자에게 지능형 IoT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광고가 긍정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지에 관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략적인 제안 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연 구 내 용
    가. IoT 기술 기반의 맞춤형 광고 모델 연구
    ○ IoT와 지능형 기술을 접목한 광고 모델에 대한 사례 연구를 선행하였음
    ○ 맞춤형 광고 모델로 리타게팅 광고 모델을 개념을 활용하였음

    나. 맞춤형 광고 효과의 평가를 위한 타당성 설계
    ○ 소비자 중심의 맞춤형 광고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서 IoT, BigData, AI 등의 IT기술을 기반한 스페이스 상에서 효과적인 맞춤형 광고 모델을 연구하였음
    ○ 소비자 중심에서 IoT기반의 진화된 지능형 맞춤형 광고 모델을 설계하여, 미래에 적합한 스마트하고 유용한 방식의 광고모델을 구축하고 그 효과를 검증 하였음

    다. 지능형 광고 효과의 평가를 위한 측정도구 및 타당성을 검증
    ○ 맞춤형 광고 중 헤도닉모델의 핵심개념인 정보, 유머, 인터랙티브 유형에 따른 광고태도 및 클릭의도에 관한 효과를 가설을 도출하여 검증하였음
    ○ IoT 기반 지능형 기술을 활용하여 맞춤형 광고 모델의 효과를 분석하였음

    라. 소비자 측면에서 광고기술의 태도와 사용의도 등을 측정 연구
    ○ 측정문항의 연구를 위하여 상관관계를 도출하여 광고기술의 태도와 사용의도 등의 측정연구를 실행하였음
    ○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델을 실제 검증해 봄으로써 헤도닉 모델의 개념인 정보, 재미, 참여와 같은 요소들이 광고 효과라 할 수 있는 소비자들의 광고 태도나 클릭의도에 대부분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변수라는 것을 입증한 것은 기존의 연구보다 좀 더 확장된 측면의 연구라 할 수 있음
    연 구 성 과
    가. 국내학술지 논문발표 1건
    나. 연구성과 발표내용
    ○ 융합연구총괄센터 융합연구자 협의회 참석
    ○ 국외 학술대회 논문발표 1건
    다. 기타실적
    ○ 2016년 씨앗과제 선행연구의 결과를 타 씨앗과제에 협력하여 새싹과제 제안
    - 본 씨앗과제와‘공유경제 패러다임의 지역 경제 지식 ∙정보 공유 플랫폼 연구’ 씨앗과제 2개를 융합하여 새싹 과제를 제안하였음
  • 영문
  • Contents of Reearch
    1. Research of User-centric Advertising model based on IoT
    ○ Study the related works for advertizing model based on IoT and Intelligent technologies
    ○ Ddesign the re-targeting advertizing model for used-centric

    나. Design of Validation for Advertizing effects of User-Centric
    ○ Design the effective advertizing for customer-centric with IT techniques in the IoT space

    다. Validation Test for Advertizing effects of User-Centric
    ○ Test the effective advertizing with click ration and types of interactive with hedonic concepts
    ○ Analysis the effective advertizing with IoT and intelligent techniques
    Results of Reearch
    1. Domestic Journal Publication : 1 Paper
    2. Participation for Research Expansion
    ○ Participation in Seminar of Convergence Research Center
    ○ International Seminar Presenation : 1 Paper
    3. Others
    ○ Submission the growing project based on this Sees Project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가. 연구 배경
    ○ 오늘날 우리는 나날이 발전하는 기술들로 인해 빠른 변화들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과거 우리가 경험한 인터넷과 모바일이라는 혁신적인 변화에 이어 지능형 IoT와 Big Data 기반의 스마트 시대라는 거대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음.
    ○ 현재 스마트폰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기존의 4대 매체에 국한되는 광고의 양상에서 벗어나 온라인의 영역에서도 새로운 IoT, Big Data, 지능형 서비스 플랫폼들이 끊임없이 생겨나며 광고업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
    ○ 광고업계 또한 이러한 소비자들의 변화와 환경의 진화에 맞게 새로운 방식의 광고를 선보이고 있고, 특히 온라인의 경우 2%의 고객만이 방문 페이지에서 물품을 구매하고, 98%의 고객들은 떠나가는 특성을 지니므로 물품을 구매하지 않고 떠나가는 98%의 소비자들을 끌어오는 새로운 광고 전략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음.
    ○ 즉 과거 광고업계에서는 일 방향적인 광고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넓리 전달하고자 했다면, 현재에는 특정 제품의 구매의도가 높다고 생각되는 적합한 타겟만을 선별하여 관련한 광고 메시지를 다시 전송하는 방식의 광고를 선호하고 있고, 미래는 IoT와 Big Data 기술과 지능형 기술을 접목한 최적의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의 지능형 광고 모델이 요구됨.
    ○ 이러한 방식의 진화되는 지능형 광고는 현재 온라인과 모바일의 발전에 힘입어 온라인상의 소비자 개개인의 쿠키 기반 정보를 활용하여 온라인 행적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고의 정보로 활용하여, 개개인이 접속하는 데스크톱,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기기 외에 우리 주위의 모든 사물들이 서로 연결되는 IoT 중심의 Smart Life에 따른 다양한 미디어에 광고를 집행하게 될 것이며, 이에 따른 새로운 변화를 모색 하여야 함.
    나. 연구 목적
    ○ 이처럼 IoT와 Big Data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광고는 과거처럼 소비자들은 단순한 소비의 대상으로만 한정짓지 않으며, 소비자들의 생활을 이해하고, 유용한 정보를 주며, 더 많은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새로운 광고 모델과 기법의 협력 연구의 노력이 필요함.
    ○ 결론적으로, 미래의 스마트한 삶을 지원하기 위하여 지능형 IoT와 Big Data 기술을 기반으로 한 광고는 현재 단순한 정보를 제공하는 단순한 메시지 형식에 그치지 않고, 지능형 IoT와 Big Data 기술과 광고 기술이 접목하여 Smart Life를 위한 소비자 생활에 더욱 밀접하게 연관이 되면, 이를 넘어서는 진화된 형식의 스마트한 광고를 제공하는 신기술이 융합된 광고 기법의 연구가 필요함.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 광고 전략를 위한 이론과 지식관리 이론을 지식서비스 플랫폼을 위한 IoT 및 빅데이터 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서비스 집중성 향상을 포함해 사용자에게 보다 많은 정보의 공유 기능을 제공해 편리하고 효율성 있게 제공하기 위한 미래의 스마트 life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 모델의 도출을 통한 신가치 창출의 효과가 있다고 판단된다.
    ○ 이는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진화 과정으로 볼 수 있고, 이러한 IT 기술과 인문사회과학분야의 융합 환경의 진화와 이론적 발전은 기술적 요소만으로 한정되던 단일 지식정보 서비스 개념을 다양한 경제, 경영, 지식관리 이론과 결합하여 지식정보를 자원을 사용자 간에 신뢰성 있게 공유 가능한 Trust 서비스 개념을 창출할 수 있다.
    ○ 본 지능형 광고 서비스 모델은 다양한 공유경제, 해토닉 이론, 지식창출 이론 등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델을 창출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 공유의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
  • 색인어
  • 광고모델, 지능형 광고,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스마트 서비스
  • 연구성과물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