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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관 협력망 구축 및 운영 방안 연구
A Study about Literature Museum Cooperation Network Building Plan and Operation Plan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시간강사지원사업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8S1A5B5A07073735
선정년도 2018 년
연구기간 1 년 (2018년 09월 01일 ~ 2019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채근병
연구수행기관 경희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본 연구는 전국에 산재해 있는 지역문학관을 권역별로 연계하여 수평적 상호 협력 체제를 형성하기 위한 문학관 협력망 구축 및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문학관 협력망을 효율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의 역할 및 위상을 설정하고 운영 방안을 도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문학진흥법에서는 국립한국문학관의 설립(18조)을 명문화하였는데, 국립한국문학관의 설립과 지역문학관의 육성에 대한 관계는 2017년 12월에 발표된 제1차 문학진흥기본계획에 담겨 있다. 전국의 지역문학관은 재정과 인력이 열악하여 지역문화 진흥의 주요 거점으로서의 기능이 미흡하기 때문에, 국립한국문학관과의 협력사업을 개발 및 공유하고 전문인력 확충 등을 통해 중앙-지역 간 문학 진흥을 위한 동반 성장을 유도하고자 한다. “국립한국문학관과의 협력사업을 개발 및 공유”하기 위해서는 “국립한국문학관과 권역 내 군소 지역문학관을 함께 엮는 연결망(네트워크)”이 전제되어야 한다. 하지만 문학진흥법과 제1차 문학진흥기본계획에는 '연결망(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은 제시되어 있지 않다.
    협력망 또는 협력 시스템이란 유사 조직 간의 연계화와 차별화를 동시에 확보하고 이것을 유지하여 각 조직의 목표 달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역문학관의 실태 및 각종 지표를 재정 및 인력, 자료 및 시설, 제도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재구성해 분석해보면, 문학관 협력망 구축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① 재정과 인력의 부족에서 비롯된 문학관 운영상 문제점들은 문학관 협력망을 통해 상당 부분 해소될 수 있다. 문학관 협력망에서 근무하게 될 전문인력의 도움으로 각종 사업 및 프로그램의 기획, 사업계획서 작성, 홍보, 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이며 실효적인 컨설팅이 진행될 수 있다. 문학관 협력망은 개별 문학관의 취약점에 대한 해결책을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것이므로, 권역 내 지역문학관의 상호 교류·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 ② 문학관 협력망은 지역문학관들이 소장하고 있는 문학 자료들에 대한 구체적인 파악이 가능하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전국 지역문학관이 통합적으로 사용할 문학 자료 DB의 형식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문학 자료 현황은 곧바로 전국적 문학 자료 통합 시스템으로 이어져 종합적인 관리가 시행되어야 하는데, 기초적 작업은 문학관 협력망의 활용이 가장 효율적이다. 또한 문학 자료의 보존처리 등에 대한 지식과 방법을 문학관 협력망이 제공할 수 있다. 수장고가 없거나 문학 자료 공간의 마련이 어려운 지역문학관의 경우, 권역별로 공동 수장고를 설립하여 그 관리를 문학관 협력망이 맡는 방식도 매우 효율적일 것이다. ③ 문학관 협력망은 지역문학관이 누릴 수 있는 각종 지원정책을 파악한 뒤 문학관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할 수 있다. 문학관 직급별 전문인력 현황을 보면 일반 직원이 47.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관장이나 실장 등과 같은 전문인력이 기존의 문학관 업무 이외의 사업을 검색해 능동적으로 참여하기를 기대하기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문학관 협력망은 지역문학관과 관련된 각종 지원 정책을 세밀하게 파악한 뒤 지역문학관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자문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문학관 전문인력 자격증제도 도입 방안에 대한 의견 등이 적절하게 반영될 수 있는 방법, 문학관 전문인력의 수급 및 연수 프로그램의 운영 등은 문학관 협력망이 가장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 기대효과
  • 본 연구의 일차적인 결과는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의 구체적인 역할 및 기능을 설정하는 것으로 수렴될 것이다. 문학관 협력망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국립한국문학관과 지역문학관의 긴밀한 연계를 지속시키는 동시에 지역문학관이 안고 있는 다양한 난제들을 상호 협력적 사업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문학관 협력망 구축과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한 연구는 문학관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로 파생될 수 있다.
