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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 상세정보

스마트 미디어와 크라우드소싱에 기반한 확장 가능한 정신 건강 증진 방안 개발
Development of scalable solutions to promote mental health through smart media and crowdsourcing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학제간융합연구사업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6S1A5B6914393
선정년도 2016 년
연구기간 1 년 (2016년 09월 01일 ~ 2017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김주섭
연구수행기관 서강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본 연구는 심리학, 공학 및 정신의학 간의 학제간 융합연구를 통해 미충족 의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확장가능한 정신건강 증진 해결 방안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1차로 검증하여 장기 새싹형 연구를 위한 아젠다 발굴을 목표로 함. 오늘날 ICT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정신건강의 문제를 다루는 다양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출시되고 있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심리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에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있으나, 심리학 및 정신의학에 대한 전문적 이해 없이 단편적인 지식을 제공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며, 혹은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다고 하더라도 사용자경험(UX)의 측면에서 불편하거나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하지 못하여 이용률이 대체로 저조함. 이와 더불어 이러한 ICT 기술 기반 정서장애 문제 해결 방법의 효과성을 검증한 연구는 매우 드물며 국내에서는 거의 전무한 형편임.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크게 다음의 세 가지 연구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함. (i) 모바일 앱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수집된 정보를 정신건강에 대한 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가, (ii) 앱을 통해 크라우드소싱 기반의 인지행동적 심리치료 접근을 시도하였을 때 그 효과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될 수 있는가, 마지막으로 (iii) 앱을 통하여 예비치료자들의 치료자로서의 유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훈련이 가능한가. 위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탐색함으로써,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문적이면서도 많은 사람에게 확장가능한 정신건강서비스(professional and scalable mental health service)를 개발하기 위한 이론적, 경험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함.
  • 기대효과
  • 본 연구는 1:1 대면 상담 방식이라는 지난 수백년 간 크게 변하지 않았던 심리 문제의 해결 방안에 대해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하여 많은 대중에게 확장 가능한 대안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연구로서 성공적으로 연구 수행시 다양한 이유로 심리치료의 사각지대에 있는 수백만명에게 심리적 지지를 제공하여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임

    아울러, 본 연구는 ICT 기술을 활용한 크라우드소싱 기반의 심리치료 방안 개발이라는 학문적으로 혁신적인 새로운 분야에 대한 파이오니아적인 연구로서 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심리학, 정신의학, ICT 기술, UX 디자인 분야가 머리를 맞대고 융합하여 새로운 접근 방법을 만들어 내야 함. 본 씨앗과제를 통해 연구 아젠다를 구체화 시켜 새싹형으로 연구를 지속할 경우 ICT 기술을 활용한 많은 대중에게 확장 가능한 심리 치료 분야를 개척하고 학문적으로 이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해 가며 국내를 넘어 인류 복지 향상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임.
  • 연구요약
  • 확장가능한 정신건강서비스 앱 개발 및 효과성 검증과 관련된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세 가지 주제 영역을 설정함. 우선 앱을 통한 실시간 자료 수집 및 발병의 표식자 예측에 대한 예비연구를 실시하고자 함. 이를 위해 모바일 앱을 통하여 사용자들의 일상생활에서의 대인관계경험을 비롯한 다양한 행동자료를 수집하고 기분의 변동을 추적하기 위한 경험표집법(experiential sampling method; ESM)을 실시하고자 함. 이를 위해 1~2주 동안 하루에 5~6회에 걸쳐 해당 시점에서 사용자들이 어떤 사회적 상황에 처해 있고, 어떤 행동적 반응을 보이며, 어떤 종류의 감정을 어느 수준으로 경험하는지를 측정하여, 사용자의 일상이 반영되고 생태적으로 보다 타당한(ecologically valid)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우울이나 불안 등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예측할 수 있는 경험적 근거를 마련할 예정임.

