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15세기 ‘디다’의 통사․의미를 살피고 현대국어까지 이들의 통시적인 변화를 고찰하여, ‘디다’가 갖는 공시적․통시적 특징을 종합한 ‘디다’의 어휘사를 기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선행 연구 성과를 참고하되 앞선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거나 세밀하지 못했던 내용 ...
이 연구는 15세기 ‘디다’의 통사․의미를 살피고 현대국어까지 이들의 통시적인 변화를 고찰하여, ‘디다’가 갖는 공시적․통시적 특징을 종합한 ‘디다’의 어휘사를 기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선행 연구 성과를 참고하되 앞선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거나 세밀하지 못했던 내용과 시도되지 않았던 방법을 도입할 것이다. 예를 들어, ‘디다’의 의미 구별소(semantic distinguisher) 확인, 의미 변화의 원인과 결과(자동사로서의 의미 축소와 타동사 용법의 소멸 원인 포함), 격틀과 선택 특성의 변화, 근대국어 시기 ‘디다’(>‘지다’)의 공시적 특징 등을 다룰 것이며, 어휘장 체계를 기반으로 한 유의어 확인과 비교라는 연구 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디다’는 연구할 필요성이 충분하다. 첫째, 동사라는 점에서 기존 어휘사 연구 대상이 명사로 치우친 한계를 넘어선다. 둘째, ‘디다(>지다)’는 희귀어․소멸어가 아니라 현대국어까지 생존한 어휘로 현대국어에서 사용되는 통사․의미로 접근할 위험이 있다. 그러나 ‘디다’는 현대국어보다 중세국어에 의미 영역이 넓고 통사 구조도 다양하며, 하강동사 어휘장에서도 중심 어휘로 기능하고 있어 더 세심하게 연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이러한 어휘사적 가치를 제외하더라도 국어사에서 ‘디다’에 대한 논의는 이미 활발히 이루어져 그 중요성이 인정된다. 또한 ‘디다’에 대한 의미나 구문 등의 정보는 기존 연구를 통해 상당히 파악되었다.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디다’를 특정 시기에 한정해서 살피거나 개괄적인 특징을 언급하는 정도에 그쳐 ‘디다’에 대한 공시적․통시적 특징과 변화 원인 및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살피지는 못하였다.
기대효과
첫째, 15세기부터 현대국어까지 ‘디다’가 쓰인 예와 유의어 목록을 확보할 수 있다. ‘디다’(>‘지다’)는 1음절 모음 어간이고, 동음어가 많아 검색이 까다롭다. ‘디다’(> ‘지다’) 예를 통시적으로 확보하면 국어사 연구에 기초 자료로 널리 쓰일 수 있다. 둘째, 보조용언 ...
첫째, 15세기부터 현대국어까지 ‘디다’가 쓰인 예와 유의어 목록을 확보할 수 있다. ‘디다’(>‘지다’)는 1음절 모음 어간이고, 동음어가 많아 검색이 까다롭다. ‘디다’(> ‘지다’) 예를 통시적으로 확보하면 국어사 연구에 기초 자료로 널리 쓰일 수 있다. 둘째, 보조용언 구성 ‘V아지다’에 대해 현대국어 사전은 본용언 ‘지다’(生)에서 제시하지만, 국어사 중세국어 부문에서는 ‘디다’를 그 기원으로 제시하고 있어 괴리가 있다. 국어사나 현대국어 문법론 등의 강의에서 학생들에게 이러한 차이를 설명하는 것은 학생들이 이해하는 데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문법이나 국어사를 어렵게 받아들이는 요인이 된다. 무엇보다 문법․국어사 등에서 심오한 학문적 결과가 다르고, 통일되지 않은 이견이 교육 현장에 그대로 노출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디다’에 대한 통시적 연구는 보조용언 구성 ‘V아지다’의 기원, 중세국어 ‘디다’와 ‘V아디다’ 등에 대한 설명, ‘디다’와 ‘지다’(生)에 대한 혼란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하여, 교육 현장에서 통일되고 명확한 내용으로 문법이나 국어사 수업을 쉽고 재밌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어휘사 연구 방법에 초석이 될 것이다. 개별 어휘에 대한 음운․형태․통사․의미 정보를 종합적으로 검토, 어휘장 체계 안에서의 비교 연구라는 점에서 앞으로 어휘사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현대국어 어휘론이나 통사론․의미론 등에서 축적해 놓은 이론과 연구 방법(격틀, 선택 특성, 어휘장, 의미 구별소 등)을 어휘사 연구에 적용하여 객관적․현대적 연구로 집대성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한 단어에 대한 치밀한 분석이 다른 어휘로 확대 적용되면, 어휘사 사전 편찬이 가능하고, 현대국어 사전에서도 통시적 정보를 훨씬 더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어 학문적․실용적․교육적 효과가 클 것이다. 넷째, 국어사에서 ‘디다’는 보조용언 구성 ‘V아디다’의 기원으로 자주 언급이 되었고 현재까지도 그러한 논의는 계속되고 있다. 그렇다면 ‘디다’ 개별어휘에 대한 자세한 연구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디다’의 통사․의미를 유의어와 함께 통시적으로 살핀 본 연구는 국어사․문법론․어휘론 등의 여러 분야에서 기초 연구 자료로 활용도가 높고, 특히 ‘V아디다’(보조용언 구성이든 합성어이든) 관련 연구 확장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연구요약
15세기 ‘디다’의 통사․의미와 통시적인 변화를 살펴, 공시적․통시적 특징을 기술하고 ‘디다’가 겪은 의미 변화의 원인과 결과를 어휘장 체계 안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디다’의 통사․의미를 핵심적으로 다루되, 15세기 ‘디다’의 동음어를 구별하고 사동사 ‘디다’와 ‘디오 ...
