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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 상세정보

해외(일본)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IT관련 어휘 분석
Overseas (Japan) IT-related vocabulary analysis to strengthen employment skills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시간강사지원사업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7S1A5B5A07063978
선정년도 2017 년
연구기간 1 년 (2017년 09월 01일 ~ 2018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이윤정
연구수행기관 대구가톨릭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현대는 급속히 변화해 가고 있으며, 또한 전세계가 하나의 망으로 구축되어 있어서 글로벌 비즈니스 인재 양성을 위한 국가적 차원에서의 교육이 많은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최하는 K-MOVE스쿨 사업은 국내 고용시장의 침체에 따른 높은 청년 실업률 해소 및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확대와 세계화에 따른 청년들의 해외 취・창업에 대한 인식이 확대됨에 따라 청년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사업이다. 글로벌 해외취업 희망 학생들에게 세계화시대에 부합하고 구인수요에 적합한 맞춤형 연수과정을 통해 직무역량과 어학능력 향상 기회를 제공하여 수료 후 해외취업과 연계하여 교육을 실시, 일본어 관련학과 및 컴퓨터공학과 졸업 및 재학생들에게 해외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관련 기관에서는 글로벌 인재양성에 부합하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ICT기술과 외국어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과정 연수를 통한 일본 IT직종 현지취업을 위해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연수생들은 프로그래밍기술(Java)과 어학(일본어) 교육을 통해 일본IT기업 정규직 취업하여 웹엔지니어 및 웹프로그래머로서의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이 외에도 산업인력공단에서의 지원 없이 대학 자체 내에서의 IT교육과 일본어 교육을 실시하여 웹디자인이나 JAVA기술자로 일본으로 취업해 가는 연수생의 수는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논자는 지방의 2년제, 4년제 대학에서 다년간 일본 IT 기술자 양성과정의 일본어 교육을 담당해 오면서 연수생에게 필요한 것이 일본어교육 뿐만 아니라 IT와 관련된 어휘의 교육이라는 것을 많이 느꼈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IT관련 일본어 회화 책으로는 연수생들이 일본에 가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IT와 관련된 어휘와 한국에서 사용하는 어휘와의 차이를 알기 어렵다고 생각된다. 또한 일본 기업에서도 해당 회사에 합격이 내정된 연수생들에게 반드시 암기해 오길 바라는 IT관련 어휘들을 정리해서 보내주기도 한다. 일본은 IT관련 직종에서는 무한한 구직의 장이 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글로벌 인재들의 취업의 장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일본 기업에 취업할 학생들에게 일본어교육만이 아닌 일본 IT 관련 기업에서 사용하는 IT용어 및 IT관련 업무와 관련된 어휘에 대한 정리는 시급한 과제라 생각된다. 그러므로 IT관련 정보를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인터넷 잡지와 또한 스마트폰 앱으로도 실시간 IT관련 기사를 접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2017년의 일본IT관련 기사를 모두 추출하여 가장 많이 나오는 어휘부터 열거함으로써 일본의 IT관련 어휘 교육에서 어휘 학습의 우선 순위를 정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 기대효과
  • 논자는 2006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산업인력공단, K-Move스쿨, 청해진사업 등 국가 지원 사업으로 실시된 각 대학에서의 일본취업과정을 담당해 오면서 연수생들이 일본어교육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 일을 할 때 IT관련분야 또는 기계설계분야 등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어휘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항상 몸으로 느끼고 있었다.
    2016년에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일본어관련학과 교수들을 서울로 초대하여 일본 취업에 대한 사업을 설명하고 일본의 무한한 시장성을 소개하기도 했다. 또한 일본은 현재 구직을 희망하는 사람보다 구인을 희망하는 회사의 수가 많다는 기사도 접하고 있다.