    첫째, 국립한국문학관이 맡게 될 중앙 문학관으로서의 역할 및 기능 설정에 중요한 토대를 마련할 것이다. 국립한국문학관과 전국에 산재한 지역 문학관의 긴밀한 연계는, 특히 문화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각 지역의 문화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이며 나아가 한국문학 중흥의 중요한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둘째, ‘문학관 협력망’과 문학관 등록제를 연동할 경우 두 제도가 동시에 활성화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셋째, 지역 문학관이 소장하고 있는 귀중본이나 중요한 문학적 유산을 정밀하게 파악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이것의 결과는 문학적 유산의 보존·관리·열람·대여 등을 표준화하는 문학 유산 통합 시스템 구축으로 이어질 것이다. 넷째, 문학관 전문인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거의 대부분의 지역 문학관들은 특히 전문 인력의 수급 및 채용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문학관 협력망은 대학 국문학과와 연계하여 문학관 전문인력의 수급에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나아가 문학관 전문인력 자격제도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다섯째, 지역 문학관에서 자체적으로 진행시키기 어려운 각종 사업에 상호 협력적 업무 지원을 할 수 있다. 인력과 예산의 부족으로 지역 문학관 자체에서 운영하기 어려운 기획전시나 공동전시, 순회전시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문학관 협력망에서 지원하는 각종 프로그램이 여러 지역 문학관에서 동시적으로, 또는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이것이 다시 국립한국문학관을 통해 홍보되는 순환의 구조는 문학진흥법 제정의 의미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 실효적 방안이 될 것이다. 여섯째,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가 파악한 지역문학관의 각종 정보와 지역문학관 인근의 문학 유적지 등은 정보통신 기술과 결합하여 ‘문학지도’ 형식으로 재탄생할 수 있다. 일반인들이 지역문학관을 방문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정보를 만나는 통로는, 해당 지역문학관 공식 홈페이지를 제외한다면 개인들이 작성한 인터넷 블로그나 SNS가 가장 많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할 때 문학관 협력망에서 파악된 다양한 정보가 인터넷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형식에 담겨야 할 필요성은 명백하다.
  • 연구요약
  • 본 연구에서는 ‘중앙’과 ‘지역’ 협력관계를 관장하며 지역문학관의 운영 활성화 등을 도모하는 등 문학관 협력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기구를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로 설정하고자 한다.
    문학관 협력망에서 '중앙', '권역', '지역'에 해당되는 주체는 국립한국문학관,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 지역문학관이다. ‘중앙’은 문학관 관련 정책 수립 및 평가, 법령 제정 및 제도 개선, 협력망 구축 및 운영, 총괄적 사업계획 수립 및 운영 등을 맡는다. ‘권역’은 국립한국문학관과 지역문학관의 연계 사업 추진과 개별 지역문학관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지역’은 개별 지역문학관 특성에 맞는 사업을 운영한다.
    문학관 협력망의 구축을 위해서는 우선, 전국의 지역문학관을 일정한 경계로 나누어야 한다. 지역문학관은 행정구역을 경계로 분류하면 총 9개 권역으로 나눌 수 있다. 각 권역에 해당되는 지역문학관은 서울 10개소, 경기 및 인천 13개소, 경북 12개소, 경남 18개소, 강원 18개소, 충북 8개소, 충남 11개소, 전북 8개소, 전남 및 제주 14개소이다. 이를 다시 서울경기권역 지원센터(서울, 경기, 인천), 강원충청 지원센터(강원, 충북, 충남), 영남 지원센터(경북, 경남), 호남제주 지원센터(전북, 전남, 제주) 등 총 4개의 대권역으로 묶을 수 있다.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의 기능 및 역할은 총 5개 분야로 나눌 수 있으며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① 문학 자료 관리 및 시설 분야 : 지역문학관 소장 자료 보존 및 관리 지원, 지역문학관 소장 자료 DB 구축 지원, 권역별 지역문학관 공동 수장고 운영, 문학 창작공간 조성 및 운영 지원, 지역문학관 연계 문학 유적지 정비 지원 ② 전문인력 운용 분야 : 문학관 전문인력 활용 지원, 지역문학관 종사자 연수 프로그램, 문학관 해설사 양성 및 교육 사업, 지역문학관 상주작가 파견 지원 ③ 프로그램 운영 분야 : 지역문학관 공동전시 및 순회전시 프로그램 지원, 지역문학관 문학교육체험 프로그램 지원, 지역문학관 문학축제, 문학학술행사, 문학경연대회 지원, 지역문학관 문학주간 행사 지원, 지역문학관 문학 자료 출판 지원 ④ 국립한국문학관 연계 분야 : 지역문학관 소장 자료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특별기회 프로그램 지역문학관 순회 운영, 지역문학관 소장 귀중본 복각판 제작 및 보급 지원, 문학관 전문인력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 운영 ⑤ 법·제도 분야 : 문학관 전문인력 자격제도화 방안, 문학관 등록 활성화 지원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보고서는 전국에 산재한 106개 지역문학관의 활성화를 위한 문학관 협력망 구축 및 운영 방안을 설정하고자 한다. 또한 문학관 협력망의 핵심 기구로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의 설립을 제안하고 그 위상 및 역할 등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는 국립한국문학관의 건립 및 지역문학관과의 연계 등이 명문화된 문학진흥법의 입법 취지의 현실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의 행정구역을 활용하면 전국은 총 9개 권역으로 분할할 수 있다. 