15세기 ‘디다’의 통사․의미와 통시적인 변화를 살펴, 공시적․통시적 특징을 기술하고 ‘디다’가 겪은 의미 변화의 원인과 결과를 어휘장 체계 안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디다’의 통사․의미를 핵심적으로 다루되, 15세기 ‘디다’의 동음어를 구별하고 사동사 ‘디다’와 ‘디오다/디우다’, 유의어 등을 살핀다. 또 근대국어 ‘디다’의 공시적 특징을 자세히 다루고, 이 시기 구개음화로 인한 동음어와의 의미 충돌에 대해서 설명한다. 이로써 ‘디다’의 통사․의미에 대한 공시적․통시적 정보를 확보하고, 변화의 원인과 결과를 형태적․의미적 유사성과 관련하여 다채롭게 접근한다.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21세기 세종계획’의 어휘역사자료에서, ‘통합형 한글 자료 처리기(SynKDP)’를 이용하여 예를 검색한다. 둘째, ‘디다’가 단독형 서술어로 쓰인 예를 연구 대상으로 삼는다. 즉, ‘V아 디다’나 ‘디여 V’ 구조는 인용을 신중히 한다. 셋째, ‘디다’의 단의는 자연 언어로 기술하고, 단의를 포함하는 상위 의미는 ‘[ ]’를 이용한 의미자질 표시법으로 제시한다. 이때 격틀과 선택 특성을 함께 제시한다. 또 명사 논항의 의미역을 따져 유의어와의 비교 연구에 활용한다. 넷째, 문헌에 나타난 ‘디다’의 명사 논항을 신중히 파악․분류한다. 객관성을 유지하는 선에서 현대국어 명사 체계를 참조한다. 다섯째, 유의어를 찾기 위해 먼저 고어사전의 동사 표제어의 뜻풀이를 정렬하여 의미가 비슷한 예를 모아 유의성을 확인한다. 다음으로 ‘디다’와 쓰인 명사 논항을 중심으로 이와 결합하는 다른 동사를 찾아 확인한다. 이 방법은 단의별 유의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 대응 한자나 문헌 대조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국문
이 연구는 15세기 ‘디다’의 통사․의미를 살피고 현대국어까지 이들의 통시적인 변화를 고찰하여, ‘디다’가 갖는 공시적․통시적 특징을 종합한 ‘디다’의 어휘사를 기술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디다’는 현대국어보다 중세국어에 의미 영역이 넓고 통사 구조도 다양하며, 하 ...
이 연구는 15세기 ‘디다’의 통사․의미를 살피고 현대국어까지 이들의 통시적인 변화를 고찰하여, ‘디다’가 갖는 공시적․통시적 특징을 종합한 ‘디다’의 어휘사를 기술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디다’는 현대국어보다 중세국어에 의미 영역이 넓고 통사 구조도 다양하며, 하강동사 어휘장에서도 중심 어휘로 기능하고 있어 더 세심하게 연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디다’를 특정 시기에 한정해서 살피거나 개괄적인 특징을 언급하는 정도에 그쳐 ‘디다’에 대한 공시적․통시적 특징과 변화 원인 및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살피지는 못하였다. ‘디다’의 통사․의미를 핵심적으로 다루되, 15세기 ‘디다’의 동음어를 구별하고 사동사 ‘디다’와 ‘디오다/디우다’, 유의어 등을 살핀다. 또 근대국어 ‘디다’의 공시적 특징을 자세히 다루고, 이 시기 구개음화로 인한 동음어와의 의미 충돌에 대해서 설명한다. ‘디다’는 ‘NP1이 NP2에 디-’ 구조를 갖고, 통시적으로 의미 축소를 겪었다. ‘ᄂᆞ리다, 듣다’ 등의 하강 이동 동사들도 의미 축소를 겪었는데, ‘ᄠᅥ러디다’는 의미 확장을 경험하였다. ‘21세기 세종계획’의 어휘역사자료에서, ‘디다’가 단독형 서술어로 쓰인 예를 찾았다. 의미자질을 표시하고 격틀과 선택 특성 그리고 의미역을 제시하였다.