    다음으로 정신건강서비스 분야에서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인해, 심리적인 어려움을 지닌 많은 개인들이 증상이 악화되거나 혹은 만성화가 되었을 때 치료 장면을 찾게 되는 점에 주목하여 예방적 개입에 유용한 앱을 개발하고자 함. 이에 일반 사용자들이 경도의 정서적 문제를 함께 논의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 crowdsourcing 기반 앱을 개발하여, 사용자들이 정서적 네트워크 상에서 심리적인 지지를 서로 주고 받을 뿐만 아니라 인지행동적 접근을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할 예정임. 또한 앱의 효과성에 대한 과학적 증거를 마련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우선 개발된 앱이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얼마나 유용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무선통제된 연구(randomized controlled study)를 실시하고, 나아가 기존의 정신건강서비스 앱의 이용률이 저조하고 중도탈락률이 높은 원인 중의 하나를 UI/UX의 영역에서 탐색하고자 유용성, 효율성, 효과성, 만족도, 난이도 및 이해도의 측면에서 사용성 조사를 수행하고자 함.

    마지막으로 본 연구팀은 정신건강서비스의 수요와 공급 간 불균형을 해결하고 보다 전문적인 현장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예비치료자들을 대상으로 앱을 통한 치료적 개입 훈련을 실시하고자 함. 이를 위해 본 연구팀은 정신의학 전공의, 임상심리수련생 등의 예비치료자들이 인지행동치료 앱 상에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역기능적 인지를 수정하거나 인지적 재구성을 돕는 활동을 수행하도록 한 후, 이들의 인지치료수행 유능성의 변화를 평가할 예정임. 훈련 전후로 치료자의 유능감을 이론적 지식, 치료적 관계의 형성 및 치료적 기술의 영역에서 평가하며, 이 밖에도 치료자가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치료에 대한 자기효능감 등의 요소들을 측정하여 정신건강 서비스의 전문인력 양성에 앱을 활용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 여부를 타진해보고자 함.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국가의 적극적 관리와 개입이 요구되는 미충족 정신보건 분야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 심리, ICT, 정신의학 전문가로 구성된 본 융합연구팀은 면대면 상담치료가 지니는 가용성(availability), 접근성(accessibility), 수용성(acceptability)의 문제가 정신건강분야의 미충족 의료가 발생하는 데 상당부분 기여한다고 보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 기반의 심리상담 스마트미디어 어플리케이션(앱)을 통한 정신건강서비스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팀은 결과물로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용 앱 ‘Spring’을 개발하였으며, 아울러 그 효과성을 대학생 56명을 대상으로 검증하였다.

    ‘Spring’ 앱은 경도의 심리적인 문제가 있을 시, 1) 다수의 준전문가의 신속히 개입, 2) CBT(인지행동치료)에 기반한 글쓰기, 3) 리워드시스템에 의한 재사용율 증대라는 세 가지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제작되었다. 즉, 일반 사용자들이 경도의 정서적 문제를 ‘즉각적’으로 ‘복수의 준전문가’들과 함께 ‘인지행동치료기반’으로 심리적인 지지를 받으며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으며 재미요소를 포함하여 재사용율도 높이는 크라우드소싱 기반 심리상담 스마트폰 앱이다. 아울러 본 앱을 통해 임상심리수련생 등의 예비치료자들이 CBT 기반으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역기능적 인지를 수정하거나 인지적 재구성을 돕는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정신건강 서비스의 전문 인력 양성에 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개발한 앱의 효과성을 대학생 56명을 대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2주간 앱을 사용한 처치집단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우울 정도가 상당히 감소된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를 통해 심리적 증상을 지니지 않은 일반인이라고 하더라도 앱을 사용하는 경우 우울의 감소 측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팀의 성과는 2017 한국 HCI 학술대회, 2017 한국 임상심리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되었으며, 미국 APA(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학회에서 2018년 8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아울러 본 연구팀이 제안하는 새로운 심리적 개입 방법은 국내특허로 출원 완료되었다.
  • 영문
  • The size of the unmet mental health service needs that requires active management and intervention of the state is increasing. Our interdsciplinary research team consisting of Clinical Psychology, ICT, and Psychiatry believe that the limitation of avaliability, accessibility, and acceptability of the face-to-face counseling contribute significantly to the unmet mental health service needs. In this research, we have studied novel mental health services through crowdsourcing based smart media application (app) as a way to solve this problem. We have developed 'Spring' app for Android and iPhone as a result of this research, and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this application on 56 college students.