    일본은 현재 100%에 육박하는 청년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이는 베이비붐 시대에 태어난 단카이세대가 퇴직을 하게 된 것과 소자화(少子化)현상이 맞물려 일터에서 일할 젊은 세대가 없기 때문이다. 일본 사회에서는 이것이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한국과 같은 나라에서 우수한 인재들을 일본 기업에서 채용하려고 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K-Move스쿨이나 청해진 사업 등으로 해외취업연수기관을 선정하고 글로벌인재양성을 위한 과정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해외취업과정 중 일본으로의 취업은 IT관련교육과정이 가장 많았다. 실제 교육과정에서의 일본어 교육은 일본어문법과 독해, 일본어회화, 비즈니스일본어, 비즈니스일본어문서작성, 취업일본어, JPT/JLPT대비 등 다방면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일본어자격증을 획득하고 일본어시험에서 고득점을 받고, 일본어회화가 상급수준에 달해 있어도 일본IT기업에서 실제로 일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IT용어의 교육이 필요하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한국에서 발행된 IT관련 일본어회화 교재에서도 다루어지지 않은 현재 일본의 IT시장에서 필요한 어휘, IT관련 업무에서 필요한 기술어를 분석하여 어휘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IT시장에서의 기술어를 학습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취업의 문이 더 넓어질 수 있고, 또한 전문프로그래머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을 것이다.
    IT종합정보포털인 󰡔ITmedia󰡕에서 2017년 1년간의 IT관련 기사를 수집하고, 그 안에서 IT관련 어휘를 모두 분석하여 어종별, 어구성별로 분류하고 IT어휘와의 연관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명사와 형용사, 형용동사, 동사를 하위분류하여 각각에 해당하는 어휘를 분석한다. 전체어휘수는 물론 반복되어 나오는 어휘를 조사하여 빈도수가 가장 높은 어휘부터 어휘교육의 우선순위를 정함으로써 IT어휘의 전문적인 지식을 함양할 수 있게 된다.
    산업인력공단의 K-Move스쿨이나 청해진사업으로 해외취업연수과정이 이루어 지는 기관에서의 교육기간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6개월 이상 1년 미만 정도의 기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교육기관에서는 많은 일본어교육과 IT관련 전문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논자가 교육을 담당한 기관에서 교육을 달성하고 일본IT기업의 취업이 내정된 연수생에게 당회사에서 입사 전에 꼭 알아놓을 IT관련어휘를 보내주는 등 전문적 IT어휘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한번 더 생각하게 해 주는 경우도 있었다.
    IT관련어휘에서 일본어어휘와 한국어어휘가 대응을 이루지 못하는 어휘를 정리, 또한 일본어어휘에 대응하는 한국어어휘가 없는 경우는 적절한 한국어어휘를 제안하는 등 일본IT기업으로의 취업을 희망하는 연수생들의 교육자료로서의 역할을 하고 싶다. 또한 외래어의 비중이 높은 IT관련어휘에서 외래어의 정확한 일본식 어휘를 학습함으로써 일본에서의 전문적인 프로그래머의 꿈을 키울 젊은 한국의 프로그래머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연구요약
  • 이번 연구는 IT종합정보포털인 󰡔ITmedia󰡕에서 2017년 1월 1일-2017년 12월 31일의 IT관련 기사를 분석 자료로 하여 어휘를 추출・분석한다. 󰡔ITmedia󰡕는 IT관련 기사를 2004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연도별, 월별, 일별 분류가 가능하여 지난 기사까지도 모두 볼 수 있다. 󰡔ITmedia󰡕는 일본의 IT전문 뉴스로서 스마트폰의 앱으로도 설치하여 볼 수 있는 사이트로 매일 새롭게 올라오는 일본의 최신 IT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료라 생각한다.
    어휘 분석에 사용할 󰡔KH Coder󰡕라는 것은 樋口耕一가 개발한 소프트웨어로, 텍스트형(문장형)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프리소프트웨어이다. 앙케이트의 자유기술・인터뷰기록・신문기사 등, 여러 가지 사회조사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IT관련 기사를 모두 추출하여 󰡔KH Coder󰡕를 이용하여 어휘를 분석한다. 분석된 어휘를 바탕으로 어종별 분류와 어구성별 분류를 실시하고 전체 어휘수(述べ語数)와 반복되어 나오는 어휘(異なり語数)의 출현빈도를 세어 가장 많이 나오는 어휘부터 제시하여 어휘 학습에서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게 된다.
    본 연구의 핵심이 될 본론에 해당하는 부분이 될 어휘 분류는 크게 어종별 분류와 어구성별 분류이다.
