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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학제융합연구: 설문과 기능성 MRI 병행 조사
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Korean Wave: Simultaneous study of Survey and functional MRI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학제간융합연구사업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7S1A5B6055910
선정년도 2017 년
연구기간 1 년 (2017년 11월 01일 ~ 2018년 10월 31일)
연구책임자 이혜은
연구수행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공동연구원 현황 이준호(성균관대학교)
Hee Sun Park(고려대학교)
박현진(성균관대학교)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 최종목표: 기존 설문에 의존하던 미디어연구와 기능성 MRI라는 정량적 정보를 융합하여 새로운 연구방법을 구축하고 더 나아가 새로운 한류 전략 수립
    ●Disposition 이론을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는 사회과학 커뮤니케이션미디어 분야와 뇌의 활성화 상태를 파악하는 뇌 공학 분야를 완전히 융합하고자 함
    ● 시청자 드라마 만족도 연구에 주로 사용되는 설문조사와 객관적 정량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기능성 MRI를 동시에 적용
    ● 향후 한류 미디어 제작 시 구체적인 과학적 근거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 기대효과
  • ● 문화비교 미디어 연구의 융합화: 문화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그룹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기존 설문지만으로는 정량적인 평가가 어려웠던 문화비교 미디어연구에 혁신적인 과학적 연구방법을 구축
    ● 해외 수출용 미디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 문화간 시청자 드라마 만족도를 최대화시킬 수 있는 미디어 제작 방향을 제시
    ● 사회과학 분야와 뇌 공학 분야의 융합
  • 연구요약
  • ● 연구목적: 설문에만 의존하던 미디어 연구에 정량적인 정보를 추가함으로써 향후 한류 미디어 제작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구체적인 과학적 근거에 기반을 두어 제시
    ● 연구내용: 설문조사와 과제 수행 기능성 MRI를 동시에 이용하여 시청자 드라마 만족도 몰입도 수치를 측정
    ● 연구방법: 1) 총 400명(한국여성 200명, 한국에 거주중인 중국여성 200명)의 잠재적 실험 대상자를 이화여자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고려대학교에서 모집한다. 이들은 연구자가 마련한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최신 한국 드라마를 시청한 후 설문지에 응답한다.
    2) 기능성 MRI 촬영을 위해 설문지 응답자중 30명(한국여성 15명, 중국여성 15명)의 건강한 젊은 여성 대상자 모집 3) 기능성 MRI 영상처리를 통해 정량적인 뇌 활성화 정보 추출 4) 설문지 결과와 기능성 MRI 영상 분석 결과 결합
    ● 예상결과: 1) 본 과제는 사회과학 분야와 뇌공학 분야의 융합 연구로써 각 분야가 지니고 있는 한계점들을 극복할 수 있다. 특히, 구체적이고 혁신적으로 한류 미디어를 연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구축할 수 있다.2) 본 과제의 결과는 향후 한국 드라마의 해외 수출용 미디어 제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한국 드라마에 대한 중국 수용자와 한국 수용자 간의 드라마 만족도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에 새로운 지평을 여는 연구가 될 것이다.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 연구목적: 설문에만 의존하던 미디어 연구에 정량적인 정보를 추가함으로써 향후 한류 미디어 제작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구체적인 과학적 근거에 기반을 두어 제시
    ● 연구내용: 설문조사와 과제 수행 기능성 MRI를 동시에 이용하여 시청자 광고 만족도 몰입도 수치를 측정
    ● 연구방법: 1) 총 600명(한국여성 200명, 중국여성 200명, 미국 여성 200명)의 설문조사 대상자가 연구자가 마련한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최신 한국, 미국, 중국 광고를 시청한 후 설문지에 응답
    2) 기능성 MRI 촬영을 위해 60명(한국여성 20명, 중국여성 20명, 미국 여성 20명)의 건강한 젊은 여성 대상자 모집 3) 기능성 MRI 영상처리를 통해 정량적인 뇌 활성화 정보 추출 4) 설문지 결과와 기능성 MRI 영상 분석 결과 결합

    ● 당초 연구계획(목적, 방법, 내용) 대비 추진실적:
    1) 총 30명(한국여성 15명, 중국여성 15명)의 대상자를 fMRI 실험 참여자로 선정할 계획이었는데, 미국인 여성을 추가하여, 총 49명 (한국 여성 21명, 중국 여성 16명, 미국 여성 11명)이 fMRI 실험에 참가하였음
    2) 당초 연구 계획에서는 미디어 콘텐츠로 한국 드라마 편집 동영상을 사용할 계획이었는데 연구의 의미와 결과 활용이 높은 광고영상을 사용하였음
    3) 당초 연구 계획에서는 설문조사를 fMRI 실험 전에 진행할 계획이었는데, 연구 과정에서 fMRI 실험 결과 후 진행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fMRI 실험 후로 변경하였음. 원래의 계획보다 fMRI 실험 참여자가 많아져, 설문조사를 아직 수행하지 못하였음. fMRI 실험 결과가 완성되는 대로 설문조사를 진행할 계획

    ● 예상결과: 기능성 MRI 결과는 개인간의 차이보다, 문화 그룹간 (한국인 vs. 중국인 vs. 미국인)의 차이가 더 클 것으로 예상.