영문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syntactic structure and meanings of ‘tida’ in the 15th century and describe lexical history of ‘tida’ overall synchronic, diachronic features. ‘tida’ is basic vocabulary from the Middle Korean to Contemporary Korean, is ...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syntactic structure and meanings of ‘tida’ in the 15th century and describe lexical history of ‘tida’ overall synchronic, diachronic features. ‘tida’ is basic vocabulary from the Middle Korean to Contemporary Korean, is the middle word in field of descent verbs, has wide domain of meaning and various syntactic structure in the Middle Korean. Former studies did not investigate synthetically causes and results of change and synchronic, diachronic features, just did ‘tida’ of specific time and general features. This study investigated syntactic structure and meanings of ‘tida’ and causative verb ‘tida’, ‘tioda/tiuda’, synonym, distinguished homophony of ‘tida’. Also this study treated in detail synchronic features of ‘tida’ in the Modern Korean, explained semantic conflict homophony of owing to palatalization. ‘tida’ has a syntactic structure of ‘NP-i NP2e tida'. ‘tida’ experienced semantic reduction diachronically. Descent verbs of 'narida, teutta' et cetera was experienced it, too. 'pteoreodida'(ᄠᅥ러디다) had expanded extension meaning. This study researched cases of 'tida' and words at lexical history corpus in Sejong project of 21C. Subject of study is 'tida' that has used to single predicate in the sentence.
연구결과보고서
초록
이 연구는 15세기 ‘디다’의 통사․의미를 살피고 현대국어까지 이들의 통시적인 변화를 고찰하여, ‘디다’가 갖는 공시적․통시적 특징을 종합한 ‘디다’의 어휘사를 기술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디다’는 현대국어보다 중세국어에 의미 영역이 넓고 통사 구조도 다양하며, 하 ...
이 연구는 15세기 ‘디다’의 통사․의미를 살피고 현대국어까지 이들의 통시적인 변화를 고찰하여, ‘디다’가 갖는 공시적․통시적 특징을 종합한 ‘디다’의 어휘사를 기술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디다’는 현대국어보다 중세국어에 의미 영역이 넓고 통사 구조도 다양하며, 하강동사 어휘장에서도 중심 어휘로 기능하고 있어 더 세심하게 연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디다’를 특정 시기에 한정해서 살피거나 개괄적인 특징을 언급하는 정도에 그쳐 ‘디다’에 대한 공시적․통시적 특징과 변화 원인 및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살피지는 못하였다. ‘디다’의 통사․의미를 핵심적으로 다루되, 15세기 ‘디다’의 동음어를 구별하고 사동사 ‘디다’와 ‘디오다/디우다’, 유의어 등을 살핀다. 또 근대국어 ‘디다’의 공시적 특징을 자세히 다루고, 이 시기 구개음화로 인한 동음어와의 의미 충돌에 대해서 설명한다. ‘디다’는 ‘NP1이 NP2에 디-’ 구조를 갖고, 통시적으로 의미 축소를 겪었다. ‘ᄂᆞ리다, 듣다’ 등의 하강 이동 동사들도 의미 축소를 겪었는데, ‘ᄠᅥ러디다’는 의미 확장을 경험하였다. ‘21세기 세종계획’의 어휘역사자료에서, ‘디다’가 단독형 서술어로 쓰인 예를 찾았다. 의미자질을 표시하고 격틀과 선택 특성 그리고 의미역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디다’는 ‘NP1이 NP2에 디-’ 구조를 갖고, 통시적으로 의미 축소를 겪었다. ‘ᄂᆞ리다, 듣다’ 등의 하강 이동 동사들도 의미 축소를 겪었는데, ‘ᄠᅥ러디다’는 의미 확장을 경험하였다. 첫째, 앞으로 빈도나 중요도가 높은 하강 동사의 개별어휘사를 기술하거나 하강 동사 체 ...
‘디다’는 ‘NP1이 NP2에 디-’ 구조를 갖고, 통시적으로 의미 축소를 겪었다. ‘ᄂᆞ리다, 듣다’ 등의 하강 이동 동사들도 의미 축소를 겪었는데, ‘ᄠᅥ러디다’는 의미 확장을 경험하였다. 첫째, 앞으로 빈도나 중요도가 높은 하강 동사의 개별어휘사를 기술하거나 하강 동사 체계와 체계의 변화 연구를 시도할 것이다. 더 나아가 하강 이동 동사 체계와 이동 동사 체계를 비교 설명할 것이다. 둘째, ‘디다’와 ‘지다’(生)의 상관성을 구체적으로 밝혀, 보조용언 구성 ‘V아지다’에 대한 통일된 견해를 기술하고자 한다. 셋째, 연구 방법은 앞으로의 어휘사 연구 방법에 적용할 것이다. ‘디다’의 통사․의미를 유의어와 함께 통시적으로 살핀 본 연구는 국어사․문법론․어휘론 등의 여러 분야에서 기초 연구 자료로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