    ◉어종별 분류 (고유성분, 비고유성분, 혼종어)
    ①고유성분 : 히라가나어휘 ⇒ 「はな」 「ワンワン」
    (和語) 한자어휘 ⇒ 「山、高い」
     ②비고유성분 : 한자어휘 ⇒ 「工業、大根、愛、当然」
    (외래성분)   가타카나어휘 ⇒ 「ミルク、クラス」
    로마자어휘 ⇒ 「SL」
    ③혼종어 : ⇒ 「あんパン、表玄関、極細ボールペン」

    ◉어구성별 분류 (단순어와 합성어)
    ①단순어(1차어)          ⇒ 「日、光る」와 같은 X, Y의 구조
     ②합성어(다차어) : 복합어(복합법) ⇒ 「川上」 (X+X), 「ちちはは」 (X・Y)
      첩어(중복법) ⇒ 「山々」 (X+X, Y+Y), 「二度と再び」 (X+X')
    파생어 ⇒ 「お山」 (x+X), 「子ども、」 접미사계 (Y+y)

    이상의 어휘 분류를 기준으로 하여 어종별 분류와 어구성별 분류를 실시하고 각 분류 내에서 품사별 분류를 다시 실시한다. 일본어의 품사는 10품사로 동사, 형용사, 형용동사, 명사, 부사, 연체사, 접속사, 감동사, 조동사, 조사가 여기에 해당한다. 10품사 중 부사, 연체사, 접속사, 감동사, 조동사, 조사는 IT관련 어휘와의 직접적인 관계가 약하다고 판단되므로 연구 범위에서 제외하고, 동사, 형용사, 형용동사, 명사만을 조사의 범위로 제한한다. 어종별과 어구성별로 분류하고 하위 분류로 각각의 동사, 형용사, 형용동사, 명사로 분류하여 전체 어휘수(述べ語数)와 반복되어 나오는 어휘수(異なり語数)를 조사하여 일본IT관련어휘의 어휘학습의 우선 순위를 선정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IT관련 명사 어휘 중 일본에서의 용어와 한국에서의 용어가 차이를 보이는 것을 따로 모아 고유어휘, 한자어휘, 가타카나어휘로 분류하여 일본어어휘와 대응하는 한국어어휘를 살펴본다. 가타카나로 표기된 외래어의 경우, 한국에서 사용되는 어휘와 일본어에 사용되는 어휘의 대응 양상을 조사하고 일본어어휘에 대응하는 한국어어휘가 없는 경우 적절한 한국어어휘를 제안함으로써 일본IT기업의 취업을 위해 준비하는 학습자들에게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일본은 현재 베이비붐 시대에 태어난 단카이세대가 퇴직을 하게 된 것과 소자화(少子化)현상이 맞물려 일터에서 일할 젊은 세대가 부족하다. 이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한국과 같은 나라에서 우수한 인재들을 일본 기업에서 채용하려고 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K-Move스쿨이나 청해진 사업 등으로 해외취업연수기관을 선정하고 글로벌인재양성을 위한 과정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해외취업과정 중 일본으로의 취업은 IT관련교육과정이 가장 많았다. IT관련 연수기관에서는 IT기업에서 일할 전문인력양성을 위해 IT전문기술함양은 물론, 일본어교육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실제 교육과정에서의 일본어 교육은 일본어문법과 독해, 일본어회화, 비즈니스일본어, 비즈니스일본어문서작성, 취업일본어, JPT/JLPT대비 등 다방면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일본어자격증을 획득하고 일본어시험에서 고득점을 받고, 일본어회화가 상급수준에 달해 있어도 일본IT기업에서 실제로 일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IT용어의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IT종합정보포털인 󰡔ITmedia󰡕에서 2017년 1월, 2월의 IT관련 기사를 수집하고, IT관련 업무와 상관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어휘를 분석대상으로 삼아 어종별, 어구성별로 분류하고 분류된 어휘를 전체어수에서 개별어수 상위 20위, 50위, 100위 내의 어휘수의 비율을 조사하여 커버율을 계산하였다. 어종별 어휘 분석결과, 한자어가 54.2%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외래어가 31.7%, 고유일본어가 11.8%, 혼종어가 2.3%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출현빈도가 100회 이상인 어휘가 고유일본어는 6개, 한자어는 67개, 외래어는 28개이고, 99회 이상 50회 이하인 어휘는 고유일본어가 9개, 한자어가 132개, 외래어가 48개, 혼종어가 3개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이 빈도수가 가장 높은 어휘부터 어휘교육의 우선순위를 정함으로써 IT어휘의 전문적인 지식을 함양할 수 있게 된다.