    ● 결과 활용 계획: 1) 본 과제는 사회과학 분야와 뇌공학 분야의 융합 연구로써 각 분야가 지니고 있는 한계점들을 극복할 수 있음. 특히, 구체적이고 혁신적으로 한류 미디어를 연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구축할 수 있음.2) 본 과제의 결과는 향후 한국 광고의 해외 수출용 미디어 제작에 큰 도움이 될 것임. 특히 한국 브랜드에 대한 중국 수용자와 한국 수용자 간의 광고 만족도와 몰입도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에 새로운 지평을 여는 연구가 될 것임.
  • 영문
  • Our research team is examining whether specific motivations, interests, and factors influence how an individual perceives certain media contents, mainly from South Korea. To investigate these relationships, we expose Korean (n = 21), Chinese (n = 16) and American (n = 11) female participants to recent commercials from South Korea, China, and the US. Unlike traditional social scientific approaches with experiments and surveys, we took an attempt to understand these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media consumption further by examining participants’ brain activities while consuming specific commercials using fMRI. With this method, we could identify particular brain structures that are activated when consuming these media contents consciously and unconsciously. It would be also expected to distinguish different activities that could be correlated with the origin of the media contents and individual factors.
    Before the exposure of the media contents, we asked participants to complete a survey to determine factors such as exposure to the culture, motivation for acculturation, and accessibility to culture. After the exposure to media, participants answered another short survey to decide whether or not they remember the products and brands of commercials from the media contents, intent to purchase the product, and involvement with specific brands. With these data, we would like to address whether the factors we measure from surveys influence participants’ endorsement of the product or brand from specific cultural media contents.
    Through this research project, we plan to compare survey analyses with fMRI results, and further provide insight into how companies and individuals can appropriately and effectively communicate, especially when dealing with culture, to a diverse set of international communities.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 연구목적: 설문에만 의존하던 미디어 연구에 정량적인 정보를 추가함으로써 향후 한류 미디어 제작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구체적인 과학적 근거에 기반을 두어 제시
    ● 연구내용: 설문조사와 과제 수행 기능성 MRI를 동시에 이용하여 시청자 광고 만족도 몰입도 수치를 측정
    ● 연구방법: 1) 총 600명(한국여성 200명, 중국여성 200명, 미국 여성 200명)의 설문조사 대상자가 연구자가 마련한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최신 한국, 미국, 중국 광고를 시청한 후 설문지에 응답
    2) 기능성 MRI 촬영을 위해 60명(한국여성 20명, 중국여성 20명, 미국 여성 20명)의 건강한 젊은 여성 대상자 모집 3) 기능성 MRI 영상처리를 통해 정량적인 뇌 활성화 정보 추출 4) 설문지 결과와 기능성 MRI 영상 분석 결과 결합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 예상결과: 기능성 MRI 결과는 개인간의 차이보다, 문화 그룹간 (한국인 vs. 중국인 vs. 미국인)의 차이가 더 클 것으로 예상.

    ● 결과 활용 계획: 1) 본 과제는 사회과학 분야와 뇌공학 분야의 융합 연구로써 각 분야가 지니고 있는 한계점들을 극복할 수 있음. 특히, 구체적이고 혁신적으로 한류 미디어를 연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구축할 수 있음.2) 본 과제의 결과는 향후 한국 광고의 해외 수출용 미디어 제작에 큰 도움이 될 것. 특히 한국 브랜드에 대한 중국 수용자와 한국 수용자 간의 광고 만족도와 몰입도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에 새로운 지평을 여는 연구가 될 것임.

    ● 문화비교 미디어 연구의 융합화: 문화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그룹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기존 설문지만으로는 정량적인 평가가 어려웠던 문화비교 미디어연구에 혁신적인 과학적 연구방법을 구축

    ● 해외 수출용 미디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 문화간 광고 만족도를 최대화시킬 수 있는 미디어 제작 방향을 제시

    ● 사회과학 분야와 뇌 공학 분야의 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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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류, 학제융합연구, 설문조사, 기능성 M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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