이를 다시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 담당 권역으로 편제하고 각 권역에 포함되는 지역문학관의 개수를 정리하면, 서울경기권역(23개소), 강원충청권역(32개소), 영남권역(30개소), 호남제주권역(22개소) 등이다.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의 기능은 첫째, 문학 자료 관리 및 시설 분야(지역문학관 소장 자료 보존 및 관리 지원, 지역문학관 소장 자료 DB 구축 지원, 권역별 공동 수장고 운영, 문학 창작공간 조성 및 운영 지원) 둘째, 전문인력 운용 분야(문학관 전문인력 활용 지원, 지역문학관 종사자 연수 프로그램, 문학관 해설사 양성 및 교육 사업) 셋째, 프로그램 운영 분야(지역문학관 공동전시 및 순회전시 지원, 특별기획 프로그램 순회 운영, 각종 프로그램 지원) 넷째, 국립한국문학관 연계 분야(지역문학관 소장 자료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지역문학관 소장 귀중본 복각판 제작 및 보급 지원) 다섯째, 법·제도 분야(문학관 전문인력 자격제도화 방안, 문학관 등록 활성화 지원)등으로 나눌 수 있다.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의 운영을 경기·인천에 소재한 13개 지역문학관에 적용해본 결과, 사업성과가 검증된 교육체험프로그램(황순원문학촌의 “이야기퍼즐”)이나 기획전시(인천근대문학관의 “소설, 애니메이션이 되다”)를 여타 지역문학관에서도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문학관 협력망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의 독립적 활동을 위한 제도적 장치와 지역문학관들과의 수평적 관계 등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또한 전국의 지역문학관을 대상으로 하는 보다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영문
  •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stablish Literature Museum cooperation network and operation plan for the revitalization of 106 local literature Museums scattered throughout the country. In addition, I would like to propose the establishment of literature museum cooperation Network support center as a core organization of the literature museum cooperation Network
    Using the existing administrative district, the whole country can be divided into nine regions. The number of literature museums cooperation Network support center included in each area is summarized, Seoul·Gyeonggi area (23 places), Gangwon·Chungcheong area (32 places) Yeongnam area (30 locations), Honam·Jeonju area (22 locations).
    The functions and roles of literature museum cooperation Network support center are as follows. First, literary heritage management and facilities field(supporting the preservation and management of the local literature museum, supporting the construction of the database of the local literature museum, operates the joint library of regional literature centers by region, supporting operation of literary creation space) Second, expert management field(supporting the utilization literature museum expert, training programs for local literature museum worker, training literature museum commentator) Third, program operation filed(supporting local literature museum joint exhibition and tour program, special program tour operation , supporting various programs) Fourth, linking with the National Literature Center of Korea filed(building integrated data management system of the local literature museum, producing and distributing reprinted books of local literature museum) Fifth, system filed(Institutionalization of literature museum professional qualifications, literature museum enrollment activation)
    As a result of applying literature museum cooperation Network support center to 13 regional literature museum in Gyeonggi and Incheon, Proven Education Experience Program("Story Puzzle" of Hwang Sun-won Munhakchon) and special exhibition("Modern Bestseller" of The Museum of korean literature), It is expected that the museum will be able to provide various support so that it can operate at other regional literary centers as well.