    본고에서는 일본어회화 교재에서도 다루어지지 않은 현재 일본의 IT시장에서 필요한 어휘, IT관련 업무에서 필요한 기술어를 분석하여 어휘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IT시장에서의 기술어를 학습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취업의 문이 더 넓어질 수 있고, 또한 전문프로그래머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을 것이다.
  • 영문
  • Japan has been short of working youths due to the declining birth rate and the fact that baby boomers are retiring during the current baby boom.
    In addition, the government has selected overseas employment training institutions such as K-Move School and Jeong Hye-jin Program to implement programs for human resources development overseas, especially those in Japan, where IT-related programs were the most common.
    ITmedia, the IT comprehensive information portal, collected IT-related articles in January 2017 and February 2017, and analyzed the vocabulary, which is considered to be highly correlated with IT-related business, by word and composition. The classified vocabulary is described, and the ratios of the number of vocabulary in the top 20th, 50th and 100th positions of the number of different words in the number of words are investigated to calculate a cover rate.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vocabulary by word type, the most kanji words were 54.2%, foreign words were 31.7% for the next time, proper Japanese words were 11.8%, mixed words were 2.3%, and Chinese characters were more frequently used. Thus, by deciding the priority order of the vocabulary education from the vocabulary with the highest frequency, the technical knowledge of the IT vocabulary can be cultivated.
    In the actual curriculum, there are many aspects of Japanese language education, but even though the Japanese language has reached a high standard of proficiency in the Japanese language test, the IT industry does not need to provide the necessary technical vocabulary for the Japanese language.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일본은 현재 베이비붐 시대에 태어난 단카이세대가 퇴직을 하게 된 것과 소자화(少子化)현상이 맞물려 일터에서 일할 젊은 세대가 부족하다. 이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한국과 같은 나라에서 우수한 인재들을 일본 기업에서 채용하려고 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K-Move스쿨이나 청해진 사업 등으로 해외취업연수기관을 선정하고 글로벌인재양성을 위한 과정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해외취업과정 중 일본으로의 취업은 IT관련교육과정이 가장 많았다. IT관련 연수기관에서는 IT기업에서 일할 전문인력양성을 위해 IT전문기술함양은 물론, 일본어교육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실제 교육과정에서의 일본어 교육은 일본어문법과 독해, 일본어회화, 비즈니스일본어, 비즈니스일본어문서작성, 취업일본어, JPT/JLPT대비 등 다방면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일본어자격증을 획득하고 일본어시험에서 고득점을 받고, 일본어회화가 상급수준에 달해 있어도 일본IT기업에서 실제로 일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IT용어의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IT종합정보포털인 󰡔ITmedia󰡕에서 2017년 1월, 2월의 IT관련 기사를 수집하고, IT관련 업무와 상관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어휘를 분석대상으로 삼아 어종별, 어구성별로 분류하고 분류된 어휘를 전체어수에서 개별어수 상위 20위, 50위, 100위 내의 어휘수의 비율을 조사하여 커버율을 계산하였다. 어종별 어휘 분석결과, 한자어가 54.2%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외래어가 31.7%, 고유일본어가 11.8%, 혼종어가 2.3%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출현빈도가 100회 이상인 어휘가 고유일본어는 6개, 한자어는 67개, 외래어는 28개이고, 99회 이상 50회 이하인 어휘는 고유일본어가 9개, 한자어가 132개, 외래어가 48개, 혼종어가 3개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이 빈도수가 가장 높은 어휘부터 어휘교육의 우선순위를 정함으로써 IT어휘의 전문적인 지식을 함양할 수 있게 된다.
    본고에서는 일본어회화 교재에서도 다루어지지 않은 현재 일본의 IT시장에서 필요한 어휘, IT관련 업무에서 필요한 기술어를 분석하여 어휘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IT시장에서의 기술어를 학습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취업의 문이 더 넓어질 수 있고, 또한 전문프로그래머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고에서는 일본어회화 교재에서도 다루어지지 않은 현재 일본의 IT시장에서 필요한 어휘, IT관련 업무에서 필요한 기술어를 분석하여 어휘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IT시장에서의 기술어를 학습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취업의 문이 더 넓어질 수 있고, 또한 전문프로그래머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을 것이다.
  • 색인어
  • 어종, 어구성, 어휘, IT, 개별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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