    The 'Spring' app has three main features: 1) rapid intervention by a number of semi-specialists, 2) writing based on CBT (cognitive behavior therapy), and 3) increased reuse by the reward system. In other words, it is designed such that ordinary users can receive psychological support 'immediately' by 'more than one semi-professional’ based on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in ’a fun way’. Also. we intend our app to help training of clinical psychology trainees by providing the Cognitive-Bahavioral Theray(CBT) opportunity through this app to help general public who have minor mental problem.

    The effectiveness of the developed app was verified by 56 college students. As a result, it was reported that the degree of depression was significantly reduced in the treatment group using 2 weeks of apps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It was confirmed that even for the general person who does not have psychological symptoms, it can help the depression when using the app.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were presented at the 2017 Korean HCI Conference, the 2017 Korean Clinical Psychology Association Spring Conference, and will be announced in August 2018 at the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PA). In addition, the new psychological intervention method was filed as a domestic patent.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국가의 적극적 관리와 개입이 요구되는 미충족 정신보건 분야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 심리, ICT, 정신의학 전문가로 구성된 본 융합연구팀은 면대면 상담치료가 지니는 가용성(availability), 접근성(accessibility), 수용성(acceptability)의 문제가 정신건강분야의 미충족 의료가 발생하는 데 상당부분 기여한다고 보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 기반의 심리상담 스마트미디어 어플리케이션(앱)을 통한 정신건강서비스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팀은 결과물로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용 앱 ‘Spring’을 개발하였으며, 아울러 그 효과성을 대학생 56명을 대상으로 검증하였다.

    ‘Spring’ 앱은 경도의 심리적인 문제가 있을 시, 1) 다수의 준전문가의 신속히 개입, 2) CBT(인지행동치료)에 기반한 글쓰기, 3) 리워드시스템에 의한 재사용율 증대라는 세 가지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제작되었다. 즉, 일반 사용자들이 경도의 정서적 문제를 ‘즉각적’으로 ‘복수의 준전문가’들과 함께 ‘인지행동치료기반’으로 심리적인 지지를 받으며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으며 재미요소를 포함하여 재사용율도 높이는 크라우드소싱 기반 심리상담 스마트폰 앱이다. 아울러 본 앱을 통해 임상심리수련생 등의 예비치료자들이 CBT 기반으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역기능적 인지를 수정하거나 인지적 재구성을 돕는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정신건강 서비스의 전문 인력 양성에 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개발한 앱의 효과성을 대학생 56명을 대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2주간 앱을 사용한 처치집단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우울 정도가 상당히 감소된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를 통해 심리적 증상을 지니지 않은 일반인이라고 하더라도 앱을 사용하는 경우 우울의 감소 측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팀의 성과는 2017 한국 HCI 학술대회, 2017 한국 임상심리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되었으며, 미국 APA(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학회에서 2018년 8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아울러 본 연구팀이 제안하는 새로운 심리적 개입 방법은 국내특허로 출원 완료되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는 1:1 대면 상담 방식이라는 지난 수백년간 크게 변하지 않았던 심리 문제의 해결 방안에 대해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하여 많은 대중에게 확장 가능한 대안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연구로서 다양한 이유로 심리치료의 사각지대에 있는 수백만명에게 심리적 지지를 제공하여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획기적으로 기여할 하나의 토대를 구축하였다.

    ICT 기술과 심리/정신의학이 융합된 분야는 향후 빠른 폭으로 관련 분야에 대한 융합인재 요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다학제간 합동 과정 신설 ‘가칭) 마인드&테크놀로지 전공’ 등을 통해서 보다 체계적으로 관련 융합분야 리더급 인재 양성을 추진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학문 및 산업적으로 관련 첨단 마인드케어 분야를 국내외적으로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지속적인 인력 양성이 가능한 교육 체제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개발되고 베타테스트를 마친 Spring 앱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 앱)은 교내 창업을 통해서 펀딩 유치와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일반 대중에게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심리치료의 사각지대에 있는 수백만 명에게 심리적 지지를 제공하여 보다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다.
  • 색인어
  • 모바일 정신건강 서비스, 크라우드소싱, 인지행동치료, 사용자 경험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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