    For the successful operation of literature museum cooperation Network, institutional devices for independent activities of literature museum cooperation Network support center and horizontal relations with local literature Museum are essential. More specific and empirical research should be conducted on local literature museum across the country.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보고서는 전국에 산재한 106개 지역문학관의 활성화를 위한 문학관 협력망 구축 및 운영 방안을 설정하고자 한다. 또한 문학관 협력망의 핵심 기구로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의 설립을 제안하고 그 위상 및 역할 등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는 국립한국문학관의 건립 및 지역문학관과의 연계 등이 명문화된 문학진흥법의 입법 취지의 현실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의 행정구역을 활용하면 전국은 총 9개 권역으로 분할할 수 있다. 이를 다시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 담당 권역으로 편제하고 각 권역에 포함되는 지역문학관의 개수를 정리하면, 서울경기권역(23개소), 강원충청권역(32개소), 영남권역(30개소), 호남제주권역(22개소) 등이다.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의 기능은 첫째, 문학 자료 관리 및 시설 분야(지역문학관 소장 자료 보존 및 관리 지원, 지역문학관 소장 자료 DB 구축 지원, 권역별 공동 수장고 운영, 문학 창작공간 조성 및 운영 지원) 둘째, 전문인력 운용 분야(문학관 전문인력 활용 지원, 지역문학관 종사자 연수 프로그램, 문학관 해설사 양성 및 교육 사업) 셋째, 프로그램 운영 분야(지역문학관 공동전시 및 순회전시 지원, 특별기획 프로그램 순회 운영, 각종 프로그램 지원) 넷째, 국립한국문학관 연계 분야(지역문학관 소장 자료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지역문학관 소장 귀중본 복각판 제작 및 보급 지원) 다섯째, 법·제도 분야(문학관 전문인력 자격제도화 방안, 문학관 등록 활성화 지원)등으로 나눌 수 있다.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의 운영을 경기·인천에 소재한 13개 지역문학관에 적용해본 결과, 사업성과가 검증된 교육체험프로그램(황순원문학촌의 “이야기퍼즐”)이나 기획전시(인천근대문학관의 “소설, 애니메이션이 되다”)를 여타 지역문학관에서도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문학관 협력망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의 독립적 활동을 위한 제도적 장치와 지역문학관들과의 수평적 관계 등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또한 전국의 지역문학관을 대상으로 하는 보다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는 향후 건립될 국립한국문학관과 전국에 산재한 106개 지역문학관의 상호 연계적 활동을 위한 실행 방안으로 문학관 협력망을 제안하였고, 문학관 협력망의 구축 및 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문학관 협력망의 실질적 수행기관으로서의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가 갖추어야 할 기능 및 역할 등에 대해서도 논하였다.
    문학관 협력망 구축과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한 연구는 문학관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로 파생될 수 있다.
    첫째, 국립한국문학관이 맡게 될 중앙 문학관으로서의 역할 및 기능 설정에 중요한 토대를 마련할 것이다. 국립한국문학관과 전국에 산재한 지역 문학관의 긴밀한 연계는, 특히 문화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각 지역의 문화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이며 나아가 한국문학 중흥의 중요한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둘째, 문학진흥법 및 시행령에 의해 마련된 문학관 등록 제도는 2017년 2월 현재 등록절차를 마친 문학관이 전무 문화관광연구원, 앞의 책, 115쪽.
    할 정도로 유명무실하지만 ‘문학관 협력망’과 문학관 등록제를 연동할 경우 두 제도가 동시에 활성화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셋째, 지역 문학관이 소장하고 있는 귀중본이나 중요한 문학적 유산을 정밀하게 파악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이것의 결과는 문학적 유산의 보존·관리·열람·대여 등을 표준화하는 문학 유산 통합 시스템 구축으로 이어질 것이다.
    넷째, 문학관 전문인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거의 대부분의 지역 문학관들은 특히 전문 인력의 수급 및 채용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문학관의 재정과 긴밀한 관련이 있지만 그와는 별개로 문학관에서 필요한 인력을 발굴하고 육성하고 교육시키는 시스템의 부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문학관 협력망은 대학 국문학과와 연계하여 문학관 전문인력의 수급에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나아가 문학관 전문인력 자격제도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다섯째, 지역 문학관에서 자체적으로 진행시키기 어려운 각종 사업에 상호 협력적 업무 지원을 할 수 있다. 인력과 예산의 부족으로 지역 문학관 자체에서 운영하기 어려운 기획전시나 공동전시, 순회전시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문학관 협력망에서 지원하는 각종 프로그램이 여러 지역 문학관에서 동시적으로 또는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이것이 다시 국립한국문학관을 통해 홍보되는 순환의 구조는 문학진흥법 제정의 의미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 실효적 방안이 될 것이다.
    여섯째,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가 파악한 지역문학관의 각종 정보와 지역문학관 인근의 문학 유적지 등은 정보통신 기술과 결합하여 ‘문학지도’ 형식으로 재탄생할 수 있다. 일반인들이 지역문학관을 방문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정보를 만나는 통로는, 해당 지역문학관의 홈페이지를 제외한다면 개인들이 작성한 인터넷 블로그나 SNS가 가장 많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할 때 문학관 협력망에서 파악된 다양한 정보가 인터넷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형식에 담겨야 할 필요성은 명백하다.
  • 색인어
  • 문학관 협력망, 문학관 협력망 지원센터, 국립한국문학관, 지역문학관, 문학진흥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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